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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는 교리학 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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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가치, 낡음, 소용없음, 지나감
① 용어상의 오해
1) ‘구약’에 대한 오해
• Old/구(舊) : 부정적인 단어로 이해
↳
옛 이야기, 동화, 영웅담(기드온,삼손 등)
2) ‘구약’의 원래적 의미
오래됨, 존귀함,
고귀함
노인 - 오랜 인생 경험의 소유자
가치, 전통
오랜 학교의 자랑스런 전통
값 비쌈
바이올린 - 스트라디바리우스
합법적 권위의
소유
오래된 법 - 사회의 합의를 통한 권위와
유용성의 소유 의미
3) 구약 = 첫 번째 성경
• 두 번째 성경은 첫 번째에서 나옴
• 예수 그리스도 :
옛 언약을 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완성하기 위해 오심
• 기본, 근본, 초석의 의미를 내포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마 5:17)
3) 신약 = 두 번째 성경
• 구약은 신약의 어머니이며, 뿌리이다.
• Hieronymus :
“구약을 모르는 것은
예수그리스도를 모르는 것이며,
구약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기독교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 복음서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죽음,
부활을 설명할 때 언제나 구약을 인용
마태복음 1:23
이사야 7:14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마태복음 2:6
미가 5:2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찌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마태복음 2:6
미가 5:2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찌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모세의 율법과 예언의 말들
눅 24:27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눅 24:32
저희가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 구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의 기초이며,
기독교 신앙을 위한 전제이다.
• 복음서 : 예수를 메시야로 설명하는데 있어서
구약을 유일한, 권위 있는 합법적인
증빙문서로 인용
1. 신약(새언약)의 명칭
• 구약에서 취함 (렘 31:3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 신약(새 언약) : 옛 언약의 파기가 아니라
“옛 언약의 갱신”이다.
• 신약만을 경전으로 결정한 것이 아님
2. 신약을 구약 뒤에 위치하도록 결정
• (구약 – 신약)의 순서 :
(하나님의 역사의 영원성과 계속성을 의미)
<기독교의 경전 :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 하나의 성경>
구약과 신약의 정경적 통일성을 의미
• 신약은 구약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경이다.
• 신약의 하나님은 구약의 하나님과 동일하신 분이
다.
• 구약의 하나님의 구원 의지는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
에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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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과 거
현 재
미 래
구 약
모세5경
역사서
지혜서/시가서
예언서
신 약
4복음서
사도행전
사도의 편지들
요한계시록
나무
생명나무
말라기 4장 4-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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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24장 27, 32절
신학의 위기:
구약본문의 역사적 탐구에만 머무를 때
설교의 위기:
구약본문의 계시적 탐구에만 머무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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