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1 학년 교육과정
아동건강교육
영유아의 건강관리, 급식관리, 안전사고 관리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와 권리의 역사적 또는 철학적 토대를 이해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아동 문제와 아동복지의 법률적, 행정적 정책의 내용과 범위를 이해한다.
영유아발달과교육
인간발달이론을 개괄하고 영유아기의 신체운동·언어·인지·사회성·정서 발달 특성 및 그에 대한 지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영유아교육의 기본이 되는 발달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유아교육론
철학, 심리학, 사회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는 유아교육 학문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유아교육 전공자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유아안전교육
생활안전, 교통안전, 약물 및 사이버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등을 포함하는‘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의 안전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문제해결학습을 통해 실제 지도방안을 익힌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아동생활지도
유아의 행동 문제를 예방하여 안전한 일상생활을 도모하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을 습득하고 신체운동, 언어, 인지, 사회성 및 정서 발달 영역에서의 특징을 고찰함으로써 영유아발달을 이해한다.
유아교육과정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및 역사적 흐름을 기초로 현재의 국가수준 영유아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근거로 다양한 수준의 교육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갖춘다.
유아놀이지도
놀이의 개념, 특성, 놀이이론, 연령별 놀이 특징 등을 학습하고, 유아의 자유놀이를 지원하는 방법을 익혀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한다.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교육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아교과논리및논술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말하기와 쓰기를 익히고, 유아의 논리적 사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유아미술교육
유아 미술의 발달단계 및 표현 특징과 다양한 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고, 이를 미술활동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 과정을 통해 유아 미술 지도에 대한 역량을 기른다.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이론,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이해하고, 발달에 적합한 유아수학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악의 발달 특징과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음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 과정을 통해 유아 음악 지도 역량을 기른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아동상담(론)
상담에 대한 기본 이론과 상담에 임하는 태도 및 효과적인 상담기술을 익혀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 학부모 상담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과학교육
유아가 과학적 소양을 기르도록 지도하기 위해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을 PBL로써 접근하여 구성주의 관점 유아과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체득한다.
유아동작교육
유아의 동작발달의 특성 및 이론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동작교육을 위한 활동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 과정을 통해 유아동작 지도를 위한 역량을 기른다.
유아언어교육
유아의 언어발달의 특성 및 관련 이론을 익히고,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활동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기악1
우쿨렐레의 기본자세와 연주방법을 익히고, 동요를 노래하며 연주하는 방법을 배워 유아교육현장에서 음악활동을 지도할 때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교육
예비부모의 관점에서 부모됨, 부모역할, 부모-자녀 관계 전략 등을 습득하고, 다양한 가족유형에서의 부모지원을 익혀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부모교육 운영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다양한 장르와 관련 이론을 익히고, 교육의 관점으로 아동문학의 가치를 분석하는 능력과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유아교과교육론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각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과들의 내용을 학습하고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지도방법을 익혀 교과 특성에 적합한 놀이 및 활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교재·교구에 대해 고찰하고 탐색하여 이를 유아 놀이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 실제에 유용한 교재·교구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기술을 연마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기악2
우쿨렐레를 활용한 유아음악지도의 계획, 실행, 평가의 실습과정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음악교수능력을 기른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유아 관찰의 종류 및 기법을 이해하고, 아동 행동의 특성을 적절히 이해하는 현장 연구의 기초를 마련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육에서 기초가 되는 발달이론, 교수학습원리 등을 이해하고, 다양한 활동유형의 모의수업을 통해 활동의 계획과 실행, 평가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좋은 수업의 과정을 학습한다.
유아관찰및실습
다양한 유아관찰의 기법을 습득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참여관찰 기록과 그 내용에 대한 유아 발달 평가의 실습을 통해 유아관찰에 대한 전문 기술과 내용을 익힌다.
유아사회교육
유아기 사회화의 중요성 및 관련 이론을 익히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을 지원하는 교사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전통음악1
국악에 대한 이론과 국악기의 연주법을 배우고, 유아의 전통음악에 대한 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행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보육실습
보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 자신을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유능감과 역량을 함양한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 및 적합한 교수전략을 이해하고 평가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유아교육철학사조
교육의 근간이 되는 다양한 철학적 관점과 인문학적 지식을 고찰하고, 유아 존재에 대해 사유하는 교사, 철학하는 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전통음악2
전통음악1에서 배운 국악이론과 연주법을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아국악활동을 개발하여 유아 국악 지도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한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유아교사론
유아교사로서의 나의 교직관 및 지식과 기술·자기이해·생태적 측면의 수준을 점검하고 실습기·초임기·성숙기 교사의 발달 특성을 알아봄으로써 건강한 교직생활을 준비한다.
정신건강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지도로 다양한 심리검사와 행동수정기법을 배우고 익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졸업시험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