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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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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제작품

[2021] 08. 유니티 디펜스 게임 개발

작성자박** 등록일2021.11.11 조회수538

※ 발표 동영상(유튜브 URL) :   YouTube 링크  

※ 시연 동영상(유튜브 URL) :   YouTube 링크  

 

※ 작품명: 온새미로, Unity 디펜스-Edu 게임  ( 김○연(15), 박○규(15), 박○준(15), 최○성(15) )

 

작품 개요  • 환경오염이라는 주제로 사람들이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키워주기 위하여 Unity 기반의 Edu Game(게임명 : 온새미로)을 개발
개발 목적  • 환경오염 주제를 가지고 사용자들에게 직관적으로 보이는 디자인으로 UI 개발
• 타워 디펜스 게임의 문제점 중 하나인 사용자의 몰입과 흥미를 해결하기 위해 랜덤 기능을 개발
• Edu Game의 색을 살리기 위해 환경오염의 관한 퀴즈 기능 개발
개발 내용  • 유니티 엔진과 C# 스크립트 기반으로 개발한 2D 랜덤 디펜스 게임
 • 처음에 주어진 Coin(게임에서 타워를 배치할 때 쓰이는 돈)을 사용하여 Roll(5가지의 타워 중 3 가지의 타워를 출력해주는 기능) 버튼을 클릭하면 적을 공격하는 5가지의 타워 중 랜덤으로 3개의 타워가 생성 
 • 스테이지별로 몬스터의 수, 몬스터의 체력, 몬스터의 능력치가 달라지며 클리어에 필요한 난이도가 상승
 • 사용자가 타워의 강화를 원하는 경우 동일타워 3개가 Stage에 존재하여야 하며 타워를 클릭하여 정보 창에 구현된 강화 버튼으로 타워를 강화
 • 사용자에게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주기 위해 교육목적의 환경오염 퀴즈 기능 개발, 퀴즈를 맞혔을 경우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50Coin 추가 지급

기대 효과

활용 방안

 • 기존에 존재하는 디펜스 게임과는 달리 퀴즈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
 • Stage를 Clear 할 때마다 환경오염에 관한 퀴즈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환경오염의 심각성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게임을 개발
 • 타워 디펜스 게임의 문제점 중 하나인 사용자의 몰입과 흥미를 해결하기 위해 랜덤 부분을 추가하여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