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종합평가 우수대학원
THE GRADUATE SCHOOL OF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연구합니다.
Department of Korean Multiculturalism
한국어다문화학과는 국문학을 기반으로 한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연구합니다.특히 한국어교육과 다문화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사의 자격과 더불어 다문화사회지도사 자격을 갖춘 사회수요에 맞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사회는 물론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한국어교육 및 다문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본 대학원 한국어다문화학과는 한국어의 위상과 다문화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춘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교육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교사의 자격과 다문화사회지도사 자격을 갖춘 사회수요에 맞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부 과정과 유기적 연계 속에 편성된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심화함으로써 전문가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는 물론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한국어 교육 및 다문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도록한다.
석사학위는 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통과하고 구술시험에 합격한 자에게 수여.
단, 학위청구논문을 대체하여, 학위청구연구지도 포함 30학점 이상 취득하고, 연구보고서를 제출할 경우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전공 | 직금 | 성명 | 학위 | 연구분야 |
---|---|---|---|---|
고전문학 | 부교수 | 변승구 | 문학박사 | 한국어교육, 다문화교육, 고전문학 |
현대문학 | 조교수 | 오연희 | 문학박사 | 현대소설, 비평 |
국어학 | 조교수 | 강연임 | 문학박사 | 국어학 |
현대문학 | 조교수 | 한상철 | 문학박사 | 현대시, 비평 |
현대문학 | 조교수 | 장수경 | 문학박사 | 현대소설 |
독문학 사회복지학 |
조교수 | 이성순 | 문학박사 사회복지학박사 |
다문화, 사회통합정책 |
독문학 | 조교수 | 서기자 | 문학박사 | 문화콘텐츠학, 스토리텔링 |
분류 | 과목명 | |
---|---|---|
공통과목 | 학위청구연구지도 | 석사논문연구지도 |
박사논문연구지도1 | 박사논문연구지도2 | |
한국어교육 전공 (석·박사공통교과목)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연구 | 외국어 습득론 연구 |
대조언어학 연구 | 사회언어학 연구 | |
한국어 어문 규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재론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교육론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평가론 | |
한국문학의 이해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론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세미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세미나 | |
국내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 실습 | 해외 한국어 수업 참관 및 수업 실습 | |
한국어한자교육론 | 한국문화교육론 | |
한국고전시와 문화콘텐츠 | 한국고전산문과 문화콘텐츠 | |
한국어번역론 | 한국어교재론 | |
한국문학교육론 | 한국문화의 이해 | |
한국현대문화의 이해 | ||
다문화교육 전공 (석사전공)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
이민정책론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 |
지역사회와 사회통합 | 이민법제론 | |
다문화가족 상담과 실제 | ||
한국어교육 전공 (박사전공) |
국어음운론 세미나 | 국어의미론 세미나 |
국어통사론 세미나 | 국어형태론 세미나 | |
국어학 전공 (석사전공교과목) |
국어문법론연구 | 국어음운론연구 |
국어사 | 현대언어학연구 | |
국어형태론 | 국어통사론연구 | |
국어방언학 | 어휘사 연구 | |
국어정책론 | 현대 언어학 이론연구 | |
국어의미론 연구 | 국어학사연구 | |
중세국어연구 | 국어사전학 | |
언어학과 문학 | 한국텍스트언어학특강 | |
국어음운론세미나 | 국어음운론특수연구1 | |
국어음운론특수연구2 | 국어문법론세미나 | |
국어문법론특수연구1 | 국어문법론특수연구2 | |
국어의미론 세미나 | 국어의미론특수연구1 | |
국어의미론특수연구2 | 국어통사론세미나 | |
국어통사론특수연구1 | 국어통사론특수연구2 | |
국어형태론세미나 | 국어형태론특수연구1 | |
국어형태론특수연구2 | ||
고전문학 전공 (석·박사공통과목) |
국문학연구방법론 | 고전시가연구방법론 |
고전산문연구방법론 | 한문문법론 | |
한문소설연구 | 고전문학비평연구 | |
고전수필론 | 고전문학배경론 | |
조선시가연구 | 고전문학작가론 | |
한시작가론 | 고대소설연구 | |
구비문학연구 | 국문학사연구 | |
고대시가연구 | 국문학과 사회 | |
고전시가세미나 | 고전시가특수연구 | |
고전시가작사특수연구 | 고전산문세미나 | |
고전산문특수연구 | 고전산문작사특수연구 | |
한국한문학세미나 | 한국한문학특수연구 | |
한국한문학작가특수연구 | ||
현대문학 전공 (석·박사공통과목) |
한국현대문학감상론 | 문학연구방법 |
현대문학사연구방법론 | 한국현대시문학연구 | |
한국현대시사 | 한국현대시인연구 | |
한국현대소설연구 | 한국현대소설사론 | |
한국현대작가연구 | 현대비평사론 | |
현대문학사상연구 | 개화기문학론 | |
현대문학이론연구 | 한국현대문학사조 | |
한국현대수필연구 | 한국현대극문학연구 | |
기독교문학론 | 향통문학연구 | |
한국현대시세미나 | 한국현대시론연구 | |
한국현대시인 비판연구 | 한국현대소설세미나 | |
한국현대소설혼특수연구 | 한국현대작가특수연구 | |
한국현대비평세미나 | 한국현대문학사특수연구 | |
한국문예사조사특수연구 | 한국현대문학논문연구 | |
현대문학과 인접학문 | 한국현대비평사연구 | |
현대비평론 | 북한문학사론 | |
현대소설사특수연구 |
영역 | 과목명 | 학점 | 이수학점 |
---|---|---|---|
한국어학 | 한국어어문규범 | 3학점 | 3~4학점 |
일반 언어학 및 응용 언어학 | 대조언어학연구 | 3학점 | |
사회언어학연구 | 3학점 | ||
한외국어습득론연구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사론 | 3학점 | 9~10학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재론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세미나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평가론 | 3학점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 3학점 | ||
한국문화교육론 | 3학점 | ||
한국어교재론 | 3학점 | ||
한국어한자교육론 | 3학점 | ||
한국문화 | 한국고전산문과문화콘텐츠 | 3학점 | 2~3학점 |
한국고전시가와문화콘텐츠 | 3학점 | ||
한국문학의이해 | 3학점 | ||
한국문화와한국현대사회의이해 | 3학점 | ||
한국문화의이해 | 3학점 | ||
한국현대문화의이해 | 3학점 | ||
한국어교육실습 | 국내한국어수업참관및수업실습 | 3학점 | 2~3학점 |
해외한국어수업참관및수업실습 | 3학점 | ||
합계 | 18학점 이상 |
국가공인 한국어교사 2급자격증(국립국어원)과 다문화사회지도사2급자격증(법무부) 2종을 모두 취득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석사과정의 한국어교육전공은 국가공인 한국어교사 2급자격증(국립국어원)
석사과정의 다문화교육전공은 다문화사회지도사2급자격증(법무부)
박사과정의 한국어교육전공은 국가공인 한국어교사 2급자격증(국립국어원)과 다문화사회지도사2급자격증(법무부) 2종을 모두 취득할 수 있는 학과입니다.
체계적인 이론 수업과 실습을 통한 한국어교사의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폭넓은 교수진으로 다양한 영역의 이론을 쌓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외국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한 인적 교류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학술대회와 체계적인 논문지도를 통한 학생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