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경영학부 경영전공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의 요구와 학생의 미래를 반영하는
『실무 전문가형 경영인재』 양성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경영학원론
  • 경영학의 기초개념을 파악하고 경영관리의 목표, 경영자의 역할, 경영관리의 기본적 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및 통제의 순환적 과정등 기업경영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한다.또한 경영의 각 기능별 분야인 생산, 마케 경영의 각 기능별 분야인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및 회계등도 소개한다.
셀프리더십과앙트로팔러십
  • 리더십 이론학습의 기반 위에 대학생이자 사회이으로서 함양해고 발휘해야 할 셀프리더십 함양과 자기관리역량 함양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퍼실리테이션 컨설팅사)에서의 대학생인턴 체험기회 또는 신입사원 입사기회 부여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스마트경영관리
  • 기업의 경영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스마트한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법과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을 위하여 기본적인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활용 및 경영자료 분석 방법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이를 토대로 각종 경영자료 및 업무 처리 및 분석, 의사결정 활용에 관한 이해와 실습이 이루어진다.
정보사회와회계
  • 본 과목은 회계정보의 생산측면보다는 이용측면에 초점을 맞춘 과목으로서 회계정보이용자(투자자, 채권자, 경영자 등)입장에서 회계정보를 어떻게 이해, 분석하고 각종 의사결정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K-문화예술경영실무
  • □ 문화예술분야 진출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기초지식을 함양하도록 하고, 해당 분야 현장전문가로부터의 최신 이론/성공례 학습을 통한 실무역량 함양 □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연예기획사)에서의 대학생인턴 체험기회 또는 신입사원 입사기회 부여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마케팅원론
  •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체계와 내용을 개관하며 마케팅의 제 개념을 다룬다. 마케팅원론에서는 사회적 관점에서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가 소비에 이르기까지 유통과정 또는 현상을 다루는 거시적 마케팅을 중심으로 강의하게 된다.
생산관리와기술사업화
  • 생산관리가 기업의 경쟁우위를 정하는 전략적 수단임을 인식하게 하고, 생산 및 오토메이션 문제의 분석 및 해결능력을 함양하게 해준다.
재무회계
  • 이 과목은 회계원리를 이수한 다음 최신의 재무회계이론, 그 회계처리방법 및 절차를 연구함으로써 중급회계에서 다루게 될 복잡한 기업회계실무와 그에 관한 이론적 접근을 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소기업과스타트업론
  • 중소기업은 대기업과의 유기적인 관련과 협력 속에서 국가경제발전의 근간이 된다는 점에서 모든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개념, 특성, 창업요건, 자금조달 및 기타 경영관리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과학과테크노프레너십
  • 경영의사결정문제를 파악하여 수학적 모델을 설정하고 컴퓨터를 활용 문제를 분석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경영자에게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해주는 과학적 제 기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원가회계
  • 원가회계는 원가의 개념, 원가형태, 원가배분 및 원가정보의 이용에 관한 기본지식과 응용력을 기르는데 그 목표가 있으며, 기업의 다양한 제품원가에 관한 정보는 세무회계는 물론 관리회계에서 필수적인 영역이다.
유통관리론
  •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유통을 하나의 통합적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유통의 의의와 기능, 유통산업의 동향, 유통경로의 유형과 설계, 유통기구의 구조와 기능, 물적유통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조직행동론
  • 조직행동론은 조직과 그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학문이다. 이를 위해 우선 조직 내 개인과 집단에 관련된 주제들을 주로 다루며 동기(채용, 교육, 평가, 보상), 직무설계, 직무개조, 집단행동 등에 초점을 둔다. 이와 아울러 이러한 인간행동의 조건으로서 조직 구조, 과정(의사소통, 의사결정), 리더십 및 조직 개발 등과의 관계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학습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경영정보와산업재산
  • 경영관리 방법을 컴퓨터시스템에서 기초를 두고 실행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정보시스템의 개념, 자료처리방법, 데이터 베이스 구축과 응용, 의사결정지원체제의 구축과 응용됨을 이해하고 실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의 종합적 설계와 사용상의 문제점, 시스템 개선방법 등을 연구한다.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재무관리
  • 기업 재무관리의 기초적인 원리들을 학습하고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산회계
  • 기존의 수작업회계처리를 전산화된 시스템에 의해 처리되는 과정을 연구하여 회계실무를 개선하고 회계정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과목이다.
조직과경력개발
  • 시적인 입장에서 효과적인 조직설계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즉, 조직행위론이 조직내의 개인이나 소집단 등 조직의 미시적인 부분을 연구하는 분야라면, 조직이론은 조직 자체의 내부적, 대환경적 행동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분야로서 조직의 형태
촉진관리
  • 마케팅 및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촉진활동을 수립하기 위한 전략을 연구하고, 다양한 촉진활동에 대해서 학습한다.
평가보상실무
  • □ 인적자원관리 이론/실무학습의 기반 위에 대학생이자 예비 사회인으로서 함양하고 발휘해야 할 조직내에서의 평가와 보상에 대한 이해 함양 □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에서의 대학생 인턴 체험기회 기회 부여
광고미디어프로모션실무
  • □ 광고기획/언론홍보/프로모션/공연예술/방송연예 직무분야 소개와 분야 시장수요증가에 따른 최신 사례/실무중심 전공역량 강화 □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광고기획사/광고홍보대행사)에서의 대학생인턴 체험기회 또는 신입사원 입사기회 부여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기업창업론
  • 본 과목에서는 우선 성공적인 기업가의 자질과 능력, 정체성과 사업비전 및 리더십을 연구함으로써 기업가정신의 핵싱을 이해하고 기업가 정신의 개발을 돕는다. 또한 기업을 창업하기 위한 마음 준비와 창업기회 탐색 및 평가 등과 같은 창업과정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사전적인 철저한 준비와 또 행정적인 절차 그리고 정부의 인허가 문제 등에 대해서 검토가 필요하다.
상업교과교육론
  • 상업교육철학, 상업 교수ㆍ학습이론 및 학습 심리학 등 상업교육과 관련된 제반 내용과 이론을 다룬다. 상업교과교육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상업 관련 과목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수-학습 이론을 연구한다.
상업교과교재및연구법
  • 상업교과의 내용을 연계지어 파악하고, 효율적인 교육성과를 이룰 수 있는 교재 내용을 재구성하고, 창의적인 수업계획을 구성하고 교수할 수 있는 교수원리의 기초이론과 상업교과에 적합한 교수기술을 다룬다
소비자행동분석
  • 경제주체의 하나인 소비자들의 소비의사결정과정을 규명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소비행동의 기초이론을 습득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자본금융시장과비지니스모델
  •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기업 입장에서의 관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관리경제학적 사고(managerial economics)를 함양하고, 더 나아가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기업의 직접 금융시장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증권시장에 대하여 그 구조와 운영 그리고 제도적 측면에 대하여 살펴본다.
환경과벤처경영전략
  • 기업의 전반적인 전략, 정책 및 행동계획의 수립과 마케팅, 재무 및 인사 등 제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능력의 향상을 위해 환경분석, 경쟁자 분석 및 기업의 강 약점 분석을 통한 전략수립과 전략의 종합, 전략의 집행 및 통제 등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3
  • 본 과목은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상업교과논리및논술
  • 상업적 논리, 상업정보 교육과정과 상업정보 교과 내용의 연계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상업정보 교수-학습 방법 등을 고려하여 가상적인 상업정보 수업 상황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수업 상황에서 일어나는 제반적인 일들의 해결 방안을 논할 수 있고, 효율적인 상업정보교육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서비스운영관리
  • 서비스산업의 창업에서부터 경쟁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여러가지 전략을 연구한다. 서비스의 성격, 제품개발, 가치창조, 입지와 규모, 품질관리, 전사적 관리 및 업종별 현황과 전략에 대하여 공부한다.
세무회계
  • 세무정보의 창출체계로서, 개인이나 기업에 대한 세무정보의 측정, 보고, 분석 및 이용에 대한 일련의 회계적 절차와 방법체계를 강의한다.
시장조사와사업제안서작성
  • 시장조사에 대한 기초이론 및 방법론 등을 강의하여 시장조사의 일반적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그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스포츠마케팅
  • □ 프로페셔널 스포츠 프로모션, 제휴마케팅, 글로벌비즈니스 직무분야에 관한 이론적 소개와 주요 성공사례 중심의 기업사례/실무중심 학습 기회 제공 □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해외/국내 프로스포츠단 제휴 대기업)에서의 대학생인턴 체험기회 또는 신입사원 입사기회 부여
탤런트매니지먼트
  • □ 인적자원관리 이론/실무학습의 기반 위에 대학생이자 예비 사회인으로서 함양하고 발휘해야 할 조직내에서의 기업이 어떠한 인재채용을 선호하는 지에 대한 트렌드를 함양 □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에서의 대학생 인턴 체험기회 기회 부여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경영데이터어낼러틱스
  • □ 인적자원관리 이론/실무학습의 기반 위에 대학생이자 예비 사회인으로서 함양하고 발휘해야 할 조직내에서의 평가와 보상에 대한 이해 함양 □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에서의 대학생 인턴 체험기회 기회 부여
사업계획서작성
  • 성공적인 기업 창업을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사업기회를 포착해서 그것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시장.기술.경제.기업환경 등과 같은 창업아이템의 타당성 분석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업타당성분석 결과를 토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는 것이다.
인터넷마케팅
  • 급속도로 확산되는 컴퓨터의 보급, 각종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달, 정보의 상업화 등에 힘입어 인터넷 이용자의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인터넷마케팅 모델 이해 및 응용, 인터넷의 상업적 측면 이해, 인터넷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시장분석 그리고 인터넷마케팅 전략의 개발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마케팅믹스 결정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인터넷마케팅 전문가로서의 기본소양을 갖추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전산세무회계
  •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분야의 실무 업무를 완벽히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본 과목에서는 전산세무2급 자격증취득을 목표로 합니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캡스톤디자인기업교육컨설팅
  • □ 해당 컨설팅 업무 종사자로서의 육성과 더불어 창업/기업가정신 시각에서 기업현장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기업교육/인재육성 분야 이론/실무 학습기회 제공 □ 해당교과 등록 및 성적우수 이수자 중, 역량이 입증된 학생을 대상으로 목원대 경영학과와 인재육성 MOU 체결기업(기업교육 컨설팅사)에서의 대학생인턴 체험기회 또는 신입사원 입사기회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