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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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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제작품

[2021] 06. 언리얼 생존 게임 개발

작성자박** 등록일2021.11.11 조회수481

※ 발표 동영상(유튜브 URL) :   YouTube 링크  

※ 시연 동영상(유튜브 URL) :   YouTube 링크  

 

※ 작품명: Unreal Engine 4를 이용한 3인칭 생존게임 : Alive  ( 박○혜(16), 황○성(16), 이○규(16), 최○아(16) )

 

작품 개요  • 아포칼립스를 배경으로 하는 3인칭 생존게임 개발
 • 좀비를 잡으면서 미션을 완수하는 스토리 진행 방식
개발 목적  • 팬데믹 현상으로 밖에서 해소하지 못하는 스트레스를 집에서 해소하기 위해 게임 개발
 • 캐릭터의 시점을 자유롭게 이동하기 위해 3인칭으로 개발
 • 카메라의 위치 조절, 타격 및 피격 시 카메라의 흔들림을 주어 3인칭의 단점 보안
개발 내용  •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미션과 필요물품을 획득해야 진행이 가능하게 제작
 • 힌트와 체크포인트를 설정하여 미션 수행에 대한 압박감을 감소
 • 비헤이비어 트리와 블랙보드를 이용하여 AI에 AI 컨트롤러를 부착하여 생동감 있는 좀비를 구현
 • Tick 이벤트를 통해 좀비와 플레이어의 거리를 측정하여 좀비의 방향을 보간
 • 좀비의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플레이어에게 자연스럽게 향하도록 제작
 • 1인칭에 비해 몰입감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피격 효과 제작

기대 효과

활용 방안

 • 외출하지 못하여 생기는 스트레스를 본 게임을 통해 해소 가능
 • 좀비 AI들의 알고리즘을 좀 더 수정하여 난이도 높은 게임으로 발전 가능 
 • VR 기능을 접목시킨다면 좀 더 색다른 게임으로 발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