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복음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hwp
5/27(월) 조직신학특강 4122065 채승윤
칼 바르트의 “복음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
신학의 자리를 중심으로
Ⅰ. 들어가는 말
· 자유주의 신학에 맞서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강조한 새로운 신학의 패러다임 제시.
· 「교회 교의학」의 방대한 양으로 인해 핵심을 추려 「복음주의 신학입문」을 출간.
→ 핵심부분인 1장의 ‘신학의 자리’에 대한 소고를 통해 바르트 신학의 핵심을 소
개하고 19세기와 구별되는 새로운 신학적 패러다임을 제시
Ⅱ. 본론
1. 복음주의 신학의 정의와 특징들
· 신 학 : 하나님이라는 특수한 대상을 인지하고 이해하고 언어로 표현하는 것
· 바르트에게 참된 신학 – 복음의 하나님만을 다루는 ‘복음주의적인’ 신학만이 참
된 신학 → 인간과 전혀 다른 전적타자이신 하나님을 다루는 신학이 참된 신학이
며 이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찾아오셔서 복음을 통해 자신을 알려주시는 것
· 복음주의의 네 가지 주요특징
1) 겸손 – 하나님에 의해서 신학이 될 수 있기에 겸손한 학문
2) 자유 – 인간적인 실존, 신앙, 인간적인 영적 능력으로부터의 자유
3) 비판 - 하나님의 역사 속에서 옛 것과 새 것의 구별
4) 행복 – 하나님이 인간의 하나님이 되셨음을 증언함에 행복함
→ 바르트에게 참된 신학은 복음 속에서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을 다루는 학문
◎ 비판적 고찰 : 칼 바르트에 따르면 신학은 신-인학,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신학
의 중점을 두다보니 자연과 세계의 하나님의 구원과 섭리가 배제됨. 이는 바르트의
신학이 인간 중심적이어서 발생하는 것 - 구약성서는 세계의 역사 속에서 활동 하
시는 하나님을 말하며 신약성서에서는 새 하늘과 새 땅에 관련하여 증언하고 있음.
2.신학의 자리
· 신학 = 복음 속에서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을 다루는 학문 → 신학의 자리는?
· 바르트는 신학의 자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시
말 씀 |
성 서 |
교 회 |
⇒ |
신 학 |
1) 말씀
· 바르트 신학의 특별한 자리는 ‘말씀’ - 신학의 개념을 명료하게 해줌
· 말씀의 선행이 없이는 복음주의 신학이 있을 수 없음. 결국 신학의 자리는 정
확히 말하자면 말씀 밑이라고 할 수 있음.
· 바르트에게 말씀은 하나님이 행동하시는 말씀. 하나님의 행동이란 침묵이 아니
라 행동을 통해 말씀하시는 행동 – 하나님이 좋으시기에 말씀도 좋은 것, 즉
복음이며, 복음의 내용은 은혜의 계약이며, 그 속에는 이중적 계시가 담겨있음.
→ 말씀은 계약사를 통해서 나타난 로고스이고 이 로고스가 신학의 창조자
· 신학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역사를 완성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 안에서 목적을 달성하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하여 말씀하셨
고, 말씀하시고 계시며, 말씀하실 말씀에 대한 응답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선택
하고 계약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새로운 계약을 맺었다는 계약사를 통해
나타난 로고스
※ 이스라엘 역사 =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 → 하나님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육신하심으로 이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 안에서 완전히 말씀되었고
무엇보다 이 하나님의 말씀은 이스라엘에 대한 총 결론의 말씀이다.
· 이 말씀은 구약과 신약을 다 포함하는 것으로 복음주의 신학은 하나님의 전
말씀에 귀를 기울여 경청해야 하고 응답해야 함
◎ 비판적 고찰 : 바르트에게 성서란 그리스도라는 하나의 중심을 가진 원으로
이해됨. 신학적 인식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구심점을 향한 인식. 그러나 이는 성
서를 닫힌 책으로 이해하게 함. 성서는 미래를 향해 열린 책으로 성서의 모든 문
서는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성서의 중심은 그리스도의
미래라 할 수 있음.
2) 증인들
· 의미 :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직접 부름 받아 수용했고 다른 사람에게 확증하는 자.
· 하나님의 복음은 직접적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인 정보로 옴.
· 구약의 증인들은 선지자들로 하나님의 음성과 약속을 듣고 백성들에게 전해 주
며 후대를 위해 기록하였음. 신약의 증인들은 사도들로 예수의 역사에 관심을 두
었으며 이들의 증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구속사와 계시사임.
※ 복음주의 신학과 성경의 증인 사이의 관계
(1) 신학은 증인들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시공의 제약을 가지고 있음
(2) 증인들은 하나님과 직접적인 관계였지만 신학은 간접적인 관계임
(3) 신학의 자리는 성경적 증인들의 자리보다 높지 않음
(4) 신학의 자리는 성경의 자리 밑에 있음
(5) 신학자의 임무는 복음의 하나님과 친숙케 되는 일, 이 일을 위해서 신학은 성경
에서 출발하여 성경으로 항상 다시 돌아감으로 하나님을 만날 수 있음.
(6) 신학은 성경에서 다양한 하나님의 행적을 발견하게 됨. 신학 작업은 여러 측면
을 가지고 실존하며 표출되고 있는 하나의 동일한 높은 산을 피곤한 줄 모르고 맴
도는 것과 같음
(7) 신학 - 성경 안에서 하나님의 로고스를 항상 새롭게 이해하고 표현하려고 시도
바르트는 성경의 중심내용을 밝히는 것이 성경의 내용을 각 시대의 언어로 번역하
는 것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봄.
◎ 비판적 고찰 : 바르트에 따르면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증언. 바르트는
성서를 하나님 말씀 그대로로 보지 않는 ‘신학적 성서해석자’임. 이러한 바르트의
이해는 말을 통한 계시와 계시된 말과의 혼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3) 교회 공동체
· 신학 – 구체적인 교회 공동체의 장 안에서 대면하기에 신학의 세 번째 자리는
‘교회 공동체’
· 교회 공동체 : 신앙과 말씀 증거를 위해 부름 받고 각성된 사람들의 백성
- 공동체가 하나님의 말씀을 참되게 말하느냐의 문제는 이 공동체에게 뿐만 아니
라 각 구성원에게 주어진 물음
· 신학과 교회 공동체의 관계
(1) 신학은 교회공동체의 신앙선조들과 더불어서 믿는다. → 신학은 교회공동체 안
에서 교회공동체를 위해 있으며 이 공동체의 전통에서 나왔음
(2) 신학은 이해하기 위해 믿는다. → 신학은 교회의 전통이 물려 준 그 어떤 교리
와 신앙고백도 처음부터 성경과 하나님의 말씀에 기준하여 판단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3) 신학은 교회공동체를 자유롭게 섬긴다. → 신학과 교회의 관계를 한 마디로 말
하자면 온고지신. 교회공동체는 전통을 존중하지만 교회공동체는 전통을 무비판적
으로 맹종해서는 안되며 항상 새롭게 수용해야함.
◎ 비판적 고찰 : 바르트는 신학은 교회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교회의 이야기를 인도
하며 교회를 동반한다고 말하는데 이러한 바르트의 신학과 교회의 관계는 배타적인 교회중심적 신학을 양산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음. 이는 세상과 역사를 통해서도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계시를 놓칠 수 있으며 역사를 상실한 교회중심적 신학을 전
개하게 되는 오류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음.
4) 성령
· 말씀, 증인들, 교회 공동체가 신학의 자리가 되게 하는 근원적인 힘 – 성령
· 성령 – 하나님 자신, 성부. 성자와 마찬ㄴ가지로 동일한 하나님 → 성자의 실존
기운, 모든 사도 역할자들의 기원, 원시 교회 공동체의 근원 = 기독교를 가능케
하는 힘으로서 그리스도인의 실존과 행동을 가능케 하고 실현시킴
∴ 복음주의 신학의 근원적 자리 = 성령
· 바르트는 신학이 영적인 신학이 되기 위해서 먼저 해야 할 일은 창조자 성령의
도래를 간구하는 기도라고 봄.
· 신학은 성령의 힘을 뒤따르는 가운데 말씀-증인-교회 공동체 아래 위치해야 함
· “모든 것을 꿰뚫고 탐구해 들어가되 하나님의 심오한 것까지 알아내는 것은
신학이 아니라 성령이시다.”
◎ 비판적 고찰 : 바르트의 성령론적 신학과 슐라이어마허의 인간적인 신학의 양자
택일이 아님. 하나님이 말하지 않으시면 인간은 알 수 없는 것이고 인간이 하나님
을 전혀 경험하지 못한다면 인간이 하나님에 관하여 말할 수 없기 때문. ‘계시’와
‘경험’은 현대철학의 왜소한 사고의 틀에서만 모순된 것으로 생각됨.
Ⅲ. 나오는 말
· 바르트 신학의 의의와 특징
(1) 신학은 하나님의 주도권을 강조한 하나님 말씀의 신학 – 바르트의 진정한 공헌
은 자유주의 신학으로 대변되는 신학 방법론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새로운 신학방
법을 수립한 것
(2) 말씀과 성령이 통일성을 이루는 주-객 통일성의 신학 – 신학이 주관적이나 객
관적으로 흐르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했음 → 바르트의 신학은 말씀에 근거한 성령
론적 신학 즉 말씀과 성령이 통일성을 이루고 있는 주-객 통일성의 신학
(3) 하나님의 자유와 인간의 자유를 강조한 자유의 신학 – 바르트의 일생의 과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복은 안의 자유를 찬양하는 것, 또
한 성령을 자유의 영이라 말하며 신학의 자유를 이야기함. 하나님의 말씀, 계시,
행위는 그 무엇으로도 제약할 수 없음.
∴ 바르트의 신학은 하나님의 주도권을 강조한 하나님의 말씀의 신학이고, 말씀과
성령이 통일성을 이루는 주-객 통일성의 신학이고, 하나님의 자유와 인간의 자유를
강조한 자유의 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