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산업정보언론대학원


최적의 교육연구인프라 구축,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인재양성.

GRADUATE SCHOOL OF
INDUSTRY INFORMATION MOKWON UNIVERSITY

광고홍보언론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언론홍보전공(석사) · 광고세일즈프로모션전공(석사)

공정하고 창의적인 전문지성

  • 사회과학관(E) 208호
  • 042-829-7780
  • 042-829-7723
광고홍보언론학과 소개 이미지

Department of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 Communication

학과소개

광고홍보언론학과는 융복합, 한류 그리고 글로벌시대로 특화된 언론홍보전공, 광고세일스프로모션전공이라는 2개의 세부 전공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목표

광고홍보언론학과는 언론이론과 광고이론을 학습하여 실무응용을 연구하고, 학문진보를 위하여 전문지성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석사과정

이수기준

수업연한

2년(4학기)

수료학점

학위논문과 연구보고서 중 선택
학위논문제출 경우에는 24학점 이상 이수와 학위논문 제출
연구보고서 제출 경우에는 30학점 이상 이수와 연구보고서 제출

외국어 및 종합시험

응시자격
  • 외국어시험 응시자격 : 2학기 정규등록자
  • 종합시험 응시자격 : 2학기 이상의 정규등록, 12학점 이수, 외국어시험 이수자
시험과목
  • 외국어시험 과목 : 본 학과 교수님이 출제한 전공 관련 외국어
  • 종합시험 과목 : 본 학과에서 이수한 4과목 이네의 전공과목으로 학과 전임교수들이 정한다.

학위논문

학위논문(대체)

학위논문(연구보고서)

전공분야

전공
  • 언론홍보전공
  • 광고세일스프로모션전공

전임교원 명단

전임교원 명단 – 직급, 성명, 학위
직급 성명 학위
교수(주임교수) 배성우 경영학박사
교수 김화동 경영학박사
교수 문윤수 사회학박사
교수 김은희 경영학박사
부교수 조은희 언론학박사
부교수 염동섭 문학박사

학과 커리큘럼

학사안내 – 공통과목 해설
분류 과목명
전공 논문지도 연구지도
커뮤니케이션이론연구 광고홍보학이론연구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 대중문화론
뉴미디어와정보화사회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
광고매체학연구 뉴미디어와광고연구
국제광고 이벤트촉진
정치광고론 광고윤리법제 연구
광고사연구 광고이미지론 연구
광고캠페인 광고비평
마케팅전략 광고기획론
광고크리에이티브 소비자행동분석
프리젠테이션론 광고·세일즈프로모션학세미나
광고·세일즈프로모션개별연구지도 홍보관리론
매스컴사회학 국제커뮤니케이션론
조직커뮤니케이션 언론사상사
정치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
수용자론 지역언론연구
전자출판론 저널리즘연구
매스커뮤니케이션효과론 언론윤리법제연구
영상커뮤니케이션론 멀티미디어비즈니스
홍보사례 연구 언론·홍보학세미나
언론·홍보학개별지도연구 커뮤니케이션이론연구
광고홍보학이론연구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
대중문화론 미디어산업론
뉴미디어와정보화사회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연구

취업 및 진로

  • 언론홍보전공 :
    • 송사(영상·라디오·인터넷), 신문사, 인터넷 신문사, 잡지사, 포털사이트회사, 영상프로그램(뉴스, 드라마, 오락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 기획 및 제작회사, 관공서 및 기업 홍보부서 등
  • 광고세일스프로모션전공 :
    •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기업의 촉진부서, 광고디자인회사, 온라인광고회사, 이벤트회사, 온라인콘텐츠제작회사, 웹기획 및 디자인회사, 연예기획사 등

    우리과의 자랑

    대전·충정지역 언론·방송인 다수 배출

    무학위논문 학위취득(6학점 추가 수강 후 석사학위 취득)

    복지장학금(언론인, 방송인, 연구원, 공무원 등)으로 학비 50% 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