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 MOKWON UNIVERSITY목원대학교


경계를 넘어 세계로, 함께 성장하는 열린대학

MOKWON UNIVERSITY

포토뉴스

우리대학 미술학부 "제7차 한국화전공 우수창작인재양성 장학프로그램’

작성자홍** 등록일2016.07.04 조회수4770

 

 

 

우리대학 미술학부 "제7차 한국화전공 우수창작인재양성 장학프로그램’
- 7박 8일 간의 사제동행 해외미술문화체험 열려-

 

  우리대학 미술학부 한국화전공(주임교수 정황래)은 ‘2016년도 제7차 해외미술문화체험’에 선정된 11명의 장학생에게 장학금 1,100만원을 전달하였다.

 

  미술학부는 우수창작인재양성 장학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매년 방학을 통해 해외미술문화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6월 28일(화)부터 7월 5일(화)까지 7박 8일 간의 일정으로 중국 북경지역의 중국미술 관람 및 태항산 일대에서의 산수현장학습 등을 진행하였다.

 

  해외미술문화체험 장학사업은 지난 2010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였으며, 전공교수와 제자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사제동행의 제자사랑-꿈 키우기’ 프로그램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을 위해 해당 학부에서는 전공소속 교수들이 매월 일정금액을 급여에서 적립한 ‘교수 창작지원 장학금’과 대외장학사업으로 기탁 받은 지정장학금 전액을 해외미술문화체험 장학생에게 전달하고 있다.

 

  이번 해외미술문화체험에는 1~4학년 중 선정된 장학생 11명을 비롯하여 현지에서의 미술활동 및 기획전시, 세미나 등의 해외미술체험프로그램을 진행을 위해 자비로 참가하는 지도교수 9명, 대학원 연구생 5명 등 총 25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7박 8일 간의 일정으로 북경 798예술거리, 중국미술관, 고궁박물원, 만리장성, 왕부정 문화체험과 태항산 일대에서 동양산수 현장사생체험학습, 기획전시, 세미나 등을 통해 현지학습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한편, 해외미술문화체험은 논산제일치과갤러리(원장 오진섭)와 대전 예치과 갤러리(원장 조원탁)의 지정장학금과 대외 기부금조성사업 진행하는 벽화사업과 전공아트상품 등의 수익금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해마다 후원인들의 장학기금이 확대되어 더욱 다채로운 해외미술문화체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술학부 정황래 교수는 “매년 개최되는 사제동행 해외미술체험 장학프로그램이 올해로 벌써 7년차가 되었다. 그동안 해외미술체험에 동행하였던 학생들이 이제는 사회에 진출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모습에 보람을 느낀다.” 며 “지속적인 장학사업을 통해 학생들이 국내외로 우리 한국화를 알리고, 세계무대의 주인공이 되도록 교수들이 더욱 노력하고자 한다.” 고 전했다.

 

  2010년에 시작 된 해외미술문화체험 장학사업은 현재까지 83명의 장학생에게 장학금 6,540여만원을 지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