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과 의의
원인
4122060
4122060 조익형
조익
1. 들어가는 말
ㅇ 다윗/솔로몬 왕조의 통치
- 80년 이상을 넘지 못함.
- 40은 구약에서 한 세대를 의미.
2세대를 넘지 못했음을 말함.
ㅇ 북 이스라엘이 겪었던 문제
- 다윗 : 압살롭, 세바 반란 진압 당시
입은 북쪽 백성들의 피해
- 솔로몬 : 북쪽 지역을 12개의 행정구역으로 세분화
세금 부과 및 강제 노역
1. 들어가는 말
ㅇ 세겜 회합 : 르호보암의 즉위
- 북쪽은 공물과 강제노역을 경감시켜 줄 것을 요구
- 르호보암은 명백하게 거부함
"어린 사람들의 자문을 따라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
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하니라" 열왕기상 12장 14절
2.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들
통일 왕국의 태생적 한계와
남과 북의 불완전한 인격연합
ㅇ 완전치 못했던 통일 왕국
- 외형적인 화려함 속에 감춰진 남북의 갈등
- 사실상 남과 북의 교류는 거의 없었다.
- 갈등의 뿌리는 이스라엘 역사 초기부터 시작
ㅇ 계약 관계
- 남쪽과 북쪽은 200년 가까이 독립된 상태였다
- 다윗은 오랫동안 사울의 집과 전쟁을 해야만 했다.
- 이스보셋 살해 후 북쪽의 장로들과 "계약"을 맺고
나서야 전 이스라엘의 왕이 될 수 있었다.
북 =
= 계약관계
계약
남 =
= 충성관계
충성
북 =
= 계약
남 =
=
통일왕국이 아닌
통일왕국이 아
불완전한 인격연합의 관계 였
불완전한 인격연합의 관계
음.
통일왕국이 아닌
통일왕국이 아
불완전한 인격연합의 관
불완전한 인격연합의
음.
ㅇ 르호보암의 선택
- 내부갈등의 해결 실패
- 나라의 분열
2.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들
통일 왕국의 태생적 한계와
남과 북의 불완전한 인격연합
2.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들
세습적인 절대 왕권에 대한 저항과 부정
-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대한 열망 -
ㅇ 북쪽 지파
북쪽
의 선언
의 선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뇨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 .
이새의 아들에게서 업이 없도다
이새의 아들에게서 업이 없
.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 .
.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라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 ."
.
(왕상
왕상 12:16)
12:16
ㅇ 세바
의 선포
의 선
"우리는 다윗과 함께 할 분의가 없으며
우리는 다윗과 함께 할 분의가
이새의 아들과 함께 할 업이 없도다
이새의 아들과 함께 할 업이 없
이스라엘아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라
이스라엘아 각각 장막으로 돌아가 ."
.
(삼하
삼하 20:1)
20:1
ㅇ 선포문 인용
- 관계와 분의 (
קלח)
: 남쪽으로 부터 받을 어떠한 유산도 없다.
- 업(
הלחנ)과 집(ךתיב)
: 다윗 왕조에 대한 거절의 표현
- 장막(
להא)
: 원래는 전쟁 종결 선언
여기서는 북쪽은 르호보암을 인정치 않고
돌아감을 의미
결론 : "왕과 백성"의 관계를 단절하겠다.
통일 왕국 이전으로의 귀환
2.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들
세습적인 절대 왕권에 대한 저항과 부정
-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대한 열망 -
ㅇ 강력한 통치자에 대한 열망
- 가나안에서 세습은 오랜 관행.
- 북쪽 지파는 강력한 지도력을 가진 자를 원함
(예 : 아브넬, 다윗, 솔로몬)
ㅇ 르호보암 왕국을 거절
르호보암 왕국을
-
- 특별한 계약 관계를 거절당함
특별한 계약 관계를 거
.
-
- 르호보암은 카리스마적 통치자가 아니다
르호보암은 카리스마적 통치자가 아
.
-
- 북 왕국의 건설은 제도적 왕국과
북 왕국의 건설은 제도적 왕
카리스마적 왕국 사이의 갈등
카리스마적 왕국 사이의
.
2.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들
세습적인 절대 왕권에 대한 저항과 부정
-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대한 열망 -
2.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원인들
전통적인 야웨 종교 추종자들에 의한 다윗 왕조의 지지 철회
전통적인 야웨 종교 추종자들에 의한 다윗 왕조의 지지 철
ㅇ 솔로몬
의 종교
의
혼합주의
혼합주
-
- 솔로몬은 가나안 문명으로 인한 종교 혼합주의를
솔로몬은 가나안 문명으로 인한 종교 혼합주의
국가를 통치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정함
국가를 통치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
.
-
- 오염되지 않은 고대 이스라엘의
오염되지 않은 고대 이스라
전통 신앙
전통
을
간직하려는 집단이 생겨남
간직하려는 집단이 생
.
.
ㅇ 여로보암
여
의 후원자
후
-
- 선지자 아히야의 예언
선지자 아히야의 예언 : 하나님의 역사 개입
하나님의 역사
-
- 실로의 예언자 그룹
실로의 예언자 그룹 : 혼합주의 반대파 그룹
혼합주의 반대파 그
-
- 여로보암의 반란
여로보암의 반란
:
: 정치적 저항 운동
정치적 저항 운동 +
+ 종교적 저항 운동
종교적 저항 운
3.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결과
주변국들에 대한 지배권의 상실
ㅇ 다윗-솔로몬 대제국 붕괴
- 별개의 두 왕국으로 분리
- 정치적 외교관계 변화
- 군사적 약화를 불러옴
: 속국 지배권 상실
3.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결과
남 왕국과 북 왕국 사이의 정치, 사회적 대결의 고착화
ㅇ 한 국가의 내부 갈등이 두 국가의 갈등으로 바뀜
- 르호보암과 여로보암 사이의 끝없는 전쟁
- 남과 북의 전쟁은 '베냐민 지파의 영토'가 목적
북의 입장 : 베냐민 지파는 이스라엘에 속한 종족
사울이 베냐민 출신
남의 입장 : 예루살렘 방어를 위한 절대선
3.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결과
남 왕국과 북 왕국 사이의 정치, 사회적 대결의 고착화
ㅇ 각 왕국의 변화의 차이
남 왕국 - 실제로 큰 변화 없음.
예루살렘은 여전히 종교적 중심지.
북 왕국 - 여로보암의 과제
예루살렘에 대항할 수 있는
정치적 중심 도시 건설
(세겜 - 부느엘 - 디르사 - 사마리아)
두 나라는 완전히 독립된 길로 가게 됨.
3.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결과
반 예루살렘적 종교 중심지의 탄생
ㅇ 왕국 분열에 대한 두 나라의 생각 차이
남 유다
- 북 왕국의 독립 = "조상들의 하나님" 배신 행위
- 북 왕국은 하나님의 약속과 축복을 포기했다.
북 이스라엘
- 모든 책임은 다윗 왕조에 있다.
- 야웨 신앙에서 이탈한 것은 다윗 왕조다.
3.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결과
반 예루살렘적 종교 중심지의 탄생
ㅇ 여로보암의 과제
- 새 왕국의 신학적 이념 제시 필요
: 예루살렘의 계속적인 종교적 종속은
여로보암의 정치 생명을 위협
- 예루살렘에 대항할 수 있는 종교적 중심지
: 벧엘과 단을 종교적 중심지로 선택
- 법궤에 경쟁할 수 있는 제의적 상징물 필요
: 벧엘에 금송아지 상을 세움
- 레위인 제사장에 대항하기 위해
일반 백성 중 제사장 임명
- 가을 신년 축제일 변경 : 예루살렘으로부터 독립
3. 이스라엘 왕국 분열의 결과
반 예루살렘적 종교 중심지의 탄생
ㅇ 금송아지 문제
- 고대 이스라엘 전통 계승의 노력? 그 근거는?
1⃣ 송아지 형상은 이집트의 억압으로부터 해방시킨
야웨 하나님의 무한한 능력을 상징한다
2⃣ 북 왕국의 제의가 예루살렘의 제의에 대항하는
옛 야웨 전승의 진정한 계승자임을 암시한다
(출 32장 금송아지 사건)
✔️ 금송아지는 우상이 아니라 보이지 않게
현존하시는 야웨의 상징(SYMBOL)으로 동물
모양의 주각이나 신의 동반자로 이해될 수 있다.
4. 분열 사건의 신학적 의의
북 왕국의 건설은 고대 이스라엘 카리스마 체제의 부활이다
ㅇ 카리스마-민주적 체제의 부활
- 사울-다윗 왕국의 모습으로의 재현
-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은 "카리스마적-민주적"
세력과 "왕조적-제도적"세력간의 대결의 결과
- 여로보암의 왕위 등극은
"하나님에 의한 임명""백성들의 총회에 의한 동의"
- 북 왕국에서도 세습적 계승이 있기는 했으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지는 못함
4. 분열 사건의 신학적 의의
여로보암은 혼합주의에 대항한 인물이며
야웨 종교의 새로운 장을 연 인물이다
ㅇ 예루살렘에 대항
- 법궤는 송아지상을 대치
- 예루살렘은 벧엘과 단으로 대치
- 여로보암의 종교 정책을 비난하는 어조는 당시의
해석이 아닌 신명기 사가의 엄격한 해석
- 레위인 제사장 임명을 포기.
: 다윗 왕조의 제의로부터의 독립을 위하여
4. 분열 사건의 신학적 의의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은 갑작스런 내부 충돌이 아니다.
통일 왕국의 태생적 한계와 불완전한 인격연합과 관련
ㅇ 분열의 원인들
- 다윗과 솔로몬 통치시대의 저항
- 르호보암의 잘못된 판단
- 출애굽 전통의 회복 (야웨신앙)
✔️ 북 왕국의 건설은 남쪽의 억압과 착취에 대항해
자유와 해방을 얻기 위한 투쟁의 결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