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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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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제작품

[2020] 06. 유니티 엔진을 이용한 2D 어드벤처 게임: 소녀의 저택

작성자박** 등록일2020.11.18 조회수823

※ 발표동영상(유투브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vDqgUYVKaUQ&feature=youtu.be

※ 구글독스 URL: https://docs.google.com/document/d/1dPqGugQqLGzhhUJii46l1NCYFh4JKMY2cfF9acMavlA/edit?usp=sharing

 

※ 작품명: 유니티 엔진을 이용한 2D 어드벤처 게임: 소녀의 저택 (김○연(17), 서○희(17), 이○빈(17))

 

작품 개요  • 공포 테마의 스토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탐험식 2D 어드벤처 게임 구현
 •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조작하여 맵을 탐험하며, 획득한 단서로 퀴즈를 해결하여 맵을 탈출
개발 목적  • 기존 게임시장의 장르 편중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어드벤처 장르를 선택
 • 공포 테마이지만, 폭 넓은 접근성을 위하여 귀여운 컨셉의 캐릭터를 구상하고, 공포를 최소화
 •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간편한 조작을 기본으로 제작하여 플레이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현
 • 적이 특정 구역에서 플레이어를 지속적으로 추적하며 쫒아오는 ‘Tracking’ 방식과 특정 개체와 상호작용 하였을 때 놀라게 하는 ‘Jumpscare’방식을 혼용하여 구현
개발 내용  • 유니티(Unity)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탈출을 위하여 맵을 탐험하고, 적을 피하며 퀴즈를 해결하는 2D 어드벤처 게임
 • 탐험을 메인으로 진행되는 어드벤처 게임에 몰입도를 높이기 위하여 퀴즈와 스토리를 추가하였고,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방향에 따라 다른 내용이 나오도록 구현함
 • 플레이어 스텟과 몬스터 컨트롤러 스크립트를 통하여 적이 플레이어와 충돌할 시 게임오버가 되도록 구현
 • 게임 내 등장하는 암호 퀴즈를 푸는데 실패할때마다 ‘정신력’이 깎이도록 하여 정신력이 0이 되면 게임오버가 되도록 구현하였으며, 획득한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저장하고, 소비 아이템을 사용하여 정신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구현함

기대 효과 & 활용 방안

 • 게임 내 자체 제작 일러스트, 캐릭터, 맵을 사용하여 독창성을 주며, 흥미를 유발함
 • 스토리 중심 전개 방식으로 플레이어의 몰입도 향상
 • 귀여운 컨셉의 캐릭터와 직관성 있는 인터페이스로 다양한 연령층이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