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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산업디자인학과


DEPARTMENT OF INDUSTRIAL DESIGN

시대의 흐름을 바꾸는 혁신의 가치를 만들다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1 학년 교육과정

디자인론
  • 사회문화 차원에서 디자인을 바라보고 시각디자인이 우리의 문화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디자인의 관련 이론과 변천과정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는 디자인의 개념과 의미를 알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디자인표현기법1
  • 다양한 아이템을 통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컨셉 추출능력과 이를 제품으로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봄으로서 크리에이티브한 제품디자인 제작능력을 키운다.
디지털이미지디자인
  • 넌리니어시스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영상의 디자인과 편집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창의발상
  •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 중에 하나가 바로 혁신적 아이디어 발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발상할 수 아이디어 방법 중 본 과목에서는 자연물의 관찰이 새로운 형태와 기능으로 유추 및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사물을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관찰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직접 제품 디자인 조형에까지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UD기초
  • 본 과목은 유니버설디자인의 기초과목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의 기본 개념인 ‘Design for All’을 이해하고 유니버설디자인의 역사와 다양한 적용사례 및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또한 유니버설디자인은 인간을 중심으로 제품, 환경, 서비스로 연계되는 수평적 디자인적 사고 요구하고 있고 이러한 유니버설디자인 사고를 실습과 프로세스를 통해 기초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기초
  • 산업디자인에 있어서 적절한 그래픽디자인요소의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여러 제품들이 갖는 특성과 취지에 맞는 색채, 레이아웃, 타이포 등이 선택 되어야 하고, 방법에 따라 제품에 적용하는지를 알아야 하며 적절한 이론과 실제로 적용 시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예비 디자이너로서 자질을 갖추는 계기를 키운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컴퓨터응용제도
  • 선과 문자와 기호로 구성되며, 형을 유지하고 있는 모든 제품의 형태, 크기, 재료 및 구조 등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평면적으로 해석하기 위한 표현기법의 하나로서 디자인행위에 가장 기본이 되는 디자이너의 기초과정이다. Auto-CAD 패키지를 통해 제품디자인 중 가장 기초가 되고 중요한 제품 도면 작성방법을 공부하게 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3D 디지털디자인1
  • 디자인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디지털디자인 프로그램은 디자이너의 기초표현 방법이자 고급표현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라이노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최종 결과물까지의 프로세스 전 과정에서 결과물 표현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각 프로세스별 필요한 테크닉과 적용방법 등 실습함을 목표로 한다.
산업디자인그래픽1
  • 디자인을 하기위한 기본적행위 요소중에서 표현 및 전달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산업디자인학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입체적인 요소뿐만아니라 함께 수반되어져야할 요소들은 거의 그래픽 요소들 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다루어져야할 요소들은 패턴, 레이아웃, 편집 등 그래픽 분야의 대부분이다. 산업디자인에 필요한 수준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에르고디자인
  • 디자인은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에서부터 시작한다. 디자인 인간공학은 인간의 기본적 특성 즉, 심리적, 생리적, 물리적 감각의 특성에 대한 이해 및 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평가방법의 연구를 하는 인간공학분야를 접목하여 디자인과 관련된 요소들을 발굴하여 실제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향후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기본 지식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제품디자인스튜디오1
  • 제품디자인의 입문과정으로써 새로운 제품의 아이디어 개발에서부터 최종 생산단계까지 발전시켜 가는 일련의 디자인 문제해결 과정과 방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기초적인 기술제품(Low-Tech-Product)을 개발하는 실기를 통하여 기존의 한계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개념을 창조해내는 내용을 중심으로 제품의 형태와 기능을 유기적으로 재구성하고 최적화하는 능력을 실천적으로 함양하게 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컴퓨터그래픽디자인1
  • 산업디자인에 적용될 컴퓨터그래픽을 소개하고 2D 패키지(포토샵, 일러스트 등)를 사용해 디자인작업과정에서 도출되는 아이디어를 모델링하여 렌더링하고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하게 공부하게 된다.
프리젠테이션기법
  • 본 과목의 목적은 제품 개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이해하고, 팀 구성원 및 관련 조직 구성원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방법 등을 습득하는 것이다.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프리젠테이션 기법을 익히는 것이 본 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3D 디지털디자인2
  • 디자인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디지털디자인 프로그램은 디자이너의 기초표현 방법이자 고급표현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라이노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최종 결과물까지의 프로세스 전 과정에서 결과물 표현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각 프로세스별 필요한 테크닉과 적용방법 등 실습함을 목표로 한다.
산업디자인그래픽2
  • 산업디자인그래픽1에서 다룬 패턴,레이아웃,편집 등 그래픽 작업능력을 활용하여 판넬과 포트폴리오 제작에 대해 공부한다. 자신의 작품을 다른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판넬디자인과 포트폴리오 제작연습은 산업디자이너에게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색채디자인
  • 색채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색채감각을 익히고, 실제적인 색채 디자인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색채의 표현 능력을 키운다.
제품디자인방법론
  • 디자인의 조사,분석,종합및 평가의 각 과정에서 파생되는 제반 문제를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디자인 문제의 분석,창조적 아이디어의 창출,데이터의 수집과 활용,문제해결및 의사결정등에 관련되는 다양한 디자인방법론을 학습하게 된다.
제품디자인스튜디오2
  • 제품디자인의 입문과정으로써 새로운 제품의 아이디어 개발에서부터 최종 생산단계까지 발전시켜 가는 일련의 디자인 문제해결 과정과 방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기초적인 기술제품(Low-Tech-Product)을 개발하는 실기를 통하여 기존의 한계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개념을 창조해내는 내용을 중심으로 제품의 형태와 기능을 유기적으로 재구성하고 최적화하는 능력을 실천적으로 함양하게 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컴퓨터그래픽디자인2
  • 산업디자인에 적용될 컴퓨터그래픽을 소개하고 2D 패키지(포토샵, 일러스트 등)를 사용해 디자인작업과정에서 도출되는 아이디어를 모델링하여 렌더링하고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하게 공부하게 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3D시뮬레이션1
  • 3D시뮬레이션은 디자인에서 고급과정으로, 제품에서 공간표현까지 전반적인 고급표현이 가능하다. 아울러 체계적인 치수개념과 공간개념을 습득하여야만 이를 통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기에 그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고급과정으로의 필요한 디지털테크닉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UI/UX디자인
  • 본 과목은 정보가전 기기 디자인 등과 같은 물리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여 실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과목이다. 제품과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을 효과적으로 조절, 관리하기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 개발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 과목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활용되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을 실제 사례와 함께 학습하게 한다. 특히 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디자인과 이의 사용 편의성 평가에 중점을 두어 교수하게 된다.
공공환경디자인기초
  • 도시의 생활환경과 그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기본적인 개념 및 상호관계를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 공간의 환경특성을 파악하는 조사 및 분석방법을 훈련하며, 향후의 쾌적한 도시생활환경 형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방향과 주변 환경을 고려한 공간 및 구성요소의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디자인엔지니어링
  •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인재료는 매우 중요하다. 여러 제품들이 갖는 특성에 맞게 재료 선택이 되어야 하고 소재를 어떻게 이용하여 제품에 도입하는지를 알아야 하며 적절한 이론과 재료에 대한 탐구, 소재에 관한 체험과 각 부품들과 그 부품을 생산하는 협력회사들 까지도 집중 연구함으로써 예비 디자이너로서 자질을 갖추는 계기를 키운다. 또한, 제품의 설계, 재료선정, 생산 및 조립, 포장, 출하시스템을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양산체제에 적합한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관련되는 제반요인을 분석?종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소양을 함양하게 된다.
리빙시스템디자인기초
  • 가구의 기본적인 재료이해와 특성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확장성과 다양성을 통하여 유닛(unit)과 모듈(module)화를 학습한다. 또한 공간에 따른 사용성과 기능성을 중심으로 소비자니즈 파악, 설계, 재료 및 생산공정 등의 디자인프로세스를 실습, 적용하여 가구디자이너의 핵심적인 소양과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스마트실내디자인기초
  • 기술이 진보하고 이에 따른 인간의 욕구는 점점 확대되어 인간과 공간, 공간과 공간의 관계까지 영향을 미친다.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의 요구는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스마트한 공간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에 인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창출하기 위하여 공간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적용한 프로세스를 실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제품디자인프로그램1
  • 제품혁신의 기본요소, 생산공정 및 기술, 재료별 특성 및 디자인상의 고려조건 등 제품의 디자인과 관련되는 생산측면의 제반사항에 중점을 두어 제품디자인의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제품디자인, 상품화 전개를 디자인하는 프로세스정립과 창조적인 사고능력, 조형화능력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위한 제품디자인방법론과 디자인 기술 습득에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익힌다.
프로덕트아이덴티티1
  • 제품의 경쟁력 강화와 이미지제고를 위해 P.I를 통한 제품 정체성 확립과 제품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제품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소비자에게 전달해주는 기념적, 근본적 기능의 충족이라는 실제적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전략적 차별화 수단을 학습한다.
3D시뮬레이션2
  • 3D시뮬레이션은 디자인에서 고급과정으로, 제품에서 공간표현까지 전반적인 고급표현이 가능하다. 아울러 체계적인 치수개념과 공간개념을 습득하여야만 이를 통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기에 그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고급과정으로의 필요한 디지털테크닉을 학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UD워크숍
  • 현재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토론하고, 다양한 문제 중 유니버설디자인 사고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슈들을 선별하여 구체적인 대안에 접근하는 교육이다. 실제 적용 가능하도록 디자인 해결 요소, 구체적인 디자인프로세스 및 기술, 기법 등을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심도있는 문제해결 능력방법을 구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공공환경디자인1
  • 도시의 생활환경과 그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기본적인 개념 및 상호관계를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 공간의 환경특성을 파악하는 조사 및 분석방법을 훈련하며, 향후의 쾌적한 도시생활환경 형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방향과 주변 환경을 고려한 공간 및 구성요소의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리빙시스템디자인1
  • 미래 생활환경에서 디자인의 영역은 다양한 요소를 통해서 물리적 또는 개념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리빙디자인 영역은 다양하다. 디지털 또는 물리적 공간, 소품, 가구, 조명,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예측되는 물리적인 디자인 스타일과 근미래 또는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한 리빙 시스템디자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스마트실내디자인1
  • 기술이 진보하고 이에 따른 인간의 욕구는 점점 확대되어 인간과 공간, 공간과 공간의 관계까지 영향을 미친다.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의 요구는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스마트한 공간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에 인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창출하기 위하여 공간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적용한 프로세스를 실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제품디자인프로그램2
  • 제품혁신의 기본요소, 생산공정 및 기술, 재료별 특성 및 디자인상의 고려조건 등 제품의 디자인과 관련되는 생산측면의 제반사항에 중점을 두어 제품디자인의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제품디자인, 상품화 전개를 디자인하는 프로세스정립과 창조적인 사고능력, 조형화능력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위한 제품디자인방법론과 디자인 기술 습득에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익힌다.
프로덕트아이덴티티2
  • 제품의 경쟁력 강화와 이미지제고를 위해 P.I를 통한 제품 정체성 확립과 제품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제품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소비자에게 전달해주는 기념적, 근본적 기능의 충족이라는 실제적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전략적 차별화 수단을 학습한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공환경디자인2
  • 도시의 생활환경과 그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기본적인 개념 및 상호관계를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 공간의 환경특성을 파악하는 조사 및 분석방법을 훈련하며, 향후의 쾌적한 도시생활환경 형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방향과 주변 환경을 고려한 공간 및 구성요소의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디자인벤처링
  • 전반적인 디자인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디자인을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디자인 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디자인 주도의 신산업 및 브랜드를 창출하여 성공적으로 사업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브랜드화 하여 시장에 출시하기까지의 전체 과정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습득하게 된다.
디지털패브리케이션1
  • ProE, SOLIDWORKS, Rhaino 등 3D CAD관련 소프트웨어와 3D프린터 및 레이저 컷 등을 이용하여 진보된 디지털 제작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이러한 융합된 기술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디지털 창의공방에 최적화된 디지털 제작 기술을 이해하고, 새로운 제작형태와 방상에 의한 쾌속 조형의 특화된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습득한다.
리빙시스템디자인2
  • 미래 생활환경에서 디자인의 영역은 다양한 요소를 통해서 물리적 또는 개념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리빙디자인 영역은 다양하다. 디지털 또는 물리적 공간, 소품, 가구, 조명,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예측되는 물리적인 디자인 스타일과 근미래 또는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한 리빙 시스템디자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졸업작품으로 연계하여 전문적인 영역으로 확장한다.
스마트실내디자인2
  • 기술이 진보하고 이에 따른 인간의 욕구는 점점 확대되어 인간과 공간, 공간과 공간의 관계까지 영향을 미친다.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의 요구는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스마트한 공간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에 인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창출하기 위하여 공간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적용한 프로세스를 실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융합제품디자인1
  • 제품디자인의 종합과정으로 제품의 복합적 기능과 요소를 융합된 기술을 접목하여 시스템적으로 발전시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종합적으로 융합된 디자인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복합적인 제품시스템의 디자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최적화된 디자인 도출과정을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융합 통섭형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융합캡스톤디자인1
  • 융합 캡스톤 작품의 연구개발 계획 수립에서 설계,구현 및 운용에 이르기까지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한 구조적으로 체계화된 접근방법을 다룬다. 창의적 캡스톤 작품제작을 통하여 캡스톤 설계를 배울 수 있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공공환경디자인3
  • 도시의 생활환경과 그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기본적인 개념 및 상호관계를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 공간의 환경특성을 파악하는 조사 및 분석방법을 훈련하며, 향후의 쾌적한 도시생활환경 형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방향과 주변 환경을 고려한 공간 및 구성요소의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디지털패브리케이션2
  • ProE, SOLIDWORKS, Rhaino 등 3D CAD관련 소프트웨어와 3D프린터 및 레이저 컷 등을 이용하여 진보된 디지털 제작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이러한 융합된 기술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디지털 창의공방에 최적화된 디지털 제작 기술을 이해하고, 새로운 제작형태와 방상에 의한 쾌속 조형의 특화된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습득한다.
리빙시스템디자인3
  • 미래 생활환경에서 디자인의 영역은 다양한 요소를 통해서 물리적 또는 개념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리빙디자인 영역은 다양하다. 디지털 또는 물리적 공간, 소품, 가구, 조명,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예측되는 물리적인 디자인 스타일과 근미래 또는 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용한 리빙 시스템디자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그리고 졸업작품으로 연계하여 전문적인 영역으로 확장한다.
스마트실내디자인3
  • 기술이 진보하고 이에 따른 인간의 욕구는 점점 확대되어 인간과 공간, 공간과 공간의 관계까지 영향을 미친다.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의 요구는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스마트한 공간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에 인간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창출하기 위하여 공간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적용한 프로세스를 실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융합제품디자인2
  • 제품디자인의 종합과정으로 제품의 복합적 기능과 요소를 융합된 기술을 접목하여 시스템적으로 발전시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종합적으로 융합된 디자인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복합적인 제품시스템의 디자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최적화된 디자인 도출과정을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융합 통섭형 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졸업작품
  •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