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문헌 연구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4132040 배 진 희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모세 오경의 네 가지 전승
: J, E, D, P
- J (Jahweh) : 하나님의 이름을 ‘야웨’로 기록.
다윗왕조의 정당성 강조
. 이스라엘의 절대주권은 야웨 하나님께
속한다는 관점에서 서술한 것이 특징
. B.C 950년경 기록
E (Elohim) : 하나님의 이름을 ‘엘’ 혹은 ‘엘로힘’으로 기록
북이스라엘 왕조의 정당성을 집증하려 함
. B.C 850년경 기록
D (Deuteronomy) : 신명기 문헌, 북왕국에서 당시 위협받고
있는 야웨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임
북이스라엘에서 시작하여 북왕국 멸망 후 남예루살렘에서
최종적으로 마무리 된 것으로 보임
. B.C 750년경 기록
몇몇 구절을 제외하고는 신명기 전체를 구성하고 있슴
. (
선민사상강조
)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P (Priestly) : 제사장 문헌, 포로후기 백성들의 흔들리는
신앙을 바로잡기 위해 저술됨
.
제사장들의 가르침과 제의가 주 내용이며 하나님 말씀의 중요성
,
율법 강조
. 모세 오경의 편집의 고리가 됨. B.C 587/6년 시작된
바벨론 유배 시기 중에 편찬이 거듭되다가 포로귀환 후 최종
형성됨
.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구약
- 3대 유일신교인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의 근간
-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다스리고 있는 경전
- 하나님의 위대한 힘과 생명으로 인도하는 지혜 발견
- 10세기에 걸쳐 저술됨
* 구약 안의 지혜문학
- 구약과는 다른 이질적 성격
- 인문주의와 이교도적인 원천에서 유래
- 케투빔(성문서)의 일부분. 즉 욥기, 잠언서, 전도서
- 시편, 역사서, 예언서, 포로기 이후의 묵시문학,
신약성서에도 지혜문학적 요소 발견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고대근동의 지혜문학
- 애굽과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B. C 3000년경부터 시작.
- 격언, 우화, 고통에 대한 시
- ‘의인의 고통’ (욥기와 흡사)
- 종교적 성격 희박, 세속적, 개인의 운명에 관심
- 인문주의에 바탕을 둠
a. 실천적 지혜
- 사변적 추리에 의지
- 관찰을 통해 실천적 경험 습득
- 성공을 위한 지혜 습득.
b. 사변적 지혜
- 섬세한 심리 묘사
- 인간세계와 신들과의 관계 상상 : 고대근동의 신화들은
지혜적 문학장르와 일맥상통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이스라엘의 지혜문학
- 고대근동 지역보다 2천년 후 시작
- 가장 늦게 시작됨으로써 영향 받음 : 상당히 유사함
- 율법, 약속, 선택, 구원 등에 무관심
- 개인의 운명, 개인의 교육에 관심.
이스라엘의 자생적으로 생겨난 지혜 즉 하나님의 백성에게 내려진
계시와 수입된 지혜문학의 혼합은 점차 인간적 지혜에서 신학적
지혜로 발전
.
예언자들과 사제들의 영향
- ‘지혜’와 ‘우둔함’’을 ‘정의’와 ‘불의’, ‘경건함’과 ‘불신함’으로 변천
- 경건함은 하나님을 두려워함과 동일시
- 종교적 인문주의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지혜문학의 정경화 과정
다윗 솔로몬 왕정 체제하에 활발한 수입
, 수집
포로기 이후 토라로 집단의 문제는 해결
.
포로기 이후 잠언서의 인간적
, 실천적 지혜는 백성들의 생활,
행동 지배
벤 시라는 잠언서의 지혜를 헬레니즘 각도에서 새로운 ‘지혜’의
토착화 시도
: 이에 헬레니즘의 대립으로 지혜학교가 곳곳에 설립됨
: 3세기 전도서 집필을 통해 이스라엘 계시 안의 “하나님을
두려워 함”을 강조
지혜학교의 문학활동으로 신학화의 시작
지혜문학을 하나님의 계시 안에 동화 흡수
, 동시에 배척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역사적 관점에서의 지혜문학의 토착화
1. 정치적 환경 – 포로기 전시대
1) 다윗 시대
a. 영토확장에 집중
b. 전쟁을 배경으로 한 역사기록이 대부분
c. 지혜문학의 흔적은 드러나지 않음.
2) 예루살렘 시대
a. 국제적 문호개방 – 개화정책
b. 행정체제는 애굽의 것을 모방
c. 문화적인 동화정책
- 외국인 용병대로 이루어진 근위대 조직
- 행정부의 강화를 위해 서기관 등용
- 이방 아내를 맞아들임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3) 솔로몬 시대
a. 다윗의 개화정책 본격화
b. 이방 여인들과의 결혼
- 타협하는 외교정책
- 이교도들의 관습과 우상숭배 들어옴
c. 행정체제 수립
- 세제 조정, 관리, 군대 유지에 필요한 재정 마련
- 애굽의 행정체제는 새로운 관리 계급의 탄생
- 신지식 계급으로 부상 : 문학활동 본격화
d. 근동 제국의 문물제도 직수입
- 애굽 지혜자들의 격언, 표어, 정치 지혜의 규칙 도입
e. 왕정말기 고된 부역으로 북왕국의 반감
- 여로보암이 솔로몬 제국에 반동 꾀함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2. 문학 전승들
1) J 문서
a. 솔로몬의 외교정책 공격
- 우상숭배 초래
ex) 창 3 : 4 교활하다의 뜻은 ‘민첩함’ ‘재치 있슴’, 주의 깊고
신중히 행동하는 자의 지혜
J 문서는 가나안의 우상숭배를 뱀의
유혹에 비교하며 지혜를 공격
.
b. 창 2-3장의 저자는 솔로몬 시대의 인물, 많은 지혜문학적
요소 발견
ex) ‘선과 악’에 대한 지식, ‘생명나무’선과 악을 식별하는
지혜 등
.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c. 지혜가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될 때에는 배척
동시에 많은 지혜적 요소를 신학화하는 이중적 태도
.
2) D문서 – 신명기 전승
a. 솔로몬의 지혜 찬양, 동시에 그 지혜의 모호성 지적
- 이방여인과의 결혼으로 우상숭배를 이스라엘 안에 초래
케 함을 언급
.
ex) 왕상 11장의 저자는 비록 왕일지라도 야훼의 종교에
충실하지 못하면 패망을 면치 못할 것을 선언함
.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b. 신명기 안의 많은 지혜적 요소
- J E 전승에 참여
-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들’과 ‘솔로몬의 잠언 수집’에 협력
- 신명기 4 : 6의 “지혜롭고 영리한 백성”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가 들어가서 기업으로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라 하리라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지혜는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데 있다.
: 율법과 지혜의 화해
: 지혜의 시작은 “하나님을 두려워함”이라는 잠언의 원칙
탄생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 9 : 10)
: 하나님을 두려워 함은 ‘앎’과 상응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3. 예언자들
1. 지혜자들과의 투쟁
1) 엘리야
a. 아합왕의 외교정책 맹렬히 공격
- 이세벨과의 결혼 (왕상 17 – 19)
2) 아모스, 호세아
a. 지혜자들의 정치 지혜 배척 (소극적)
3) 이사야
a. 지혜자들과 직접 대결
자신의 눈으로만 지혜자인 척 하는 자들을 단죄하고
,
그들의 지혜는 멸망할 것이다
. (사 5 : 20 – 23. 8 : 21)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b. 히스기야 왕의 서기관들의 지혜가 쓸데 없는 것이라고 공격
- 앗수르 왕과 지혜의 창시자인 바로의 고문들의 지혜도 공격
: 다윗 – 솔로몬 제국의 친애굽 정책은 우상숭배를 동반.
c. 국력배양, 우상숭배의 제거, 이스라엘 종교의 옛 전통에로의 귀의
등을 요구
4) 예레미야
a. 거짓 예언자 공격 (바스훌 20장, 하나냐 28장)
b. 이스라엘, 데만, 바벨론의 지혜자들 공격
- ‘붓’끝으로 야훼의 율법을 거짓되이 바꾸어 놓았다
(렘8:8,9)
당시 이스라엘의 지도자 계층인 제사장은 ‘율법’으로
,
지혜들은 ‘조언’으로
,
예언자들은 ‘말씀’으로 트집을 잡아 예레미야의 살해 모의
.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2. 포로후기
1. 지혜문학의 정경화를 가능케 한 요소
1) 포로기전의 지혜의 시작
- 다윗, 솔로몬 시기의 지혜자들의 문학활동
- 히스기야왕 치하의 활발한 잠언 수집
- 지혜 학교
- 역사적 이유로 인한 J전승과 D전승의 지혜문학의 신학화
2) 예언자들
① 지혜자들의 정치 지혜 공격
, 동시에 그들의 지혜를 신탁
과 설교 안에서 이용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a. 이사야
- 지혜문학의 신학화 원칙을 가장 철저하게 이용한 인물
-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되는 인간의 지혜, 정치지혜 공격
- 반대인 경우 지혜자들의 가르침을 자기 것으로 함
- 지혜문학의 장르 인용
ex) 메시야관을 지혜문학적 비젼과 용어로 표현 (사 9:5-6)
② 이교도 국가 안에도 지혜와 지혜자들의 존재 인정
③ 이스라엘의 지도 계급인 제사장
, 예언자 외에도 지혜자들의 존재 인정
④ 지혜가 유익한 것으로 간주
⑤ 지혜가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될 때는 가차없이 공격
⑥ 지혜자들의 가르침 중 어떤 것은 처음부터 예언자들의 가르침 안에 신학화 되었다
.
ex) 자연과 창조 안에 드러난 하나님의 지혜 (렘 10:12, 51:15 사 40:12)
개인적인 응보사상
(렘 12:1-3, 5:31, 29)
⑦ 지혜자들의 문체
, 용어, 문학 장르가 ‘비유, 온유, 우의’등으로 편집활동에 즉시
이용됨
.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3) 인격적 종교 (개인적인 종교의 출현)
a. 예레미야
- 인격적이고 개인적인 종교를 부르짖음
여호와여 내가 주와 변론할 때에는 주께서 의로우시니이다.
그러나 내가 주께 질문 하옵나니 악한 자의 길이 형통하며
반역한 자가 다 평안함은 무슨 까닭이니이까 (렘 12 : 1)
- 포로생활로 예레미야의 고통을 이해하게 됨 예언자적 권위 승인
b. 포로 귀환 후 개인의 운명, 생애, 인격도야, 성공을 위한 교육에
관심
c. 그들의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 왕정시대부터 신학화 되기 시작한
지혜문학을 빌어 씀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d. 신명기 – 여호와를 ‘온 마음과 영’을 다해 전인격적으로 사랑해야
생명을 얻을 수 있고 하나님의 율법은 생명으로 가는 길
e. 에스겔 – 개인적 응보사상 주장
각자의 잘못으로 죽고
, 각자의 잘못을 회개할 수 있다고 주장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4 ) 예레미야의 새 계약 선포 (렘 31 : 31 – 34)
(인격적인 종교의 비젼을 가장 뚜렷이 표현)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새 계약 선포
새 계약의 시대가 오면 율법은 각자의 “마음”안에 새겨질 것이고
각 개인은 누구의 도움도 없이 스스로 하나님을 알게 될 것이다
(34절)
- 지혜와 율법의 화해
지혜의 가르침이 “마음”안에 자리잡고 지혜와 율법은 신명기
4장
6절에서처럼 서로 화해.
4 : 6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라 하리라
이스라엘 지혜문학의 토착화 과정
- 새 계약은 각 개인의 마음으로부터 솟아나는 인격적 동의
- “하나님의 법” “하나님을 앎”에 전 인격을 다해 동의
- 잠언서의 신학화
인생의 방향
, 고통, 비애, 의인의 고통, 악인의 성공 등 종교의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예레미야의 새 계약의 터전 안에 자리
잡고 신학화 되기 시작
.
-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며, 예레미야가 예언한 다윗의
후손은 생명나무가 있는 곳으로 인도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