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시문학 연구 별표
4162012
김선도
Contents
바벨론 왕궁에서 교육받는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
1)개요
서론
2)구조
인물
특징
흐름
3)본문 주석
1 – 2 도입부분
3 – 7 중심부분 :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활동 무대에 대한 소개
1장은 2-6장의 이야기들의 서론이다
목적 – 고결한 믿음의 모습을 부각
특징 – 시대적 배경을 신술
, 하지만 역사적
사건의 진실성은 중요하지 않음
.
1. 개요
2. 구조
인물
1) 느부갓네살 – 17번
2) 여호야김 – 2번
3) 바벨론 왕궁의 환관장 아스부나스 – 6번
4)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 – 1번
5) 다니엘의 친구들 – 4번
6)다니엘 – 9번
특징
이야기 전개의 방법
진술이 아닌 말
/대화들의 활용
말
/대화와 관련되지 않는 구절
직접화법 구절
10절
12-13절
단어의 반복
왕
왕의 진미와 포도주
10일 동안의 시험
흐름
(전
개
)
3. 본문주석
1-2절 도입부분
구약성서의 설화체 작품들의 특징
주인공에 대한 직접적인 진술
신구약 중간 시대 직품들의 특징
왕국 혹은 왕궁이 처한 시대적 배경
저자의 신학
607-538=69/70
1절과 2a절의 주체 변화
1절 - 느부갓네살
2a절 - 하나님
“주께서 유다 왕 여호야김과 하나님의 전
기구 얼마를 그의 손이 붙이시기로”
- 다니엘서 저자의 신학적 메시지
- “하나님이 역사의 주인이시다”
- 본문은 약간의 적의도 없다.
- 야웨 하나님의 계획에 대한 인정
“그
(느브갓네살)가 그것을 가지고
시날 땅 자기 신의 묘에 이르러 그
신의 보고에 두었더라”
(2b절)
“자기신”
“그 신의 보고”
고대인들의 일반적인 관습
2가지 목적
성진기구에 대한 언급은
5장의 준비
유다 왕국의 엄청난 비극적 운명
-기구들 전부가 아닌, 일부
시날 땅
- 구약성서에서는 바벨론을 지칭함(사11:11)
- 세상에 처음 등장했던 영걸 니므롯의 땅(창10:10)
- 하나님에게 도전하여 바벨탑을 건설한 장소(창11:1-10)
- 신성모독의 중심지이며, 범죄의 온상지(슥5:11)
1-2절은 실제적인 기억을 내포
- 안티오코스 4세의 침공 및 약탈(마카베오)
동일한 점
- 이방의 왕에 의한 탈취
차이점
- 다니엘 1장은 “기구들” 한 단어로 요약
마카베오 본문은 기구의 종류 언급
느부갓네살과 달리 야만스럽고 뻔뻔스러움
다니엘서는 하나님의 섭리
안티오코스는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행동
3-7절 중심부분
3-4절 엄격한 기준 하에 이스라엘
소년들을 선발하고 끌고 갈 것을 환관장에게
명령
- 대부분의 학자들의 견해
- 문맥상의 다른 견해
예레미야
39:3의 근거
페르시아
,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이어진 관습
환관장 아스부나스
- 환관장은 내시장의 뜻이 아닌 모든 대신들 중에서 최고의 위치
환관은 일반적인 왕궁의 관리를 지칭으로도 사용
(삼상8:15)
- 1장에서 환관장의 역할은 매우 막중함
- 왕의 명령을 받아 유대 소년들의 선발을 책임
이스라엘 자손 중 왕이 제시한 조건에 부합한자 선발
- 왕실교육과 음식 문제에 대한 모든 권한을 지닌자
“이스라엘 자손 중에”
- 유다 사람들과 북쪽 지파 사람들의 관계
왕국의 분열되었지만 완전히 중단된 것은 아님
같은 국가의 백성이라는 동질성이 살아 있었다
- 남쪽 지역에만 제한시킨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암시
왕의 세가지 조건
- 우수한 혈통(3절)
“왕족과 귀족
(출신)의 몇사람”
- 우수한 신체
“흠이 없고 아름다운” 외모
- 지적 자질
“모든 재주를 통달하며 지식이 구비하며 학문에 익숙”
왕궁에서의 학습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방언”
- 교육의 목적
갈대아 사람의 의미
- 민족적 집단 : 바벨론 제국의 백성
- 천문학과 점성술에 조예가 깊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특수한 직업적인 전무가 계층
갈대아 사람들의 언어
5절
“자기의 진미와 자기의 마시는 포도주”를 배급
-왕의 산해진미가 아닌, 왕이 보내주는 음식
“왕이 지정하여”
, “왕이 그들에게 날마다 쓸 것을 주었다”
- 매일매일의 몫을 할당하여 배급
목적
- 깊은 정신적 유대감의 형성
- 절대적인 충성심 형성
“삼 년 동안”의 바벨론 교육
- 짧지만, 정신적으로 숙련 교육시키는데 최소한의 시간
- 기록은 없으나 이 시대 이런 관습은 보편적이었다
6-7절
첫 히브리 단어
- 어느 정도 시간적 간격이 있음을 전제
“그들의 이름을 고쳐”
- 바벨론식 이름
- 강제성
사건의 발생 현장
중심 인물
“유다 자손”출신인 네명
-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
- 다른 구약성서의 책들과 다른점
- 에스라 율법을 지키겠다고 서명한 자들의 명단
- 이름 나열의 순서; 다니엘이 인솔자임을 암시
다니엘의 세 친구들의 바벨론식 이름의 유래
- 3장은 바벨론식 이름만 언급
- 1장과 3장의 결합 편집 작업
- 3장의 내용과 다니엘의 신앙적 활동을 결합
- 독자들에 대한 배려
다니엘 저자가 살고 있던 기원전
2세기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
히브리식 이름의 변경은 전통을 포기하는 것
전통종교와 민족정신의 말살에 동조하는 것
히브리식 이름을 포기하는 것에 대한 신랄한 비판 내포
2세기 유대교의 헬라화 경향에 대한 강한 반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