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13(분석심리이론).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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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2 장 정신분석이론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제 

14 장 개인심리이론

                 제 

15 장 자아심리이론

                 제 

16 장 대상관계이론

                 제 

17 장 교류분석이론

                 제 

18 장 인본주의이론

                 제 

19 장 행동주의이론

                 제 

20 장 인지이론

제 

3 부  

인간 성격과 사회복지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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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이해

 분석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이해

 분석심리이론의 인간발달 관점 이해

 분석심리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방안 이해

제 

13 장  

분석심리이론

학습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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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석심리이론은 

Jung 자신이 자기 경험을 이해하려는 노력의 산물 즉, 경험적 

   심리이론

 Freud와의 만남을 통해 이론 심화되었으나, 결국 결별하고 분석심리이론 제시

 Jung의 분석심리이론 과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차이

 인간관

: Freud는 병리적 존재  vs. Jung은 창조적이고 긍정적 존재

 리비도

(libido): Freud는 성적 에너지 vs. Jung은 일반적 생활에너지

 성격발달

: Freud는 5세 이전 결정, 과거 중시 vs. Jung은 전생애 발달, 

과거뿐 

   아니라 미래도 영향

(생애 후반기 심리학)

 무의식

: Freud는 개인무의식 vs. Jung은 개인무의식+집단무의식(심층심리

)

정신병리

: Freud는 5세 이전 정신적 외상 vs. Jung은 정신의 전체성 확보 동기

 정신치료

: Freud는 성격 재구조화 vs. Jung은 병리의 원인보다 의미의 발견

 Jung의 분석심리이론은 예술, 문학, 연극, 종교, 문화, 사회적 사고의 영향을 

   받고 미침

 신프로이트 학파 이론과 공통점이 많으며

, 동양적 사고체계도 반영되어 있음

 분석심리이론

: 인간의 전체성 강조, 행동뿐 아니라 존재의 가치 강조하는 점에

   서 하나의 철학이나 인간학으로 보는 것이 타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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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간관과 가정

 전체적 존재

: 타고난 전체성은 일생을 통하여 분화되고 통합됨 . 즉, 신체, 심리, 

   사회적 존재이며

, 의식과 무의식의 대립을 극복하고  하나로 통일. 전체성의 

   심리학으로도 불림

 역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

: 인간은 태어난 사회의 상징과 신화 등에 반영

   된 원형과 개인의 과거 경험에 영향을 받으며

, 현재를 살아가고, 미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존재

 성장지향적 존재

: 완성 또는 자기실현을 달성하기 위하여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경향

.  Adler의 우월추구에의 성향과 유사한 관점

 가변적 존재

: 성격이 영유아기의 경험과 원형에 의해 부분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 개인의 자유의지와 자발성을 더욱 강조하며, 타고난 

   정신적 소인이 있지만

, 그 발현은 개성화 과정에 따라 다름

   1)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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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를 인정하되

, 무의식의 병리적 측면보다 창조적 힘 강조

   서로 반대되는 힘이 대립하여 갈등을 일으키며

, 이를 통해 정신에너지가 만들

   어지고

, 정신에너지가 인간행동을 동기화함

 정신은 부분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를 이루며

, 성, 공격성 등의 

   통상적 본능 외에 자기실현을 위한 개성화 본능이 있음을 가정

  인간은 정신의 전체성을 이루려는 성향을 타고 태어나는데

, 인생 전반기에는 

   전체성에서 멀어지고 분리되지만 인생 후반기에는 전체성을 다시 회복하려 함

 인간행동이 과거에 의해 상당부분 결정되지만

, 동시에 미래의 욕구, 목표, 가능

   성에 의해 행동이 조정됨

. 더 나아가 개인무의식뿐 아니라 집단무의식의 영향

   을 받음

 정신건강

: 외부 세계에 대한 적응과 자기실현을 도모하는 존재. 즉, 정신의

   전체성을 유지하는 사람

 정신병리

: 의식적 자아와 무의식적 자기의 분리,전체성 상실이나, 과거 상처의 

   결과가 아니라 미래에 정신의 전체성을 회복하도록 돕는 일종의 위험신호

. 즉, 

   정신의 변화

, 성숙, 통일의 기회를 제공

 정신치료에서는 정신병리에 대한 인과론적 접근

(무엇 때문에)이 아니라 목적론

   적 관점

(무슨 목적으로)에서 이해하고, 치료하여 개성화 과정을 촉진하여

   전체성 회복 지원

  2) 기본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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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주요 개념

  1) 의식, 자아와 페르소나

 의식

: 개인이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정신의 부분, 사고, 감정, 감각, 직관을 사용

   하는 과정에서 분화

 자아

: 의식적인 지각, 기억, 사고, 감정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의식의 주인. 

   자신을 외부에 표현하고

, 외부의 현실을 인식하고 내면세계를 탐색, 사회집단

   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행동양식을 익힘

 페르소나

: 사회가 개인에게 요구하는 규범, 사명이나 본분, 윤리를 의미하며, 

   체면

, 가면 또는 외관임. 즉, 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대한 반응으로 밖으로 

   내놓는 공적 얼굴로

, 외부와의 적응에서 생긴 기능적 콤플렉스로 적응의 원형

 페르소나는 외부 세계 적응

, 대인관계 형성 등의 순기능을 하지만, 자신을 은폐

  하고 이중적 성격을 형성하고

, 자신의 본성에서 소외되고 고독해지게 만듦

 Jung은 성격 전체를 정신(psyche)라 부르며, 여기에는 영, 혼, 마음이 포함

 정신의 수준과 구조

: 교재 351쪽 그림 13-1 참조

 정신 구조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 서로 약점을 보상하거나

, 대립하거나, 종합을 

   이루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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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의식

: 개인이 의식하고 있는 것 너머의 미지의 정신세계로서,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으로 구성되며

, 의식의 구애를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기능하며, 

   의식에 가능성을 제시하며

, 의식에 결여된 부분을 보충하는 역할

 개인무의식

: 개인의 경험 중에서 의식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의식되긴 하였지만 

   중요하지 않거나 고통스러운 것이어서 망각하거나 억압하여 의식에 머물 수 
   없게 된 경험

. Freud의 무의식과 전의식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콤플렉스를 중

   심으로 모여 있음

 콤플렉스

: 감정, 기억, 사고, 지각 등의 유사한 내용이 모여 하나의 무리를 형성

   하고 있는 정서적 색채가 강한 심리적 내용의 묶음

(예: 죽음, 조국 콤플렉스)

 콤플렉스는 사고 흐름 방해

, 의식의 질서 교란, 감정 동요와 흥분, 부정적 정서 

   경험과 이의 행동표현을 하게 함

.자아가 콤플렉스에 동화되면 인격 해리현상

 그림자

: 개인의 의식적인 자아와 상충되는 무의식적 측면으로, 자아가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기를 꺼리는 것으로

, 인간의 사악한 측면과 사회에서 부정

   되거나 부도덕하고 악하다고 생각되는 원형

 그림자의 투사

: 예->누군가를 만났을 때 이유 없이 미운 감정이 드는 경우

 그림자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니며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형태로 표출

   한다면 생명력

, 자발성, 창조성의 원천이 됨

  2) 개인무의식, 콤플렉스와 그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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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단무의식

: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해 온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이자 생명의 

   원천이며

, 창조적 가능성을 지닌 심연의 무의식 영역

 집단무의식은 유전을 통해 전승된 것으로 개인의 지각

,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 신화, 민속, 예술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관찰됨

 집단무의식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본래적인 잠재적 이미지와 소질

(예: 뱀 

   공포

)로 개인의 사고 등을 어느 정도 결정하지만, 어느 정도 발달하고 표현

   되는지는 개인의 경험에 따라 달라짐

 원형

: 시간, 공간, 문화나 인종의 차이와 관계없이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존재

   하는 인류의 원초적 행동유형으로

, 인간의 보편적, 집단적, 선험적 원시이미지

 원형은 각기 별개의 구조를 이루고 있지만 서로 융합

(예: 영웅과 악마-> 무자

   비한 지도자

)되기도 하므로, 동일한 원형이라도 어떤 조건하에서 표현되는가

   에 따라 개인차가 나타남

 본능

(복잡한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충동이며 정동)과 원형(그러한 복잡한 행동

   을 선험적으로 이해하는 관점

)은 차이가 있으나, 서로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하나의 생명현상이자 집단무의식의 요소

  3) 집단무의식과 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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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르소나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고 적응 vs. 아니마와 아니무스=내적 성격,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집단무의식으로 인도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

 사회적 성역할 기대에 맞추어 가는 가운데 남성과 여성의 무의식에는 남성과 

   여성의 페르소나에 대항하는 내적 성격이 형성

 남성의 무의식 내부에는 여성적 성격이

, 여성의 내부에는 남성적 성격 존재 

 아니마

: 남성 정신(logos) 내부의 여성적 측면 

 아니무스

: 여성 정신(eros) 내부의 남성적 측면

 성숙한 인간

: 남성은 이성을 바탕으로 사랑을, 여성은 사랑을 바탕으로 이성을 

   개발해야 함

 남녀 모두 이성과의 접촉을 통하여 이성을 이해하고 반응하는데 유용한 이성의 

   여러 특징을 획득한 것을 유전적으로 물려받으므로

, 인간은 본래 양성적 존재

 문화적으로 남아는 남성적 역할

, 여아는 여성적 역할을 학습하도록 기대하므로 

   페르소나의 발달은 조장하는 반면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억압

 강한 페르소나에 대항하여 집단무의식 속의 아니마와 아니무스가 더욱 강하게 

   표출될 경우 동성애자나 성전환자가 되기도 함

  4) 아니마와 아니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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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 집단무의식 내에 존재하는 타고난 핵심 원형으로,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

   이며

, 모든 콤플렉스와 원형을 끌어들여 성격을 조화하고 통일하며 안정성을 

   유지하는 원형

 자아

=일상적 나, 경험적 나 vs 자기= 본래적 나, 선험적 나

 자기는 의식과 무의식을 포괄하고 둘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 모든 부분을

   통일하고 일체성을 부여

(교재 359쪽 그림 13-2 참조)

 성격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실현이지만

, 완전히 달성한 사람은 극소수 성인뿐

 자기실현을 위해서는 자기가 충분히 발달하고 드러나야 하는데

, 자기는 타고난 

   정신적 소인이지만 다른 정신체계가 충분히 발달할 때까지 나타나지 않음

 자기는 인생의 가장 결정적인 변화의 시기인 중년기에 이르기까지 표면화되지 

   않음

 자기실현은 자기인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 자아의 협력이 필수적임

 그러므로 자기실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인식이며

,  끊임없는 자기수련이 

   이루어져야 자기실현이 가능함

  5) 자기와 자기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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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각기관의 자극과 경험을 통해 에너지를 받아들여 상대적 폐쇄체계인 정신

   에너지가 형성되며

, 이는 신체에너지로 전환 가능함 

 리비도

(libido): 정신에너지로서 성적 에너지 이상의 인생 전반에 걸쳐 작동

   하는 생활 에너지로서

, 특정한 심리적 요소에 더 많은 에너지를 배분함으로써 

   특정한 심리적 요소가 더 강하게 나타남

(예: 교재 360쪽 참조)

 정신의 원리

: 대립, 등가, 균형의 원리(교재 361쪽 참조)

 정신에너지의 불균형상태가 야기되면

, 정신적 긴장, 갈등, 스트레스 경험

  6) 정신에너지

  7) 성격유형

 Jung은 성격유형을 자아성향과 정신기능이라는 두가지 잣대로 구분

 자아성향

: 삶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로서 의식의 주인인 자아가 갖는 정신 에너

   지의 방향으로

, 외향성과 내향성의 상반된 성향

 정신 기능

: 사고, 감정, 직관, 감각이라는 네 가지 기능

 Jung 8가지 성격유형론: 교재 362쪽 참조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성격검사: 제 3 장 교재 67-69

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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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성격의 발달

: 개성화의 과정을 통한 자기실현과정

 개성화

: 고유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으로서, 무의식적 내용을 의식화하고 통합

   해 가는 과정

 성격 발달

, 즉 개성화의 과정이 전 생애에 걸쳐 발달

 인생의 전반기

=신체적 아기 탄생 vs. 인생 후반기=정신적 아기 탄생의 시기

 인생 전반기

: 심리적으로 전혀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자아의 생성·

   발달

, 원형과 의식기능의 분화, 외적 현실 적응을 위한 페르소나의 발달, 개인

   무의식에 존재하는 그림자의 형성

 인생 전반기에는 정신 에너지의 흐름을 외부로 지향하고

, 외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이 더 활발하며

, 자기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아를 강화하고 분화

   하여 외부 현실 속에서 자기를 찾으려 함

 인생 전반기에는 타인과의 관계를 확대해 가고 사회규범이나 사회적 요구에 

   자신을 맞추어 가는 집단화 과정을 거치는 자아를 강화하고 확대하는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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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인생 후반기에는 정신 에너지의 흐름이 내부로 향하게 되고

, 자신의 내면세계

   에 대한 탐색이 강화됨에 따라 인생 전반기에 분리된 자아가 다시 자기에 
   통합되면서 개성화를 추구

 인생 후반기는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화하여 자아가 자기에게로 접근해 가는 

   과정

, 즉 자아가 성격의 전체이고 주인인 자기로 변환되어 가는 과정

 인생 후반기는 자아가 정신의 중심을 실현하는 중심화 경향

, 무의식을 의식화

   하는 경향이며

, 정신의 전체성을 다시 회복하려는 힘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

 무의식의 의식화 과정은 그림자

, 아니마, 아니무스에 대한 의식화가 이루어져

   야 하며

, 이때에 비로소 전체성을 회복하고 자기실현에 도달

 그림자의 의식화 과정은 성숙한 단계에 도달한 사람은 대부분이 도달 가능

 그림자의 의식화가 이루어지면

, 남성은 사랑과 감정의 분화, 여성은 정신적 

   지혜의 발달에 관심을 기울이는 아니마와 아니무스의 분화가 일어남

(교재 

   364쪽 그림 13-3 참조)

 아미나와 아미무스가 분화되면 성격의 성숙이 이뤄지고

, 자기에 접근해 가지만, 

   무의식은 완전히 의식화될 수 없으므로

, 완전한 개성화와 자기실현은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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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상

-이상, 건강-질병은 상대적 구분으로 보고, ‘병적이라고 불리는 현상’이라

   부르고

, 엄밀한 의미의 정신병리이론을 제시하지 않았고, 건강한 측면 강조

 정신적 건강

: 현재 자신이 직면한 과업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현재 상황에 잘 

   적응하면서

, 자기인식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통하여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자기실현을 이루어 가는 사람 즉

, 정신구조가 전체로서의 조화를 이룬 사람

 정신병리

: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일어난 것에 불과하며, 자기실현을 향한 

   개인의 성장이 멈춘 사람

. 즉, 정신의 전체성에서 벗어남으로써 생기고 자기 

   자신을 모르는 상태이며

, 전체성에서 벗어난 상태

 정신병리의 증상

: 현재 개인에게 무언가 잘못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시

, 즉 지금 충족하거나 이행해야 할 과제를 개인에게 제시하는 무의식의   

   메시지

 개성화 과정이 적절히 진행되지 못하면

, 무의식적 자기 본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 일종의 자기소외감을 경험

 인생 전반기의 병리

: 사회적응의 문제, 즉 약한 자아의 문제

 인생 후반기의 병리

: 내면세계 적응문제, 즉 정신의 전체성에서 일탈한 문제

  4.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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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신의 목적성을 강조하며

, 정신을 자기조절체계로 보고, 스스로 치유능력이 

   있다고 규정

 정신치료는 내담자의 개성화와 성격통합의 과정

 통찰지향적 치료로서

, 내담자의 병리나 문제보다 내담자를 하나의 전체로 보고,  

   정신의 전체성 회복을 돕고

, 자기인식의 증진과 무의식의 의식화를 도모하는

   내담자의 개성화 추구

(내담자는 증상만이 아니라 전체 세계를 가져온다)

 인생 전반기 내담자

: 페르소나의 강화와 성장을 통하여 외적 세계에 대한 적응

   을 지원

 인생 후반기 내담자

: 인격의 성숙, 즉 자기실현을 촉진

 내담자의 특성을 따라

, 내담자 속에 들어 있는 창조의 싹을 분화·발전시키는 

   것이 목표

  정신병리의 치료에서는 병리의 원인뿐 아니라 그 의미를 동시에 다루어야 함

   인생후반기는 병리의 의미를 이해하여 무의식의 창조력과 치유력 활용

(교재 

   367쪽  중년 우울환자 예 참조), 인생전반기는 사회적응에 실패한 경우로 주
   로 병리의 원인을  위주로 다룸

  2) 치료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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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자

-내담자 관계가 내담자의 자기인식과 치료를 촉진하는데 중요함

 치료자의 역할

: 행동의 주체가 아니며 내담자의 발전과정을 함께 체험하는 

   사람으로서

, 내담자와 함께 있으면서 내담자가 잃어버린 정신의 전체성을 

   되찾고 통합하며

, 장래의 전체성 분리에 저항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

 치료자는 내담자를 치료함에 있어서 내담자의 병리적 측면보다는 내담자 

   내부의 건강하고 건전한 요소를 중시

 치료자는  내담자의 의식을 탐색하여 이를 확립하여야 하며

, 이를 통해 무의식

   이 보상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알수 있으며

, 무의식의 창조성과 치유력을 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함

 실무원칙

: 교재 368쪽 표 13-2 참조 

 치료과정

: 고백, 명료화, 교육, 변형의 단계(교재 368-369쪽 참조)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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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담자의 정신의 전체성을 파악하지 않은 채 정신병리를 치료하기 위하여 기법

   을 적용하는 것은 인간을 조정하고 조작하는 것으로 규정

 내담자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한 그 어떤 것이라도 사용하며

(Anything goes, 

   as long as it works.), 신체동작치료, 미술치료, 모래놀이치료, 연극치료 등
   의 대안적 치료의 기법까지 절충적 활용

 단어연상기법

: 교재 369-370쪽 참조

 생애사 재구성기법

: 내담자로 하여금 과거 경험에 대해 회상하도록 하여, 현재

   의 증상이나 병리를 일으킨 발달 유형을 파악하여 생애를 재구성하는 기법

 전이 분석

: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전이감정을 분석하여, 내담자의 

   개인적 역사와 무의식

, 집단무의식을 파악함과 아울러 내담자의 자기지각과 

   자기실현을 조장하고

, 공감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기법

 꿈 분석

: 내담자의 숨겨진 내적 생활을 파악하고 내담자가 기대하는 경험과 

   사건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도울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법

  4) 치료기법

 다음 주 강의 주제

: 14장 개인심리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