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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정부서비스 아이디어 공모
“내가 디자인하는, 디지털정부서비스”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디지털정부서비스 개선에 사용자인
국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2023. 3. 23.
행정안전부장관
1. 목적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정부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민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제안받아
실제 서비스에 반영함으로써, 서비스의 편의성과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2. 개요
○ 공모내용: 디지털정부서비스 아이디어 공모
○ 주최기관: 행정안전부
○ 주관기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참가자격: 디지털정부서비스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4인 이하 단체(팀)
○ 시상규모: 총 10점
* 및 상금 2,400만원
* 대통령상(1), 국무총리상(1), 행정안전부장관상(6),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상(2)
○ 제출마감: 2023. 4. 27.(목), 23:59까지 (한국시간)
3. 세부내용
구분
【분야1】 서비스 디자인(UI/UX) 개선
【분야2】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제안대상
6개 디지털정부서비스의
모바일 앱/웹 중 1개 선택
디지털정부서비스의 개선방향
아이디어[대상 제한없음, 유형①~④ 중 선택]
제출물
UI/UX 설계안 + 프로토타입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서
심사방식
1차 서류심사 → 전문가 멘토링
→ 2차 발표심사 → 국민선호도조사
(프로토타입 시연 포함)
1차 서류심사
→ 2차 발표심사
→ 국민선호도조사
시상내역
6점에 대해 총 2,000만원
4점에 대해 총 400만원
행정안전부 공고 제2023-49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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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1】 서비스 디자인(UI/UX) 개선: 프로토타입 제작
○ 제안대상: 6개 디지털정부서비스의 모바일 앱/웹 중 하나를 선택 ※ 붙임2-1 참고
①
②
③
④
⑤
⑥
국민건강보험
공단
관세청
국민연금공단
공정거래위원회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석유공사
The건강보험
(앱)
모바일 관세청
(앱)
내 곁에
국민연금 (앱)
소비자24
(앱‧웹)
직업훈련포털
HRD-Net (앱)
오피넷-싼
주유소 찾기 (앱)
○ 심사과정: 1차 서류심사 후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2차 발표심사에서 최종선정
※ 심사, 전문가 멘토링 일정은 내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변경 시 개별안내)
1차
서류심사
2023. 4. 27.
까지 제출
서비스별 요구사항(붙임2-1)에 제시된 요건을 반영한 UI/UX
설계안 및 프로토타입 제출
제출물 ① 참가신청서 (※ 붙임1 서식에 따라)
② UI/UX 설계안 (※ 서식 없음. 붙임2-2, 붙임2-3 참고)
③ 프로토타입 원본 파일 (※ 포맷 제한 없음)
④ 프로토타입 시연 영상 또는 이미지
※ 프로토타입 포맷으로 설치파일(apk), html 등도 가능
2023. 5. 3. 심사
응모작 중 12점을 선정하고, 개별통지
전문가
멘토링
2023. 5. 8.
~ 5. 12.
1차 서류심사 통과한 12점에 대하여 2차 발표심사에
대비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멘토 자문 등 지원
2차
발표심사
2023. 5. 22.
까지 제출
제출물 ① 최종 UI/UX 설계안(발표자료)
② 최종 프로토타입 원본 파일
2023. 5. 25.
심사
발표작 중 6점을 선정하되, 만약 수상기준에 부합하는
발표작이 없으면 일부를 ‘해당 수상작 없음’으로 처리
※ 이후 ‘온국민소통(sotong.go.kr)’ 등을 통해 국민선호도 조사
평가항목
배점
평가내용
편의성
20%
-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게 서비스를 설계했는가?
접근성
20%
-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가?
구체성
20%
- 개선의견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했는가?
(분석결과, 개선이유, 타당성, 기술적/법적 제약 고려사항 등)
창의성
20%
- 사용자 관점에서 기존의 서비스와 차별된 창의적인 UI/UX인가?
완성도
20%
- 공고 및 전문가 멘토링에서 제시된 요구사항을 충실하게 반영했는가?
※ UI/UX 설계안을 기준으로 프로토타입의 구현 수준을 평가
시상(안)
계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개수
6점
1점
1점
4점
상금
2,000만원
1,000만원
400만원
각 150만원
※ [분야1], [분야2]의 시상내역은 분야별 응모작의 수와 수준 등을 고려하여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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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2】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서 제출
○ 제안유형: 아래 개선방향(①~④) 중 하나를 선택 ※ 붙임3 제안서 참고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유형
① 디지털 우선
기존 정부서비스를 디지털 우선 관점(Digital First)에서 생각하여
서비스 방식을 간소화하거나 혁신할 수 있는 아이디어
▴ 종이문서 출력/스캔을 통한 증명서류 제출, 하나의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 여러 기관의 온/오프라인 창구를 방문하는 등의
기존 방식이나 절차를 간소화하거나 개선하는 아이디어
▴예시(시나리오)
‧ (기존) 연말정산을 위해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로그인하여 내 정보·데이터를 확인 후 자료 다운로드→ 회사의
연말정산시스템에 다시 업로드→ 제대로 정보·데이터가 입력
되었는지 확인
‧ (개선) 내가 국세청에 동의하면, 회사의 연말정산시스템에
내 정보·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한번만 확인‧저장
② 디지털약자를
위한 서비스
디지털 기기 등에 익숙하지 않은 누구나 정부서비스를 불편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정부서비스 아이디어
③ 민간서비스
연계
정부에서만 제공되는 서비스를 국민이 친숙하게 사용 중인 민간의
서비스와 접목하여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
▴ 정부의 앱/웹을 통하지 않고도 민간기업이 보유한 서비스
앱/웹 등을 통해 정부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는 정부와
민간의 서비스 융복합 대상 아이디어 등 제안
* 예시: 민간의 지도앱(민간서비스)에서 여정을 검색 후, 별도
정부의 예매 앱/웹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지도앱에서 바로
기차표 예매
④ 기타
①~③ 외에 디지털정부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
▴ 현재 제공 중인 디지털정부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과 개선방안 등 제안
▴ 기타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 용어설명
정부서비스
(/행정서비스)
행정‧공공기관이 국민에게 직‧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온‧오프라인의 모든
서비스
디지털정부서비스
(/전자정부서비스)
국민에게 온라인 형태로 제공하는 정부서비스나 정보
▴ PC(데스크톱, 노트북 등)나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패드 등)를
통해 웹사이트, 모바일 앱,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네이버 밴드 등),
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등), 이메일, 문자메시지로 행정서비스나 정보를 제공
▴ 공공 무인민원발급기(키오스크), AI스피커, 안내로봇 등으로 행정서비스나
정보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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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사과정: 1차 서류심사를 거쳐 2차 발표심사에서 최종 선정
※ 심사 일정은 내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변경 시 개별안내)
1차
서류심사
2023. 4. 27.
까지 제출
제안대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비스 구현 방안, 서비스 시나리오
등 아이디어를 구체화한 내용을 리포트 형식으로 제출
제출물 ① 참가신청서 (※ 붙임1 서식에 따라)
②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서 (※ 붙임3 서식 활용)
2023. 5. 10. 심사 응모작 중 12점을 선정하고, 개별통지
2차
발표심사
2023. 5. 18.
심사
발표작 중 4점을 선정하되, 만약 수상기준에 부합하는
발표작이 없으면 일부를 ‘해당 수상작 없음’으로 처리
※ 이후 ‘온국민소통(sotong.go.kr)’ 등을 통해 국민선호도 조사
평가항목
배점
평가내용
구체성
30%
- 제안 내용의 구체성 (개선 방안이 논리적인가? 제안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설명하는가? 아이디어가 올바르게 도출되었는가?)
창의성
30%
- 제안 아이디어 및 개선방안의 창의성 (사용자 관점에서 기존의 서비스와
차별화되는가? 타 사례, 정부 추진과제 등과 중복이 없는가?)
공익성‧
파급성
20%
- 공익적 가치, 필요성, 타당성 등
- 국민의 삶 개선,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의 파급효과
실현‧확산
가능성
20%
- 사용자 편의성, 서비스 보편성, 적용 용이성 등 (공공‧민간 기관 및 사
용자의 수용도, 기술적/법‧제도적 고려사항 등)
시상(안)
계
우수상
장려상
특별상
개수
4점
1점
1점
2점
상금
400만원
200만원
100만원
각 50만원
※ [분야1], [분야2]의 시상내역은 분야별 응모작의 수와 수준 등을 고려하여 변경될 수 있음
4. 유의사항
□ 준비 및 제출 관련
○ 팀을 구성하여 응모할 때는 4인 이하로 팀을 구성해야 합니다.
만약 팀이 최종 선정되면, 시상은 팀을 대상으로 합니다.
○ 한 개인 또는 팀이 응모작을 여러 건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 개인/팀이 제출한 응모작이 두 건 이상 최종 선정단계에 올라오더라도,
시상은 한 팀당 한 건으로 제한됩니다. ※ 개인이 두 팀 이상에 소속될 수 없음
○ ‘[분야1] UI/UX 설계안’, ‘[분야2]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서’ 제출물은 PDF, PPT,
PREZI, DOC, HWP 등 여러 문서 포맷 중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설계안, 아이디어 제안서, 프로토타입, 시연 영상 등의 파일을 첨부하여
제출하셔도 되고, 링크 공유(URL 포함) 방식으로 제출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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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모작의 제출물 모두를 제출기한까지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출기한을
넘겨서 제출된 것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심사 관련
○ 1차 서류심사 및 2차 발표심사의 평가항목은 동일합니다.
○ 심사점수에 동점이 발생한 경우에는 일부에 대해 재심사할 수 있습니다.
○ [분야1], [분야2] 모두 2차 발표심사 후 온국민소통(sotong.go.kr) 등으로
국민선호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심사과정에서 가점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심사기준에 부합하는 응모작이 적거나 편중될 경우에는
심사과정에서 [분야1], [분야2]의 시상내역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응모자는 2차 발표심사에서 발표해야 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발표심사는 비대면 영상회의 방식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본 공모전의 응모작에 대한 심사점수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다른 공모전의 수상작과 중복되거나 다른 디자인을 표절한 것으로 판명된
응모작에 대해서는 심사과정에서 제외하고, 시상 후에도 취소하고 상금을
환수합니다. 이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면 제출자에 귀책사유가 있습니다.
○ 수상작의 경우 변리사를 통해 저작권 침해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제출된 UI/UX 디자인 및 아이디어로 인해 저작권 분쟁이 발생할 경우에는
모든 문제는 제출자의 책임입니다.
○ 수상자가 수상내역의 증빙을 요청하시면, 수상자 개인 또는 팀원 전원의
성명이 명시된 공문을 발송해 드립니다.
5. 제출방법 및 향후계획
□ 제출방법
○ 응모하실 분은 본 공고문의 ‘3. 세부내용’에서 분야별로 명시한 제출물을
전자우편 challenge@nia.or.kr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제출기한은 2023. 4. 27.(목), 23:59까지(한국시간) 입니다.
○ 문의 사항은 053-230-1602로 전화하시거나, 전자우편 challenge@nia.or.kr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 향후일정
○ 1차 서류심사에 통과한 응모자에게 2차 발표심사에 대해 개별 안내합니다.
○ 2차 발표심사에서 선정된 당선작은 2023년 6월 14일 발표 예정입니다.
행정안전부 누리집(mois.go.kr)에 게시하고 응모자에게 개별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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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작에 대해서는 2023년 6월 24일 전후로 개최할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합니다. 다만, 시상 일정은 변경될 수 있고, 우수 수상작은 시상식에서
발표 및 시연할 수 있습니다. (공고일 기준, 기념식은 6.22.(목) 예정)
□ 활용계획
○ 본 공모전의 취지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최기관 또는 주관기관은
응모작을 복제, 변형하거나 온라인/오프라인 매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정부는 수상작이 제안한 개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기술적 보완
필요성이나 정책추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에 디지털정부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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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1
[공통] 공모전 참가신청서 (서식)
※ 파란색 글자는 작성하실 때 참고하신 후 제출할 때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1. 요약
○ 응모자: ____________ ※ 개인 성명 또는 팀명 (1인 팀도 가능함)
- 대표 전화번호: _______________________
- 대표 전자우편: _______________________
- 공모전 유입경로:______________________ ※ 예시) OO공모전 커뮤니티, OO서비스 배너 홍보 등
○ 제안분야 ※ [분야1], [분야2] 중 해당 분야를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 분야별 제출물은 파일을 첨부하거나, 아래에 URL 기재
( ) [분야1] 서비스 디자인(UI/UX) 개선: UI/UX 설계안, 프로토타입 제작
- 대상 서비스명(대상 중 택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제안 제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UI/UX 설계안 URL: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자료 접근권한 확인
- 프로토타입 URL: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자료 접근권한 확인
- 시연 영상 URL: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자료 접근권한 확인
- (필요시) 추가자료 URL: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자료 접근권한 확인
( ) [분야2]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서 제출
- 제안유형 *해당부문에 ☑ 표시
□ 1. 디지털 우선
□ 2. 디지털약자를 위한 서비스
□ 3. 민간서비스 연계
□ 4. 기타
- 제안 제목: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서 URL: _____________________ ※ 자료 접근권한 확인
- (필요시) 추가자료 URL: _________________________ ※ 자료 접근권한 확인
○ 출품작 주요내용(요약) ※ 내용 요약의 분량은 1장 이내 권장
1. 서비스 선정 이유
2. 서비스 개선점(제안 아이디어의 내용)
※ 서비스에 대한 주요 개선점을 ‘이전(현재/개선전)’ – ‘개선후’의 형식으로 작성
※ ‘이전(현재/개선전)’ 모습이 없을 경우, 핵심 아이디어(‘개선후’) 중심으로 작성
3.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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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참가자
※ 개인 또는 4인 이하로 구성된 팀 (개인인 경우는 ‘팀장’란만 작성)
지역은 시‧도까지만 입력하며, 해외거주시 거주국가명까지 작성
○ 팀장: (성 명) ___________ / (연락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 역) ___________ / (대 상) □일반 □대학(원)생 □중‧고등생 □초등생
○ 팀원: (성 명) ___________ / (연락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 역) ___________ / (대 상) □일반 □대학(원)생 □중‧고등생 □초등생
○ 팀원: (성 명) ___________ / (연락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 역) ___________ / (대 상) □일반 □대학(원)생 □중‧고등생 □초등생
○ 팀원: (성 명) ___________ / (연락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지 역) ___________ / (대 상) □일반 □대학(원)생 □중‧고등생 □초등생
3. 참가 시 동의사항 ※ 동의하시면 밑줄친 곳에 ‘동의’라고 써주십시오.
○ 응모자는 순수창작물을 제출하여야 하고, 만약 다른 공모전에 출품되었거나
표절인 경우에는 심사대상에서 제외되고, 수상 후라면 취소되고 상금이
환수된다는 것에
________합니다.
○ 수상작의 경우,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는 단계에서 개선 아이디어의 일부를
수정할 수 있다는 것에
________합니다.
○ 수상작의 경우, 행정안전부 등 서비스 운영기관이 개선 아이디어를 제한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에
________합니다.
○ 만약 본 공모전에서 심사기준에 부합하는 응모작이 없으면, 수상작이
없을 수 있음에
________합니다.
※ 이 서비스 개선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정량적, 정성적)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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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 ‘디지털정부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주최/주관하는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법의 규정을 준수하며,
참가자들의 개인정보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공모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주체) 참가자의 개인정보는 공모전 주관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접수하고 관리하며, 향후 개인정보 관리 책임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 있습니다.
○ (수집 및 이용목적) 공모전 진행 및 진행단계별 결과 등 관련 정보 안내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성명(국문), 연락처, 전자우편(e-mail), 지역, 직업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수집한 개인정보는 공모전 진행을
위해서만 사용된 후 즉시 폐기됩니다.
○ (동의를 거부할 권리 및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참가자는 개인정보
수집에 관해 동의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해당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심사 및 결과 안내 등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공모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위와
같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데 동의하십니까?
- ________합니다. ※ 동의하시는 분은 밑줄친 곳에 ‘동의’라고 써주십시오.
- 동의일자: ________년 _____월 _____일 ※ 작성일 또는 제출일로 써주십시오.
- 응모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팀원 전체의 성명
※ 위의 밑줄친 내용을 작성하고, 응모자의 대표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는
것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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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1 [분야1] 서비스 앱/웹 별 개선 제안 시 참고사항
The건강보험(모바일 앱, 국민건강보험공단)
‘The건강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앱입니다.
전화나 지사방문 없이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제증명 발급, 보험료 조회‧납부, 환급금
조회‧신청, 민원상담, 챗봇 등의 다양한 민원서
비스와 진료 받은 내용 보기, 건강검진결과 조회,
건강예측 등 건강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The건강보험 이용 시 가독성과 직관성을 저해하거나 사용상의 불편을
초래하는 항목들에 대한 개선 제안과 메인화면 구성, 로그인 및 민원 편의
향상을 위한 UI/UX 개선이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
◈ 아래 중 ①은 반드시 포함하고 ②~④는 하나 이상 선택하셔서,
그에 대해 설계안 작성 및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됩니다.
※ (예시)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④ 기타(자유제안)’ 또는
- ‘① 메인화면 + ③ 주요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③ 주요 서비스 + ④ 기타(자유제안)’
- 다음 페이지(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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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메인화면 (홈)
- 메뉴, 배너, 공지사항, 이벤트 등 컴포넌트(버튼 UI 등)가 직관적으로
보여질 수 있는 메인화면 구성 및 디자인 제안
② 기본 서비스 (로그인, 검색)
- (로그인) 현재 로그인 프로세스의 직관성, 불편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
- (통합 검색) 검색하기 화면 구성, 검색 결과 표기에 대해 모바일 접근성
및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된 화면 구성(검색창, 자주 찾는 검색어, 자주
찾는 질문 등 검색 카테고리 구조 변화, 검색 화면구성 디자인 등)
③ 주요 서비스
- (민원여기요) ‘민원여기요’ 내 전체 메뉴에 대해 메뉴, 서비스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용자 맞춤형 메뉴 구성 방안(메뉴 분류 및 그룹핑 등)
- (증명서 발급·확인) 모바일 특성에 맞는 제증명 발급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
방안 및 최적화된 화면 구성(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완납증명서 등)
- (건강검진)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로드맵 및 검진대상 여부확인,
건강검진결과 조회, 검진기관/병(의원) 찾기 등 건강검진관련 화면 구성,
검진정보 제공 및 검진 편의서비스 제안
- (건강생활) 평생건강정보 조회 서비스 개선사항 및 건강한 생활에 유익한
건강정보 등 제안
- (장기요양) 장기요양급여 제공에 필요한 정보 및 편의 서비스 제안
④ 기타 (자유제안)
- The건강보험(모바일앱) 전면 리뉴얼을 고려하여 앱 이용자 편의성, 활용성
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자유롭게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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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관세청(모바일 앱, 관세청)
‘모바일 관세청’ 앱은 관세청의 서비스 중, 유용한
콘텐츠(누리집, 인터넷 통관포털 UNIPASS)를 한번에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민원인이 주로 사용하는 신고/신청 서비스인 개인
통관고유부호, 국제 우편물 간이통관, 이사물품 통관
예약, 임시개청, 상시 승선증, 모바일 해외직구 환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아래 중 ①~③은 반드시 포함하고 ④는 자유롭게 제안
그에 대해 설계안 작성 및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됩니다.
※ (예시)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③ 주요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③ 주요 서비스 + ④ 기타(자유제안)’
① 메인화면 (홈)
- 메뉴, 배너, 공지사항, 이벤트 등 컴포넌트(버튼 UI 등)가 직관적으로
보여질 수 있는 메인화면 구성 및 디자인 제안
- 개인사용자와 기업사용자 메뉴 분리 등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맞춤형 메뉴 구성
② 기본 서비스 (로그인, 개인화)
- 로그인 방법 다양화 및 비회원의 원활한 이용을 위한 아이디어
- 사용자가 빈번하게 이용하는 메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UI/UX 제안
- 푸시 기능을 이용하여 전달받고자 하는 관세 업무 콘텐츠 제안
③ 주요 서비스 (우편물간이통관신청, 개인통관고유부호, 해외직구환급)
- 전체 메뉴 화면의 직관적이고 최적화된 화면 구성
- 해외 직구정보 관련 서비스 효율적인 제공방안
④ 기타 (자유제안)
- 모바일 관세청 서비스의 사용에 편의성 및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자유롭게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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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곁에 국민연금(모바일 앱,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내 곁에 국민연금’은 민원
누리집인 minwon.or.kr의 주요 민원서비스를 모바일 환경
에서 쉽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예상
노령연금, 가입내역, 전자증명서 발급서비스, 내 연금
알아보기, 노후준비 종합 진단 등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입니다.
◈ 아래 중 ①~③은 반드시 포함하고 ④는 자유롭게 제안
그에 대해 설계안 작성 및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됩니다.
※ (예시)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③ 주요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③ 주요 서비스 + ④ 기타(자유제안)’
① 메인화면 (홈)
- 모바일 환경에 맞게 한눈에 볼 수 있는 메인화면 구성 및 콘셉트 제안
- 가입내역, 자주찾는메뉴, 공지사항, 배너 등 컴포넌트(버튼UI 등)가
직관적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디자인
② 기본 서비스 (로그인, 내역조회, 자주찾는 서비스, 검색, 신청·발급)
- (메뉴 구성) 메뉴, 서비스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디지털약자(고령자) 사
용자 맞춤형 메뉴 구성 방안
- (자주 찾는 서비스)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제공 방안
- (통합 검색) 검색 결과의 가시성, 결과 화면에 대한 구성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화면구성(검색 카테고리 구조 변화, 검색 화면의 화면구성 등)
③ 주요 서비스(가입내역, 예상노령연금 조회, 각종 증명서 신청, 조회·발급)
- (공통) 모바일 특성에 맞게 각종 주요 서비스의 통합적인 제공방안
- (구성) 전체메뉴(조회, 증명발급, 신고‧신청, 노후준비, 신고센터, 고객센터, 공단소식,
마이페이지)
화면의 직관적이고 최적화된 화면 구성
- (신청·발급) 각종 민원 신청, 발급, 안내 등 제공 특성에 따라 최적화된 화면
구성(모바일 특성에 맞는 이용 안내 제공, 타이핑을 최소화한 간편한 신청방식 등)
④ 기타 (자유제안)
- 통합서비스, 개인화‧맞춤형서비스, 디지털약자(고령화)를 위한 서비스
- 14 -
소비자24(모바일 앱‧웹,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24’는 국민의 소비생활에 필요한 상품, 안전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피해예방 및 피해구제를 지원하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서비스)입니다.
- 상품의 기본정보와 인증·리콜 여부, 상품간 비교정보,
가격정보, 피해예방·안전정보 등 소비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정보를 모아 제공합니다.
- 또, 소비자가 피해를 입은 경우에 피해구제(상담, 분쟁
조정 포함)를 신청할 수 있으며, 관련 피해구제 사례와
법령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앱 및 웹을 통해 어디서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챗봇도 도입하는 등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추진하여
소비자의 똑똑한 소비생활을 돕고 있습니다.
◈ 소비자24 이용 시 직관적이지 않거나 사용상의 불편을 초래하는 사항들에
대한 개선 제안과 메인화면 구성, 로그인 및 정보조회, 피해구제 신청 등
이용 편의 향상을 위한 UI/UX 개선이나 새로이 제공할 만한 정보·서비스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
◈ 아래 중 ①은 반드시 포함하고 ②~④는 하나 이상 선택하셔서,
그에 대해 설계안 작성 및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됩니다.
※ (예시)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④ 기타(자유제안)’ 또는
- ‘① 메인화면 + ③ 주요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③ 주요 서비스 + ④ 기타(자유제안)’
- 다음 페이지(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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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메인화면 (홈)
- 모바일 환경에 적절한 직관적이며 성능 최적화된 메인화면 구성 및
콘셉트를 제안하되 시스템 전체적인 조화 유지
- 필요로 하는 정보·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찾아갈 수 있도록 디자인
※ 반응형웹 기반이므로 PC, 태블릿 등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도록 고려
② 기본 서비스 (회원가입, 로그인, 마이페이지, 통합검색)
- (회원가입 등) 회원가입, 본인인증, 로그인, 마이페이지 등 보안성·편의성을
감안하여 최적화된 화면 구성
- (통합 검색) 검색 결과의 가시성, 결과 화면에 대한 구성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화면구성(검색 카테고리 구조 변화, 검색 화면의 화면구성 등)
③ 주요 서비스(각종 정보 조회, 피해구제 신청)
- (공통) 정보 및 서비스의 목록화면과 상세화면 전반에서 직관성·편의성을 최대화
※ 반응형웹 적용 가능한 최적화된 화면 구성을 고려
- (상품정보) 물품(생활화학제품, 건강기능식품 등 인허가정보 포함)·금융상품·의료기관·
여행사·보육정보 등
※ 앱에서는 유통표준바코드를 찍어 상품을 검색할 수 있음
- (리콜정보) 공산품·식품·의약품·생활화학제품·자동차 등 국내·외에서 실시된
리콜 대상인 상품정보 및 리콜뉴스
- (인증정보) KC인증·방송통신기자재 등 안전·품질 관련 각종 인증 상품정보
※ 상품-리콜-인증정보는 유통표준코드·인증번호·사업자명 등을 기준으로 상호 연계
- (비교정보) 생활밀접품목 상품의 가격·품질 등 비교정보를 제공하되 특히
유의미한 아이템을 선별하여 ‘비교공감’으로 제공
- (피해예방·안전정보) 정부·공공기관이 생산한 소비자 피해예방·안전 콘텐츠
- (기타정보) 가격정보, 금융·통신·상조·의료·해외직구·자동차·어린이 정보 등
- (피해구제신청)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 진행현황 확인 등 다양한 기관,
양식을 감안하여 최적화된 화면구성(좁은 화면에서 타이핑하는 불편을 고려)
④ 기타 (자유제안)
- 소비자에게 제공할 가치있는 새로운 정보·서비스
- 이용자 편의성, 활용성 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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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훈련포털 HRD-Net(모바일 앱, 한국고용정보원)
‘직업훈련포털’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앱으로 모바일로 국비를 지원하는 훈련과정을 안내
합니다. 훈련생은 내일배움카드신청과 온라인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QR, 비콘)을 이용한 훈련생 출결체크 기능을
제공하여 부정훈련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아래 중 ①,②는 반드시 포함하고 ③은 자유롭게 제안
그에 대해 설계안 작성 및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됩니다.
※ (예시)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③ 기타 (자유제안)’
① 메인화면 (홈)
- 모바일 환경에 맞게 한눈에 볼 수 있는 메인화면 구성 및 콘셉트 제안
② 기본 서비스(훈련과정검색, 내일배움카드신청, 수강신청, 출결관리)
- 모바일 특성에 맞는, 직업훈련포털 주요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방안
- 훈련과정 검색 강화 방안(키워드 입력 시 관련 훈련과정이 같이 검색 등)
- 부정훈련을 방지하면서 훈련생이 모바일을 이용하여 출결을 체크할 수
있는 수단 제안
- 앱을 이용하면서 불편하여 중도 이탈이 많은 지점 및 개선방안
③ 기타 (자유제안)
- 직업훈련포털 이용자 편의성, 활용성 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자유롭게 제안
- 17 -
오피넷-싼 주유소 찾기(모바일 앱, 한국석유공사)
‘오피넷(Opinet)’ 모바일 앱은 한국석유공사가 2010년부터
운영하는 유가제공 서비스로, 석유사업자가 보고한 가격
자료를 토대로 전국 주유소와 자동차충전소의 현재 판매
가격 및 유가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요소수 주유소 공개, 2023년 챗봇 서비스 개시 등 대
국민 서비스 제공범위를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 아래 중 ①~③은 반드시 포함하고 ④는 자유롭게 제안
그에 대해 설계안 작성 및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됩니다.
※ (예시)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③ 주요 서비스’ 또는
- ‘① 메인화면 + ② 기본 서비스 + ③ 주요 서비스 + ④ 기타(자유제안)’
① 메인화면 (홈)
- 모바일 환경에 맞게 한눈에 볼 수 있는 메인화면 구성 및 콘셉트 제안
- 내주변주유소, 지역별주유소 등 메인화면의 컴포넌트(버튼UI 등)가
직관적으로 보여질 수 있도록 디자인
② 기본 서비스 (로그인)
- 석유사업자의 앱을 통한 판매가격 보고 활성화를 위한 로그인 및
가격보고 화면 구성
③ 주요 서비스 (내주변 주유소, 지역별 주유소, 관심주유소, 오늘의 유가)
- 내주변 주유소, 지역별 주유소, 관심주유소, 오늘의 유가 등 주요
서비스의 직관적인 안내를 통한 사용자 친화적 메뉴 구성
④ 기타 (자유제안)
- 오피넷 앱 이용자 편의성, 활용성 등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 적용 등
새로운 방안을 자유롭게 제안
- 18 -
붙임2-2 [분야1] 서비스 UI/UX 설계안의 주요내용
※ PDF, PPT, PREZI, DOC, HWP 등 여러 문서 포맷 중에서 선택 가능. 분량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PPT 기준으로는 15슬라이드 이상을 권장합니다.
□ 주요내용 (권장)
※ 내용으로 권장하는 사항입니다. 이와 다르게 작성하셔도 됩니다.
○ 서비스 제안 배경 및 필요성과 관련된 내용
○ 사용자조사 등 UI/UX 전략 도출 방안과 관련된 내용
○ 서비스 UI/UX 디자인 변경과 관련된 내용
○ 국내·외 유사 참고 사례와 관련된 내용
○ 서비스 구현 시 고려사항과 관련된 내용
○ 기대효과와 관련된 내용
□ 주요내용 작성요령
※ 각 항목에 대한 설명 및 예시입니다. 이와 다르게 작성하셔도 됩니다.
○ 서비스 제안 배경 및 필요성과 관련된 내용
- 해당 서비스를 선정한 이유 및 현재 대상 서비스에 대한 개선점을
바탕으로 왜 이러한 UI/UX 개선이 필요한지 서술
○ 사용자조사 등 UI/UX 전략 도출 방안과 관련된 내용
- 사용자 조사 계획 수립 내용 기술(조사방식 방법론, 조사 프로세스 기술,
설문조사 내용 첨부 등)
※ (예시) 설문조사/서베이, 일지연구, FGI, 라이프스타일 분석, 시나리오분석,
관찰법, 로그분석 등 UI/UX 전략 수립을 위해 사용했던 방법론 등
- 사용자 정의, 사용자 니즈 및 서비스 이용 동기, 이용행태, 기능 프로세스의
단계별 문제점 등 분석
- 페르소나(가상 이용자) 정의 및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예시) 사용자
시나리오 - 사용자, 직업, 정황 등
- UX 전략 방향 선정(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 정리, 최종 페르소나 목표 분석)
- 페르소나 목표를 반영한 방향성 도출(기능적, 감성적, 기타 니즈 등)
- 19 -
○ 서비스 UI/UX 디자인 변경과 관련된 내용
- 위에서 수립된 전략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해 서비스 UI/UX 디자인 도출
- UI 콘셉트 명시 (예시) 메인·서브컬러, 컴포넌트 요소 등
- 제안하는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될 수 있도록 UX 서비스 흐름·구성을 표현
※ 기존 버전과 개선점이 한눈에, 명확하게 비교되도록 구성
○ 국내·외 유사 참고 사례와 관련된 내용
- UI/UX 측면에서 참고한 사이트가 있으면 레퍼런스를 기술하고 해당 사례와의
차별성을 기술
- 제안하는 아이디어의 유사한 사례를 찾지 못하였거나 순수 창작의 경우 작성
불필요
○ 서비스 구현 시 고려사항과 관련된 내용
- 서비스 구현에 있어서 제약사항이 있을 시 명시(예산, 기술 발전단계, 업무
형식 및 관행 등)
※ (예시) 개정이 필요한 법제도 사항, 단계별 서비스 추진 및 확산 방안
○ 기대효과와 관련된 내용
※ (예시) UX 프로세스 변화로 인한 서비스 접근까지의 단계 축소, 가시성,
가독성 향상, 대국민 편의성 및 신뢰도, 불필요한 대기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 등의 만족도 향상 등
- 20 -
붙임2-3 [분야1] 서비스 UI/UX 관련 참고자료
※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소관 행정규칙
-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지침 (행정안전부예규 제214호, 시행 2022. 6. 29.)
- 모바일 전자정부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 (행정안전부 예규 제155호,
시행 2021. 3. 5.)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행정규칙
- 장애인‧고령자 등의 정보 접근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고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시 제2022-23호, 시행 2022. 5. 12.)
제16조(설계지침 사항)
[별표 3]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설계지침(지침 제16조제2항 관련)
○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법령
- 저작권법 (법률 제18547호, 시행 2022. 12. 8. )
제46조(저작물의 이용허락)
- 21 -
붙임3
[분야2] 서비스 아이디어 제안서 (서식)
※ 파란색 글자는 작성 안내이므로, 내용을 참고하신 후 제출할 때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본 제안서는, △1차 서류심사 자료이자 1차 심사를 통과해 2차 발표심사
대상으로 선정되는 경우 △2차심사 발표자료로 활용되므로 제안 아이디어의
구체성‧창의성 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아래 제시 항목(‘□’)과 기술내용은 의무가 아닌 권장사항(설명 및 예시)이므로,
이와 다르게 작성하셔도 무방합니다.
※ PDF, PPT, PREZI, DOC, HWP 등 여러 문서 포맷 중에서 선택 가능. 분량에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워드 문서(HWP, DOC) 기준으로는 A4 5쪽 내외를 권장합니다.
(워드 문서 1쪽당 PPT는 2슬라이드 정도로 측정)
※ 추가자료가 있을 경우 별도 첨부하여 제출 가능합니다.
제안 제목을 적어주세요 ※ 여기서부터 ‘제안서’에 해당됩니다
□ 현황 및 문제점(필요성/제안 배경)
○ 해당 아이디어(서비스, 기능 등)를 선정/제안하는 이유/배경, 왜 이러한
아이디어(기능)가 필요한지(문제점 및 필요성 등)에 관해 기술
-
○
-
□ 아이디어 내용 ※ 제안의 구체적인 내용, 추진방법, 전략 및 세부 실행계획 등
○ 아이디어 도출 방안과 관련된 내용
☞ 작성요령 (내용을 참고하신 후 제출할 때는 본 박스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제안 아이디어의 개념 및 아이디어에 대해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서비스 흐름 또는
구성 모델을 이미지 한 장으로 표현 ※ 아래 표 형태 활용 가능
아이디어 개념도(이미지)
- 제안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적용 기술, 기간, 개발사항 등을 고려한 방향성 도출
- 22 -
○ 서비스 제안의 구체적인 내용
☞ 작성요령 (내용을 참고하신 후 제출할 때는 본 박스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도출된 아이디어를 통해 원하는(제안하는) 서비스 내용, 서비스 구현 방안, 서비스
시나리오 등을 제시
- 현재 제공되고 있는 디지털정부서비스의 모습과 비교하여, 제안된 서비스를 통해
변화가 예상되는(달라질) 모습을 제시
※ 아래 표 형태 활용 가능. ‘이전(현재/개선 전)’ 모습이 없을 경우, 핵심 아이디어(‘개선 후’)
중심으로 작성
이전(현재/개선 전)
개선 후
○ 국내·외 유사 참고 사례와 관련된 내용
☞ 작성요령 (내용을 참고하신 후 제출할 때는 본 박스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제안하는 아이디어와 기술활용 관련하여 참고한 사이트가 있으면 레퍼런스를
기술하고 해당 사례와의 차별성을 기술
※ 해외 서비스를 국내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경우, 서비스 도입과
관련한 타당성, 활용성 등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기술
- 제안하는 아이디어의 유사한 사례를 찾지 못하였거나 순수 창작의 경우 작성 불필요
○ 서비스 구현 시 고려사항과 관련된 내용
☞ 작성요령 (내용을 참고하신 후 제출할 때는 본 박스는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구현에 있어서 제약사항이 있을 경우 명시(예산, 기술 발전단계, 업무형식 및
관행 등)
※ (예시) 개정이 필요한 법제도 사항, 단계별 서비스 추진 및 확산 방안
□ 단계별 추진내용
※ 제안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간, 개발사항 등을 고려한 단계적 절차/계획
○
○
- 23 -
□ 기대효과
※ 아이디어 시행 시 기대되는 대국민(사용자) 편익 증진, 만족도 향상, 사회적 기여도,
경제적 효과, 업무효율성 향상 등(계량, 비계량 효과)
○
○
○
- 24 -
붙임4
'22년 공모전을 통한 서비스 개선사례(코레일톡)
※ '22년 공모전과 ‘공공 UI/UX 혁신 시범사업’을 통해 개선된 코레일톡 사례입니다.
▴앱을 실행하면 처음 접하게 되는 대기화면과 알림창(팝업)을 국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바꾸어 시인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은 알림창의 내용을 체계적
으로 변경하여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분
개선 전
개선 후
대기
화면
(로딩)
¡ 짧은 시간에 비해 화면이 복잡
¡ 간결한 디자인으로 가시성 제고
팝업
(알림창)
¡ 정보 인지 및 가독성 ↓
¡ 간결하고 일관된 체계로 가시성 제고
- 25 -
▴앱 상‧하단도 디자인적 일관성이 확보되도록 개선하고, 메뉴 표시줄(아이콘)을 선택했을 때
구별선을 넣어 현재 어떤 메뉴를 사용 중인지 보다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분
개선 전
개선 후
팝업
(알림창)
¡ 중요정보의 인지 미흡
¡ 중요정보 중심으로 구조화
상
하단
¡ 상태바와 앱상단이 시각적으로 복잡 ¡ 앱 상단을 시각적으로 간결하게 구성
¡ 선택된 메뉴 구분이 명확하지 않음
¡ 할인 정기권 아이콘의 직관성 미흡
¡ 선택된 상태에 구별선 추가
¡ 직관적인 아이콘을 사용
- 26 -
▴승차권 예매 화면과, 일관성이 아쉬웠던 할인 정기권 및 관광상품 화면에 대해서도 주요
정보를 간결한 구조로 배치하고 이미지를 추가하는 등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 정보를 빠르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구분
개선 전
개선 후
할인
정기권
¡ 표 형식의 구조로 할인 정기권의
내용, 상품간 비교 등 어려움
¡ 대상 등 주요 정보(설명)를 표출하고,
한 화면 내에서 상품정보 확인
관광
상품
¡ 표 형식의 구조로 관광상품의 내용,
파악이 어렵고, 주목도↓
¡ 간결한 구조와 핵심 정보를 제공하고,
이미지 활용을 통해 주목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