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관현악학부


관현악학부

인성과 실력을 갖춘 음악인 양성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관악워크샵1
  • 목관.금관 워크샵을 확대시켜 통합적인 관악기의 의견 등을 논하고 관악기의 특성을 파악하며 기본적일 이론과 실습을 경험해서 올바른 해석능력이 향상되도록 하여 자신의 전공분야를 심화시키고 사회에 부응할 인격형성과 미적가치를 창조해내는 기초가 되도록 한다.
관악합주1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1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시창.청음1
  •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화성학1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관악워크샵2
  • 목관.금관 워크샵을 확대시켜 통합적인 관악기의 의견 등을 논하고 관악기의 특성을 파악하며 기본적일 이론과 실습을 경험해서 올바른 해석능력이 향상되도록 하여 자신의 전공분야를 심화시키고 사회에 부응할 인격형성과 미적가치를 창조해내는 기초가 되도록 한다.
관악합주2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2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시창.청음2
  •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실내악1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화성학2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16세기대위법
  • 선법을 바탕으로 하는 서양의 16세기 다성음악의 양식을 이해하고 실제로 그것을 쓰는 기술을 습득하여 조성음악적인 사고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서양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목이다.
관악합주3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3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2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론1
  • 16C 이후 교회음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성경속에서 나오는 역사적인 사건과 이야기를 음악으로 엮은 것을 상세히 분석하고 해석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사1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응용화성실습
  • 확립된 전통화성법의 경계 너머의 보다 확장된 화성어휘에 대한 연구 및 작곡에 직접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8세기대위법
  • 주로 바하의 음악에 나타나는 여러 대위법적 양상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습득하여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여러 종류의 대위법적 악곡들을 실제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관악합주4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4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근.현대화성실습
  • 조성음악을 넘어선 새로운 화성적 어휘 및 어법에 대한 연구 및 작품에 적용하는 실습과정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3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론2
  • 악기의 구조적 기능, 성능, 역할은 물론 악기문헌, 보관법 그리고 악기에 관한 문화요소 등 여러 가지 악기의 특성에 관해 연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음향학, 구조상의 기계 공학적 연구, 음악학, 민족음악학 Ethnomusicology등 음악학적으로 접근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화성학4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관악합주5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5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부전공실기3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4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오케스트라스타디(관악)1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1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관악합주6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6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부전공실기4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5
  •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오케스트라스타디(관악)2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2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관악합주7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7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관현악문헌1
  • 각 시대별의 관현악문헌을 통하여 관현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탐구하고, 관현악 작품들을 시대와 작곡가별로 연구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연주방향을 인지하게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실내악6
  •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오케스트라스타디(관악)3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음악감상및비평
  • 음악 감상 및 비평은 문화예술교육사2급 교과로써 문화예술사가 음악 감상과 비평 방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시대별, 작곡가 별, 장르별로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 요소 별 감상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효과적인 음악 감상에 따른 비평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형식과분석1
  • 다양한 음악형식을 유형별, 시대별로 연구하며 각 시대의 작품들이 화성, 리듬, 선율진행, 특수기법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음악의 각 요소에 대한 상호관계를 구체화시키고 과거의 형식과 현재의 경향을 실제 연주와 기존의 연주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관악합주8
  • 관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악곡들을 익히고 연구하며, 관악기들이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연주법과 음악적인 해석을 통일시켜 앙상블의 능력과 합주능력을 향상시킨다.
관현악8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관현악문헌2
  • 각 시대별의 관현악문헌을 통하여 관현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탐구하고, 관현악 작품들을 시대와 작곡가별로 연구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연주방향을 인지하게 한다.
실내악7
  •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오케스트라스타디(관악)4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형식과분석2
  • 다양한 음악형식을 유형별, 시대별로 연구하며 각 시대의 작품들이 화성, 리듬, 선율진행, 특수기법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음악의 각 요소에 대한 상호관계를 구체화시키고 과거의 형식과 현재의 경향을 실제 연주와 기존의 연주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관현악1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시창.청음1
  •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현악워크샵1
  • 개인별 발표나 공개 지도ㆍ합주 등의 형태로 수업하며, 개인 발표에 대한 토의와 평가를 통하여 세련된 전공실기의 향상을 도모하고, 합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풍부한 음악성을 길러준다.
현악합주1
  •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화성학1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관현악2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시창.청음2
  •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실내악1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현악워크샵2
  • 개인별 발표나 공개 지도ㆍ합주 등의 형태로 수업하며, 개인 발표에 대한 토의와 평가를 통하여 세련된 전공실기의 향상을 도모하고, 합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풍부한 음악성을 길러준다.
현악합주2
  •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화성학2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16세기대위법
  • 선법을 바탕으로 하는 서양의 16세기 다성음악의 양식을 이해하고 실제로 그것을 쓰는 기술을 습득하여 조성음악적인 사고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서양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목이다.
관현악3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2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론1
  • 16C 이후 교회음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성경속에서 나오는 역사적인 사건과 이야기를 음악으로 엮은 것을 상세히 분석하고 해석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사1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응용화성실습
  • 확립된 전통화성법의 경계 너머의 보다 확장된 화성어휘에 대한 연구 및 작곡에 직접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현악합주3
  •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18세기대위법
  • 주로 바하의 음악에 나타나는 여러 대위법적 양상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습득하여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여러 종류의 대위법적 악곡들을 실제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관현악4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근.현대화성실습
  • 조성음악을 넘어선 새로운 화성적 어휘 및 어법에 대한 연구 및 작품에 적용하는 실습과정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3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론2
  • 악기의 구조적 기능, 성능, 역할은 물론 악기문헌, 보관법 그리고 악기에 관한 문화요소 등 여러 가지 악기의 특성에 관해 연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음향학, 구조상의 기계 공학적 연구, 음악학, 민족음악학 Ethnomusicology등 음악학적으로 접근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현악합주4
  • 현악기를 위하여 작곡된 다양한 작품들과 관현악의 현악파트의 연주기법을 익히고 연구하며, 현악기가 지닌 연주상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합주로 음악을 재현하는 이론과 실제를 체험한다.
화성학4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관현악5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부전공실기3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4
  • 이상적 오케스트라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내악의 음악을 연구하며, 앙상블을 통하여 악곡을 연주하고, 실내악 연주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1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1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현악합주5
  •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관현악6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부전공실기4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실내악5
  •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2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지휘법2
  • 기초적인 지휘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다양한 음악의 종류, 편성들을 연구하고 지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갖도록 할 뿐 아니라 인격자로서의 지도력과 통솔력 등을 연구, 실습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현악합주6
  •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관현악7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관현악문헌1
  • 각 시대별의 관현악문헌을 통하여 관현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탐구하고, 관현악 작품들을 시대와 작곡가별로 연구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연주방향을 인지하게 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실내악6
  •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3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음악감상및비평
  • 음악 감상 및 비평은 문화예술교육사2급 교과로써 문화예술사가 음악 감상과 비평 방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시대별, 작곡가 별, 장르별로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 요소 별 감상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효과적인 음악 감상에 따른 비평의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현악합주7
  •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형식과분석1
  • 다양한 음악형식을 유형별, 시대별로 연구하며 각 시대의 작품들이 화성, 리듬, 선율진행, 특수기법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음악의 각 요소에 대한 상호관계를 구체화시키고 과거의 형식과 현재의 경향을 실제 연주와 기존의 연주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관현악8
  • 개인적으로 연마한 연주역량을 Orchestra를 통하여 조화시키는 합주의 과정을 배우고 익힌다. 여러 작곡가들에 의한 Symphony, Concerto, Opera, 관현악곡등, 관현악을 위한 여러 시대의 작품을 연주한다.
관현악문헌2
  • 각 시대별의 관현악문헌을 통하여 관현악의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탐구하고, 관현악 작품들을 시대와 작곡가별로 연구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연주방향을 인지하게 한다.
실내악7
  • 관현악 및 피아노 전공자들이 바로크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3중주, 4중주, 5중주 등 다양한 연주형태의 소규모 악곡의 연주실습을 통해 실내악의 세계를 경험, 이해하고 연주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매 학기말에 클래스음악회인 실내악연주회를 개최, 무대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
오케스트라스타디(현악)4
  • 교향악에 있어서 현악기 또는 관악기의 특징적 성격과 고도의 정확도를 요구하는 연주 기능을 구사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실습하며, 교향악 단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배양시킨다.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현악합주8
  • 현악기로 이루어진 역사적 작품을 현악합주를 통하여 현악합주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 역사적 문헌으로서 과거의 문헌과 현대 문헌을 대상으로 삼는다.
형식과분석2
  • 다양한 음악형식을 유형별, 시대별로 연구하며 각 시대의 작품들이 화성, 리듬, 선율진행, 특수기법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음악의 각 요소에 대한 상호관계를 구체화시키고 과거의 형식과 현재의 경향을 실제 연주와 기존의 연주들을 통하여 연구한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미디1
  • 미디프로그램 로직(Logic)의 기본적 사용법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가상악기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음악을 창작하는 방법을 배우고 결과물을 발표 및 공유하는 수업이다.
시창.청음1
  •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챔버콰이어1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화성학1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디2
  • 미디어시스템과 제어기술을 이해하고, 관련된 응용소프트웨어를 공부하고 실습, 미디음악을 제작 공부한다.
시창.청음2
  • 음정, 리듬, 선율, 화음을 청각으로 인지하며, 또한 보고 노래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이나 연주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악기론
  • 다양한 앙상블의 작곡을 위한 각 악기의 음색, 음역, 연주법 상의 특색과 관용적 어법에 대한 연구 및 보다 효율적인 적용방안의 모색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챔버콰이어2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화성학2
  • 서양음악의 이론적 기초를 이루고 있는 화성 과 비화성, 전조등의 기초 화성과 부속화음이나 변화화음등 고급화성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지도하여 연주자로서 악곡 해석 및 분석력을 가지고 연주에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16세기대위법
  • 선법을 바탕으로 하는 서양의 16세기 다성음악의 양식을 이해하고 실제로 그것을 쓰는 기술을 습득하여 조성음악적인 사고에만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서양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목이다.
건반화성1
  • 화성학을 통하여 습득된 화성어휘를 건반악기를 통하여 실현 시키는 과정; 스코어리딩, 하모니제이션 등의 실습(그룹레슨)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악기론1
  • 16C 이후 교회음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성경속에서 나오는 역사적인 사건과 이야기를 음악으로 엮은 것을 상세히 분석하고 해석하여 이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사1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응용화성실습
  • 확립된 전통화성법의 경계 너머의 보다 확장된 화성어휘에 대한 연구 및 작곡에 직접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챔버콰이어3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컴퓨터음악1
  • 20세기 중반에 등장한 구체음악, 아날로그 전자음악을 모체로한 Digital Computer 음악에 대한 개념 정립과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한 양식을 이루는 MIDI, Sampling등, 컴퓨터음악의 기초를 음악 Softwere인 Finale, Logic Audio, Alchemy, Performer등의 활용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함께 습득케 한다.
합창편곡법
18세기대위법
  • 주로 바하의 음악에 나타나는 여러 대위법적 양상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습득하여 바로크 시대에 유행했던 여러 종류의 대위법적 악곡들을 실제로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건반화성2
  • 화성학을 통하여 습득된 화성어휘를 건반악기를 통하여 실현 시키는 과정; 리하모니제이션, 이조 등의 실습(그룹레슨)
근.현대화성실습
  • 조성음악을 넘어선 새로운 화성적 어휘 및 어법에 대한 연구 및 작품에 적용하는 실습과정
스타일리쉬편곡실습
  • 다양한 장르 및 앙상블의 악곡을 적절하게 편곡하는 기술의 습득 및 실습교과
악기론2
  • 악기의 구조적 기능, 성능, 역할은 물론 악기문헌, 보관법 그리고 악기에 관한 문화요소 등 여러 가지 악기의 특성에 관해 연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음향학, 구조상의 기계 공학적 연구, 음악학, 민족음악학 Ethnomusicology등 음악학적으로 접근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사2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챔버콰이어4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캐논/푸가실습
  • 대위법의 확장된 적용을 통한 창작의 실습; 캐논 및 푸가 스타일의 악곡들을 분석 및 실제 작곡과정에 적용
컴퓨터음악2
  • 20세기 중반에 등장한 구체음악, 아날로그 전자음악을 모체로한 Digital Computer 음악에 대한 개념 정립과 컴퓨터의 등장과 함께 한 양식을 이루는 MIDI, Sampling등, 컴퓨터음악의 기초를 음악 Softwere인 Finale, Logic Audio, Alchemy, Performer등의 활용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함께 습득케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앙상블워크샵1
  • 작곡전공 학생들에 의하여 구성된 다양한 앙상블에 적합한 기획 및 편곡을 통하여 음악의 간접생산을 직접 체험하는 일련의 실습과정
영상음악실습1
  • 음악과 영상물의 조합한 융합적 창작물 제작; 미디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상에 음악을 적용할 경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학습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분석1
  • 음악분석은 음악사상 뛰어난 작품들의 화성, 리듬, 선율의 진행, 형식 특수기법 등을 체계 있게 분석함으로써, 각 요소의 상호관계를 통일성 있게 구체화시키는 종합적인 과정이다. 작곡활동에 있어서 기존 작품을 냉철히 분석, 비평하여 시대별 음악의 특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모든 작품을 다양하게 이해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사3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챔버콰이어5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현대음악의이해
  • 현대음악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배경의 이해 및 주도적인 작곡가들과 그들의 음악성향에 대한 학습
앙상블워크샵2
  • 작곡전공 학생들이 직접 창작한 곡들을 작곡자로서가 아닌 연주자로서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앙상블을 구성함으로써 음악의 생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체험하는 실습수업이다.
영상음악실습2
  • 음악과 영상물의 조합한 융합적 창작물 제작; 영상에 적용될 음악을 창작하고 미디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음원을 제작하는 실습과정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분석2
  • 음악분석은 음악사상 뛰어난 작품들의 화성, 리듬, 선율의 진행, 형식 특수기법 등을 체계 있게 분석함으로써, 각 요소의 상호관계를 통일성 있게 구체화시키는 종합적인 과정이다. 작곡활동에 있어서 기존 작품을 냉철히 분석, 비평하여 시대별 음악의 특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모든 작품을 다양하게 이해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사4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챔버콰이어6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현대작곡기법의적용
  • 현대음악문헌을 통하여 다양한 스타일의 작곡기법을 연구하고 실습을 통하여 적용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음악감상과비평
  • 작곡전공으로서 알아야 할 다양한 장르의 악곡들을 음악감상을 통하여 소개; 오디오 및 비디오(라이브실황), 비평적 사고에 입각한 글쓰기 지도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오케스트레이션1
  • 악기와 악기의 결합에 의한 음향효과 즉,그 양감 또는 음색조화, 강약대조 등을 논하는 것으로 관현악에 사용되는 여러 악기 개개의 성능과 용법, 거기에 입각한 여러 가지 구성법 및 이들을 밝히는 이론으로서, 이는 크게 4악기군으로 대별하며 현, 목관, 금관, 타악기군으로 나누어서 학습하고 각 악기의 특성과 음역, 음색, 주법 등을 이해하여 악기편성과 편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전자음악과뮤직테크놀로지1
  • 음악미학적 영역과 과학기술적 영역을 동시에 고려하는 융합적 접근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앞서가는 새로운 시대의 음악가로 준비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전자음악의 역사와 변천을 공부하고,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음악의 창작과정을 체험한다. 또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작편곡과 녹음과정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여, 각자의 음악생활에 능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챔버콰이어7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
한국음악창작실습
  • 서양 클래식 음악과 한국 전통음악을 접목한 작곡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내용들에 대한 학습 및 실습; 악기법, 앙상블의 특성, 관용적 어법, 특수주법의 기보법 등의 습득
오케스트레이션2
  • 악기와 악기의 결합에 의한 음향효과 즉,그 양감 또는 음색조화, 강약대조 등을 논하는 것으로 관현악에 사용되는 여러 악기 개개의 성능과 용법, 거기에 입각한 여러 가지 구성법 및 이들을 밝히는 이론으로서, 이는 크게 4악기군으로 대별하며 현, 목관, 금관, 타악기군으로 나누어서 학습하고 각 악기의 특성과 음역, 음색, 주법 등을 이해하여 악기편성과 편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음악산업진로탐색
  • 음악산업 현장의 다양한 진로탐색과 시대적 요구에 대한 인지, 그리고 그에 필요한 준비과정의 실습; 이력서, 작품의 포트폴리오 제작 및 작품해설, 음악회 기획 및 이외의 가능성들 모색
음악치료개론
  •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원리와 현실에 대한 개괄적인 입문과목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전자음악과뮤직테크놀로지2
  • 선수과목에서 학습한 사항들을 보다 심화된 내용으로 공부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다양한 작편곡과 마이킹, 녹음, 레코딩 편집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 각자의 포트폴리오 제작을 시도함으로서 준비된 음악가로 한걸음 다가서도록 돕는다.
챔버콰이어8
  •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다양한 합창 작품을 통해 올바른 발성과 발음, 정확한 음도와 리듬, 그리고 화음으로서 음악 재창조를 위한 앙상블의 균형과 원리, 그리고 협동심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