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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소방방재학과


소방공무원 및 전문 소방인을 육성하는

국민의 생명지킴이 소방방재학과입니다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대학수학및연습1
  • 대학수학의 학습을 통하여 자연과학 및 공학 등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현상이나 법칙들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전공분야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미생물학및실험1
생명과학및실험1
일반물리학및실험1
일반화학및실험1
화재진압론
  • 신고접수 및 화재진압을 위한 출동에서부터 귀서까지 단계별 화재진압활동을 이해하고, 환경과 상황에 따른 진압방법과 소방전술을 익히고, 경방계획과 화재방어검토회의 등 진압행정에 대해 이해한다.
대학수학및연습2
미생물학및실험2
생명과학및실험2
안전관리론
  •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각종 산업재해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현장 안전관리자로서의 직무능력을 함양시키며, 재해통계, 관리조직과 운영, 불안전 행동과 각종 주요 안전활동, 그리고 안전추진방법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위험물시설론
  •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 규정한 위험물제조소·위험물저장소·위험물 취급소 등의 건축물의 구조, 위험물 저장 탱크의 기준, 위험물의 취급소의 시설기준·위험물 지조소 등의 소방시설 설치 기준·위험물의 저장 및 취급 기준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일반물리학및실험2
일반화학및실험2

1 학년 교육과정

소방학개론
  • 소방학은 소방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소방관련지식을 종합하여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하게 한 학문이다. 특히 소방학개론에 있어서는 소방전공자들의 기초적 학문을 총괄하여 다룬 학문으로 방대한 분야의 기초적 학문을 다룬다. 소방행정분야에서의 소방조직과 소방인사 그리고 소방재정에 관한 기초적 입문이 있으며, 화재 및 폭발로 인한 화재의 소화와 소화를 위한 소방시설 그리고 위험물과 특수가연물 등의 화재예방분야를 다룬다. 또한 화재시 화재진압과 화재발생 후 화재조사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소방의 파쟁적 임무라고 할 수 있는 구조와 구급과 관련된 기초적인 학문을 다룬다.
소방행정학개론
  • 소방행정은 소방 서비를 공급하는 조직적, 집단적 협동활동이다. 소방 서비스는 화재진압이라는 전통적 개념으로부터 사회적 산업경제적 문화적, 도시공학적 상황의 변화와 더불어 그 내포적 의미가 활대되어 왔다. 즉, 소방행정 영역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함으로써 공공 안녕과 질서유지를 통해 공공복리의 증진을 목적으로 하면서, 화재진압뿐만 아니라 재난, 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 구급활동까지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소방행정학개론은 소방조직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 소방적책, 소방조직, 소방인사, 소방재정 등으로 구성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화재학
  • 본과목의 목적은 열전달에 대한 기초 및 고급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이것을 위하여 우리는 전도 대류 복사 및 기초적인 개념을 배울 것이다. 또한 열전달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배울것이다. 그리고 학습한 내용들을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조직론
  • 현대사회는 조직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모든 사람은 조직과 인연을 맺고 있기 때문에 조직에 관한 이론은 모든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즉, 조직을 연구하거나 조직에 참여하거나 또는 조직에 영향을 받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유익한 지식을 제공한다. 특히 소방공무원 시험이나 각종 시험에 최근의 출제 경향과 기출 문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더욱 더 유익한 정보와 지식이 제공될 것이다.
인명구조학개론
  • 화재, 재난·재해 및 테러,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인명구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별 인명구조 활동을 이해하고, 인명구조 기술, 구조장비, 현장안전관리 등 인명구조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소방관계법규및연습1
  • 소방안전전공 및 인명구조전공 학생들 모두를 위한 소방공무원 시험과 소방산업체 취직을 위하여, 소방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배워야 할 핵심 전공과목으로서,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소방관계법규 학습을 통한 소방관서 및 유관기관의 다양한 실무 현장 적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국내 소방법규의 전문적 이해 및 화재시 소방활동에 관한 파악 및 소방대원 업무를 학습하고, 소방기본법,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소방시설 공사업법, 위험물 안전관리법의 학습을 통한 소방행정과 소방기술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소방기계시설의구조및원리
  • 소방대상물의 안전관리를 위해 설치되는 소방기계시설인, 소화기의 종류 및 유지관리, 옥내·외 소화전설비와 스프링클러 설비, 물 분무 설비, 포소화 설비, 이산화탄소 소화설비, 할로겐화합물 소화설비, 분말소화설비, 연결송수관 설비, 연결 살수 설비, 펌프 및 용수 설비, 피난설비 등 기타 소화활동 이상 필요한 설비들에 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소방전기회로
  • 소방시설관련 내용을 이해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본과목으로 소방전기회로를 구성하는 기본 소자들의 기초 특성과 동작원리를 익히고, 화재경보설비 및 소방전기시설을 구성하는 다양한 회로들의 해석 및 설계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소방관련 전공자의 자격증 취득과 현장에서의 원활한 시설관리에 필요한 소방전기회로의 원리적인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소화학및연습
  • 본과목의 목적은 소화약제 시약에 대한 기초 및 고급 지식들을 습득하는데 있다. 이것은 연소의 4대 요소의 제어에 의해 화재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이론과 연소의 4 대 요소를 통하여 화재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자 한다. 화재 소화약제는 넓게 물을 기준으로 하는 시약과 물이 존재하지 않는 시약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물을 사용하는 약제는 물과 폼습한 화학 약제이고 물을 포함하지 않는 소화약제는 이산화 탄소 할론 가스 그리고 마른 화학약품 클린 화학약품등이 있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소방관계법규및연습2
  • 소방안전전공 및 인명구조전공 학생들 모두를 위한 소방공무원 시험과 소방산업체 취직을 위하여, 소방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배워야 할 핵심 전공과목으로서, 관련 지식을 학습하고, 소방관계법규 학습을 통한 소방관서 및 유관기관의 다양한 실무 현장 적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국내 소방법규의 전문적 이해 및 화재시 소방활동에 관한 파악 및 소방대원 업무를 학습하고, 소방기본법,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소방시설 공사업법, 위험물 안전관리법의 학습을 통한 소방행정과 소방기술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소방시스템CAD원론
  • AutoCAD(Auto Computer Aided Design)를 이용하여 2차원 드로잉과 3차원 모델을 작성하는 기본 방법들을 학습하여, 소방기계&전기 설비 도면 작성과 해석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소방유체역학1
  • 유체역학은 화재진압과 소화설비의 구성에 필요한 유량의 계산, 펌프의 용량과 관로 구성 등에 필요한 지식들을 제공한다. 본 강의는 유체역학의 주요 개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선별된 다양한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해서 학습한 기본 개념들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방인사론
  • 소방행정은 각종 재해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것이며,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일련의 공적서비스 영역이다. 이에 따라 최적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소방인력을 공직에 입문시켜,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지식?기술을 개발하고 가치관과 태도의 발전적 변화를 촉진하며, 조직의 공통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근무의욕을 높여야 한다. 본 소방인사론에서는 소방공무원 관련 법령을 근거로 하여 소방행정의 3대 변수인 임용, 능력발전, 사기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한다.
소방장비론및실습
  • 소방관은 인명 손실 및 재산과 환경 파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화재와 투쟁하며, 소방은 일반적인 소방기술과 특수한 전문영역에서 수년간 훈련을 받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고난도의 기술이다. 이러한 소방은 소방관계법규들에 의해 지정된 소방장비들을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행위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주요 소방장비들의 법적 요구사항들, 종류와 특성들, 관계법령들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소방제어공학
  • 2학년 1학기 소방전기회로에 이어 과정에서는 건축물에 설치된 소방전기설비 및 시스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이에 소방전선의 용어와 내화 및 내열전선, 전선 및 케이블의 종류, 배선설비의 용량 계산, 배선공사 및 전로의 절연, 접지의 종류 및 방법, 소방전원의 공급, 예비전원설비, 기본 논리회로 및 제어기기, 스퀸스 제어의 응용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3
  • 본 과목은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4
  • 본 과목은 졸업에 필요한 이수학점을 모두 충족한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건축구조
  • 건축물이 존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건축구조법에 대해 이해한다.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는 동안 이용된 조적식 구조, 가구식 구조, 일체식 구조, 입체구조 등의 다양한 구조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건축물의 소방안전관리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한사항 및 특징들에 대해 익힌다.
소방설비설계기초
  • 소방공학도에게 요구되는 소방기계 및 전기시설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제도 방법을 학습하여 향후 전문설계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적인 제도 능력을 배양한다.
위험물질론및연습
  • 본 교과목의 목적은 위험물질 이론 및 연습을 위하여 위험물질의 구성성분에 대하여 배우고 위험물질과 관련된 요구사항들, 종류와 특성, 관계 법령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국가 규정들에 의해 지정된 위험물질들에 따른 적용성과 함께 관련 설비와 위험폐기물 관리 등을 학습하게 된다.
화재경보설비공학
  • 소방청의 소방학표준 교과목 중 자연과학 분야 교과목이며 화재 발생 시 소방대상물의 인명을 신속히 대피시키기 위한 경보시스템에 대하여 그 기능을 이해하고 현장과 대응잇킬 수 있도록 학습하기 위하여 소방경보설비에 대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자동화재탐지설비를 비롯하여 자동화재속보설비, 누전경보기, 비상경보 및 방송설비, 가스누설경보 설비에 대한 구조 및 원리, 법적사항, 점검실무를 다루며 종합방재센터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면접실습론
  • 면접은 인재를 선발하는 채용과정에 있어서 수험생과 면접위원이 직접 대면하여 질문과 대답이라는 과정을 통해 수험생의 잠재적인 능력, 책임감, 인내력, 사고력, 창의력, 업무추진력, 대인관계, 성격 등을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공공기관을 비롯 사기업에서 신입사원의 채용방법을 분석해 보면 필기시험보다는 면접시험을 통한 인물평가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경향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예컨대,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으면 아예 필기시험을 면제시킨다든지, 필기시험을 치르더라도 필기시험 합격자를 모집인원의 2&~3배나 더 뽑아 면접시험에서 최종합격자를 가려내고 있고 개별 또는 집단 면접식으로 세 차례에 걸쳐 먼접시험을 치르는 등의 면접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요즈음은 대학을 졸업했을 경우에 대개 기본적인 실력을 갖추었다고 보기 때문에 더더욱 면접시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면접의 중요성, 면접의 자세 , 면접질문 및 모의면접 등 면접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소방열역학
  • 소방열역학은 소방학에서의 역할과 의미는 화재로부터 발생되는 제반현상과 이들 현상으로부터 유바로디는 열에너지의 이동이 또 다른 화재양상으로 어떻게 확대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따라서 화재를 발생시키는 제반이낮들과 화재로부터 유발되는 제반인자들을 소방열역학이라는 과학적인 지식으로부터 화재를 규명하고 화재의 위험성을 예측, 통제하는 효과적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화재열전달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성능위주의 방화설계, 화재 위험성 평가 등을 하게 되며, 이를 위해서는 열물리, 화학, 열역학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소방열역학은 화재유동학 및 화재역학 등 모든 소방방재공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다.
소방재정론
  • 소방재정은 소방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하여 행하는 재원의 확보, 관리, 사용, 등 일련의 공경제적 작용을 의미하며, 소방재정에는 광역자치단체의 일반재정으로 편성된 소방예산, 중앙정부의 소방업무 관련 예산과 지방정부로 이전하는 소방관련 재정으로 구성된다. 본 소방재정론에서는 소방재정의 개념, 소방재정의 성격, 소방재정과 관련된 주요 이론을 교수?학습하게 된다.
소방전기설비공학
  • 소방방재청의 소방학표준 교과목중 자연과학 분야 교과목이며 소방대상물을 화재로부터 보호하고 재실자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하여 설치되는 피난유도설비와 소화 활동설비, 소화설비의 부대전기 설비 및 방재배선, 방재전원에 대하여학습하며, 아울러 소화설비, 제연설비 등 모든 소방시설들 간의 제어 흐름을 다루는 과목으로 소방전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수계소화설비론
  • 국내 소방법령에 근거하여 소방대상물에 적합한 스프링클러 시스템의 구조, 배치, 배관의 형태와 크기, 배열과 수압 계산 등 건축물에 설치 및 유지관리 되고 있는 수계 소화설비장치에 관하여 학습한다.
제연설비론및연습
  • 제연설비는 연기로부터 피난로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연기층 생성에 의한 소방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플래쉬오버 현상과 함께 화재의 연속적인 발달을 방지하며, 건물의 다양한 가연물들을 보호한다. 또한, 화재가 진행하는 동안 구조적 구성요소들에 대한 열적 효과들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본 교과목에서는 제연설비의 법적 요구사항들, 종류와 특성들, 관계법령들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3
  • 본 과목은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4
  • 본 과목은 졸업에 필요한 이수학점을 모두 충족한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소방행정법
  • 소방의 목적인 공공의 안녕질서 유지와 복리증진을 달성하기 위하여 민주적이고 능률적인 수행방법과 절차를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학습시키고 또한 소방 정책의 방향과 내용을 이해하며, 재난관리 시스템의 체계적인 이해와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소방행정실무
  • 현재 우리나라에는 소방행정분야를 탐구하는 전국 80여개 대학의 많은 학생들과 38,000여명의 소방공무원들이 있지만 소방행정실무를 학습하는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소방행정의 실무전선에서 다년간 소방실무를 직접 집행하고 직간접적으로 경험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소방행정분야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예비소방공무원들에게 소방행정실무의 기초이론인 사무관리, 문서관리, 행정실무, 예산회계실무, 소방공무원법 등을 쉽게 설명하고 학습할 수 있다.
재난관리론
  • 최근 각종 재난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국가 사회적인 관심과 투자가 과거에 비하여 한층 강화되어 왔지만 아직도 보완,발전시켜야 할 부분이 많다. 현재 이러한 상황을 담당할 인력의 확충이 더욱 요구되고 있어 중앙부처는 물론 지방자치단체에서 7급/9급 방재안전직 공무원을 선발하고 있다. 본 강의는 이에 발맞추어 필기시험에 좀 더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 전반에 대한 이론을 사전적 지식이 없이도 이해하기 쉽게 강의하려는 목적을 두고 있다.
졸업논문/시험
  • 건강관리학전공,생명과학전공, 소방안전관리학과 학생들의 졸업자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생명과학 교과내용을 시험문제 또는 논문화 한것을 평가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화공안전론
  • 본 과목은 산업체와 연구기관의 수요에 의해 화공안전공학의 기본적 지식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고급수준의 학생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하였다. 또한 국가의 화공안전 관련 법령과 규정들과 함께 환경기술, 위험폐기물 관리 등을 학습하게 된다.
소방정책론
  • 현대사회가 산업화, 도시화, 건물의 고층화, 밀집화, 지하심층화 및 가스 위험물의 사용 증가 등 소방환경의 변화와 함께 소방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소방의 업무는 전통적이고 소극적인 고유의 영역인 화재 진압으로붙어 각종 재난 사고의 수습과 적극적인 대민 서비스 및 봉사업무인 구조, 구급 활동등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소방의 개념은 화재를 예방,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구급활동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고의 안녕질서 유지와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규정할 수있다. 따라서 소방정책은 비로 그 범위와 대상의 영역은 한정되어 있지만,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이 손상될 우려가 있을 때는 이를 구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 하는 제반활동을 구체적으로 형성하는 국가활동이라 할수있다. 소방정책을 배움으로 국민의 안전한 삶을 도모하고 우리나라의 재난관리시스템을 이해하여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건설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을것이다.
연소학
  • 본 과목의 목적은 화재 및 연소에 대한 기초 및 고급 지식들을 습득하는데 있다 이것을 위하여 우리는 예혼합연소 확산연소 증발연소 등의 기초적인 개념을 배울 것이다. 또한 연소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배울것이다. 그리고 학습한 내용들을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여 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졸업논문/시험
  • 건강관리학전공,생명과학전공, 소방안전관리학과 학생들의 졸업자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생명과학 교과내용을 시험문제 또는 논문화 한것을 평가한다.
화재조사론
  • 화재조사는 화재원인과 화재로 인한 피해를 조사하는 것으로 "화재란 무엇이며, 발생 및 확대원인, 피해정도가 어느 정도 인지?"를 밝혀내는 화재원인조사와 피해조사로 구분할 수 있다. 화재의 조사결과가 국민에게 통계, 홍보를 통하여 화재의 실태를 알려 유사화재 방지와 피해의 확산 방지에 있어 경각심을 고취시키게 하고 자료를 검토 분석하여 소방행정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대부분의 화재는 범죄와 관련이 없는 경우나 경미한 실화이며 화재가 발생한 이후 "이재민 구호"라는 복지행정과 급부행정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화재로 인한 피해시민에 대한 행정적 지원 및 화재보험지급을 위해 절차에 불편함이 없도록 중점을 두고 있다. 정확한 화재원인규명은 화재예방과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기에 다양한 현장경험을 지닌 화재조사 전문가들의 역할이 점점 더 강조되는 시점이므로 이를 본 강의를 통해 배우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