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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국제예술·한국어학부


주체적이고 인격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양성

교과목소개

1 학년 교육과정

한국어표현교육론
  • 한국어의 표현 영역인 말하기와 쓰기 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표현 교육의 실천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학개론
  • 한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다룰 수 있는 학문적 접근의 기반을 형성한다.
한국어회화1
  •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이용해 일상생활과 관계가 깊은 주제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한국어와한국문화
  • 한국어와 한국문화의 관계 및 특징을 이해한다.
한국어이해교육론
  • 고차원적인 한국어 학습을 위해 한국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해 어떻게 가르칠지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회화2
  • 대학 강의를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한국어능력시험특강1
  • 국제적인 한국어능력 시험에 대비하여 전반적인 한국어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설된 강좌로 최신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읽기 자료를 읽고 어휘의 뜻을 문맥 속에서 파악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또한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 선별된 문제를 풀게 된다. 한국어능력시험특강 2의 기초 단계이다.
한국어문법교육론
  • 한국어 문법 이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문법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어휘교육론
  • 한국어 어휘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이해를 바탕으로 어휘 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한국어회화3
  •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이용해 회사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묻고 대답할 수 있다.
미디어한국어
  • 한국 드라마 영화 등을 보고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학술적한국어
  • 대학생활에 필요한 리포트나 프리젠테이션 등에 필요한 글쓰기를 배운다.
한국어능력시험특강2
  • 국제적인 한국어능력 시험에 대비하여 전반적인 한국어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설된 강좌로 최신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읽기 자료를 읽고 어휘의 뜻을 문맥 속에서 파악하는 연습을 하게 된다. 또한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 선별된 문제를 풀게 된다.
한국어토론과발표
  • 말하기의 고급 단계인 토론과 다양한 말하기의 이론과 실제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표현 능력 중의 하나인 한국어 말하기 능력을 극대화한다.
한국어회화4
  • 본 강화는 한국어의 능력 중에서 의사소통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어는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대화 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회화가 요구된다. 이를 우한 회화의 특징과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사회언어학
  • 사회 언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현대 언어 교육의 흐름을 이해한다.
한국문화의이해
  • 고차원적인 한국어 학습을 위해 한국문화 및 한국 사회에 대해 어떻게 가르칠지 효율적인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재론
  • 한국어 교재의 구성원리 및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학습한다.
한국어말하기특강
  • 본 강좌는 국제적인 한국어능력 시험의 말하기시험을 대비하기 대한 이론 및 방법 전반을 학습하고자 한다. 한국어 능력에 대한 평가가 듣기와 읽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평가되었으나 최근 말하기에 대한 평가가 진행되면서 이에 대한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말하기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방법 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대조언어학
  • 다양한 언어 간의 대조 비교 분석 방법론을 검토하고 한국어와 다른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함으로써, 언어권 별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대중문화의이해
  •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 등 문화 전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문학의이해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 문학 교육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 구체적인 문학 작품을 통해 탐색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칠지를 연구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어 음성학과 음운론에 대한 기초를 다지고,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 체계, 음절구조, 그리고 다양한 음운현상에 대한 이론과 그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 법을 대조언어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모색한다.

4 학년 교육과정

졸업논문
  • 전공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에서 특별히 관심있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독자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학문적 지식을 체계화 및 종합화시키고 또 그것을 실제에 적용 또는 응용하여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한국문화교육론
  • 한국문화의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한국어번역론
  •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의 번역과 관련된 제반 현상과 이론을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와 문화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번역이다. 번역을 통해서 원전 언어권의 문화를 이해하고, 목표 언어권의 문화도 이해할 수 있다. 올바른 번역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사회와 한국 문화에 대한 배경을 바탕으로, 의사소통에 일조할 수 있도록 번역의 원리와 특징을 습득한다. 한국어의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타언어와의 번역에 따른 제반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그와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익힌다. 또한 다양한 영역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번역 실습을 통하여 번역 역량을 향상시킨다.
한국어실습교육1
  • 국내의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실제 한국어교육의 기관별, 학습자별, 지역별 특성을 이해하고, 수업 참관, 수업 보조, 업무 보조 등을 통해 한국어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른다.
한국어한자교육론
  •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한자를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어 한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교육할 수 있도록 한국어한자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그에 걸맞은 교수학습 방안을 강구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와 한자어의 상관성을 살피고 나아가 한국어의 어휘와 뜻을 올바로 이해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한국고전산문과문화콘텐츠
  • 한국 고전문학 작품 중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로 만들어진 것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한국고전시가와문화콘텐츠
  • 조선시가의 중심이었던 경기체가와 시조, 그리고 가사문학의 문학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을 위하여 원전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을 통해 작품을 이해하고 작품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학콘테츠를 추출하여 이를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 작업을 실습을 통해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강좌는 고전문학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재창조하는 작업이 될 것이며 또한 수강생들에게는 고전문학이 과거의 유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현대적으로 변용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창작과 고정관념을 탈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울러 고전시가를 통한 창의성과 독창성을 겸할 수 있는 강좌가 될 것이라 본다.
한국어실습교육2
한국어어문규범
  • 한국어의 어문 규범인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규범 내용을 숙지하여 올바른 국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어문규범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통번역론
  • 한국어에서 외국어로의 접근 방향과 다른 방향의 통번역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필요해졌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표가 이미 직무 능력으로서 혹은 번역가나 통역가의 전문 능력으로서의 한국어통번역 교육으로 항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의한 한국어통번역을 위한 이론을 통해 통번역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학과 신설로 인해 교과목 작업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