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일반대학원


교육부 대학종합평가 우수대학원

THE GRADUATE SCHOOL OF
MOKWON UNIVERSITY

상담교수소개

게시물 검색
이지혜
이지혜
  • 담당교과유튜브와 팩트체크, 방송학, 소셜미디어 마케팅, 중국내 한류와 문화콘텐츠, 전략기획론
  • 연구실사회과학대학(E223)
  • 전화번호042-829-7127
  • 이메일lijihye@mokwon.ac.kr
학력사항

북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커뮤니케이션학 박사(2012)

경력사항

경력사항
경력: 한양대학교, 경기대학교, 인하대학교, 선문대학교, 백석대학교 등 외래교수, 남서울대학교 연구교수,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임연구원, 한국소비자학회 총무이사, 한국광고학회 홍보이사

수상경력
Convergence Award for Scholarly Achievements (ICCT2020), Best Paper Award (ICSMB2020), 우수논문상(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2016), Best Paper Award (ICCT 2015), 우수논문상 (한국PR학회, 2012), 최우수논문상 (한국방송통신학회, 2010)

논문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특성인식이 인스타그램 팔로워 반응에 미치는 영향: 콘텐츠 유용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25)
인스타그램 이용자 특성이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실재감 지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24)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동기가 콘텐츠의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몰입경험과 상호작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21)
Effect of Motivation on Usage of Hashtags on behaviors using Instagram(2020)
인스타그램에서의 해시태그 이용동기가 이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비교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19)
The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of WeChat Use Intent: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2018)
The Influence of a Aspects of K-drama on the Favorability of Korean Wave Contents, Viewing Motiva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Targeting Chinesse Consumers(2018)
SNS 이용행태에 관한 국가 간 비교연구: 한국 페이스북과 중국 웨이신 이용자를 중심으로(2017)
SNS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인과모형 분석: SNS 애착성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16)
Cognition Difference on Online Public Opinion Dissonance between Korean and Chinese Netizens: its Causes, Functions and Solutions(2015)
The Mediaing Effect of the Flow Experience: Causal Model Analysis on the Effect of Users' Awareness of SNS Characteristics on the Acceptance of SNS(2015)
중국소비자의 그린기업 혜택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인과모형분석: 그린기업이미지 매개효과(2014)
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사례와 중국진출 기업의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2013)
트위터 공간의 자정 행위자는 누구인가?: 트위터 이용자 속성과 이용행태 및 리트윗 행위 동기를 중심으로(2012)
A Study on the Utilization Model of Social Network Service in China(2012)
블로그 이용동기와 관여도 및 정치사회참여성향이 블로그 저널리즘적 역할인식에 미치는 영향: 중국 네티즌을 대상으로(2010)

프로젝트
디지털 방송통신콘텐츠 아카이브 구축방안 연구(한국전파진흥원)
통신서비스의 대중소기업 상생협력방안 연구(한국방송통신학회)
방송 프로그램 제작 지원 사업성과 제고 방안(한국전파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방송통신위원회)
중국어 관광채널 설립 타당성 연구(문화체육관광부)
한류 콘텐츠의 중국 수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방송문화진흥회)

이효림(리샤오린)
이효림(리샤오린)
  • 담당교과진리 사랑 봉사, 세계종교의 이야기, 중국사회의 이해, 성서의 이해, 유학생 채플, 유학생 상담 등(대학원, 스톡스대학. 교목실)
  • 연구실신학관(A214)
  • 전화번호042-829-7126
  • 이메일xiaolin@mokwon.ac.kr
학력사항

호서대학교 신학과(신학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신학석사)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상담학 석사)
목원대학교 대학원(신학박사)

경력사항

학위논문
석사논문: "안식일과 주일의 연관성 연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박사논문: "중(中)·한(韓) 성서 번역의 역사와 십계명(출 20:1-17) 번역의 비교 연구", 목원대학교 대학원.

연구논문
"십계명(출 20:1-17)의 중(中)·한(韓) 성서 비교 연구", 구약 논단 25권 3호, 한국 구약학회
"20세기 이전 중국어 성서 번역의 역사와 의의", 한국 기독교 신학논총 제114집, 한국 기독교학회
"민수기에 나타나는 제사 제도와 타국인의 제사 참여에 관한 전통사적 연구", 구약 논단 29권 3호

기고문
"십계명을 중심으로 중국어 성서와 한국어 성서를 비교하다. 중(中)·한(韓) 성서 번역의 역사와 십계명(출 20:1-17) 번역의 비교 연구" , 기독교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