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우리대학 2개 특성화사업단 "우수" 평가

작성자홍** 등록일2017.08.07 조회수3771

중앙도서관에서 정문쪽으로 내려다 본 목원대의 여름 캠퍼스 전경

 

 

우리 대학 2개 특성화사업단 A등급 획득 "쾌거"

교육부 3차년도 연차평가서...추가사업비 지원 등 혜택

 

우리 대학(총장 박노권) CK사업단의 교육부 3차년도 연차평가 결과, 4개 사업단 중 ‘통일을 대비한 사회통합형 종교지도자양성사업단’과 ‘ICT기반 유니버설디자인 융합·창의인재양성사업단’이 A등급의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전국의 109개대학 323개 CK사업단을 대상으로 3차년도(2016년) 권역별 사업실적과 4,5차년도 사업계획을 사업단별 평가내용으로 하여 점수 및 순위에 따라 A, B, C 등 3개 등급을 책정한 것이다. A등급은 전체 상위 20%에 포함되는 성과다.

 

이에따라 우리 대학의 4개 특성화사업단 중 ‘통일을 대비한 사회통합형 종교지도자양성사업단’과 ‘ICT기반 유니버설디자인 융합·창의인재양성사업단’ 등 2개 사업단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상위그룹 책정에 따른 인센티브로 추가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A등급을 받은 ‘통일을 대비한 사회통합형 종교지도자양성사업단’(신학과, 유장환 단장)은 건학이념을 계승하는 학교 창설학과 사업단으로써 통일·사회통합·종교 분야의 융복합 교육을 통한 통일한국의 창의적 종교지도자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는 통일·사회통합·종교의 특성화 3대 핵심영역 융복합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특성화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비교과프로그램(연구학습동아리, Q-Class, 사회통합 멘토링, 통일 및 사회통합 캠프 및 공모전, 사회통합평화현장실습, 국내 및 해외현장탐방 등)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론과 현장을 연계한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지역사회의 소외 계층과 소통하고, 사회통합의 중요성 및 사회통합형 종교지도자 자질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ICT기반 유니버설디자인 융합·창의인재양성사업단’(정보통신융합공학부, 조용희 단장)은 정보통신융합공학부와 산업디자인학과가 정보통신기술(ICT)과 유니버설디자인(UD)을 중심으로 융합하여, 제품의 무선화, 지능화를 넘어 개인화를 지향하는 특화된 융합기술을 구현하는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ICT+UD 융합전공(디자인정보기술전공)개설, FORCE(혁신적 창의융합) 설계교육과정 개발, 디자인+융합+기술 인증제(RGB) 운영, 특성화 비교과과정 프로그램(융합전문가특강 및 융합전시회, 유니버설디자인 페어 및 엑스포 개최, Project UP단기강좌 실시, 창의/융합/창업동아리, 팀프로젝트 기반 인턴쉽, UD스타팀 해외연수 ABC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다.


박노권 총장은 “목원대 특성화사업단은 창의적 사고를 가진 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해 ▲중점 학문분야 발굴 및 육성 ▲융합교육을 위한 대학체질개선 ▲지역사회 특화된 대학 브랜드 강화 등 3대 핵심전략을 갖고 있다”고 말하고  “사회통합형지도자 양성, 디자인·IT융합, 생명자원 활용,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을 위한 특성화사업을 주축으로 새로운 특성화 교육모델을 창출, 확산하여 지역사회와 상생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