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GLOBAL BUSINESS
세계로 미래로 비상하는무역영어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을 말한다.
무역영어검정은 무역관련 영문서류의 작성·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실무지식을 평가한다.
무역영어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며,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유통관리사란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유통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유통관리사 자격의 등급은 1급, 2급, 3급이 있다.
2급과 3급은 자격제한이 없으나 1급은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 또는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 경영지도자로서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인 자여야 한다.
유통관리사 자격증은 국가전문자격증이며,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관세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관세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다만 관세사 업무를 하려면 6개월 이상의 실무 수습을 마친 후 관세청장에게 등록하여야한다.
관세사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이루어지며,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2차시험은 논술형으로 실시된다.
자격 특징관세사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분류되며,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국제무역사 1급이란 한국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국제무역사 1급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국제무역사 1급 시험은 민간자격증으로, 무역관련 전문자격을 취득하는 자격증이 아니라 무역 업무능력을 검증하는 자격증이다.
국제무역사 1급 시험은 국내에서 유일한 무역실무능력 인정시험으로, 무역업계 종사자 및 예비무역인들의 객관적인 무역실무능력검증을 위한 시험이다.
자격 특징국제무역사는 응시 제한이 없다.
물류관리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국가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관리할 물류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이 요구됨에 따라 물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주요 업무물류관리사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다.
은행과 기업의 수출입 담당 부서, 유통, 무역업체 등의 상사에서 필요한 수출입신용장과 관련 전문가를 나타내는 국제자격증으로 정확한 명칭은 “국제공인신용장전문가(CDCS : The Certified Documentary Credit Specialist)”다.
국제공인신용전문가라는 말처럼 공인된 서류에 관련하여 해당 분야에 전문가 수준의 역량을 가지고 있는 인력임을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는 자격증으로 IFSA와 IFS가 주관하며 1999년 처음으로 시행이 되었다. 현재는 IFS-BAFT-IFSA와 함께 운영이 되고 있으며, 국제상업회의소(ICC)를 통하여 공식적인 자격증에 대한 공신력을 인정하고 있다.
CDCS는 수출과 수입에 필수적인 신용장관련 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자격이기 때문에 해외거래가 빈번한 은행금융권, 무역회사, 국내 대기업 실무자, 대학 수험생 등 모두에게 유용한 자격증이다.
국제상업회의소(ICC)와 공동으로 국제공인 신용장전문가(CDCS) 시험을 주관하는 영국은행협회 산하 금융전문 교육기관인 LIBF가 신용장 중심의 외환 금융 실무시험인 CDCS와 동격으로 무신용장 중심의 외환 금융 실무시험으로 도입한 시험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은행 실무의 중요 분야 중 하나인 외환 업무와의 연관성이 높아 대부분의 은행에서 우대자격으로 인정하는 CDCS와 달리 CITF는 신생 자격증으로 무역학 전공자나 금융기관 취업희망자가 차별화를 위해 필요한 자격증이다.
정확한 명칭은 국제공인 무역전문가 (CITF : Certificate in International Trade and Finance)이며, 주관기관은 영국은행협회 산하 금융대학(The London Institute of Banking & Finance)이다.
수입관리사(CPI : Certified Professional Importer)로 변경됨
수입관리사란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 수입협회에서 수입업무능력과 전문성을 검증하는 자격시험 합격자에게 부여한다.
수입관리사 자격은 수출과 차별화된 수입자의 관점에서 실무를 다룰 수 있는 역량의 입증이 주안점이며, 수입실무자로서는 물론 수입기업의 예비경영자로서의 역량을 입증해주시며 실제 수입업에 종사하는 기업인들의 경험과 현장 분위기를 반영한 생생한 학습 내용으로 실용성이 극대화 되었다.
수입관리사 자격 보유자는 수입업무와 관련된 기업이나 직무의 취업에서 우월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음. 수입기업 등 관련 기업들의 고용과정에서 우선적인 고려대상이 될 수 있고, 수입업무에 필요한 지식·기술·소양의 습득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어 취업 시 상당히 유리하다.
원산지관리사란 국제원산지정보원에서 시행하는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원산지관리사는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상 원산지 관리 전담자로, 원산지충족여부확인·관리, 원산지증명서 발급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을 말한다.
자격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