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1-후기(2022.08) 졸업시험 예상문제.pdf

닫기

background image

광고학

1.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Propaganda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세요.

2. Advertising의 긍정적 기능과 부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윤리적으로 민감한 광고이슈에 대해 논하세요.

4.  Advertising    Concept  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Advertising    Concept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6. 광고크리에이티브 절차의 흐름도를 논하세요. 

7.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8. 광고전략모델에서 R.O.I 전략 모델을 설명하라.

9.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전략에 대하여 논하세요.

(참고문헌: 정어지루(2006), 신광고학, 형설출판사)


background image

홍보학

1. PR이란  무엇인가?

2. MPR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공중의  개념과  공중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위기관리에  관한  설명과  기업의  위기  관리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쟁점관리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쟁점관리  단계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background image

마케팅론 졸업시험

1.  사업  또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매력도  분석방법인  BCG(Boston  Consulting 

      Group)  Matrix  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마케팅믹스  개발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마케팅믹스요소(4P'S)와  촉진믹

      요소를  열거하시오.

3.  표적  마케팅의  시장  커버리지  전략  형태(3가지)와  시장커버리지  전략  선택

시 

      주요  고려요소(5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제품  또는  브랜드  포지셔닝의  유형(5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background image

광고기획론 졸업시험

1. 광고기획시 제품분석 중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분석에 대해 단계

특징과 함께 광고전략을 설명하시오.

2. 광고기획과정의 일반적 순서를 도식과 함께 과정 단계들을 간단히 설명하시

오.

3. 광고 크리에티브 전략의 개념과 그 전략형태(6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광고 컨셉(Concept)의 설정방법(4가지)과 컨셉에 대한 근거설정의 원천(6가

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background image

소비자행동분석

아래의 7문제 중 3문제를 출제하고 2문제를 논하게 할 예정임.

1. 관여도(involvement)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구매 전 대안평가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때 사용되어지는

대안평가 방법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3.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중 주의에 대하여 논하시오.

4.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에 대하여 논하시오.

5. 고전적 조건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6.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7. 준거집단이 특정 상품군의 소유 여부에 혹은 특정 상표의 사용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경우들에 대하여 논하시오.


background image

졸업시험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제될  것임

(같은  문제가  나온다는  뜻은  아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졸업시험  예

1.  목원백화점은  대전의  최고급  백화점으로서,  백화점으로  더  많은  고객의  유입

을  위하여  기존의  다른  백화점이  이미  하고  있는  문화센터를  설치하고  여러 

가지  강좌를  개설하려고  한다.  당신이  문화센터의  촉진  담당자라면  문화센터

의  촉진을  위하여  어떤  촉진  도구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순서로  사용할 

것인지  논하시오.

고려사항) 

1.  영업  시작일은  2022년  9월  1일이며,  촉진  활동은  2022년  6월  1일부터  시작할  것임.

2.  문화센터를  알리고,  시용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들이  포함되어야  함.

3.  4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사용할  것.

답안  작성  시  유의사항(반드시  지킬  것)

1.  사용할  수단들을  사용  순서에  의하여  기술하며  각  수단의  시작  시점과  종료  시점을  명시할 

것.

2.  직접  마케팅,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광고의  부분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단,  그  수단을 

사용하는  목적  등을  명시할  것.

3.  두  가지  이상의  수단들이  연계되어  하나는  주목적을  위하여  다른  것들은  보완적  목적으로  사

용될  경우,  주목적으로  사용되는  수단과  보조  수단을  구분하여  언급할  것.

--------------------------------------------------------------------

고려사항  및  유의사항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탈락시켰음.


background image

브랜드광고론

1. 브랜드란  무엇인지  설명하세요.

2. 브랜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4.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5. 브랜드  선택  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