광고학
1.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Propaganda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세요.
2. Advertising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윤리적으로 민감한 광고이슈에 대해 논하세요.
4. Advertising Concept 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Advertising Concept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6. 광고크리에이티브 절차의 흐름도를 논하세요.
7.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8. 광고전략모델에서 R.O.I 전략 모델을 설명하라.
9.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참고문헌: 정어지루(2006), 신광고학, 형설출판사)
대중문화비평하기(광고비평) 졸업시험 예상문제
1. 2020년 광고대상이라고 판단되는 광고(공중파TV)를 하나 선정하여 대상으로서 재미있는
비평의 글을 작성하자(2019년 광고의 경우 0점처리)
2. 2020년 방송대상이라고 판단되는 방송프로그램(공중파TV 케이블종편)을 하나 선정하여 대
상으로서 재미있는 비평의 글을 작성하자(2019년도 방송프로그램의 경우 0점처리)
3. 2020년 한류대상이라고 판단되는 한류콘텐츠를 하나 선정하여 대상으로서 재미있는 비평
의 글을 작성하자(2019 한류콘텐츠의 경우 0점처리)
소비자행동분석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
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
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0년 1월 4일이며, 촉진 활동은 2019년 10월 1일부터 시작 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
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
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
디지털미디어 졸업시험
1. 디지털미디어의 기술적 배경(4가지)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정보화시대의 특징(4가지)과 그에 따른 사회적 핵심가치(3가지)에 대해 구체적
으로 설명하시오.
3. 인터넷이 디지털멀티미디어로 발전하는데 기여한 멀티미디어 기술(3가지)에 대
해 설명하시오
4. 인터넷 방송이 갖는 차별적 특징(4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1. 제품분석 중 FCB Grid 모델 분석(제품특징과 광고전략측면)에 대해 제품의 예
와 함께 설명하시오.
2. 광고 컨셉(Concept)의 설정방법(4가지)과 컨셉에 대한 근거설정의 원천(6가지)
에 대해 설명하시오.
3. 광고 타겟(Audience Target) 설정시 유의사항(4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방송 프로그램 선정시 사용되는 지표인 CPP(Cost Per Rating Point)의 개념과
그 사용용도(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영상산업론 졸업시험
1. 영상콘텐츠의 속성(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방송을 이용한 T-commerce의 유형(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3. 미디어 서비스상품의 결합판매의 개념과 그 효과(2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미디어 기업의 경쟁전략 유형(4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마케팅론 졸업시험
1. 마케팅 컨셉들 중 사회적 마케팅 컨셉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마케팅믹스 개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팅믹스요소(4P'S)와 촉진믹스
요소를 열거하시오.
3. 강력한 명품 브랜드가 주는 기업측면의 이점(5가지)과 소비자 측면의 이점(3가
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기업의 장기적 성장전략 중 통합적 성장전략의 개념과 형태(3가지)에 대해 설명
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