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피아노학부


선도적 혁신적 교육과정으로 재학생의 꿈을 실현시키는

중부권 최고의 피아노학부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공연현장의이해와실습1
  • 연주 진행을 위해 준비되는 무대, 객석 진행을 이해하며 실습 해보는 교과목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통합음악이론1
  • 기초음악이론, 시창·청음, 초견, 건반화성 등 기본과정 음악이론을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듀오1
  • 초급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조율실습
  • 업라이트 피아노 조율법, 액션과 페달의 구조를 이해하고 음색 변화를 귀로 듣고 느껴보기 위한 실습 교과목
현악기반주
  • 현악기 주자와 함께 여러 작곡가의 기악 작품을 반주해 보는 교과목
공연현장의이해와실습2
  • 연주 진행을 위해 준비되는 조명, 방송 진행을 이해하며 실습 해보는 교과목
알렉산더테크닉
  • 피아노 연주자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과 몸의 사용법에 대한 연구법과 실제을 익히는 과목으로, 궁극적으로 자연스러움과 효과적인 피아노 연주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엘렉톤실기
  • 엘렉톤의 기초 사용과 다양한 작품 연주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통합음악이론2
  • 기초음악이론, 시창·청음, 초견, 건반화성 등 심화과정 음악이론을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듀오2
  • 중급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기초음향학
  • 소리의 발생, 진동, 성질 등 소리의 기본 원리와 특징을 학습하는 교과목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바로크·고전피아노문헌
  • 바흐, 헨델, 스카를라티,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바로크, 고전 시대 작곡가들의 피아노 작품을 연구하는 교과목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음악치료와바디맵핑
  • 인간 심리에 작용하는 음악의 역할과, 몸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해를 통해 올바른 몸 사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피아노교수법
  • 피아노 교육가로서 교육자질의 확립과 다양한 교육 이론을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듀오3
  • 고급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낭만·20세기피아노문헌
  • 멘델스존, 쇼팽, 슈만, 리스트, 브람스 등 낭만, 20세기 작곡가들의 피아노 작품을 연구하는 교과목
레슨실습
  • 피아노 교수법 이론과 학습 방법을 레슨 실습으로 구체화 시키는 교과목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심리학
  • 음악 감상과 연주를 통해 느껴지는 감정의 변화를 심리학적으로 해석하는 교과목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피아노듀오4
  • 연주회용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3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SMART8
  • SMART 8 예술 융합 교육 지도사 자격 세부 교육과정으로 피아노 그룹레슨 지도 교육을 학습하는 교과목
감상과비평
  •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듣고 음악적 견해를 평론으로 작성해 보는 교과목
문화예술경영의이해
  • 예술경영을 이해하고 연주회를 기획해 보는 교과목
부전공실기3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예술가곡반주법
  • 성악가와 함께 여러 작곡가의 예술가곡 작품을 연주해 보는 교과목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부전공실기4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음악형식과분석
  • 소나타, 변주곡, 푸가 등 음악 형식을 이해하고 작품 분석을 학습하는 교과목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피아노구조의이해
  • 피아노의 역사와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리의 생성 원리를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어드벤처
  • PA 피아노 어드벤처 지도사 자격과 피아노 교육 전문가 아카데미아 자격 교육과정으로 유아 피아노 테크닉 지도 교육을 훈련 시키는 교과목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매직핑거
  • 피아노 페다고지 전문가 자격 세부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교과목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연주세미나
  • 공개 연주 후 피드백을 세미나 형식으로 토론하는 교과목
음악학원인턴실습1
  • 피아노교사MD 과정의 현장 실습과목으로 MD 과정에서 배웠던 여러 실습과 이론과목을 적용하여 일선 피아노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인턴 교사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원을 운영하거나 강사로 일하게 될 피아노교사 직업을 미리 체험해 본다.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기보프로그램실습
  • 여러 기보 프로그램의 기초 사용법을 익혀 악보를 그려보는 실습 교과목
음악창업
  • 음악 분야 직업군에 대해 분석하고 창업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
음악학원인턴실습2
  • 피아노교사MD 과정의 현장 실습과목으로 MD 과정에서 배웠던 여러 실습과 이론과목을 적용하여 일선 피아노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인턴 교사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원을 운영하거나 강사로 일하게 될 피아노교사 직업을 미리 체험해 본다.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코칭및반주워크샵
  • 다양한 작품의 반주 파트를 연주하고 작품 해석과 코칭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

전체 학년 교육과정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공연현장의이해와실습1
  • 연주 진행을 위해 준비되는 무대, 객석 진행을 이해하며 실습 해보는 교과목
전공실기1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통합음악이론1
  • 기초음악이론, 시창·청음, 초견, 건반화성 등 기본과정 음악이론을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듀오1
  • 초급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조율실습
  • 업라이트 피아노 조율법, 액션과 페달의 구조를 이해하고 음색 변화를 귀로 듣고 느껴보기 위한 실습 교과목
현악기반주
  • 현악기 주자와 함께 여러 작곡가의 기악 작품을 반주해 보는 교과목
공연현장의이해와실습2
  • 연주 진행을 위해 준비되는 조명, 방송 진행을 이해하며 실습 해보는 교과목
알렉산더테크닉
  • 피아노 연주자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과 몸의 사용법에 대한 연구법과 실제을 익히는 과목으로, 궁극적으로 자연스러움과 효과적인 피아노 연주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엘렉톤실기
  • 엘렉톤의 기초 사용과 다양한 작품 연주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전공실기2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통합음악이론2
  • 기초음악이론, 시창·청음, 초견, 건반화성 등 심화과정 음악이론을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듀오2
  • 중급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기초음향학
  • 소리의 발생, 진동, 성질 등 소리의 기본 원리와 특징을 학습하는 교과목
문화예술교육개론
  •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바로크·고전피아노작품연주해석
  • 바흐, 헨델, 스카를라티,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바로크, 고전 시대 작곡가들의 피아노 작품을 연주하고 해석하는 교과목
부전공실기1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음악치료와바디맵핑
  • 인간 심리에 작용하는 음악의 역할과, 몸의 해부학적 구조의 이해를 통해 올바른 몸 사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
전공실기3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피아노듀오3
  • 고급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관현악기와함께하는소나타반주
  • 피아노와 관현악기를 위해 작곡된 소나타를 연주하는 솔로 악기의 특징과 테크닉을 이해한 후 음악적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프레이즈, 다이내믹, 리듬, 밸런스, 템포, 음색, 아고긱 등 앙상블 작업을 위한 여러 요소의 반주법을 배워 관현악 주자와 함께 실습 후 무대에서 연주하는 전문반주자 MD를 위한 과목이다.
낭만·20세기피아노작품연주해석
  • 멘델스존, 쇼팽, 슈만, 리스트, 브람스 등 낭만, 20세기 작곡가들의 피아노 작품을 연주하고 해석하는 교과목
부전공실기2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교육적 자질을 갖추는것을 학습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의 본질적인 의미와 가치, 음악의 순기능, 음악교육 철학, 음악교육 심리학 등 음악교육전반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음악교육의 의미, 목적, 역할, 기능, 실제 등에 대한 비전을 형성하도록 한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흐름속에 변화하고 있는 문화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음악심리학
  • 음악 감상과 연주를 통해 느껴지는 감정의 변화를 심리학적으로 해석하는 교과목
전공실기4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피아노듀오4
  • 연주회용 피아노 듀오 작품을 두 명의 피아니스트가 함께 학습하는 교과목

3 학년 교육과정

연주.발표
  • 연주는 결국 무대에서의 행위이다. 좋은 연주가가 되기 위한 무대경험을 실제 훈련을 통하여 연마하게 하고, 무대에서 일어나는 행위와 청중에게 전달하는 연주기술을 무대를 통하여 익히며 경험하게 한다.
감상과비평
  •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듣고 음악적 견해를 평론으로 작성해 보는 교과목
문화예술경영의이해
  • 예술경영을 이해하고 연주회를 기획해 보는 교과목
부전공실기3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예술가곡반주법
  • 성악가와 함께 여러 작곡가의 예술가곡 작품을 연주해 보는 교과목
음악교수학습방법
  • 본 교과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예술 교육가로서 자신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지닌 훌륭한 음악 교육자가 되기 위해 현대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각각의 교육 현장 따라 알맞게 적용하여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지도방법에 있어서도 교수이론과 기술을 접목시켜 최대한의 교육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통합적 음악교육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과 목표를 제시하고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음악사3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전공실기5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피아노협주곡연주해석
  • 여러 작곡가의 대표적인 피아노 협주곡을 연주하고 해석하는 교과목
부전공실기4
  • 여러 가지의 부전공실기를 두어서 각 개인의 실기를 연마하도록 하여 창작과 연주에 활용하도록 한다.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 다양한 음악분야를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실제 학습 대상에 알맞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학습 이론의 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소개하여 문화예술교육사들이 예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예술 분야 교육자로서 전문적인 교수역량을 갖출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악사4
  • 고대로부터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변화되는 과정을 문헌을 통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시대적 구분에 따른 작곡가들의 작품을 바르게 해석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가로서 전문적인 연주해석과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음악형식과분석
  • 소나타, 변주곡, 푸가 등 음악 형식을 이해하고 작품 분석을 학습하는 교과목
전공실기6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피아노구조의이해
  • 피아노의 역사와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리의 생성 원리를 학습하는 교과목
피아노와오페라
  • 피아노속의 오페라, 오페라속의 피아노 및 오페라 제작과정의 피아노연주로서의 역할을 연구하며, 딕션과 지휘의 기초와 실제 성악가와 협연으로, 실제 오페라단소속의 피아니스트의 역할을 탐구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연주
  • 전공교육의 마지막 관문인 졸업연주를 통하여 지금까지 실기지도 및 연주.발표 학과목에서 배운 무대인으로서의 자질을 정리하고 장차 연주가로서 기틀을 다지는 학과목이다.
무용반주실기
  • 발레 동작의 특징을 이해하고 피아노로 반주해 보는 교과목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연주세미나
  • 공개 연주 후 피드백을 세미나 형식으로 토론하는 교과목
전공실기7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기보프로그램실습
  • 여러 기보 프로그램의 기초 사용법을 익혀 악보를 그려보는 실습 교과목
음악창업
  • 음악 분야 직업군에 대해 분석하고 창업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
전공실기8
  • 학생으로 하여금 매주 1회 개인교습을 하여 전공분야의 테크닉을 조직적이고 엄격하게 연마하며, 학년별로 올바른 문헌을 공부하고 창작하여 연주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한다.
즉흥연주와초견
  • 바로크 통주저음 즉흥연주와 다양한 작품의 초견을 학습하는 교과목
코칭및반주워크샵
  • 다양한 작품의 반주 파트를 연주하고 작품 해석과 코칭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