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의 요구와 학생의 미래를 반영하는[보도기사_클릭]
지속가능성은 기존 기업과는 지향하는 방향성이나 운영방식에 차이가 있는 소셜벤처(Social Venture)에 주목해야 할 당위성을 제공한다. 소셜벤처는 현실 세계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된 기업을 의미한다. 소셜벤처가 일반 벤처 기업과 다른 점은 빈곤, 불평등, 환경 파괴, 교육격차 등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다루며, 사회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우선 목적으로 삼는다. 특히 시장이나 정부가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이들이 시행하면 오히려 실패할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곤 한다.
경제적인 성과에만 맞춰진 기업의 활동은 불가피하게 자연환경의 희생이나 생태계 파괴를 동반할 수밖에 없다. 이에 반해 소셜벤처는 공공의 이익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성장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청년층을 중심으로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소셜벤처 창업이 활성화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은 영세한 기업이 대다수이고 수익모델이나 우수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이제는 소셜벤처 활성화는 피할 수 없는 선택이라 생각된다.
현재 우리는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많은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기후변화를 비롯해 경제·인구 양극화와 갈등, 자원 고갈, 신종 전염병 등 그 형태는 매우 다양하며, 날로 그 정도가 더해가고 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는 담보하기 어렵다. 소셜벤처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융합해 기업의 가치 창출과 분배가 선순환하는 바람직한 미래의 벤처기업 형태이다. 근시안적인 개발과 발전보다는 미래 세대를 위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달성하는 대안으로 소셜벤처를 육성해야 하는 이유다.
정철호 목원대 산학협력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