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2024학년도 전남 중등 임용을 초수에 합격하여 현재 교사로 재직 중인 미술교육과 20학번 조성지입니다.
-공부기간: 2021 (2학년), 2022 (3학년), 2023 (4학년) 총 3년
- 2~3학년: 임용캠프
- 4학년: 전공, 교육학 인터넷 강의
저는 2학년 초 임용캠프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무 내용도 귀에 들어오지 않고 어려운 내용뿐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해서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임용캠프를 수차례 반복 수강하면서 점차 자연스럽게 귀에 녹아들었으며 학과 커리큘럼을 따라가다 보면 임용캠프 때 미리 예습했던 내용인지라 학점도 챙길 수 있었습니다. 임용캠프는 3학년 2학기 때까지도 들었습니다. (임캠 기본서 내용은 거의 암기된 상태)
4학년이 되어 전공(위상 1년 커리), 교육학(김현 1년커리) 인강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전공 인강 서적을 구매해 공부했지만 항상 옆에는 임용캠프 자료를 끼고 공부했습니다. (임용캠프 자료에는 인강 서적(기본, 심화)에 없던 내용까지 수록되어 있었기 때문)
교생실습, 졸업작품, 졸업시험, 학교 굥부 등 해야 할 일이 많아 공부하는 것이 막막했지만 등하교 시간에 교육과정 암기, 밥 먹을 때 강의 듣기, 교생실습 학교 쉬는 시간에 기본서 보기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저는 욕심이 많은 편이었기에 규칙적인 생활을 포기했습니다. 졸업작품을 대충하고 싶지 않았기에 하루에 8시간 그림을 그리고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며 공부도 그만큼 했습니다. 또한 평일에 열심히 달린 자신을 위해 주말에는 마음 놓고 푹 쉬고 놀았습니다.
Q클래스, 동고동락, 교육학 모의고사 등 학교에서 지원하는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임용합격 선배의 합격 세미나도 들으며 동기를 채워 넣었습니다.
교육과정 암기는 임용합격에 큰 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015, 2022교육과정이 모두 시험에 나오는 해였기에 두 교육과정 모두 노래로 만들어 산책할 때, 설거지할 때, 청소할 때 등 흥얼거렸습니다. (교육과정 암기는 4학년에 시작)
또한 저는 미술교육과 교육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한국화, 서양화, 동양화 등 실기 과목에서 2차 준비와 동시에 1차 공부가 탄탄히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미술이론 특성상 재료의 특성부터 제작과정 등 상세히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실기과목에서 몸으로 느꼈던 과정들이 자연스레 저의 머릿속에 녹아들었고 제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교수님께 직접 여쭤보며 채워나갔습니다. (실제로 임용 2주 전에 김태호 교수님께 조소 제작과정을 여쭤봄으로써 오개념을 바로잡고 지식을 확고히 다졌습니다.)
■ 4학년 때 진행했던 스터디 (1차에 도움이 되었던 스터디)
- 세계미술용어사전 읽기 스터디
→ 빈칸추론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는 요즘, 세미용 스터디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2장씩 세미용을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빈칸 뚫어 밴드에 올리고 맞추는 스터디
- 교육학 모의고사 문제 풀기 스터디
→ 강사 모의고사를 시간 내로 풀고 서로 채점 및 첨삭해주는 스터디 (개인적으로 교육학 스터디는 하반기에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교육학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던 상태라 상반기에는 이해, 암기 위주로 공부하고 하반기부터 암기한 내용을 녹여 답 쓰는 연습을 했습니다.)
- 기상 스터디
→ 아침잠이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
- 열품타 스터디
→ 하루에 10시간 채우기 스터디! (교생실습 기간에는 하루에 2시간 공부도 힘들었기 때문에 퇴출당한 스터디지만.. 많은 사람들이 눈에 불을 켜고 공부하고 있다는 것에 동기를 얻었습니다.)
- 동기랑 함께 한 문제내기 스터디
→ 완전 강추!! 임용시험 전 날까지 진행한 스터디입니다. 서로 문제를 내주고 답변을 수정해주며 나의 지식도 정리하고 상대가 모르는 부분을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상대를 가르칠 수 있을 때 진정한 나의 것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2차 스터디
- 면접 스터디 (합격자 발표 이후에 시작했습니다.)
→ 같은 지역 다른 교과 선생님들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면접책을 기반으로 답변 영상을 밴드에 업로드하면 피드백 해주는 방식입니다.
- 수업실연 스터디 (합격자 발표 이후에 시작했습니다.)
→ 다른 지역 같은 교과 선생님들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고 수업실연 영상을 밴드에 업로드하면 피드백 해주는 방식입니다.
- 실기: 실기학원은 1차 시험을 보고 바로 등록했습니다.
학업과 임용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정말 힘든 것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매일매일 자신감을 가지며 나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교단에서 뵙는 그날까지 파이팅~!
목원대학교 미술교육과 졸업생 조성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