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공연콘텐츠학부


Designing Emotion, Creative Talent

감동을 디자인하는 창의적 인재

기획

기획전공 - 교과목소개

학사안내 – 전공,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전공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뮤지컬/기획 공통 프로덕션 프로젝트 프리프로덕션부터 프로덕션의 실제 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으로 역할로서 수행해야 할 업무와 자세를 이해하고 공연스텝 분야의 실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졸업 이후 현장 작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뮤지컬/기획 공통 실전 프로덕션 산업체의 공연시스템과 연기훈련의 노하우를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공연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공연 감각과 연기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공연예술개론1 공연기획자로서 갖취야할 기초역량을 기르기 위해 공연예술형태의 역사와 활용,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그 접근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공연예술개론2
기획 공연예술 트렌드와 미래1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하는 공연예술형태를 탐구하고 음악시장의 분석을 통해 공연 트렌드의 흐름과 방향성을 이해하여 미래 공연산업을 조망하고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연구법을 탐색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공연예술 트렌드와 이해2
기획 문화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 1 문화콘텐츠의 효율적인 보급과 제작확산에 필요한 홍보와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그 시행계획 수립과 연구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문화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2
기획 지역문화예술 프로젝트와 현장실습 공연예술 제작현장에서의 현장실습과 실무. 제작횐경을 조사하여 공연제작 실무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콘텐츠 창업개발과 포트폴리오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공연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리, 창업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제작하며 이 과정에서 실무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 연계학습을 병행하여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1 (창의적사고와 아이디어발상) 공연제작에 필요한 요소인 기획 아이디어와 사고의 발상을 다양한 리서치와 글쓰기를 통해 훈련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2 (스토리텔링) 공연작품의 서사구조를 확립하고 전개를 발전시키기 위한 글쓰기 훈련과 작품 분석을 병행하며 스토리 텔링에 필요한 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3 (홍보마케팅) 공연이나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와 전략을 학습하고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타겟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콘텐츠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과 마케팅트렌드에 대히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4 (예술경영) 예술 기관이나 문화 단체, 예술가들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예술과 경영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개발하는 능력을 학습하고, 예술과 문화 산업을 경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예술 기관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5 (트렌드분석 및 시장조사) 공연 및 이벤트 산업에서 성공적인 기획과 실행을 위해 필요한 시장 동향 파악과 트렌드 분석을 다루고 학생들에게 산업의 현재 상태와 미래 전망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공연 기획에 필요한 전략과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6 (축제, 콘서트, 전시 프로듀싱) 축제, 콘서트, 전시에 필요한 큐레이팅 방법론을 학습하고 행사에 필요한 구성, 진행방식, 운영방식에 대해 종합적으로 탐구하고 시행계획을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7 (오페라 프로듀싱) 클래식 공연제작에 필요한 기획과 홍보/마케팅, 그리고 리허설 계획과 진행사항들의 요소를 검토하고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방법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전공실기8 (뮤지컬 프로듀싱) 콘서트 공연의 기획과 프로듀싱에 필요한 전략과 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실제 공연을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기획 연주·발표1 (콘텐츠기획1)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연주·발표2 (콘텐츠기획2)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과 시행계획에 대해 연구하여 콘텐츠로 제작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연주·발표3 (영상 스토리텔링) 영상 제작의 기본 원리와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기술을 습득하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 영상매체를 통해 메세제를 전달하는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기획 연주·발표4 (공연연출 및 무대기술) 공연을 연출하고 무대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무대, 조명, 음향, 영상등 각분야의 기초 지식을 포함하여 다양한 실무기술을 습득하여 공연제작 과정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연주·발표5 (콘텐츠 개발 및 기획안 작성) 공연 예술 및 관련 분야 및 다양한 예술장르의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기획하는 과정을 다루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안 작성부터, 시나리오, 스토리 보드를 포함한 콘테츠개발 및 콘텐츠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기획 연주·발표6 (저작권과 저작물) 저작권법과 저작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다루는 과목으로 저작권의 개념과 원리, 저작권법의 적용 범위, 저작물의 보호와 관리 방법에 대한 이해와 저작권법에 따른 권리와 의무, 그리고 학생들이 현실적인 상황에서의 저작물 관리 및 보호에 대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1인 프로젝트(졸업연주) 4년동안 학습한 지식과 역량을 총집결하여 1인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프로젝트로 작품선정, 제작진구성, 예산편성과 홍보마케팅 전략, 까지 전과정을 주체적으로 창의있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교과목이다.
기획 브랜드 메이킹 프로젝트 자신의 비젼과 가치관, 장기 목표를 탐색하고 개인의 브랜드를 탐색, 수립하는 과정으로 공연예술계 영역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확립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브랜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교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