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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


CREATIVE THINKING, HANDS-ON MAKING!

실력있는 전기전자공학과, 4차산업혁명시대의 리더!!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학생들이 방학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학기제ICT학점연계프로젝트인턴십
  • 본 과목은 기업과 현장실습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방학 동안 현장실습을 진행한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의 평가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공학수학1
  • 전자공학을 이해하기 위한 벡터와 행렬, 복소수, 함수와 극한, 미적분, 급수 등을 강의하며 이들 개념의 공학적 응용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직류회로이론
  • 선형회로망을 구성하는 R,L,C, 소자및 전압원, 전류원의 전자기적 특성을 분석하고, 회로의 해석하는 기법으로써 KCL, KVL, Mesh, Nodal 해석법, 중첩의 원리 및 1,2 차 회로방정식 등을 학습한다.
창의공학설계입문
  •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시키고 앞으로 배울 전공 교육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여 모든 지식을 종합하여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과목. 특히 학생들의 창의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제품의 기획, 설계, 제작, 평가 등 공학설계 전반의 기본개념을 확립시킨다.
공학문서작성
  • 전공관련 논문, 보고서, 과제, 프로젝트, 학술발표, 프리젠테이션 및 슬라이드, 스펙, 매뉴얼 등을 작성하기 위한 국제적 통용 기법을 학습한다.
공학수학2
  • 정보통신.전파공학 분야의 제반 개념을 학습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수학적 기반을 닦는다. 공학수학1에서 공부한 미분적분학을 기반으로 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 복소수와 벡터, 급수의 응용, 함수의 응용, 확률 및 통계 등 공학분야에 등용하기 위한 수학적 해석에 중점을 둔다.
교류회로이론
  • 교류회로의 회로구성과 이의 전자기적 해석방법으로써 리엑턴스, 임피던스, 페이저, 주파수응답, 공명, 안정도판별, 보드선도 해석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초회로실험
  • 아날로그 전자소자, DC전압전류발생장치 및 함수발생기 이용하여 회로를 설계,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제작된 회로에서의 수동소자 특성분석, VM, Tester, OSC 측정기 사용법, 전압/전류 동작특성분석 및 회로해석이론 검증 등을 실험한다.
물리전자공학
  • 본 강의에서는 전자공학에 필요한 현대물리학의 기초이론을 다룬다
양자전자공학기초
  • 본 강의에서는 양자역학의 기초와, 반도체, 레이저 및 광전자공학의 이해를 위한 기초개념을 학습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3D모델링및제작실습
  • 3D모델링 방법을 학습하고 3D프린팅을 이용해 3D모델 제작을 실습한다. 3차원 CAD의 기본 기능인 Solid Modeling과 부품의 조립을 3차원 CAD에서 상에 사전 검증하는 방법을 배우며, 완성품을 3D프린터로 제작한는 실습을 수행한다.
JAVA프로그래밍
  • 기본적인 자바프로그래밍의 문법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문법을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한다. 기초적인 이론과 개념을 설명하고 실습과 예제를 중심으로 진행하면서 학생 스스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논리회로설계
  • 반도체의 스윗칭 특성을 기반으로 표준논리회로의 게이트 구조, 회로의 간소화, 기초적인 조합논리회로와 플립플롭 구조, 순차논리회로, 상태활당, SM 차트, ALU 연산회로 등을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게이트와 플립플롭의 특성실험, 조합논리 및 순차논리회로 등을 실험한다.
시스템제어프로그래밍1
  • 전공과목 이수에 보조지원 역할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 및 실습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및 알고리듬 플로우 차트 학습, 컴파일 과정 등을 다양한 실습을 통해 배운다.
전자기학1
  • 전자기학의 기초이론을 다루며 주로 정전계와 정자계의 기초 개념을 익힌다.
통신공학
  • 통신신호 처리기법인 컨벌루션, 퓨리에변환과 AM, FM 등의 아날로그 변복조방식, Nyquist 정리, PAM, PWM, PCM 등의 디지털 변복조방식 및 부호화 방식등의 기초개념과 WCDM, OFDM, FDD, TDD 방식등의 최신 4G, 5G 통신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JAVA프로젝트실습
  • 본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자바 프로그래밍의 문법을 학습한 후, GUI를 사용하여 그래픽 프로그래밍을 강화하여 간단한 응용 프로그래밍을 개발하고자 한다.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자바의 기본 내용과 활용법을 숙지하고,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발표 능력 및 프로그래밍 설계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베이스
  • 본 과목은 데이터를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본구조, 모델링 방법,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개념, 스키마 작성법, 정규화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데이터통신
  • 유닉스 운영체제의 오픈소스 형태인 리눅스의 사용환경을 학습한다. 리눅스의 기본 명령어, vi 편집기 사용법을 학습하여 전반적인 리눅스 시스템에 친근해지도록 하며, 리눅스 시템의 보안 특성 이해, 기초적인 스크립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디지털회로설계
  • 고급 조합논리와 순차논리회로를 종합한 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 회로의 설계구조 및 특성을 학습하고 응용 디지털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기법을 익힌다.
리눅스시스템보안
  • 유닉스 운영체제의 오픈소스 형태인 리눅스의 사용환경을 학습한다. 리눅스의 기본 명령어, vi 편집기 사용법을 학습하여 전반적인 리눅스 시스템에 친근해지도록 하며, 리눅스 시템의 보안 특성 이해, 기초적인 스크립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센서및미디어
  • 센서는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 그러므로, 센서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해본다.. 또한, 각종 센서를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함으로써 셈서 활용 능력을 증진한다.
시스템제어프로그래밍2
  • 시스템제어프로그래밍의 고급과정으로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한 배열, 포인터, 구조체, 파일입출력 등의 기법을 이론교육과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또한 개념적으로 구상한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으로 코딩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팀 및 개인 프로젝트를 통하여 배운다.
전기전자회로설계및실험
  • 반도체의 물성적 특성을 숙지하고, 다이오드, BJT 트랜지스터, FET로 구성된 자기바이어스, 전압분배 회로, 증폭기 및 응용회로의 DC 및 소신호 AC 해석방법 및 CAD를 이용한 회로설계 및 검증 시뮬레이션 방법을 학습한다.
전자기학2
  • 시변 전계 및 자계, 맥스웰방정식등 전계와자계 전반에 대해 기초 개념을 익힌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TCP/IP
  • 근거리 통신망의 여러 기술들과 무선망, X.25망, ISDN, FDDI, DQDB, TCP/IP, ATM 등의 여러 프로토콜 및 기능을 이해하고 망 상호간의인터네트워킹기법, 라우팅과 스위치에 상용되는 여러 기술을 배운다.
디지털신호처리
  • 아날로그 신호처리 시스템을 디지털 신호처리 시스템으로 변환한다. 시간영역과 주파수영역 전개, 샘플링 및 정량화이론, 컨볼루션, 차분방정식, 주파수응답, 전달함수에 의한 시스템 분석과 Z, DFT, FFT등의 신호변환, FIR 및 IIR 시스템 설계 등을 학습한다.
마이크로컨트롤러응용
  •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 시스템의 설계기술을 학습하며 직접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이론과 설계를 겸한 학습이다. 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 인터페이스 칩 등을 사용하여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 설계 구축과 시스템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반도체공학
  • 반도체 소자의 기초를 이해하고, 소자 설계 및 분석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반도체 내의 전자와 정공의 운동과 재결합, 반도체소자 제조공정 그리고 PN 접합과 금속-반도체 접합을 학습한다.
스마트센서시스템
  • 최근 기술을 적용한 각종 스마트센서의 기본원리및 응용을 배운다
시스템제어설계및실험
  • 시스템에 목표값을 주어 제어신호에 의해 최종목표값을 얻는 과정을 학습하고 설계 및 실험한다. 제어기술은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신호에 따라 센서, 구동기, 통신, 컴퓨팅, 인터페이싱, 알고리듬, 동적프로그래밍 등에 의해 실현된다.
전력공학
  • 본 강의는 송배전시스템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송배전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이론과 함께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기들의 특성에 대하여 배운다
전력전자계측실험
  • 광학센서, 자기센서, 음향센서, 전자기센서 소자를 기반으로 각종 계측회로의 송신단과 수신단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센서기반 응용회로를 제작하여 회로의 입출력특성분석 및 필드에서의 검증 보정 방법을 학습한다.
첨단미디어예술캡스톤디자인
  • 첨단미디어예술MD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팀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캡스톤디자인 전시 및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팀워크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구조
  • 컴퓨터의 주요 구성요소들의 기능과 그들 상호간의 작용을 이해하고,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설계 기법들을 학습한다. 명령어집합, 중앙처리장치, 파이프라이닝, 메모리, 입출력장치 등을 다루고 컴퓨터가 발전해온 역사 및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 분석에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코딩및알고리즘
  • 본 교과목에서는 논리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코딩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의 설계를 통하여 코딩 능력을 배양한다.
FPGA설계
  • 각종 디지털 논리회로를 ALTERA FPGA tool을 사용하여 설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본 강의는 VHDL기초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 대상으로 기초 논리회로 설계를 바탕으로 좀 더 실용적인 회로를 다루게 된다.
광전자·광통신공학
  • 레이저 및 광전소자에 관한 소개 및 응용, 광통신을 위한 광학디바이스에 대하여 강의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본 교과목에서는 TCP/IP를 기반으로 하는 여러 응용 프로그램들을 직접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론으로 배웠던 여러 유선.무선. 근거리.원거리 네트워크들의 물리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및 네트워크 계층의 소프트웨어들을 프로그래밍 해봄으로써 응용 소켓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의 개발능력을 키운다.
메타버스미디어창작
  • 가상현실 세계의 미디어예술관련 사례를 학습하고 팀별로 메타버스 미디어예술 작품을 구현한다.
사물인터넷
  • 초연결성을 확보하는 필수적인 요소기술이며 다양한 센서들과 결합하여 자동센싱, 실시간 센싱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반이 되며 수집된 데이터는 빅데이터 분석에 활동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센서, 사물인터넷의 원리와 구성 그리고 응용시스템을 이해하고 다양한 구현사례를 습득한다.
시큐어코딩
  • 본 강의는 모의해킹의 기본 이론 및 해킹 기술을 바탕으로 모의해킹에 대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응용전자회로설계
  • 응용전자회로로써 파워증폭기, 귀환증폭기, 연산증폭기, 정류기, 발진기 회로의 구성과 DC, AC 회로해석 및 주파수특성 해석 방법을 숙지하고 CAD를 이용한 회로설계 및 검증 시뮬레이션 방법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펌웨어
  • 마이크로컨트롤러응용 과목에서 학습한 실험과 설계기법을 통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프로세서 개발시스템을 구현하고 트러블슈팅을 실험실습하는 고급과정이다.
전기기기
  • 마이크로 전동기부터 초전도 발전기에 이르는 첨단 전기기기의 기초가 되는 각종 기기의 구조와 원리 및 그 특성을 배운다.
전기설비
  • 본 강의에서는 전기설비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계, 주요 전기설비의 설계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제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3
  • 본 과목은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작품/논문
  • 캡스톤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졸업작품을 설계구현 및 실험, 전시 및 데모, 발표 및 졸업논문을 제출하여 평가 받는다.
NCS임베디드SW
  •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상하고 상세 설계 된 단위 모듈, 환경 변수를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네트워크보안설계
  • 본 교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네트워크에서의 정보보호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에 대한 암호 알고리즘의 구현방법, SSL, IPsec. PKI 기술등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본다. 특히 차세대 인터넷 보안의 표준이 되고 있는 IPV6 기술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그 응용분야인 VPN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네트워크설계
  • 선행으로 배운 데이터통신과 TCP/IP를 기반으로 다양한 환경과 조건에 적합한 네트워크 설계기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실제적인 네트워크 장비를 조사분석하여 네트워크 설계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레이저및광응용시스템
  • 양자전자공학의 기초개념에 의한 레이저의 기본이론 과 레이저 응용을 다룬다.
시스템SW인터페이스
  • 학생들의 실력 배양을 위해 입출력 설계 방법론, RFC(Request For Comments)문서, 시스템 환경 구현을 진행하고, 인터페이스 코드와 동작에 대한 기술적 해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요구사항확인
  • 업무 분석가가 수집, 분석, 정의한 요구사항과 이에 따른 분석모델에 대해서 확인과 현행 시스템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인공지능
  •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표현, 추론, 문제공간과 문제해결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인터페이스구현
  • 모듈 간의 분산이 이루어진 경우를 포함하여 단위 모듈 간의 데이터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메커니즘을 통해 모듈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구현하고 검증할 수 있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 테스트 소프트웨어 설계, 펌웨어 구조 설계, 단위 소프트웨어 모듈 설계를 수행하고 하드웨어 테스트 소프트웨어 구현, 부트로더 구현, 소스 코드 인스펙션을 수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임베디드어플리케이션분석설계
  •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 테스트 소프트웨어 설계, 펌웨어 구조 설계, 단위 소프트웨어 모듈 설계를 수행하고 하드웨어 테스트 소프트웨어 구현, 부트로더 구현, 소스 코드 인스펙션을 수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차량전력전자공학
  • 본 과목에서는 자동차공학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미래 자동차와 관련된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요소 기술 및 개념을 다룬다.
캡스톤디자인3
  • 본 강좌에서는 4년 동안의 학부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실험 및 실습을 통하여 주제를 통하여 각 조별로 작품을 제작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각 조장들은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이론적인 배경을 수학적인 사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하여 각 조별로 제품을 제작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각자 별로 PERT를 통한 일정 계획을 통하여 매 주차 별로 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그 일정을 공개적으로 , 추후 공과대학에서 추진하는 합동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 참가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작품을 써 졸업 후에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는 전문 소양 교육을 배우며 각자의 포토폴리오를 작성함을 개인적인 목표로 한다.
통합구현
  • 모듈 간의 분산이 이루어진 경우를 포함하여 단위 모듈 간의 데이터 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 메커니즘 모듈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구현하여 검증할 수 있다.
화면설계
  •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화면에 대한 요구사항들을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단계에서 정의된 구현 지침 및 UI/UX 엔지니어가 제시한 UI 표준과 지침에 따라 화면을 설계할 수 있다.
IT융합보안
  • 본 교과목은 보안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현업에서 실무적인 내용을 분석하여 응용 시스템의 설계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히 융합보안인 사물인터넷보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SoC설계
  • 본 과목은 공정 기초, IP/FPGA/ASIC 개념, 초미세공정 기술의 문제점, 프로세서 구조, 설계 최적화, 메모리 구조 및 회로, 시스템 버스 기초 등을 ASIC 설계실습과 함께 배우는 고급 과정이다.
디바이스드라이버설계
  •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임베디드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커널드라이버,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이해하고 이를 개발 및 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빅데이터플랫폼
  • 빅데이터 처리 5단계인 빅데이터 수집, 저장, 처리, 분석 그리고 시각화에 대한 이론과 이와 같은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빅데이터플랫폼인 하둡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울러 빅데이터 플랫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구현방법을 학습한다.
인공지능로봇
  • 본 과목에서는 로봇?매니퓰레이터와 같은 다자유도 동역학?시스템을 해석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전공세미나
  • IT분야는 교과서가 반영하지 못할 정도로 기술적으로 급속하게 발전한다. 교수는 10개이상의 IT신기술 주제를 선정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가르친다. 일부분은 학생들이 직접 조사하고 발표한 다음 교수가 보완해주는 방법으로 강의한다.
전기에너지하베스팅
  • 본 과목에서는 태양광, 진동, 열, 풍력 등과 같이 자연적인 에너지원으로부터 발생하는 에너지를 미세하게 수확하여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에너지 하베스팅에 대해서 공부한다.
캡스톤디자인4
  • 전공과목 중에서 관심있는 심화분야에 대해 창의적 시스템 설계 구현을 위한 1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작품전시회 및 경진대회에 참가하고 졸업작품 등으로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