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ing Emotion, Creative Talent
감동을 디자인하는 창의적 인재전공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
뮤지컬/기획 공통 | 프로덕션 프로젝트 | 프리프로덕션부터 프로덕션의 실제 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으로 역할로서 수행해야 할 업무와 자세를 이해하고 공연스텝 분야의 실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졸업 이후 현장 작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
뮤지컬/기획 공통 | 실전 프로덕션 | 산업체의 공연시스템과 연기훈련의 노하우를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공연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공연 감각과 연기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공연예술개론1 | 공연기획자로서 갖취야할 기초역량을 기르기 위해 공연예술형태의 역사와 활용,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고 그 접근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공연예술개론2 | |
기획 | 공연예술 트렌드와 미래1 |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하는 공연예술형태를 탐구하고 음악시장의 분석을 통해 공연 트렌드의 흐름과 방향성을 이해하여 미래 공연산업을 조망하고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연구법을 탐색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공연예술 트렌드와 이해2 | |
기획 | 문화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 1 | 문화콘텐츠의 효율적인 보급과 제작확산에 필요한 홍보와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고 그 시행계획 수립과 연구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문화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2 | |
기획 | 지역문화예술 프로젝트와 현장실습 | 공연예술 제작현장에서의 현장실습과 실무. 제작횐경을 조사하여 공연제작 실무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콘텐츠 창업개발과 포트폴리오 |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공연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리, 창업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제작하며 이 과정에서 실무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 연계학습을 병행하여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1 (창의적사고와 아이디어발상) | 공연제작에 필요한 요소인 기획 아이디어와 사고의 발상을 다양한 리서치와 글쓰기를 통해 훈련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2 (스토리텔링) | 공연작품의 서사구조를 확립하고 전개를 발전시키기 위한 글쓰기 훈련과 작품 분석을 병행하며 스토리 텔링에 필요한 역량을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3 (홍보마케팅) | 공연이나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와 전략을 학습하고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도구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타겟 대상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콘텐츠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과 마케팅트렌드에 대히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4 (예술경영) | 예술 기관이나 문화 단체, 예술가들이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여 예술과 경영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경영 전략을 개발하는 능력을 학습하고, 예술과 문화 산업을 경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습득하고, 예술 기관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5 (트렌드분석 및 시장조사) | 공연 및 이벤트 산업에서 성공적인 기획과 실행을 위해 필요한 시장 동향 파악과 트렌드 분석을 다루고 학생들에게 산업의 현재 상태와 미래 전망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공연 기획에 필요한 전략과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6 (축제, 콘서트, 전시 프로듀싱) | 축제, 콘서트, 전시에 필요한 큐레이팅 방법론을 학습하고 행사에 필요한 구성, 진행방식, 운영방식에 대해 종합적으로 탐구하고 시행계획을 설정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7 (오페라 프로듀싱) | 클래식 공연제작에 필요한 기획과 홍보/마케팅, 그리고 리허설 계획과 진행사항들의 요소를 검토하고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방법론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전공실기8 (뮤지컬 프로듀싱) | 콘서트 공연의 기획과 프로듀싱에 필요한 전략과 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실제 공연을 성공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연주·발표1 (콘텐츠기획1) |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연주·발표2 (콘텐츠기획2) |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방법론과 시행계획에 대해 연구하여 콘텐츠로 제작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연주·발표3 (영상 스토리텔링) | 영상 제작의 기본 원리와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기술을 습득하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어 영상매체를 통해 메세제를 전달하는 방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연주·발표4 (공연연출 및 무대기술) | 공연을 연출하고 무대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무대, 조명, 음향, 영상등 각분야의 기초 지식을 포함하여 다양한 실무기술을 습득하여 공연제작 과정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연주·발표5 (콘텐츠 개발 및 기획안 작성) | 공연 예술 및 관련 분야 및 다양한 예술장르의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고 기획하는 과정을 다루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안 작성부터, 시나리오, 스토리 보드를 포함한 콘테츠개발 및 콘텐츠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
기획 | 연주·발표6 (저작권과 저작물) | 저작권법과 저작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다루는 과목으로 저작권의 개념과 원리, 저작권법의 적용 범위, 저작물의 보호와 관리 방법에 대한 이해와 저작권법에 따른 권리와 의무, 그리고 학생들이 현실적인 상황에서의 저작물 관리 및 보호에 대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1인 프로젝트(졸업연주) | 4년동안 학습한 지식과 역량을 총집결하여 1인이 하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프로젝트로 작품선정, 제작진구성, 예산편성과 홍보마케팅 전략, 까지 전과정을 주체적으로 창의있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교과목이다. |
기획 | 브랜드 메이킹 프로젝트 | 자신의 비젼과 가치관, 장기 목표를 탐색하고 개인의 브랜드를 탐색, 수립하는 과정으로 공연예술계 영역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확립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브랜딩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