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스포츠건강관리학과


DEPARTMENT OF SPORTS AND HEALTH MANAGEMENT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댄스스포츠1
  •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사교댄스를 가리킨다. 국제경기 규정종목은 모던댄스 5종목(왈츠·탱고·퀵스텝·폭스트롯·비엔나왈츠)과 라틴아메리카댄스 5종목(룸바·차차차·삼바·자이브·파소도블레)으로 나뉜다.
레크리에이션론
  • 인간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동과 일의 시간에서 벗어나 여유로운 상태를 유지하고자 끝없이 노력한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매개체로써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스포츠여가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스포츠와 더불어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다.
수영1
  • 수영은 남녀노소 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좋은 스포츠이다. 물 속에 들어가면 몸 전체는 에너지 자연스런 압력과 저항을 받고 신체 에너지 대사과정이 활발해져 많은 움직임이 없고 손쉽게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은 수영을 통해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며 수술 후의 재활이나 신체활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비만인에게 재활의학의 기회를 제공한다.
스포츠리듬트레이닝
  • 스포츠 리듬 트레이닝은 음악의 리듬이 시간과 근육의 힘을 조절해서 운동의 지속성을 증가시키고 근육의 움직임과 타이밍을 예측 가능하게 하여 효율적인 운동단위를 구성하고 심폐기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스포츠사회학
  • 우리가 스포츠 사회학을 연구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스포츠가 우리 사회에 깊이 침투되어 있는 생활의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스포츠는 가족, 교육, 정치, 경제 및 종교와 같은 타사회화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이와 같이 스포츠가 우리의 다양한 생활영역과 깊이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운동생리학
  • 운동생리학은 운동이라는 자극을 인체에 주었을 때 인체에서 변화되는 반응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학문의 목적은 인체의 활동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운동자극에 의한 생리반응의 기전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또한 스포츠의학 및 운동보건학 등의 학문에 연계될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응용하여 새로운 학문으로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체조
  • 체조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기술의 원리적이고 역학적인 방법과 현수운동, 도약운동, 회전운동, 교치성 발달 등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지도방법 능력을 배양시킨다.
태권도기본1
  • 태권도를 수단으로 하여 미완성의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이상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 즉, 수련자로 하여금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 목표를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운동역역의 목표와 정의적 영역의 목표, 지적 영영의 목표로 나누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한국체육사
  • 한국 전통무술의 학문적 체계와 학술적인 체계를 갖추기 위하여 무예사관을 확립하고 다른 동양 무술의 비교를 통해 한국무예의 위치를 확인시킨다. 따라서 한국무예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우리의 맨손무예가 세계 속에 우뚝 서 있을 수 잇는 한국무예의 기본 원리와 목적을 학습하고, 비교 연구함으로써 세계 스포츠 안에서 한국체육에 우수함과 발전을 꾀함이다.
댄스스포츠2
사회체육측정평가
  • 체육교육의 합리화, 능률화를 위해서는 물론이려니와 체육의 과학화를 위해서는 정확하고 객관화 된 체육적 사상을 많이 집적하는 일이 급선무이다. 이와 같은 체육적 사상을 정확성 있게 객관화하는데는 불가결한 요소가 측정이다.
수영2
  • 수영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좋은 스포츠이다, 물속에 들어가면 몸 전체는 자연스런 압력과 저항을 받고 이러한 결과로 신체 에너지 대사과정이 활발해져 많은 움직임 없이도 손쉽게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며 수술후의 재활이나 비만인에게 재활의학의 기회를 제공한다.
스포츠교육학
  • 체육교과의 학문적인 기초 및 체육교육의 목적, 목표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학문적 자질과 덕목을 함양하고 체육교육과정 및 체육교육의 여러 의미요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체육수업의 길제적인 가치와 수준의 향상을 지향한다.
스포츠심리학
  • 스포츠심리학은 체육학습중에서 가장 중핵을 이루고 있는 분야로서 운동 학습에 관한 연구결과와 운동제어에 의하여 증명된 사실을 제시하여 체육지도자에게 도움이 될 수있는 개념으로 통합하여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운동해부학
  • 복잡한 인체의 구조를 수월하게 이해시켜 해부를 통해 운동과 인체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태권도기본2
  • 태권도 I의 기술을 기본으로 하여 태권도의 지도목적은 태권도를 수단으로 하여 미완성의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이상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있다. 즉 수련자로 하여금 신체적으로 목표로 나누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정신적으로 그 목표를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운동영역의 목표와 정의적 영역의 목표, 지적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건강스트레칭
  • 스트레칭은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혈액순환과 운동능력을 향상시켜 자세와 외모를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불안감을 줄이고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준다. 이것은 몇몇 스포츠에서 스트레칭 운동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과 규칙적인 운동을 이해해야 한다. 스트레칭 운동 종목으로는 정적 스트레칭, 동적 스트레칭, 수동 스트레칭, 능동적 스트레칭, 자연 수용성 신경 자극 등이 있다. 리바운드를 이용해 연장하는 동적 스트레칭 체조, 리바운드를 사용하지 않고 몸을 수술부위로 움직이는 정적 스트레칭 운동이 대표적이지만, 자신의 힘으로만 관절의 작동 범위를 높이는 수동적인 스트레칭과 적극적인 방법이 있다. 또한 관절질환이나 손상으로 인한 재활에 필요한 이용가치는 수축-난해 기법과 수축-저항 주근수축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매우 높다.
근신경계트레이닝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에서 선수 및 일반들의 부상 예방, 경기력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근신경계 트레이닝을 학습합니다. 이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분석, 설계, 처방 그리고 재평가하는 프로토콜을 학습합니다.
스포츠마사지및테이핑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에서 선수 및 일반들의 손상 예방, 움직임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스포츠 마사지 및 테이핑을 이해하고 학습합니다. 이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스포츠마사지 및 테이핑 프로토콜을 학습합니다.
스포츠생체역학
  • 스포츠 장면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인 역학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실제장면에 도입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인 스포츠를 추구하게 한다.
스포츠윤리
  • 이 강좌는 스포츠 윤리 담론의 흐름을 검토하고 실효 있는 담론의 방향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스포츠행위의 도덕적이고 타당한 방향과 철학을 숙지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수상스포츠
  • 본 강좌는 여가생활의 증대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수상스포츠 종목인 윈드서핑, 수상스키, 요트 등의 스포츠를 실습을 통해 습득하는데 있다. 각 수상스포츠의 종목의 역사와 경기규칙과 기본 기술 및 고급 기술을 습득하고 생활체육현장에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스키
  • 동계 스포츠의 대명사인 스키는 대자연속에서 행하여지는 만큼 스키를 즐기며 기술을단련해 가는 과정이 매력적이다. 스키는현대인의 체력향상과 스포츠로서의 즐거움그리고 자연과의 융합이라는 사회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를 구가할 수 있다는 데에큰의의를 가질 수있다.
요가
  • 요가는 신체의 전 근육을 과학적으로 단련하기 위해 고안 되었으며, 몸의 복부부위의 안정성 신체 전체의 균형을 만들어 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필라테스의 6가지 원리원칙인 중심 안전성, 집중, 조절, 흐름 또는 동작의 효율성, 호흡, 정확성을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습득하는데 있다.
질환별건강운동
  • 다양한 질환에 적용가능한 운동 프로그램의 기본 개요를 알아보고, 학생들이 스스로 질환별 운동을 개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지속적인 운동 실천은 질환에 노출된 사람들에게 삶을 개선시키는데 크게 기여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테니스2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에서 선수와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테니스 심화 과정, 테니스 문제 분석과 해결, 테니스 실기 지도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테니스 부상 예방과 경기력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테니스 심화 과정을 학습한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자과정을 학습합니다.
트레이닝방법론
필라테스
  • 본 교과목은 일상생활에서 선수 및 일반들의 손상 예방, 움직임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필라테스을 이해하고 학습합니다. 이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필라테스 맞춤형 분석, 설계, 처방 그리고 재평가하는 프로토콜을 학습합니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건강운동관리사특강1
  • 건강운동관리사특강은『국민체육진흥법』에?근거로?한국국가공인자격인?건강운동관리사?자격시험에?대비하는?수업으로?조별?스터디를?통한?지도교수의?지속적인?관리와?과목별?기출문제?풀이?및?핵심?요약?정리를?통해?2020년?건강운동관리사 자격시험에?대비함을?목표로?한다.
라인댄스1
  • 라인댄스는 자연스러운 "걷기" 움직임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운동으로 파트너가 필요없이 여러 명이 선상에서 동서남북의 4방향으로 몸을 전환하여 정해진 루틴에 따라 추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춤에 비해 배우기 쉽고, 심장과 관절 등에 큰 무리를 주지 않아서 서구를 중심으로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도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라인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운동효과와 라인댄스의 기초스텝 수십개와 대표적인 율동을 익힘으로써 운동효과를 극대화하며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따라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배구
  • 배구의 역사와 발달, 시설경기장, 규칙기본기술, 팀전술, 지도법, 심판법 등에 관한 이론 및 실기학습을 통하여 배구경기를 이해하며 초보 및 중급능력자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조직력과 협동심이 파괴되고 있는 현실속에서 그 원만함을 배우고 실기적 능력과 배구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익히고자 한다.
운동상해
  • 운동 상해는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의 상해예방 및 처치를 위한 질환과 처치를 하고자 하는 선행과목이다. 스포츠 상해 후 재활의 목표는 재활 치료 후 손상 전의 운동 수준으로 회복하고 손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구체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손상의 재활을 실시하는 방법을 배우고 선수의 운동수행능력을 완전히 회복시키고,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스포츠 현장에 복귀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교과의 수업목표이다.
운동손상기전및평가
  • 스포츠 및 선수들의 운동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지속되는 정형외과적 부상을 인식하고 평가합니다. 추가적으로 본 교과목은 병리학 및 부상에 대한 신체의 병리학적 반응이 포함됩니다.
웨이트트레이닝
  • 생활 체육 현장에서 자신이 원하는 체력을 향상시키고 운동수행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체육의 과학적인 지식 및 원리를 적용하여 운동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 체육의 현장뿐만아니라 선수들이 스포츠 현장에서 경쟁하는 엘리트 스포츠에서도 스포츠 과학의 이론을 적용하여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생활 체육과 엘리트 스포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한다.
탁구
  • 탁구의 역사와 개요,에티켓, 룰 등 이론 및 실기능력을 갖추어 스포츠전문지도자를 양성하는데 있다.
테니스1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에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테니스 기초, 테니스 문제 분석과 해결, 테니스 실기 지도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테니스 부상 예방과 경기력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테니스 기초 과정을 학습한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자과정을 학습합니다.
건강운동관리사특강2
  • 건강운동관리사특강은『국민체육진흥법』에?근거로?한국국가공인자격인?건강운동관리사?자격시험에?대비하는?수업으로?조별?스터디를?통한?지도교수의?지속적인?관리와?과목별?기출문제?풀이?및?핵심?요약?정리를?통해?2020년?건강운동관리사 자격시험에?대비함을?목표로?한다.
농구
  • 농구의 기초기술을 숙달하고 경기에 필요한 부분전술을 익히며 경기규칙 및 심판법과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라인댄스2
  • 라인댄스는 자연스러운 "걷기" 움직임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운동으로 파트너가 필요없이 여러 명이 선상에서 동서남북의 4방향으로 몸을 전환하여 정해진 루틴에 따라 추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춤에 비해 배우기 쉽고, 심장과 관절 등에 큰 무리를 주지 않아서 서구를 중심으로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도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라인댄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운동효과와 라인댄스의 기초스텝 수십개와 대표적인 율동을 익힘으로써 운동효과를 극대화하며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따라 배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배드민턴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에서 선수 및 일반인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배드민턴 기초 정보, 문제 분석 및 해결, 실기 지도할 수 있고, 부상 예방 및 경기력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배드민턴 심화 과정을 학습합니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자과정을 학습합니다.
볼링
  • 볼링의 기초이론, 기초기술, 중·고급 기술을 익혀 마인드 게임 및 경기진행을 운영할 수 있도록하며, 스코어 작성법과 투구요령, 투구 동작을 학습한다.
운동부하검사
  • 개인의 신체조건 및 건강상태를 고려한 운동검사 및 처방을 실시하고 이에 부합된 운동 프로그램을 고안,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유소년, 여성, 노인 및 각종 성인 질환자 등의 신체조건 사례연구, 동 대상의 운동검사 및 처방, 지도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개별화 된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습한다.
운동손상기전및평가실습
  • 스포츠 및 선수들의 운동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지속되는 정형외과적 부상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내용을 시뮬레이션하고 실습 합니다. 추가적으로 본 교과목은 병리학 및 부상에 대한 신체의 병리학적 반응이 포함됩니다.
체형및체력측정
  • 이 강좌는 운동 능력의 측정을 통하여 건강 체력 요인 및 기술체력요인과 같은 요인의 분석 및 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건강 체력 요인으로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신체조성을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고 통계학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퍼스널및선수트레이닝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에서 선수 및 일반인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트레이닝 기초 정보, 문제 분석 및 해결, 트레이닝 실기를 지도하는 것을 배운다. 또한, 부상 예방 및 경기력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트레이닝 심화 과정을 학습합니다. 건강운동관리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자과정을 학습합니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골프1
  • 골프는 고가의 장비를 이용하여 필드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경기로 비용이 많이 들어 대중들에게 쉽게 접하지 못하는 스포츠 종목이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남녀노소 쉽게 접할 수 있게 스크린 골프장이 대중에게 폭발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파3 골프장 등이 오픈하면서 대중에게 큰 각광을 받고 있다. 따라서 골프의 용어, 경기규칙과 방법 등을 배우고, 골프의 기본자세 등의 기술을 습득하여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 및 실기를 준비하는데 본 강좌의 목적이 있다.
노인체육론
  • 노인들이 건강을 지도하는 지도자 및 노인스포츠지도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이론 및 전공역량을 증진하는게 목적이 있다.
스포츠재활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에서 선수 및 일반들의 부상 예방, 경기력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스포츠재활을 학습합니다. 이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스포츠재활 맞춤형 분석, 설계, 처방 그리고 재평가하는 프로토콜을 학습합니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축구
  • 축구의 정확한 기초 기술을 익히게 하고 이론적인 배경을 파악 및 이해하도록 하여 축구 지도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캡스톤디자인
  • 본 교과목은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으로 생활체육학과 전공수업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관련 프로젝트, 또는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 추진, 평가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기르며 팀을 이루어 과제를 진행함으로써 리더십과 팀워크를 기를 수 있어 생활체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형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
현장실습
  • 본 교과목은 스포츠 및 사회 현장에서 다양한 실무와 실기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정보, 문제 분석 및 해결, 지도하는 것을 학습한다. 또한, 본인에게 적합한 사회 경험을 습득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심화 과정을 토론합니다. 건강운동관리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자과정을 학습합니다.
골프2
  • 골프1에서 골프의 전문적인 용어, 경기규칙과 기본자세를 습득한 후 스포츠건강관리학과의 교육목표 및 목적인 스포츠전문지도자로 거듭나기 위해 국가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골프의 고급기술 등을 습득하여 생활체육지도자, 스포츠전문지도자, 골프 프로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본 강좌의 목적이 있다.
레져스포츠
  • 야영훈련을 통하여 단체활동에 필요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기르며, 야외에서의 올바른 숙영 및 생활을 익혀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한다.
사회체육현장실습
  • 사회체육지도자교육에서 행함과 배움이 조화를 이루어 완성되는 현상실습이 지금까니 어떠한 형태와 과정으로 있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개선방안을 탐색하는데 교과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장실습의 개념, 실습생들의 현장실습의 실제, 그리고 그 안에 내재된 문제를 밝혀내고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현장실습을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야외스포츠
  • 실내에서 하는 스포츠를 탈피하여 야외에서 자연과 어우어지는 에코스포츠를 실시하여 친환경적 스포츠를 배우고 여러 가지 활동들을 통해 심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다. 또한 야외스포츠에서 발생되는 사고예방에 대한 대처 방법을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웨이트트레이닝및영양
  • 일반적인 영양학적 지식과 운동수행의 접목을 통해 신체활동시의 에너지 소비와 각 영양소의 운동수행에 대한 역할의 연구를 통하여 신체활동이 많은 운동선수들과 일반인을 위한 효율적이고 안전한 식이요법을 제시 할 수 있다.
유아체육론
  • 본 교과목은 스포츠지도 환경에서 유아들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아체육 기초 정보, 문제 분석 및 해결, 실기 지도하는 것을 학습한다. 또한, 유아들이 즐겁게 체육을 습득하고, 부상 예방 및 움직임 향상 그리고 건강 증진을 위한 유아체육의 기초 과정을 학습합니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취득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도자과정을 학습합니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체육진로및탐색
  • 이 강좌는 생활체육 분야의 취업과 관련된 주요 정보 및 이슈들을 선별하여 현재의 취업 문제를 진단함으로써, 보다 심화된 생활체육 관련 이론 및 실제의 학습을 통해 미래 체육의 양상을 예측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이를 통해 생활체육학과 졸업 후 진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취업의 준비과정, 취업전략 등을 개인의 포토폴리오 작성 및 산업체 방문 등을 통하여 체험적 강의를 전개한다.
축구및풋살
  • 본 교과목은 스포츠 환경 및 생활체육에서 축구 및 풋살의 기본기 및 기술 그리고 전술 등을 습득한다. 또한 경기규칙을 학습하여 국가자격증 및 대한체육회의 심판자격증을 취득하여 현장에서 전문적인 지도자 및 심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지도자를 배출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