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교육연구인프라 구축,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인재양성.
GRADUATE SCHOOL OF기업의 요구와 학생의 미래를 반영하는 『실무 전문가형 경영인재』 양성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지식이 모든 가치를 결정하고 지배하는 21세기를 맞이하여 경영학과에서는 경영이론과 지식을 기업실무에 잘 활용하여 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산 교육에 중점을 두어 교육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현대산업 사회와 고도 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중견 전문관리자를 양성하고, 국가와 지역사회에 뜨거운 사랑을 가지고 크게 기여하는 봉사자를 양성하며, 무한경쟁시대의 세계속에 선진한국을 건설할 수 있는 세계인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기독교 및 우리나라 교육이념에 입각하여 이미 학부과정에서 배운 생산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마케팅, 회계학, 경영과학 및 경영정보 등 경영 각 분야의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더욱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국제적인 기업은 물론 지역사회에 그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들의 현실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 각 분야의 종합적인 분석능력을 갖춘 기업의 고급전문경영자를 양성하는 것을 그 기본목표로 한다.
2년(4학기)
학위논문과 연구보고서 중 선택
학위논문제출 경우에는 24학점 이상 이수와 학위논문 제출
연구보고서 제출 경우에는 30학점 이상 이수와 연구보고서 제출
학위논문(연구보고서)
경영학전공
직급 | 성명 | 학위 |
---|---|---|
조교수(주임교수) | 구정모 | 영영학석사(MBA) 인적자원개발학박사(Ph.D) |
교수 | 조준희 | 경영학박사 |
교수 | 천명환 | 경영학박사(마케팅전공) |
부교수 | 정철호 | 경영학박사 |
조교수 | 문태형 | 경영학박사(회계전공) |
분류 | 과목명 | |
---|---|---|
전공 | 논문지도 | 연구지도 |
연구조사방법론 | 마케팅이론 | |
회계정보시스템 | 기업재무이론 | |
경영학원론 | 연구조사방법론 | |
노사관계론 | 인적자원관리론 | |
인적자원관리론 | 조직심리학 | |
경영관리론 | 경영과학 | |
정보이론 | 인공지능 | |
품질관리론 | 게임이론 | |
시물레이션이론 | 대기행렬이론 | |
확률적계획모형 | 생산관리특수연구 | |
재고관리론 | 마케팅조사방법론 | |
소비자행동론 | 마케팅전략연구 | |
판매촉진론 | 서비스마케팅 | |
마케팅특수연구 | 국제마케팅론 | |
국제경영세미나 | 기업재무정책 | |
포트폴리오이론 | 파생금융시장론 | |
재무론특수연구 | 투자이론 | |
증권시장론 | 금융론 | |
국제금융론 | 국제재무론 | |
회계이론 | 회계정보세미나 | |
실증적 회계이론 | 회계학 연구방법론 | |
정보경제학 | 자본시장과 회계정보 | |
회계학특수 연구 | 재무회계세미나 | |
관리회계세미나 | 원가회계특수연구 | |
경영정보시스템 | 전자상거래 | |
전자상거래세미나 | 조직행동론 | |
생산관리특강 | 마케팅이론 | |
중소기업론 | 기업가정신과 벤처기업 | |
창업경영사례분석 | 기업창업론 | |
기업창업론 |
목원대학교 경영학과에서 졸업 후 진출하는 업종과 직무는 매우 다양하며, 민간기업이나 공공기관으로의 취업,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창업, 경영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한 전문가로의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체계화된 교과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준비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으며, 지도교수와의 1:1 통해 개인별 맞춤형 진로지도를 통해 자신만의 경력개발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