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환경분석(A) -> 계획(P) -> 실행(I) -> 통제(C)
거시 인구통계 시장세분화(S)
문화 표적시장선정(T)
경제 위치화(P)
기술 마케팅 믹스(MM): 4Ps(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정치/법
미시 경쟁자(적)
자사(나) --경쟁적 강, 약점
시장(지형)
공급자
유통망
1) 개인적 요인
2) 제품 요인
(1) 신체적 위험:
(2) 성능 위험
(3) 심리적 위험
(4) 사회적 위험
(5) 재무적 위험
(6) 시간 손실 위험
3) 상황적 요인
식역하 지각
Coke라는 단어
X 식역하 초 식역
2 5 5 + cola
차이식역
K = △I / I
I: 초기 자극 수준, △I: 차이 식역,
K: 상수
예) 소리
K=1, I = 10W:
1= △I / 10W
△I =?
K=1, I = 100W: 1= △I / 100W
△I =?
부피의 경우 K= ?
버거킹
줄을 선다 → 주문한다 → 계산한다
→ 음식을 받는다 → 자리에 앉는다
→ 먹는다 → 뒷처리
한식
자리에 앉는다 → 주문한다 → 먹는다
→ 계산한다
보완적모델: Ea = ∑ Bai × Ai
균형이론
P
? +
O X
+
사회판단이론
______I______I________I______I_______
L.R L.N L.A L.N L.R
(기각) (무관심) (수용) (무관심) (기각)
Fishbein 모델
Ao = ∑ Bi × Ei
확장된 Fishbein 모델: p. 321 수식
B ≈ BI = W1AB + W2SN
AB = ∑biei
SN = ∑NBjMcj
세 가지 하위 요소 견해
단일 차원 견해
인지적 요소
---------->
신념(Belief)
감정적 요소
---------->
태도(Attitude)
행위 의욕적 요소--------> 행동의도(Behavioral Intention)
행동(Behavior)
인지적 학습:
Goal
----> Purposive
----> Insight
----> Goal
Behavior
Achievement
(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목표달성여부에
(위와 같은 과정의
의도적 행위)
대한 통찰)
반복을 통하여
목표 달성)
수단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
Stimulus--->Response--->Reward or --->Increase or Decrease in
Punishment
Probability of Response
자극
반응(행동)
보상이나 처벌
동일한 반응을 보일 확률
의 증가나 감소
ex) 식욕
단추를 누름
모이가 나옴
단추를 누를 확률이 높아짐
문제인식
구매
만족, 불만족
재 구매 혹은 타제품 구매
회원집단
비공식집단
공식집단
1차집단
가족, 친구
직장동료
2차집단
먼 친척
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