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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수학교육과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사랑과 믿음으로 함께하는 미래로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대학수학및연습1
  • 대학수학의 학습을 통하여 자연과학 및 공학 등의 분야에서 여러 가지 현상이나 법칙들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전공분야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미생물학및실험1
생명과학및실험1
일반물리학및실험1
일반화학및실험1
대학수학및연습2
미생물학및실험2
생명과학및실험2
일반물리학및실험2
일반화학및실험2

1 학년 교육과정

미래사회와수학
  • 미래사회에서 수학 및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의 학문적 성격, 발달과정, 수학적 모델링 등을 알아보고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라 보다 중요해지는 핵심역량을 이해하고 그 역량과 수학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수학과디지털수업역량개발
  • 미래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미래 핵심역량을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강의에서는 미래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원 양성 교육과정으로서 예비교사의 디지털 소양을 개발하고자 한다. 디지털 시대의 교육환경에 부합하는 교사의 수업 역량 개발을 모색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집합과논리교육
  • 이 과목은 초등논리, 집합의 개념, 부분집합, 집합의 연산, 순서쌍, 데카르트곱, 함수의 개념과 정의, 함수의 그래프, 함수에 의한 집합의 상과 역상, 단사함수, 전사함수, 전단사함수, 합성함수와 역함수, 관계와 역관계, 동치관계와 분할, 유한집합과 무한집합, 가산집합, 비가산집합, 가부번집합, 기수, 반순서집합, 선택공리 및 그와 동치인 명제들, 순서수 등을 다룬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변수해석학
  • 이 과목은 벡터와 공간, 내적과 외적, 다변수함수의 미분, 다중적분, 스칼라장과 벡터장, 벡터값 함수의 미분과 적분, 발산과 회전, 선적분과 그린 정리, 곡면적분과 체적적분, 가우스의 발산정리와 스톡스의 정리 등을 다룬다.
디지털교육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선형대수
수학과미래소양
  • 수학과 미래 소양 교과목은 미래 소양을 강화하는 내용학 교과목으로서 디지털 및 인공지능, 기후·환경 변화, 인구구조 변화 등의 분야에서 수학이 전문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연구하고 토론하며 발표하는 학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에 언급된 분야와 관련된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전문적인 수학은 학부생인 예비교사들이 이해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지만 각 분야 별로 제기된 문제들을 좀 더 쉽게 수학적으로 리모델링 한다면 현재 대학에서 배우는 내용의 수학 지식을 활용하여서도 충분히 연구하고 토론할 수 있는 수학적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수학교과교육론
  • 수학교육철학, 수학 교수ㆍ학습이론 및 수학 학습 심리학 등 수학교육과 관련된 제반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교과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상고(相考)하고, 중·고등학교 수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학습 이론을 연구한다.
수학교육공학
  • 컴퓨터, 교구, 인터넷 등을 이용한 수학 수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수학 교수-학습에 유용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교구, 인터넷 등을 사용하는 학습을 통하여 정보화 사회에 맞는 수학교사 능력을 함양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해석학입문
  • 해석학 입문은 중등과정에서 직관적으로 다루었던 미분적분학에 대한 엄밀한 증명을 하는 과정으로 실수체계, 집합과 함수, 가산집합, 순서 및 완비성공리, 수열의 수렴 판정법, Taylor정리, 함수열, 급수의 수렴 판정법, 함수항 급수 등을 다룬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내적공간
  • 내적이 정의된 벡터공간에서 일반 벡터공간이 가지는 성질들이 어떤 식으로 구체화되고 적용되는지를 공부하는 교과목
수학학습심리학
  • 수학적 개념의 형성과 수학 학습원리에 대하여 연합주의, 행동주의, 인지심리학 등의 이론을 고찰한다. 그리고 학교수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수학학습 지도의 개선에 심리적인 방법을 어떻게 사용하고 접근할 것인지에 대하여 다룬다.
정수론
  • 정수, 소수와 소인수분해, 합동식, Fermat의 정리등을 다룬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해석학
  • 이 과목은 교직기본이수과목으로서 중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미분적분학 내용과 연결시키며, 연산에 관한 성질, 무한 수열의 수렴성, 코시 수열, 함수의 극한, 함수의 연속성 및 균등연속성, 함수의 미분가능성, 미분가능함수열, 리만 적분, 함수의 적분가능성, 특이적분, 적분가능 함수열, 급수 무한급수의 수렴성, 멱급수, 테일러급수, 다변수 함수, 편도함수와 다중적분, 선적분, 그린 정리 등을 다룬다.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수학교육과정및평가
  • 수학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론적 기초와 더불어 최근의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교과서의 전반적인 이해와 문제점 분석 그리고 그에 적절한 교수법을 생각해 본다. 또한 수학 교과의 평가 이론, 평가 체제와 방법 등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다룬다.
위상수학입문
  • 집합론을 기초로 하여 위상공간, 기와 부분기, 연속사상 및 위상적 성질, 거리공간, 적공간, 분리공간 등을 다룬다.
해석교육연구
  • 수학적 증명과 이해를 통하여 중등 수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논리적인 증명 능력 및 함수의 연속성에 관한 성질을 미분 및 적분의 개념을 기초로 하여 연구한다.
현대대수학입문
  • 현대대수학입문은 수 연산의 일반적인 성질을 연구하는 현대대수학의 기초과정 교과로서, 이항연산, 군, 부분군, 순환군 ,치환군, 군준동형사상, 실로우 정리, 잉여군, 환과 체 등을 다룬다.
확률및통계
  • 이 과목에서는 기본적인 확률과 통계의 개념을 배우고 나아가 측도 이론을 바탕으로 한 확률의 개념과 통계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변경된 시수를 통해 직접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게 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기하학일반
  • 유클리드 기하학과 아핀기하학, 사영기하학, 쌍곡기하학, 타원기하학 등 비유클리드 기하학의 기본내용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공리와 문제를 중심으로 고전기하학으로부터 현대 기하학으로 전환되는 기하학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중등교육에 있어 기하교육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복소해석학
  • 이 과목에서는 복소평면에서 정의된 복소함수들에 대한 미분과 적분 이론을 배우고 이것을 응용하여 실함수의 무한적분 값을 구하는 과정을 배운다. 그리고 늘어난 시수를 통하여 보다 많은 연습문제 풀이 시간을 가지게 된다.
수학교과교재및연구법
  • 학교수학의 내용을 연계지어 파악하고, 효율적인 수학 교육성과를 이룰 수 있는 교재 내용을 재구성하고, 영역별로 다루어 창의적인 수업계획을 구성하고 교수할 수 있는 교수원리의 기초이론과 학교수학에 적합한 교수기술을 다룬다.
위상수학
  • 위상공간의 기본적 성질, compact 공간, 연결성, 함수 공간 및 uniform 공간 등을 다룬다.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은 현대대수학 입문에서 다룬 군, 환 체의 심화된 내용인 치환군, 순환군, 유한군, 정역, 다항식환, 준동형사상, ideal, 다항식환, 유일인수분해 정역, 유클리드 정역, 확대체, 작도불능문제, 유한체, 분해체, 분리가능확대체, Galois이론 등을 다룬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대수교육연구
  • Module 이론, 확대체, 작도불능문제, 유환체, 분해체, 분리가능확대체, Galois체 등에 관하여 공부한다.
미분기하학
  • 3차원 유클리드공간에 놓인 곡선과 곡면의 기하학을 다룬다. 움직이는 틀장을 소개하고 그와 관련된 여러 개념, 여러 종류의 곡률, 형작용소, 측지선 등의 기하학 기본 내용을 다룬다. 도형의 내재적 성질을 이해하고 최종적으로 가우스-보네의 정리를 소개한다.
복소해석문제해결
  • 이 강의의 목표는 복소수와 복소함수에 대한 기초 개념들을 보강하는 데 있다. 중등교원 임용시험을 대비하여 복소해석학 전반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실질적 연습과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수학교과논리및논술
  • 수학적 논리, 수학 교육과정과 수학 교과 내용의 연계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수학 교수-학습 방법 등을 고려하여 가상적인 수학 수업 상황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수업 상황에서 일어나는 제반적인 일들의 해결 방안을 논할 수 있고, 효율적인 수학교육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학교원자격실무실습
  • 수학교원자격실무실습 강의는 예비 수학 중등 교사들에게 학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과 및 교직 관련 전문 지식과 교수법을 실질적으로 적용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소양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한 학기 동안 현장 교사들과 함께 교육과정·수업·평가 등 일련의 교육 활동의 실무 경험을 쌓게 된다. 대학의 지도교수와 중등학교의 학급담임교사 및 교과담임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수업지도, 생활지도, 학급 경영 등의 수학 교사의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하며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중등 정교사 2급 자격을 얻기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수학적문제해결
  • 수학적 문제해결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문제의 유형, 해결관계, 발견술, 평가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그 이론을 다양한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체론
  • 체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0으로 나누는 것은 제외)의 사칙연산이 자유로이 시행될 수 있는 대수적 구조이다. 체론은 현대대수학에서 다룬 군, 환의 심화된 내용인 확대체, 작도불능문제, 유한체, 분해체, 분리가능확대체, Galois이론, 원분 확대체, 5차 방정식의 비가해성 등을 다룬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대수세미나
  • 임용시험에 출제된 모든 대수학 관련 문제들을 내용학적으로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예비교사로서 대수학적 능력을 심화할 수 있는 교과목
수학교육특강
  • 수학 교육의 여러 학습지도 이론과 구체적인 전략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선진국의 최근 동향 및 발전방향을 이해하게 하고 컴퓨터 활용실태를 분석하여 그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조합및그래프이론
  • 이 과목에서는 조합론과 그래프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정리들을 배우고 나아가 이를 실제 생활 문제에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많은 연습문제 풀이 시간을 가지게 된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학교수학지도연구
해석세미나
  • 임용시험에 출제된 모든 해석학 관련 문제들을 내용학적으로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예비교사로서 해석학적 능력을 심화할 수 있는 교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