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THINKING, HANDS-ON MAKING!
실력있는 전기전자공학과, 4차산업혁명시대의 리더!!1. 간단한 본인소개
안녕하세요. 2018년 2월 졸업생 11학번 정민수입니다. 졸업 후 중앙대학교 융합보안학과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현재는 박사과정에 재학 중에 있습니다. ‘블록체인서비스연구센터’, ‘사이버-물리공간 청정화 연구사업단’, ‘신재생에너지 디지털 트윈 비즈 플랫폼 개발’ 등의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해커톤, 논문경진대회 등에 참가하여 수상한 경력이 있습니다.
2. 현재 하고 있는 주요 업무
보안이란 어떠한 한 부분에만 필요한 것이 아닌 일상생활부터 전문 산업분야까지 보안이 필요합니다. 이에 관련하여 물리보안, 정보보안이 수행되는데 이를 하나로 결합한 융합보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적용하고자 하는 산업분야별 특성 또한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AI, IoT, 디지털트윈,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께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블록체인을 이용해 보안을 더욱 고도화 하거나,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다양한 비즈니스가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들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3. 대학원 진학을 위해 준비한 것들
일반적으로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는 대학원에 들어가기 위한 학점 준비, 면접 준비, 가고자하는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 가고자하는 대학원에서 말하는 연구의 방향성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내용과 같은 준비 및 사전조사를 통한 준비도 좋지만 저는 준비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본인이 대학원을 진학했을 경우 하고자하는 연구가 무엇인가?’, ‘본인이 대학원을 진학하여 얻고자 하는 확실한 것이 있는가?’ 등 학사과정(학부생)기간 동안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 분야와 어떻게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을지, 미래지향적으로 내가 발전할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먼저 생각하여 준비한 것 같습니다.
4. 후배 대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현재 여러분께서 재학하고 계시는 목원대학교 전자공학과를 통해 본인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내가 배우는 지식이 과연 나중에 쓸 수 있는지 등 진로, 진학 등에 대해 다양한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저도 학교를 다니면서 배울 때는 새로운 것을 공부하고 습득하긴 했지만 이 지식이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몰랐습니다. 하지만 대학원 진학 후 연구와 취업한 친구들과 얘기를 해보면, 대학원 연구생활, 취업 후 회사 기술습득 등 많은 부분이 대학생활을 하며 공부한 지식을 기초바탕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등 과 같이 어떤 한 분야에 치우친 지식보다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던 것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대학생활을 하면서 이게 맞는 길인지 아닌지 의문이 드시겠지만, 현재 주어진 상황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내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