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이고 인격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양성목원대학교는 1990년대 초부터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해 오면서 중부권 유학생 및 한국문화교육을 선도하였습니다. 특히 유학생들의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철저한 학사관리를 인정받아 2020년에는 ‘교육부지정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 불법체류율 1%미만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더욱 체계화되고 차별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21C 글로벌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2021년 ‘국제예술·한국어학부’를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유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기본으로 하는 ‘한국어전공’과 이를 기반으로 학생이 관심이 있는 전공분야를 이수하여 복수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하였습니다. 또한 유학생만을 위한 프리미엄 교육을 위한 체계화된 교과과정과 다양한 비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유발과 다체로운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국립국어원에서 발급하는 ‘한국어교사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처럼 차별화되고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한국어와 세부전공에 대한 경쟁력을 갖춰 글로벌 인재로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앞으로 21C는 글로벌한 인재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국제화시대에 요구하는 언어와 문화, 그리고 융복합의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로 도약할 수 있길 바랍니다.
끝으로 국제예술·한국어학부를 통해 여러분의 꿈과 미래를 그려나갈 수 있길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국제예술·한국어학부 학부장 변승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