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졸업시험 예상문제.pdf

닫기

background image

광고학

1.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Propaganda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세요.

2. Advertising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윤리적으로 민감한 광고이슈에 대해 논하세요.

4.  Advertising    Concept  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Advertising    Concept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6. 광고크리에이티브 절차의 흐름도를 논하세요. 

7.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8. 광고전략모델에서 R.O.I 전략 모델을 설명하라.

9.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참고문헌: 정어지루(2006), 신광고학, 형설출판사)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

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

라면  문화센터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시작일은  2021년  9월  1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1년  6월  1일부터  시작  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들의  시작  시점과  종료시점을  명

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

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

설득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상문제

1) 설득의 정의 및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주요 특성.

2)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유형.

3) 태도의 정의 및 특징.

4) 설득관련 모델; 합리적 행위이론, 학습이론, 인지일관성이론, 정교화가능성
이론

5) 설득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의 유형과 정보원의 주요 속성

6) 수용자의 의미 및 개념의 변천

7) 이용과 충족 이론

8) 설득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위계 모델

9) 설득의 장애 요인 4가지

10) 설득의 기본원칙과 효과적인 설득 기법


background image

소비자행동분석 졸업시험 예상문제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