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영어교육과


DIVISION OF ENGLISH EDUCATION

바른 영어교육을 실현하는 영어교사 양성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영어문법
  • 문법을 공부할 수 있는 기본개념의 이해와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전통문법의 이론을 중심으로 형태론과 통사론을 공부하여 문법의 전반적인 체계를 이해시킨다.

1 학년 교육과정

영어교과교육의기초
  • 이 교과목은 영어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에 관하여 탐구함으로서 영어교육 전공자들에게 영어교육의 기초 지식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어작문
  • 국문 영역연습을 통해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에게 자기 의사를 조리 있게 발표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른다.
영어회화1
  • 외국인 교수와의 직접 대화, 지도로 실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일상영어를 학습시킨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영문학개론
  • 영미문학의 일반적 전통, 특질, 문학 형식 등의 개관을 인식시키고 각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 및 큰 영향을 미친 작품을 통해 영문학의 특성을 이해시킨다.
영어학개론
  • 영어학 전 분야에 걸쳐서 개론 정도를 학습시킨다. 그리고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등을 소개하며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응용언어학 등도 공부한다.
영어회화2
  • 외국인 교수와의 직접 대화, 지도로 실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일상영어를 학습시킨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교육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영미문화
  • 영미문화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추구해야 될것인 영국-미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은 영미문화와 한국문화의 차이점을 배우게되고, 역사적으로 영미문화권과 동시대의 한국문화권을 비교하면서 타 문화를 이해하게 도와줄것이다.
영미소설교육론
  • 영미의 소설중에 비교적 현대적인 정평 있는 작품을 선정하여 영문해석, 독해력은 물론 소설의 구조, 특성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영소설을 이해하는 기초를 닦는다.
영어교육과정의개발및적용
  • 이 교과목은 영어 교육과정의 개념과 개발과정 및 적용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적 지식과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영어교사가 될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에 관한 전반적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영어음성학
  • 영어의 분절음이 발성기관을 통해 생성되는 방법을 조음음성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그들 분절음 및 초분절 요소들을 분류하고 기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울러 정확한 발음의 발성과 식별을 위한 연습을 한다.
영어회화3
  • 영어회화의 가장 높은 수준으로 하위 수준에서 연마한 영어회화의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토론과 발표에 중점을 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영미희곡과공연예술
  • 본 과목은 영미 연극을 통해 영미 문화를 이해하며 소통하는 능력을 키우고 아울러 영화와 연극으로서 작품을 독창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한다.
영어교수법
  • 영어교수법의 이론을 고찰해보고 학습지도안 작성 및 여러 가지 교편물을 이용하여 실제 수업을 실시한다. 임용고시에 대비하여 출제빈도가 높은 예상문제도 풀이를 통하여 집중 지도한다.
영어독해
  • 학생들은 이 과목에서 영어 읽기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법과 전략을 배우고 연습하게 된다.
영어음운론
  • 영어의 음운연구에 기초가 되는 음성학적 요소들을 개관하고, 생성문법에 입각하여 변별자질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리를 분류.기술하고 제반 음운현상들을 분석해 본다.
영어회화4
  • 영어회화의 가장 높은 수준으로 하위 수준에서 연마한 영어회화의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토론과 발표에 중점을 둔다.
채플
  •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교육과정
  •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영문법지도법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의 기반 아래, 영문법(언어형식)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영어교사로서 꼭 알아야 할 영문법 및 영문법 교수방법을 종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영미문화예술지도
  • 영어4기능을 지도함에 있어서 영미문화예술을 콘텐츠로 하는 교수학습론을 추구한다.
영어교과교재및연구법
  • 이 과목은 영어교과에서 다루는 중?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등을 연구하여 지도계획을 세우고 실제지도 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영어교과논리및논술
  • 이 수업은 영어를 가르치는데 관계된 다양한 쓰기 기술을 개발하고 학생들은 다양한 형태의 쓰기활동에 참여한다.
영어구문교육론
  • 중, 고등학교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인 영어문장의 통사적 구조와 연계하여 이론적 문장구조와 문장형성 규칙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교수법 활용역량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임. 문장의 기본 구조, 이동규칙, 변형규칙, 격부여, 의미역 해석, 규칙에 적용되지 않는 예외적 문장구조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룸.
SW활용어휘세미나
  • 4가지 언어능력(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개발과 종합적인 영어구사력 향상을 위해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미래지향적 영어활용 수업임. 주로 어휘를 중심으로 어휘의 변천과정과 어원학습을 통해 어휘를 이해하고 영어모국어 화자의 언어능력과 유사한 독해력과 작문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함. 소프트웨어 기기를 통한 번역 및 작문을 수정보완하고 더 영어다운 표현을 구사할 수 있도록 교육함.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디지털.AI영어과수업역량개발
  • 본 교과목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영어교수법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미래소양영어학습지도안작성
  • 본 교과목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현재의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영어수업 지도안 작성 과목입니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미래 환경 변화의 적응에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미래 소양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교사로서의 학교 현장에서의 미래 소양 교육에 적응하고 활용하는 것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영미문학사
  • 17세기부터 현대에 이르는 영미문학의 역사적 배경 및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작가들의 작품을 각 장르별로 연구한다.
영어교수학습및평가
  • 이 교과목은 영어 교수 학습이론과 평가이론 및 실제를 탐구하여 장래 영어 교사들에게 교수학습 및 평가에 관한 전반적 지식과 적용방식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학년 교육과정

교육봉사활동
  •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미시교육론
  • 현대 영미시의 대표작을 중심으로 각 시대의 중요한 시적 경향을 연구한다.
영어교과교육론
  •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언어교수와 학습의 본질을 이해하고 인지적, 정의적,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언어학을 고찰한다.
영어교원자격실무실습
  • 영어교원자격실무실습 강의는 예비 영어 교사들에게 중등 학생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과 및 교직 관련 전문 지식과 교수법을 실질적으로 적용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과 소양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한 학기 동안 현장 교사들과 함께 교육과정·수업·평가 등 일련의 교육 활동의 실무 경험을 쌓게 된다. 대학의 지도교수와 중등학교의 학급담임교사 및 교과담임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수업지도, 생활지도, 학급 경영 등의 영어 교사의 주요 업무를 직접 경험하며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함과 동시에, 중등 정교사 2급 자격을 얻기 위한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영어학교육론
  • 영어의미론에 국한되었던 수업을 의미론 뿐 아니라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 등을 포함한 영어학 분야의 포괄적인 개념 정리 및 임용시험대비 영어학 심층 문제풀이를 중점으로 다룬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디지털시대의영어권문학
  • 본 과목은 주로 영미 시와 소설 또는 드라마의 주요 작품을 읽고 감상하며 작가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작품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대 상황에 따른 영미인의 사상과 감정과 그 표현방법을 터득함을 1차 목표로 한다. 문학과 문화 관련 텍스트를 디지털 데이터, 정보, 콘텐츠로 보여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이해한다. 또 주로 독자 역할의 학생들이 일종의 콘텐츠 생산자로서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를 생산하고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는 능력도 키울 필요가 있다.
졸업시험
  • 본 과목은 4년 동안 전공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졸업자격 여부를 결정하는 평가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