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자신을 알라
배용호 배찬국 방모세 박현옥 백고운
청소년 및 청년 교육목회 세미나
자기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는 것은 매우 힘든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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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RM’ 검사
*목적: 집단 내 대인지각의 양상을 나타내기 위한
심리검사로 이는 타인지각
, 자기지각, 메타지각을
알아보고 이것들 사이의 차이를 통해 개인의
조직적응을 돕고자 만들어진 것이다
.
cf. 타인지각 : 다른 팀원들이 내린 나에 대한 평
가
(검사의 기본적 바탕)
자기지각 : 내가 나 자신에 대하여 내린 평가
메타지각
: 다른 팀원들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
고 있는지에 대한 나의 추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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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evinson의 성인발달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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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구조의 발달의 세 변수
(이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음)
1. 개인에게 심리적으로 중요한 사회문화적 세계
2. 숨겨져 있거나 현재 가장 부각된 자아의 구성요소들
3. 개인이 현재 참여하고 있는 활동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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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자 단계
(아래 세 단계를 초신자 단계라 부름)
- 성인초기 전환기 : 청소년기의 인생구조를
마무리짓고 성인 이전기를 떠나는 시기와 더불어
성인 세계로 예비적인 발걸음을 내딛는 시기
- 성인 입문기 : 성인 초기의 첫 인생구조를
형성하는 시기
- 30대 전환기 : 성인 초기 내에서 좀 더
만족스러운 인생구조를 만들어 내기 위한 두 번째
기회가 있는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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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심자 단계에서의 네 가지 중요한 발달적 과제
1) 꿈을 형성하고 인생구조 안에 그 꿈을 배치하기
(여기서의 꿈은 성인 세계 안에서의 자신에 대한 막연한 자아감)
2) 멘토 관계를 맺기
3) 직업을 선택해서 이력을 쌓아 나가기
4) 사랑 관계를 맺어 결혼하고 가족을 이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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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ehy의 성인 발달 이론
(개인의 인생을 시기별로 구분)
1) 20대 이전기
‘뿌리를 뽑아내는’ 이 시기의 과제는 자신의 위치를
잡는 것이다
. 자기를 확립하기 위한 체험을 해야 하는
시기
2) 20대
시련의
20대는 성인 세계에서 해결해야할 과제와
대결하는 시기
3) 30대
‘변통할 수 없는’이란 표현으로 정의된
30대는 위기와
기회를 모두 갖고 있는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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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절. 나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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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정체성
(Ego Identity)이란 무엇인가?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 행동이나 사고, 느낌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내가 누구인가를 일관되게 인식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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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정체성 대 역할 혼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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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 혼란의 여러가지 부분 증상들
1) 시간조망 대 시간 혼미
2) 자기확신 대 자기의식
3) 역할실험 대 역할고착
4) 일 배우기 대 일 마비
5) 성역할 분화 대 양성 혼돈
6) 지도 복종 대 권위 혼돈
7)이념적 관여 대 가치혼란
충실성
VS 역할 혼미(방어기제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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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정체성을 둘러싼 몇가지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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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이슈
:자아정체성의 형성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역사적
변화와 함께한다
.
두번째 이슈
:자아정체성 발달과정에 이데올로기가 반드시 개입
세번째 이슈
:사아버 공간으로 인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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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론
: 군복무 경험을 통한
성인 초기 인생구조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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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환)
-연구목적
한국 사회의 성인 남성에게 군복무 경험이 가지는
영향이 너무나 크고
,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
-문제제기
1) 군복무는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학습효과를
떨어뜨림
2) 예비역들의 성격과 행동 양식의 변화 : 폭력적,
권위적
, 깍듯해지는 모습
-> 한국 사회에게 군복무 문제는 종합적인 연구가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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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군복무 경험이라는 사건
Q. 군복무 경험이 한국 남성들에게 미치는
영향
Q. 군복무 경험을 통해 무엇이 변화하는가
Q. 군복무 경험의 변화가 존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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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론적 배경(지금까지 연구되어온 내용)
고려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1979) :
심리사회적인 긍정적 변화
김동현 등
(1985) : 주체-자주의식,안보-통일의식
함양에 기여
장용성
(1993) :정서적 독립효과
윤진
-김도환(1995) : 긍정적 사고의 감소, 여러
심리적변화에 대한 부분은 연령에 따른 변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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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훈
(1995) : 군과 사회에 대한 연계효과 거의
없음
조성숙
(1996) : 남성적 기질이
강한 경우 남성성을 강화시킴
,
양성적 기질은 군복무로인한 영향
거의 없음
->연구방법론과 발달적 변화에
대한 개념적 측면에서 제한적인
측면이 있기에 군복무의 효과를
명효하게 밝히는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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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구방법
-양적 연구방법에서 질적연구방법으로의 전환
-질적 연구방법의 일반적 절차에 따라 본 연구를
진행
(심층면접)
-주제별 생애사 분석
-토대 이론 접근법을 활용
-대상: 연구자와 이전부터 알고지내던 사람
-면접시간: 1시간 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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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결과
-Levinson의 성인발달이론을 채택
1) 이전과의 결별
: 끝맺는 과정과 시작하는 과정을 수반
(청소년기의 인생구조 마무리/성인이전기를
떠나는 것
)
: 군복무는 이전의 자기 생활로부터 완벽한 단절을
경험하게 하는데 이를 통해 자신의 정체에 대해
강하게 숙고하도록 만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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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시작
Levinson: 성인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것
더욱더 확고한 선택
, 좀더 세부적인 목표를 정의,
성인으로서 자신을 좀 더 높은 수준에서 정의
(1) 군복무 경험을 통해 다양성 경험, 조직생활에
대해 학습
(2) 군복무 경험을 통해 직장 생활을 연습해보는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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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대 이후 - 성인기로의 진입
a. 외적인 측면: 경제적인 의존도 하락, 자율적,
책임감있는 새로운 역할이 준비됨
b. 내적인 측면: 자신과 부모와의 사이 구별,
가족들과 심리적 거리 발생
, 부모에 대해 정서적
의존성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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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논의 및 제언
-Levinson의 성인초기 전환기와 유사
-군복무경험을 통한 조직생활에 대한 인식과
다양한 사람을 만남을 통한 인생의 선택범위의
확장 경험
-군복무는 개인의 인생구조에 대해 일종의 프리즘
역할
-군복무 경험은 성인 초기 전환기의 갈등과
맞아떨어질 경우 성인 초기로 넘어갈 수 있는
좋은계기
-좋은 상급자와의 만남(멘토경험)
-현역과 비 현역의 차이 분명히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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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유형에 대한 체계적인 표집을 실시하여
보다 설명력이 높은 모형을 세우는 것이 필요
: 이러한 작업을 통해 성공적인 군복무와 더불어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
, 군대 조직의 자원관리 및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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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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