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붙임4_학생증 관련 Q&A.hwp
# 붙임 ④
학생증(학생스마트카드) 관련 Q&A
1. 학생스마트카드 신청 방법과 신청 기간은?
➡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① 정해진 기간 내에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경우
: 신입생과 복학생 대상으로 기간을 정하여 신청(홈페이지와 학과로 공지함)
가. 우리은행 인터넷뱅킹접속() ➡ 전체서비스 ➡ 고객광장 ➡ 금 융서비스 ➡ ID카드 ➡ ID카드안내 및 신청 ➡ 목원대학교 선택【~~신청내용 입 력~~】 ➡ (신청 완료 후) 신청 서류 출력 ➡ 자필서명 후 주민등록증 사본 4매 첨부➡ 학과사무실 제출
나. 학교홈페이지 ➡ ”학생스마트카드(학생증) 발급 신청” 접속 후 위의 절차와 같이 신청
② 수시로 본인이 은행에서 직접 신청하는 경우
: 학교 앞 우리은행 도안신도시점에서 직접 신청(필히 신분증 지참)
2. 발급신청 후 학생증을 받기까지 얼마나 소요되나요?
➡ 약 10일 정도 소요됩니다.
3. 신청한 카드는 어떻게 받나요?
➡ 신청 후 별도 수령기간을 지정하여 학생회관 앞 우리은행 이동식뱅크에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추후에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정된 기간 내에 수령하지 못한 학생들은 우리은행(도안신도시점)으로 가셔서 직접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4. 신분증(주민등록증)이 없을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신분증 분실 시, 주민등록발급확인원 또는 운전면허증(유효기간 내), 여권(유효기간 내)사본으로 첨부하시면 됩니다. 단, 등본은 얼굴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5. 신분증은 복사 할 때 꼭 한 장에 하나씩 3매, 앞뒷면 모두 복사해야 하나요?
➡ 한 장에 하나씩 하시든, 한 장에 3매를 하시든 상관없이 신분증 3매만 있으 면 되고, 앞면만 복사하셔도 됩니다.
6. 사진변경은 할 수 있나요?
➡ 사진은 학적부에 등록된 사진을 사용하며, 수정을 원할 경우 학생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사진을 변경한 후에 학생증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변경된 사진이 적용되기까지는 1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7.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우, 정보가 뜨지 않습니다.
➡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우에는 불편하시겠지만, 우리은행(도안신도시점)으로 직접 가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8. 발급에 따른 문의사항은 어디로 연락해야 되나요?
➡ 은행 업무 및 출력물 인쇄 문의
☎1588-5000/1599-5000(0번→2번→2번 인터넷뱅킹 상담)
➡ 기타 문의는 우리은행 도안신도시지점 ☎ 042)823-0174~5
➡ 학생복지과 ☎042)829-7143~4
9. 휴학생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 2016년도 3월 복학 예정자는 신입생들의 신청기간(※별도 학과로 공지함)에 같이 신청하면 됩니다. 기간 내에 신청을 못했을 때는 학교 앞 우리은행 도안신도시점으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10. 언제부터 (구)학생증을 쓸 수 없게 되나요?
➡ 2017년 2월말까지 1년간 시범운영 기간을 두어 (구)학생증과 신규 학생증을 병행하여 사용할 예정입니다. 기간 동안 학생들의 불편사항은 즉시 수정하고, 기술적으로 미진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보완, 완료한 후 (구)학생증의 서비스를 중단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서비스 중단 시점은 추후 다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11. 학생스마트카드 신청은 필수적으로 해야 하나요?
➡ 학생스마트카드(학생증)는 신분증 기능 외에 체크카드 기능이 결합된 다기능 학생스마트카드입니다. 4학년생 또는 선불식 체크카드 신청으로 인한 은행 계좌 개설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모바일 학생증’으로 학생증 기능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희망자에 한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12. 모바일 학생증이란?
➡ 모바일 학생증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통해 발급받 을 수 있으며, 개통은 2016년 2월 예정입니다. 모바일 학생증은 선불식 체크카드 기능 및 출입통제 기능 등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13. 카드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우리은행 분실신고센터로 연락하시어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분실과 관련한 전반적인 문의는 학생복지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분실신고센터 ☎ 1588-5300
목원대학교 학생복지과 ☎ 829-7143~4
【학생스마트카드(신규 학생증) 안내】
● 학생스마트카드란?
학생증 카드에 IC칩을 삽입하여 신분증 기능 외에 도서관 이용, 전자출결, 무인택배, 보안시스템, 선불식 체크카드 기능 등의 편의기능이 결합된 새로운 학생증으로, 우리 대학 학생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며 접촉식(IC), 비접촉식(RF) 방식 모두를 지원하는 다기능 학생스마트카드입니다.
도입배경은?
➡교육, 대학생활, 문화, 행정 등 전반적인 캠퍼스 라이프 환경을 더 편하게 개선하여 학생들이 교내시설과 편의시설 이용에 따른 활용도와,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고,
➡기존 바코드 형태의 학생증이 가지고 있는 취약한 보안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향후 확장 및 지속 가능한 스마트 캠퍼스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도입하였습니다.
● 학생스마트카드(학생증) 디자인과 대표적 기능은?
◆ 교내 학생증 기능 |
◆ 도서관 출입용 게이트 통과, 열람좌석 배정, 도서 대출 / 반납 |
◆ 무인도서 대출 반납기 사용 |
◆ 모바일 학생증(가변 QR코드 기능) - 스마트폰, 태블릿PC를 통해 발급 가능 |
◆ 보안시스템(세콤) 연동 - 각 호실 및 건물별 출입 통제 |
◆ 채플 전자출결 체크시스템 사용 |
◆ 생활관 무인택배시스템 사용 |
◆ 선불식 체크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