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hwp
NCS기반 채용 직무 설명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채용분야 |
전 문 계약직 (다급, 마급) |
대분류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
중분류 |
02. 평생교육 |
||
소분류 |
02. 평생교육운영 |
||
세분류 |
01.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개발·평가 |
||
주요 사업 |
학습자, 기관,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교육 수요를 조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그 운영 결과를 평가하여 인천평생교육진흥원 업무에 접목시켜 진흥원 역량강화 및 발전 도모 |
||
능력단위 |
○ (평생교육 상황분석) 사전조사하기, 잠재적학습자분석하기, 상황분석결과보고하기 ○ (평생교육 요구분석) 요구조사계획하기, 요구조사도구개발하기, 요구조사실시하기, 요구조사결과보고하기 ○ (평생교육 자원조사) 인적자원조사하기, 물적자원조사하기, 정보자원조사하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 교육목표설정하기, 교육내용구성하기, 교수학습방법선정하기, 교수매체선정하기 |
||
직무수행 내용 |
○ (평생교육 상황분석) 프로그램과 이해관계가 있는 대상자와 그 내용을 분석/기술, 잠재적 학습자군의 평생교육 참여현황 요약/정리, 보고대상을 결정하고 분석한 내용을 정확히 보고 ○ (평생교육 요구분석) 결정된 요구조사의 대상, 범위, 내용, 방법을 토대로 실행계획서 작성, 요구조사 도구를 활용하여 예비조사를 시행하고 조사도구의 신뢰도, 타당도 검토, 요구조사에 대한 구체적 실행계획 수립, 시행된 요구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결과보고서 작성 ○ (평생교육 자원조사) 인적자원 및 물적자원을 조사/정리하여 체계적인 DB관리,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및 재정자원을 파악하여 활용방안 정리, 정보자원 DB를 체계적으로 관리, 프로그램 기획 개발에 필요한 정보자원 선정 ○ (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 교육목적/교육목표/학습목표 기술, 선정·조직된 교육내용 적합성 검토, 교육목표·교육내용·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 및 교수매체 선정, |
||
필요지식 |
○ (평생교육 상황분석) 사회조사분석방법, 지역사회에 대한 분석방법, 성인학습자 특성, 평생교육 참여 장애요인과 이론, 지역사회 지리적 환경 ○ (평생교육 요구분석) 요구조사 개념, 매핑기법, 요구조사 방법, 요구조사의 필요성, 요구조사 분석기법, 통계프로그램 유형 ○ (평생교육 자원조사) 인적/물적자원 조사방법, 물적자원 요소 및 개념, 평생교육 예산편성지침, 국가 및 지자체 공모사업, 정보자원 유형 및 활용방안, 정보자원조사 방법 ○ (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 교육내용 구성 원리,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교육내용 적합성, 교수법 유형, 학습이론 유형, 학습자 특성, |
||
필요기술 |
○ (평생교육 상황분석) 기관 SWOT 분석능력, 기관운영현황 정보수집능력, 프로그램운영 현황에 대한 분석능력, 지역사회에 관한 정보수집 기술, 시대·상황적 배경에 대한 정보수집 기술 ○ (평생교육 요구분석) 매핑 실행능력, 요구조사 수행능력, 계획서 작성능력, 요구조사 정보탐색능력, 요구조사 절차결정능력, 보고서 작성능력, 요구조사결과 분석능력 ○ (평생교육 자원조사) 인적/물적자원 분석능력 및 DB구축능력, 재정자원 분석능력 및 DB구축능력, 기관 내부 예산서 해석능력, 정보자원 분석능력 및 DB구축능력 ○ (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 교육목적/교육목표/학습목표 작성능력,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 선정능력, 구성원리에 따른 조직능력, 프로그램운영 여건을 고려하는 능력, 교수매체별 활용 기술, 적합한 교수매체 선정능력 |
||
직무수행 태도 |
○ (평생교육 상황분석) 기관운영과 프로그램운영에 대한 체계적 사고, 평생교육에 대한 사명감, 정보수집을 위한 성실한 태도, 정보분석을 위한 치밀한 자세 ○ (평생교육 요구분석) 체계적 사고, 정보탐색 의지, 최적의 분석방법 선택 의지, 객관적·분석적 사고, 많은 정보를 참고하려는 태도 ○ (평생교육 자원조사) 인적/물적자원 발견/발굴에 대한 적극적 의지, 인적/물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의지, 열린사고, 정부보조금에 대한 도덕적/효율적인 활용 의지, 지원예산에 대한 책무성, 정보자원의 브랜드 가치 창출 의지, ○ (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 평생교육에 관한 신념, 학습자 성취수준을 높이려는 노력, 교육내용 개발의지, 최적의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려는 의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려는 자세, 새로운 교수매체 적용 의지 |
||
자격사항 |
공고문 참조 |
||
직업기초 능력 |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수리능력 |
||
참고 |
www.ncs.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