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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평가

사회복지실천의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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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의 평가에 대한 이해

평가과정은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

효과성이란 목표의 달성여부를 말하며

, 효율성은 사용된 

자원과 결과의 비율로 나타남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이유

개별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 개입이 효과성에 관한 
정보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서로 다른 문제

, 특성, 환경을 가진 클라이언트들에게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선정하기 위해

기관

, 클라이언트, 전문가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한 

책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실천의 효과성 정도는 다음 세 조건과 관련됨

목표달성

개입과 목표달성과의 관계

일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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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일사례설계를 이용한 평가방법의 특징

사회복지사의 실천활동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방법중의 
하나로 대표적인 방법이 단일사례설계임

1)

단일사례설계의 기본특징

사례수가 

1임: 단일사례설계는 실천과정에서 한명의 

클라이언트

, 한 가족, 한 집단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전체가 아닌 개별 클라이언트체계에 초점을 맞춘 평가로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변화를 알 수 있게 함

개입 전후의 단계 명확화와 비교

: 개입전은 기초선 단계로 

불리고 

A라 하고 개입단계는 B라 함. 개입의 내용이 

차별성을 가지는 경우 

C, D 단계 등이 덧붙여 나타나기도 

. 기초선은 사정단계와 동시에 자료수집이 이루어지는 

기초선이 있고

, 위기상황에서 기초선 자료를 구할 수 없을 

때 클라이언트의 기억이나 과거의 기록에 의해 
재구조화된 기초선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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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일사례설계를 이용한 평가방법의 특징
1) 단일사례설계의 기본특징

반복측정

: 기초선 기간의 자료가 안정된 형태로 

나타낼 때까지 측정하는 것이 좋고

, 적어도 10번 

정도가 바람직하고 매일 한번씩 측정이 이루어지는 
경우 일주일이 실용적이며

, 최소한 3번 정도의 

측정이 필요함

. 개입단계의 정확한 측정횟수는 

결과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실질적 유의성과 통계적 
유의성이 성립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결정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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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일사례설계를 이용한 평가방법의 특징됨
2) 사회복지실천평가에 있어서 단일사례설계 이용의 장점

개입의 전 과정에 걸쳐 규칙적인 간격으로 반복측정이 
이루어지므로 일정기간의 개입 후에 기대했던 개입의 
효과성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개입내용을 곧바로 바꿀 수 
있음

사회복지실천과정상의 주요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음 

상대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쉬움

클라이언트를 단일사례설계의 측정과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문제 완화나 해결을 위한 동기자극제로 사용할 
수 있음

사회복지기관 전체 차원에서 이용하게 되면

, 외부 

조사연구자가 기관업무를 평가하는 경우는 줄어들고 기관 
내부적으로 평가역량에 증가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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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설계의 사용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결정
1)

목표의 명확화 및 효과성의 기준 선정

목표달성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임상적으로 또는 
통계적으로 개념화해야 함

. 예로 알코올 문제를 가진 경우 

음주량을 소주 

10잔에서 2잔 이하로 한다면 통계적으로 음주를 

줄이는 목표이고

, 하루 음주량이 줄었다고 해고 여전히 

사회심리적 기능이 장애를 받고 있다면 개입의 효과성이 있다고 
할 수 있나

효과성의 기준을 정할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목표와 임상적인 
목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함 

2) 측정지수

단일사례설계는 반복측정을 기초로 하고 있으므로 조작적 
지수는 정기적으로 측정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자주 일어나야 함

예로 자살기도는 자주 일어나지 않음으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에 
대해서 긍적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횟수를 측정하는 
것이 보다 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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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설계의 사용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결정
3) 자료수집의 도구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

기존척도의 이용

: 타당도와 신뢰가 알려져 있고, 

같은 척도를 이용한 타 연구와 비교가 가능함

개별화된 척도

: 측정할 표적이 정해지면 문제의 

강도가 약한 것과 강한 것을 양극으로 한 수평선에 
전체적으로 

5-11점 척도가 되게 하고, 각 숫자간의 

간격은 동일한 것으로 하여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확실히 함

. 예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배우자에게 표현하는 정도를 

9점척도로 

표현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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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설계의 사용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결정
4) 자료를 수집하는 사람

클라이언트

장점

: 자신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위치에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며

, 때로는 클라이언트만이 측정대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단점

: 오랫동안 습관으로 개입의 표적이 되는 문제의 

발생을 잘 인식하지 못할 수 있고

, 너무 어리거나 

장애가 심한 경우 정보를 제공할 능력이 없을 수 있고

사회복지사가 원한다고 생각하는 방향에 맞추어 
거짓으로 보고할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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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설계의 사용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결정
4) 자료를 수집하는 사람

클라이언트의 주변사람

장점

: 클라이언트와 늘 만나는 사람은 실제 상황에서 

클라이언트의 기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어떤 개입은 대인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 관련된 

타인의 관점은 개입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데 유용함

단점

: 클라이언트 주위에 관련된 사람이 없거나 

있더라도 주변사람으로 부터 자료를 구하는데 
클라이언트가 반대할 수 있고

, 주변사람이 자료를 

수집할 의지가 없을 수 있고

, 클라이언트와의 일상적 

관계 때문에 그들의 보고는 편견을 가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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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설계의 사용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결정
4) 자료를 수집하는 사람

사회복지사

장점

: 전문가로서의 훈련과 경험, 클라이언트와의 

친숙함 등으로 클라이언트를 관찰하고 이해하는데 
이점이 있음

단점

: 측정의 대상이 되는 모든 사건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만날 때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 자신의 

개입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나타내야 한다는 점에서 
자료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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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설계의 사용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결정
4) 자료를 수집하는 사람

독립적인 평가자

장점

: 클라이언트와 개인적으로 관련되어 있지 않으며, 측정과 

기록에 대해서 전문훈련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어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단점

: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해 잘 모를 수 있으며, 

사회복지기관의 사정에 따라 독립된 평가자의 활용이 어렵다는 

자료수집자의 선정과 관련된 사회복지사의 역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제공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판단하여 위에서 언급한 여러 자료수집자 중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함

자료수집자는 자료수집의 목적과 가치를 이해하고 받아 
들여야하며

, 어떤 정보를 수집해야 하고, 어떻게 

기록해야하는지 알아야하고

,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준비시켜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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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일사례설계의 사용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주요결정
5) 자료수집의 장소 및 시기

언제 어디서 일어나는 것을 기록할 것 인지를 미리 
정해야 함

문제 발생의 빈도나 강도를 나타내는 데 있어서 
일상적인 형태를 대표할 수 있는 시간대와 장소를 
정하거나 특정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간대와 
장소를 정하는 것이 좋음

자료수집 전 과정에 걸쳐 측정 장소와 시기를 바꾸지 
않는 것이 결과 해석의 혼동을 막을 수 있음

반복측정에 있어서 측정은 가능한 한 유사한 조건 
하에서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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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일사례설계의 제 유형
1)

AB설계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됨

개입으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기초선과 비교하여 제시함

개입 이외에 제 

3의 요인에 대한 통제는 불가능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가 개입에 의한 것인지 제 

3의 요인에 의한 것인지 확증할 수 없음

2) ABAB설계

AB디자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디자인

두번째 기초선 단계와 개입단계가 존재하여 실험적 단일사례조사라고  
부름

첫번째 개입이 끝난 후 워커의 치료는 중단되고

, 두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변화된 표적행동이 개입의 결과로 지속된다면 

ABA조사가 

되고

, 개입이전의 상태로 돌아간다면, 두번째 개입을 하게 됨으로 

ABAB조사가 됨

클라이언트의 표적 행동 변화가 개입에 의한 것임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음

이 유형은 윤리적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 두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알기 위해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비윤리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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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일사례설계의 제 유형
3) BAB 설계

실천현장의 응급상황에 쓰기에 적절한 유형

개입부터 들어가고 개입단계의 자료가 안정 성향을 보일 때쯤에 
기초선 자료를 확보함

변화가 개입으로 인한 것인지

.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할 

방법이 없음

과학적으로 가장 취약한 형태 

4) 다중기초선 설계

이 유형은 기초선이 복수로 결정되어 대상자 간 또는 문제간에 
기초선이 각각 다르게 설정되는 것이 특징

특정한 개입 방법이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문제를 가진 여러 
대상에게 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

예를 들어 요실금 문제를 겪는 세명의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첫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을 한 후 그 효과가 
나타나면

, 두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고 효과가 나타나면, 

세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는 방식

)

복수 기초선의 장점은 개입이 문제 해결의 원인이라는 증거를 보다 
명확히 제공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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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일사례설계의 제 유형
5) 다중요소설계

연속적인 개입 유형으로

, 첫번째 개입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 다른 형태의 개입을 시작하거나

애초에 다중 개입방법을 계획하는 경우

C, D는 B의 연장이며 또 다른 형태의 개입이지만 C,D의 
개입시 

ABAB조사처럼 기초선 단계로 다시 돌아가지 않음

이 유형은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새로운 개입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각각의 개입효과에 

대해 개별적으로 증명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고 개입이 성공적으로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목적이 있음

)

단점은 상호작용 효과

, 즉, 클라이언트가 두가지 혹은 

세가지 개입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개입의 효과가 
누적되는 경향이 있어 특정한 개입에 대한 개별적 효과를 
파악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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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단일사례설계의 자료의 해석

유의성의 세 측면에서 실질적 유의성

, 통계적 유의성, 

이론적 유의성을 검토해야 함

실질적 유의성은 임상적 유의성이라고도 함

개입 이후에 변화가 발생하였다면

, 그 변화가 과연 

사회복지 실천의 실질적인 면에서 얼마만큼 의미를 갖는 
변화인지를 사회복지사가 임상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함

객관성에 다소 문제가 있을 수 있음 

시각적

, 통계학적 분석을 겸용하는 자세가 중요

통계적 유의성은 클라이언트의 변화가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는 확률적 판단에서 나오는 것으로 통계적 
절차에 의해서 판단

이론적 유의성이란 특정한 개입의 기초가 되는 이론이 
클라이언트 변화의 방향에 대해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 
경우 결과가 이론에서 제시하는 방향과 같은가를 
확인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