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를 이용하여 하이폴리곤 제작 방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 보는 연습을 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과목.
기초게임엔진1
언리얼 엔진5의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를 배우며,
게임제작에 필요한 기본 기능들을 학습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과목.
초급게임디자인1
게임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
우수하게 디자인된 다양한 게임들을 분석하고 플레이 해보며 게임 기획 및 디자인의 기초를 학습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과목.
초급게임일러스트1
2D 게임 일러스트의 기초를 배우며,
디지털 툴을 이용하여 게임 캐릭터 및
배경 그리기 훈련을 한다.
3D모델링기초2
Zbrush를 이용한 하이폴리곤 제작 후, Maya와의 연계작업에 대한 준비과정을 배운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과목.
기초게임엔진2
언리얼 엔진5의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를 배우며,
게임제작에 필요한 기본 기능들을 학습하고, 블루프린트의 기초를 배운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과목.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초급게임디자인2
게임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
우수하게 디자인된 다양한 게임들을 분석하고 플레이 해보며 게임 기획 및 디자인의 기초를 학습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과목.
초급게임일러스트2
2D 게임 일러스트의 기초를 배우며,
디지털 툴을 이용하여 게임 캐릭터 및
배경 그리기 훈련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게임스토리텔링1
전통적인 미디어의 서사특성을 기반으로 한
게임 속 서사의 특징과, 게임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법을 배운다.
게임의미학1
다양한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작품의 감상과 분석을 통해 게임의 미학적인 측면을 학습한다.
중급3D모델링1
Maya와 3DMAX를 이용하여 하이폴리곤 및
로우폴리곤 제작 그리고 리깅의 과정을 배우고 연습한다. 또한 다양한 카메라 구도와 인물 배경의 배치를 통한 시네마틱한 연출에 대한 학습도 진행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선택 과목.
중급게임엔진1
언리얼 엔진5의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를 배우며,
게임제작에 필요한 기본 기능들을 학습하고, 블루프린트 및 C++ 언어의 기초를 배운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선택 과목.
중급게임일러스트1
디지털 툴을 이용하여 게임 속 메인 캐릭터 및
배경 그리기 훈련을 한다.
게임스토리텔링2
게임스토리텔링1 에서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시나리오 집필에 대한 연습과 피드백을 진행한다.
게임의미학2
다양한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작품의 감상과 분석을 통해 게임의 미학적인 측면을 좀 더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중급3D모델링2
Maya와 3DMAX를 이용하여 하이폴리곤 및
로우폴리곤 제작 그리고 리깅의 과정을 배우고 연습한다. 또한 다양한 카메라 구도와 인물 배경의 배치를 통한 시네마틱한 연출에 대한 학습도 진행한다.
중급게임엔진2
언리얼 엔진5의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를 배우며,
게임제작에 필요한 기본 기능들을 학습하고, 블루프린트 및 C++ 언어를 좀 더 심층적으로 배운다.
중급게임일러스트2
디지털 툴을 이용한 게임 속 캐릭터 및
배경 그리기 훈련을 통해 학년작을 대비한다.
3 학년 교육과정
3D모델링심화1
Maya와 3DMax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강의이다.
게임제작워크샵1
전반적인 비디오 게임 제작의 workflow를 배우는 수업이다.
기획부터 개발 완료까지의 과정을 학년작 제작과 피드백을 통해 배운다.
고급게임디자인1
장르별 게임 속 세계관 , 캐릭터 특성 및
레벨 디자인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하여 학년작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고급게임엔진1
언리얼 엔진의 블루프린트 기능을 이용하여 직접 만든 2D 혹은 3D애셋으로 게임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만화.애니메이션의 교육론을 배우는 수업
컨셉아트워크샵1
다양한 컨셉아트의 예시를 분석하고 탐구하여
학년작 및 졸업작품의 컨셉아트를 준비한다.
3D모델링심화2
Maya와 3DMAX를 이용하여 학년작품의 하이폴리곤 및 로우폴리곤, 리깅작업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UI/UX
장르별 이상적인 UI/UX에 대해 분석하고,
학년작에 사용할 UI 와 UX를 제작한다.
게임제작워크샵2
전반적인 비디오 게임 제작의 workflow를 배우는 수업이다.
기획부터 개발 완료까지의 과정을 학년작 제작과 피드백을 통해 배운다.
고급게임디자인2
장르별 게임 속 세계관 , 캐릭터 특성 및
레벨 디자인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를 하여 졸업작품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만화.애니교수학습방법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배우는 수업
컨셉아트워크샵2
다양한 컨셉아트의 예시를 분석하고 탐구하여
학년작 및 졸업작품의 컨셉아트를 준비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NCS디지털디자인구성요소설계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구성요소 설계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구현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구현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기초조사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기초조사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분석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ncs 과목
게임사운드
게임 속 사운드 디자인에 대한 이론과 게임 오디오 툴 실습을 병행하는 수업
만화.애니교육프로그램개발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다양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른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졸업작품워크샵1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게임제작 프로젝트로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플랫폼 출시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
학생 팀은 지역 게임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 제작을 지원받으며, 산업체에서 필요한 실무를 익히기도 한다.
IPP(장기현장실습)1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게임업계비지니스
개발자, 기획자, 및 퍼블리셔의 특강을 통해 실제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하고 게임 콘텐츠 산업의 비즈니스를 배운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졸업작품워크샵2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게임제작 프로젝트로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플랫폼 출시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
포트폴리오제작
취창업을 위한 기획, 일러스트 및 프로그래머
포트폴리오 제작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1 학년 교육과정
드로잉1
웹툰애니메이션 게임전공 학생들의 드로잉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배양해야할 해부학적 역량을 가르치는 강좌
디지털일러스트1
클립 스튜디오를 통한 이미지 제작 수업
웹툰실습1
웹툰 작품제작을 위해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등 디지털그래픽 프로그램 실습 수업
장면설계1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제작 과정에 필요한 빛과 색채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공부하고, 몇 가지 창작 캐릭터와 배경그림을 이용하여 색 이미지 보드와 분위기가 맞는 색 지정을 하고 포스터물감이나 컴퓨터로 채색, 출력해 본다. 애니메이션 제작 시 컬러연출의 기본소양을 습득한다.
초급만화웹툰1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드로잉2
만화 애니메이션,게임제작과정에 필요한 드로잉기법 실습. 연필과 스케치북을 이용하여 인체는 물론 동물이나 자연풍경에 대한 드로잉을 실습한다. 가급적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물과 생물체를 드로잉 한다. 세부적 묘사를 통한 사실적 묘사력과 빠른 러프스케치를 통한 크로키를 병행하여 생물체의 특징 및 구조를 이해한 액션과 포즈를 잡아낼 수 있도록 실습한다.
디지털일러스트2
클립 스튜디오를 통한 이미지 제작 수업
웹툰실습2
웹툰 작품제작을 위해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클립스튜디오, 포토샵 등 디지털그래픽 프로그램 실습 수업
장면설계2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제작 과정에 필요한 빛과 색채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공부하고, 몇 가지 창작 캐릭터와 배경그림을 이용하여 색 이미지 보드와 분위기가 맞는 색 지정을 하고 포스터물감이나 컴퓨터로 채색, 출력해 본다. 애니메이션 제작 시 컬러연출의 기본소양을 습득한다.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초급만화웹툰2
만화와 웹툰의 기초 이론과 기본적인 제작법을 실습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드로잉3
웹툰 제작과정에 필요한 드로잉기법 실습. 연필과 스케치북을 이용하여 인체는 물론 동물이나
자연풍경에 대한 드로잉을 실습한다. 가급적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물과 생물체를 드로잉 한다.
세부적 묘사를 통한 사실적 묘사력과 빠른 러프스케치를 통한 크로키를 병행하여 생물체의
특징 및 구조를 이해한 액션과 포즈를 잡아낼 수 있도록 실습한다.
디지털배경제작1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툰 배경을 제작하는 실습 수업
분석비평기획1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영화게임 등 관련 분야 주목할만한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장면과 스토리텔링 등 연출 요소들을 분석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선택.
웹툰스토리1
웹툰 스토리 및 각색에 대한 이론과 실습 수업
웹툰실습3
웹툰 제작에 필요한 드로잉, 작화, 채색 등 실무적인 스킬을 배우는 수업
드로잉4
인체 해부학을 공부하고 인체 크로키를 통하여 다양한 동작을 연구하고 실습한다.손 발, 눈, 입 등 인체의 일부분의 움직임을 연습한 후 기초 원근법과 하이앵글, 로우앵글, 정면, 옆면, 후면 등 인체의 움직임에 역점을 둔 크로키 실습을 한다.
디지털배경제작2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툰 배경을 제작하는 실습 수업
분석비평기획2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영화게임 등 관련 분야 주목할만한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장면과 스토리텔링 등 연출 요소들을 분석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선택.
웹툰스토리2
웹툰 스토리 및 각색에 대한 이론과 실습 수업
웹툰실습4
웹툰 제작에 필요한 드로잉, 작화, 채색 등 실무적인 스킬을 배우는 수업
3 학년 교육과정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만화.애니메이션의 교육론을 배우는 수업
비언어적연출1
웹툰 작업에 필요한 비언어적인 연출법과 스토리텔링에 관한 실습 수업
스토리텔링1
시나리오의 이론과 실습을 통한 시나리오 분석 및 작성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영상문법 및 애니메이션의 매체 및 장르에 따른 시나리오 특성과 스타일을 작품감상 및 예시 시나리오를 통해 익히고 시나리오 구조 및 작성방법의 기술은 기존의 작품연구 및 트리트먼트와 단편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습득한다.
웹툰연출1
웹툰 제작에 필요한 연출 이론을 공부하고 직접 실습해보는 수업이다.
웹툰작화1
웹툰 제작에 필요한 작화, 연출, 편집 등 후반작업의 과정을 습득하는 과목
웹툰창작1
<극화실습>극화제작단계에서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단편 원고를 만들어가도록 한다. 칸의 구성, 칸의 배치, 미장센 등 만화연출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학습하며, 직접 작품에 담아내도록 한다.
캐릭터디자인워크샵1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카툰 일러스트를 비롯해 동화책 등의 삽화나 구상하고 있는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작품에 대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을 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만화.애니교수학습방법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배우는 수업
비언어적연출2
웹툰 작업에 필요한 비언어적인 연출법과 스토리텔링에 관한 실습 수업
스토리텔링2
시나리오의 이론과 실습을 통한 시나리오 분석 및 작성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영상문법 및 애니메이션의 매체 및 장르에 따른 시나리오 특성과 스타일을 작품감상 및 예시 시나리오를 통해 익히고 시나리오 구조 및 작성방법의 기술은 기존의 작품연구 및 트리트먼트와 단편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습득한다.
웹툰연출2
웹툰 제작에 필요한 연출 이론을 공부하고 직접 실습해보는 수업이다.
웹툰작화2
웹툰 제작에 필요한 작화, 연출, 편집 등 후반작업의 과정을 습득하는 과목
웹툰창작2
<극화실습>극화제작단계에서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단편 원고를 만들어가도록 한다. 칸의 구성, 칸의 배치, 미장센 등 만화연출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학습하며, 직접 작품에 담아내도록 한다.
캐릭터디자인워크샵2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카툰 일러스트를 비롯해 동화책 등의 삽화나 구상하고 있는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작품에 대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을 한다.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캡스톤디자인1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업체가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뉴미디어콘텐츠융복 필수.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NCS디지털디자인구성요소설계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구성요소 설계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구현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구현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기초조사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기초조사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분석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ncs 과목
만화.애니교육프로그램개발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다양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른다.
웹툰창작3
<극화출판>극화 졸업작품을 최종마무리하여 출판 제본하여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졸업작품워크샵1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게임제작 프로젝트로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플랫폼 출시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2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업체가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
뉴미디어콘텐츠융복합 필수.
포트폴리오제작1
취창업을 위한 기획, 일러스트 및 프로그래머
포트폴리오 제작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IPP(장기현장실습)1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웹툰창작4
<극화출판>극화 졸업작품을 최종마무리하여 출판 제본하여 창작극화를 완성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졸업작품워크샵2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게임제작 프로젝트로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플랫폼 출시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
포트폴리오제작2
취창업을 위한 기획, 일러스트 및 프로그래머
포트폴리오 제작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3D모델링1
3D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초를 다지는 수업
기초2D애니메이션1
2D 애니메이션의 전반적인 기초교육
기초파운데이션1
애니메이션 작품제작을 위해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포토샵 등 디지털그래픽프로그램 실습 수업
애니메이션이론1
애니메이션, 영상의 역사와 미학적 개념 정립
애니메이션크로키1
애니메이션제작과정에 필요한 드로잉기법 실습. 연필과 스케치북을 이용하여 인체는 물론 동물이나 자연풍경에 대한 드로잉을 실습한다. 가급적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물과 생물체를 드로잉 한다. 세부적 묘사를 통한 사실적 묘사력과 빠른 러프스케치를 통한 크로키를 병행하여 생물체의 특징 및 구조를 이해한 액션과 포즈를 잡아낼 수 있도록 실습한다.
3D모델링2
3D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모델링하기 위한 심화 교육
기초2D애니메이션2
동화의 선이나 동작의 능숙한 작화 실력을 요구하는 것보다 늘리기(Stretch),찌그러뜨리기(Squash),동작의 경로,무게감을 느끼게 하는 능력, 예비동작, 후동작(Follow-through), 중첩동작(Overlapping Action),타이밍차트 작성 등을 포함한 레이아웃과 원화의 원리와 테크닉, 원화와 동화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역점을 둔다.
기초파운데이션2
영상제작 컴퓨터 프로그램들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위주로 영상 문법의 기초지식과 연계한 프로그램들을 다루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애니메이션이론2
애니메이션, 영상의 발전과 미래에 대한 연구
애니메이션크로키2
애니메이션제작과정에 필요한 드로잉기법 실습. 연필과 스케치북을 이용하여 인체는 물론 동물이나 자연풍경에 대한 드로잉을 실습한다. 가급적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물과 생물체를 드로잉 한다. 세부적 묘사를 통한 사실적 묘사력과 빠른 러프스케치를 통한 크로키를 병행하여 생물체의 특징 및 구조를 이해한 액션과 포즈를 잡아낼 수 있도록 실습한다.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2D애니메이션1
인물 동작연출 실무이론 및 작화실습. 자신이 직접 연기한 동작을 촬영하고 원.동화 라인테스트를 제작해 봄으로써 애니메이션에 실무제작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원화 및 동화 작법 및 동작연출 등을 실습한다.
기초3D애니메이션
가장 기본적인 Bouncing Ball에서 시작하여 Blend Shape을 이용한 Facial과 Rigging을 거쳐 각자의 모노드라마를 완성하여 본다.
드로잉1
인체 및 동물의 해부학을 공부하고 크로키를 통하여 다양한 동작을 연구하고 실습한다.손 발, 눈, 입 등 인체의 일부분과 동물의 특징을 연습한 후 기초 원근법과 하이앵글, 로우앵글, 정면, 옆면, 후면 등 인물과 동물의 움직임에 역점을 둔 크로키 실습을 한다.
배경미술1
애니메이션 게임제작 과정에 필요한 빛과 색채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공부하고, 몇 가지 창작 캐릭터와 배경그림을 이용하여 색 이미지 보드와 분위기가 맞는 색 지정을 하고 포스터물감이나 컴퓨터로 채색, 출력해 본다. 애니메이션 제작 시 컬러연출의 기본소양을 습득한다.
스토리텔링1
기본적인 스토리 구성 원리와 작법을 실습한다. 기초실기과정의 하나이면서 기획 이론 과정에도 중요한 과목으로 기획과정에서 나온 발상과 아이디어를 시각물로 만드는 작법단계
실험애니메이션1
여러 가지기법의 실험 영상들을 감상하고, 짧고 다양한 기법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등 정형화된 2D,3D 애니메이션이 아닌 자유로운 형식의 실험 애니메이션을 개별적으로 제작한다.
2D애니메이션2
애니제작작화연구는 최적화 된 연출과 다양한 문화(시,소설,연극,영화,다큐,사진 등)적 특성을 가진 연출은 물론이고 캐릭터의 행동심리적(비언어적) 연출과 감정을 의도적으로 드러내는 연출까지 시도해 볼 수 있는 강의.
3D VFX Animation
영화, 애니메이션 및 게임 산업에서 사용되는 업계 표준 소프트웨어인 오토데스크 마야의 시각효과 애니메이션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MASH, Dynamics, 파티클 등 마야 FX 카테고리의 기능을 익혀 장편이나 단편 애니메이션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드로잉2
인체 해부학을 공부하고 인체 크로키를 통하여 다양한 동작을 연구하고 실습한다.손 발, 눈, 입 등 인체의 일부분의 움직임을 연습한 후 기초 원근법과 하이앵글, 로우앵글, 정면, 옆면, 후면 등 인체의 움직임에 역점을 둔 크로키 실습을 한다.
배경미술2
투시도 기법과 기본적인 도구 사용법 (백 붓, 묘사 붓-둥근 동양화 붓 사용, 에러브러시, 포스터 칼라 사용법)을 익힌다. 이미지 보드 만들기. 원근 투시도 그리기 연습, 연필로 스케치한 배경 설정집 만들기 등을 실습한다. 연필로 그린 배경 설정집을 이용해 레이아웃 용지에 캐릭터를 넣은 레이아웃을 그리고 다시 배경과 캐릭터를 분리해 켄트지에 배경을 제작한다. 배경이 없는 레이아웃을 가진 학생은 기존 작품의 레이아웃을 카피해서 캐릭터와 배경관계를 이해하고 포스터물감이나 수채화물감으로 배경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토리텔링2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단편형식의 짧은 시나리오의 개발모델을 정하여 작업을 진행 한다. 작성 과정에서 예상 독자, 관객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보완 한다.
실험애니메이션2
비상업적 주관적인 표현방식의 애니메이션, 영상을 분석하여 새로운 작품 제작
3 학년 교육과정
2D애니메이션3
원작동화의 애니메이션 창작기획 / 영상미학과 영상연출론, 스토리와 일러스트가 우수한 작품을 원작으로 선정하여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기획과정
3D캐릭터애니메이션1
모델링의 디테일을 능률적이고 쉽게 제작할 수 있는 Zbrush는 점점 활용도가 늘어나면서 기존의 3D 툴의 서브적인 위치에서 이제 자체 모델링툴로 입지를 키워나가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모델러에게 필수요소가 된 Zbrush를 활용하여 캐릭터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Zbrush로 캐릭터 제작의 전 공정을 실습함으로써 Zbrush의 사용능력을 향상하고 해부학과 와이어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완성도 높은 캐릭터를 만들도록 한다.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만화.애니메이션의 교육론을 배우는 수업
실습작품워크샵1
보여지는 형식에 따라 다양한애니메이션들을 알아보고 표현방식에 여러 기준에 따른 분류(장르, 나라, 기호학적)와 조사, 시도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체험하는 강의
영상합성편집
애니메이션의 영상 합성 기법을 배우고 후반 작업의 과정을 학습한다.
캐릭터디자인워크샵1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이를 활용한 일러스트레이션, 카툰 일러스트를 비롯해 동화책 등의 삽화나 구상하고 있는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작품에 대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을 한다.
1인미디어콘텐츠기획및제작
유튜브 시대를 맞아 웹툰애니메이션을 활용한 1인디미어의 제작과 운영 방식을 1학기에 이어 보다 심화된 과정을 습득한다
2D애니메이션4
졸업작품 창작기획 - 캐릭터디자인으로 스토리텔링하기. 창작 만화애니메이션 졸업작품의 아이디어 발상부터 스토리텔링과 캐릭터디자인, 콘티, 타임시트 등 창작작품 기획과정
3D캐릭터애니메이션2
> 마야의 기본적인 명령과 사용법을 익힌 사용자들이 보다 깊이 있는 몇 가지 툴들과 셰이더, 렌더러를 공부하여 세분화된 고급 명령들을 이해하고 각 메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scene을 구성하고 다양한 연출과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퀄리티의 shot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키워 궁극적으로 차별화된 애니메이션을 만들도록 한다.
만화.애니교수학습방법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배우는 수업
실습작품워크샵2
학생 개개인의 개성에 따른 창의적이고 다양한 작품을 창작해보는 강의.
캐릭터디자인워크샵2
1학기 동안 개발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각종 문화상품이나 벽화, 입체 캐릭터 등등 응용방안을 기획한다.
캡스톤디자인1
본 과목은 모바일 게임 제작 활용을 위해 모바일 네트워크 및 운영체제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최적화된 모바일 UI 및 UX 디자인을 구현해 보는 수업이다.
4 학년 교육과정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NCS디지털디자인구성요소설계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구성요소 설계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구현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구현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기초조사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기초조사 ncs 과목
NCS디지털디자인프로젝트분석
4학년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강해야하는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 분석 ncs 과목
만화.애니교육프로그램개발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다양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 기반으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른다.
애니메이션제작1
최종 단계로서 3D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시놉시스에서 부터 편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의 파이프 라인을 구성하고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파트간의 협동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flow를 경험하고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1과정은 제작과정의 초반부로 스토리 보강, 캐릭터 디자인및 모델링, 컬러 컨셉 등 프리 프로덕션과 릴 제작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졸업작품워크샵1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기획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로 지원제도의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영화제 출품용 프로젝트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2
졸업이후를 대비하여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점검 등 제반 준비를 하고 현장실무 혹은 창업 등 스스로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개발한다. 국내외에서 출판된 자기개발 등의 도서를 읽고 토론한다. 혹은 직능개발에 도움이 되는 영상을 통한 워크숍을 진행한다. 이미 취업하여 실무를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선배 혹은 산업체 경영자등의 수시 초청특강을 통해 미래 설계와 직무능력을 향상시킨다.
IPP(장기현장실습)1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애니메이션제작2
최종 단계로서 3D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시놉시스에서 부터 편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의 파이프 라인을 구성하고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파트간의 협동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실제 프로덕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flow를 경험하고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1과정은 제작과정의 초반부로 스토리 보강, 캐릭터 디자인및 모델링, 컬러 컨셉 등 프리 프로덕션과 릴 제작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졸업작품워크샵2
자유로운 상상력과 독창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기획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젝트로 지원제도의 사전 제작지원 공모 및 영화제 출품용 프로젝트 및 졸업작품에 대한 워크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