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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사정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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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정의 개념

 

❏ 사정(assessment)이란 인테이크를 통해서 확보된 정보를 

토대로 클라이언트의 다양하고 복잡한 욕구 및 문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 강점과 자원을 분석하는 과정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지만 갖고 있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클라이언트가 어떤 역량과 자원이 있는지 또는 부족한지를 파악

 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사회적·정서적·인지적·재정적·환경적 욕구 

및 지지욕구를 구조화된 사정도구를 사용하여 확인하는 과정

 

❏ 사정은 사례관리과정 중에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수행되므로,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욕구가 발생하거나

,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 재사정이 요구됨.

1. 사정의 개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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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정의 활용

① 서비스계획의 근거자료
②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기준

, 동시에 대상자의 문제 및 욕구의 

시급성과 중요도를 파악하는 자료 

③ 사전 점수 

: 클라이언트 상태의 초기점수의 기능 

1. 사정의 개념 

3

2. 사정단계의 사례관리자 태도

1) 

비심판적이고 수용적인 태도 유지

2) 

클라이언트와 사정 내용의 합의 및 공유

3) 

클라이언트가 표현하는 언어의 사용

4)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의 적극적 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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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정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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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욕구 사정
  (1) 욕구 사정이란?

 

❏ 욕구사정 :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욕구를 사례관리자가 중립적인(
몰가치적

) 입장에서 구체적이며 심층적으로 확인하는 것. 

 

❏ 욕구(need) :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즉 개입이 
필요한 사례관리 대상자의 상황 또는 어려움의 내용

 

❏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주된 욕구영역과 내용을 기본으로 
하되 가족의 욕구도 동시에 염두에 두어야 함

   클라이언트 욕구와 가족의 욕구 간에 차이 있으면

, 조정 노력이 필요

. 그러나 동의가 힘든 경우, 법적인 경우나 위급한 상황 외에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우선임

 

❏ 사정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problem) 또는 요구(want)가 아닌 
욕구

(need)에 집중해야 함  욕구에 클라이언트의 의지가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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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정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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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욕구 사정
  (2) 욕구 사정도구
   ① 희망복지지원단의 욕구사정도구

([서식 제3호] 욕구영역별 위기도)

    <표 7-3> [서식 제3호] 욕구영역별 위기도 양식을 먼저 작성 후 <
표 

7-4> 희망복지지원단 사례관리대상자 선정 기준표를 통해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

/ 미선정을 결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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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식 제3호] 욕구영역별 위기도 양식 

영역

중분류

1) 안전(12점)

1)가족 내안전 유지
2)가족 외부로부터의 안전 유지

2) 건강(18점)

1)신체적 건강 유지
2)정신적 건강

3) 일상생활 유지(9점)

1)의식주 관련 일상생활 유지
2)여가생활 활용

4) 가족관계(9점)

1)관계 형성
2)가족 돌봄

5) 사회적 관계(12점)

1)친인척 및 이웃 간 관계형성
2)소속된 집단 및 사회생활

6) 경제(9점)

1)기초생활 해결
2)자산관리

7) 교육(6점)

1)기초학습습득 및 향상
2)교육개선

8) 고용(6점)

1)취(창)업
2)고용유지

9) 생활환경(12점)

1)주거 내부 환경 개선과 안전 
2)주거 내외부 환경과 지역사회

10) 법률 및 권익보장(6점)

1)권익보장
2)법률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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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7-4> 희망복지지원단 사례관리대상자 선정 기준표

영역

총점

사례관리 여부 기준표

해당여부

1. 안전 

- 어느 한 문항이라도 3점인 경우

□해당 □비해당

2. 건강

- 어느 한 문항이라도 3점인 경우

□해당 □비해당

- 6번 문항이 2점 이상인 경우

□해당 □비해당

3. 일상생활유지 

- 1번 문항이 3점인 경우

□해당 □비해당

4. 가족관계 

- 3번 문항이 2점 이상인 경우

□해당 □비해당

5. 사회적 관계 

- 어느 한 문항이라도 3점인 경우

□해당 □비해당

6. 경제

- 1번 문항이 3점인 경우

□해당 □비해당

- 3번 문항이 2점 이상인 경우

□해당 □비해당

7. 교육

- 2번 문항이 2점 이상인 경우

□해당 □비해당

- 3번 문항이 3점인 경우

□해당 □비해당

8. 고용

- 2번 문항이 2점 이상인 경우

□해당 □비해당

9. 생활환경

- 1~3번 문항의 총점이 4점 이상인 경우

□해당 □비해당

- 4번 문항이 3점인 경우

□해당 □비해당

10. 법률.권익보장

- 2번 문항이 2점 이상인 경우

□해당 □비해당

총점

(

)

통합사례관리대상자  선정 
여부

각  욕구  영역별로  어느  하나라도 

ʻ해당ʼ에  표시

(☑)된 경우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함.

□선정
□미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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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제시된)문제(problem)

요구

(demend)/ 바람(wish)

욕구

(need)

•( 클라이언트가  언어적으로 
표현

/표현하지 않더라도, 또한 

부 정

/ 왜 곡 된  인 식 을  하 고 

있 더 라 도

)  물 질 적 ,  정 신 적 , 

사 회 적

,  제 도 적  결 함  혹 은 

결 핍 으 로  인 해  나 타 나 는 

생활상의 어려움 

• 클 라 이 언 트 가  자 신 의 
문 제 해 결  혹 은  욕 구 를 

충 족 하 는 데  도 움 이  된 다 고 
믿 고  있 거 나  가 능 한 

방 법 이 라 고  알 고  있 어 서 
도 움 을  요 청 하 는  내 용

(

자원이나 서비스의 형태

)

•상식적  혹은  사회적  삶의 
기 대 수 준 과  현 재  상 태 의 

차 이 로  나 타 난  결 핍  혹 은 
부 족 한  상 황 을  내 외 적 

자원이나 서비스를 통해 해결 
혹은  충족  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상태

(필요성)

•욕구는 서비스가 아닌 결과 
목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짐

사정평가

•사정평가는 면접 및 다각적인 정보원을 통한 정보를 분석하여 종합화하고 각각의 정보가 갖는 
의미와 정보와 정보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적 이해를 해 가는 과정임

•클라이언트의 어려움

/문제와 관련한 정보(원인, 문제가 드러나는 형식과 관련한 정보, 문제의 

결과로  야기된  현  상황과  관련한  정보  등

),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생태체계적 환경의 특성과 관련한 정보

(내적인 수준의 강점과 외부적 자원,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에 접근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외부적 장애물에 대한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하나의 논리적 설명이나 가설을 만들어 가는 과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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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제시된)문제(problem)

요구

(demend)/ 바람(wish)

욕구

(need) 

•(“ 우 리  아 이 가  잔 병 치 례 가  너 무 
많아서 걱정이에요

.”)

아이의  건강상태가  심각하게  나 빠 
보임

•(“ 집 에 서  해 결 할  일 이  아 니 라  병 원 에 서 

치료받아야 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주변에서 

이 런  상 태 의  아 이 를  집 에 서  방 치 하 면 
큰일난다고 조언해주었기  때문에 병원치료를 
받고 싶어요

. 그런데 병원기가 없어요.”)

“병원비 좀 지원해 주세요”

•건강회복의 욕구
•정상 발달의 욕구

사정평가

•현 상황이 병적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한 의료적 검사가 필요한 것인지

, 병적 상태가 아니라면 균형 잡힌 식사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상황인지

,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어떤 치료를 어떠한 방식으로 치료서비스를 제공 / 연결할 수 

있을 것인지

, 치료를 위한 장애물로서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치료비 지원이 필요한 상황인지에 대해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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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정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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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원 사정

 (1) 개인 내적자원의 사정(강점 사정)

 

❏ 클라이언트의 강점 및 능력을 사정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강점은 신체적 강점

, 정서적 강점 등으로 개인이 갖고 

있는 개인의 성격이나 태도

, 신체적 활동능력, 특별한 지식 및 기술 등

 

❏ 개인 내적자원은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사정해도 되고, 단순하게는 
면접을 통해 개인 자원을 사정하기도 함

  강점 사정에는 성격적 특성 외에

, 클라이언트의 특별한 지식 및 기술을 

반드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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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정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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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원 사정

 (2) 외부자원의 사정

① 비공식적 자원
   

❏ 비공식적 자원은 가족, 친척, 친구, 이웃, 자조집단, 종교집단, 직장동료 

등으로부터 제공되는 정서적

, 지지적, 물질적 자원. 규칙과 제한성이 없는 

경향 있음

.

   

❏ 비공식적 자원에 대한 사정은 생태체계도, 사회적 관계망 지도 등을 

활용해 사정

② 공식적 자원
   

❏ 공식적 자원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공기관 또는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 지역사회 단체 등 민간기관에서 제공하는 급여와 서비스

   <표 7-6> 복지자원통합관리시스템의 공식적 자원 분류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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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정기록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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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식 제4호] 사례관리 사정표 작성

 (1) 

클라이언트의 개인력, 가족력 

   

❏ 개인력 : 발달단계 순으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등으로 

나누어 발달정보, 사건 등 삶의 역사 기술
   

❏ 가족력 : 부모를 중심으로 결혼연도, 자녀아동기, 자녀청소년기 등 

연대순으로 기술하며, 각 발달 단계별 가족사와 위기를 서술함. 만일 
클라이언트가 노인의 경우, 자신의 결혼 및 가족력 중심으로 기록
 
(2) 

클라이언트의 가계도 및 생태체계도 

 

❏가계도 : 2~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방법으로

, 원가족 정보가 없는 경우 작성하지 

않아도 됨

   

❏ 생태체계도 : 생활공간 속에서 개인 또는 가족과 주변 자원체계를 

상징으로 표시함으로써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체계와의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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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정기록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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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라이언트 욕구 및 위기도

   

❏ 클라이언트의 욕구 

  : 희망복지지원단의 10대 욕구영역에 따라 분류하고 그 내용 작성함. 
욕구내용은 되도록 클라이언트의 언어로 기록     
  예

) ‘취업욕구’보다 ‘안정적 일자리를 찾고 싶어요’라고 기록함. 

   

❏ 클라이언트의 위기도 점수 

  : 희망복지지원단사업의 위기도 평가기준을 준용하여 [사례관리 사정표]
([서식 제4호])에 그 점수를 기록함.
 
(4) 클라이언트의 자원
   

❏ 자원사정은 클라이언트의 내부 자원 사정  가족 자원 사정  

지역사회 내의 비공식 자원  공식자원 사정 순으로 함.
   

❏ 자원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공식적 및 비공식적 자원의 여부와 

내용

, 관계를 기록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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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정기록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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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서비스 내용

   

❏ 사례관리 대상자가 상담을 통해 직접적으로 요청한 서비스 내역을 

구체적으로 기술함

.

(6) 사례관리자 의견
   

❏ 총 위기도 점수는 앞의 위기도 점수의 총합으로 기록함<표 7-3>.

   

❏ 사례관리자는 욕구 및 위기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① 위기개입 대상자 

② 집중 사례관리 대상자

, ③ 일반 사례관리 대상자로 제안하고, 

사례회의를 거쳐 확정함

   

❏ 사례관리자는 종합적인 의견을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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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번호

클라이언트

사례관리자

사정일 

사정 유형 □신규 □재사정( 차)

1. 

인적 사항

성 별

□남 □여

나이

직업 및 

직장명

학력

주소

연락처

주거형태 □아파트 □다세대

/

연립 □단독주택 □무허가/비닐하우스

□여관,고시원,쪽방 □기타( )

주거상태

(

중복응답)

□양호 □노후 □악취/불결 □긴급보수 요함 □한파 취약
□환기부족 □채광부족 □기타( )

경제상황

월 수입 월      원 (수급액 원 + 개인소득 원 + 기타 원)
월 지출

부채

2. 

개인력 및 가족력

1) 

개인력

2) 

가족력

3. 

가계도 및 생태체계도 

1) 

가계도

2) 

생태체계도

[

서식 제4호] 사례관리 사정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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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원 

1) 

개인적 자원 

2) 

비공식적 자원

3) 

공식적 자원

5. 

욕구 사정/ 위기도 사정

구분

1) 

욕구내용

2) 

위기도 점수

① 안전 
② 건강
③ 일상생활 유지 
④ 가족관계 
⑤ 사회적 관계
⑥ 경제
⑦ 교육
⑧ 고용 
⑨ 생활환경
⑩ 법률 및 권익보장
⑪ 기타

6. 

요청서비스 내용

7. 

사례관리자 의견

1) 

총 위기도 점수 :                                       2) 대상자 구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