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종합평가 우수대학원
THE GRADUATE SCHOOL OF주도성‧전문성‧포용성을 갖춘 미래 교과교육 전문가 양성
Department of
Subject Matter Education
우리 교과교육학과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형성하고 교육 현상에 대한 비판적․창의적․융합적 안목을 갖도록 하여 전공 분야별 실행 능력과 연구 능력을 갖춘 학자 및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현장 중심의 교사 및 교육행정가 양성,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교육산업 전문가 양성, 현장과 학문영역 간 문제를 해결하는 균형감각을 갖춘 교과교육학자 양성
- 종합시험
- 외국어시험
석사과정 : 논문연구지도 1학기 이후, 수료 후 2년 이내
박사과정 : 논문연구지도 2학기 이후, 수료 후 4년 이내
대학원 입학 안내 참조
직급 | 성명 | 학위 | 전공 | 연구분야 |
---|---|---|---|---|
교수 | 신지연 | 문학박사 | 국어학 | 문법론 |
부교수 | 조재윤 | 교육학박사 | 국어교육학 | 국어교육/화법교육/교육평가 |
조교수 | 류보라 | 교육학박사 | 국어교육학 | 국어교육/독서교육/교사교육 |
조교수 | 김경애 | 문학박사 | 국문학 | 현대소설 |
조교수 | 이승이 | 문학박사 | 국문학 | 현대시 |
교수 | 이종복 | 철학박사 | 영어교육학 | 영어교육 |
교수 | 전영주 | 교육학박사 | 영어교육학 | 영어교육 |
교수 | 김태순 | 이학박사 | 수학 | 기하학 |
교수 | 강현영 | 교육학박사 | 수학교육 | 수학교육 |
부교수 | 임성근 | 이학박사 | 수학 | 정수론 |
조교수 | 박원길 | 이학박사 | 수학 | 함수해석/작용소론 |
교수 | 이가원 | 교육학박사 | 음악교육학 | 음악교육 |
조교수 | 김지민 | 연주박사 | 피아노 | 피아노 연주 |
조교수 | 박혜윤 | 연주박사 | 피아노 | 피아노 연주 |
조교수 | 강주희 | 철학박사 | 미술교육학 | 미술교육 |
교수 | 조은순 | 교육공학박사 | 교육공학 | 교육공학/융합교육 |
교수 | 이황원 | 교육학박사 | 교육행정 | 교육행정/교육이론 |
분류 | 과목명 | |
---|---|---|
공통과목 | 현대교육이론 | 교육심리학이론 |
교육행정 및 경영 | 교과교육평가 연구 | |
교과교육연구 방법론 | 융합교육의 기초 | |
교육현장사례연구 | 논문작성법 및 연구윤리 | |
중등교육 세미나1 | 중등교육 세미나2 | |
석사논문연구지도 | 실기연구지도 | |
국어교육전공 | 국어교육과정 이론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개발 |
국어교과교육방법 연구 | 국어교육연구세미나 | |
문법교육 세미나 | 현대시 교육 세미나 | |
현대소설 교육 세미나 | 고전문학 교육 세미나 | |
영어교육전공 | 영어교육과정 이론 | 영어교과교재연구 및 개발 |
영어교과교육방법 연구 | 영어교육이론 | |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영어교육과정론 | |
의사소통영어교육론 | 영어교수방법론 | |
영어교재론 | 논문작성 및 연구방법론 | |
멀티미디어 영어교육론 | ||
수학교육전공 | 수학교과교육과정 이론 | 수학교과교재연구 및 개발 |
수학교과교육방법 연구 | 수학적 모델링 연구 | |
수학교육 비교연구 | 수학사 특강 | |
수학토픽 세미나 | 확률통계 교육론 | |
수학교육과정 및 평가 세미나 | ||
음악교육전공 | 음악교과교육과정 이론 | 음악교과교육론 |
음악교과교재연구 및 개발 | 음악교과교육방법 연구 | |
음악교육 세미나 | 서양음악사 | |
음악이론연구 | 반주세미나 | |
한국음악의 이론과 실제 | 편곡 및 지휘법 | |
멀티미디어 활용 음악교육 | ||
미술교육전공 | 미술교과교육과정 이론 | 미술교과교재연구 및 개발 |
미술교과교육방법 연구 | 미술교육학 연구 | |
미술교육 연구방법론 | 미술교육과정 설계와 평가 | |
미술교육 세미나 | 미술감상교육연구 | |
미술관 교육 |
관련 분야 연구원, 기업체 전문가, 공무원, 교사, 교육 연구 기관 종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
1969년 음악교육과가 개설된 이래 미술교육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수학교육과가 개설되어 반세기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유능하고 성실한 중등교사를 배출해 온 중등 교원 양성의 요람
다양한 커리큘럼의 개발, 교직 과정과 전공 교과의 연계, 교과별 특성에 따른 체계적인 전공 특성화, 4차산업 시대와 미래 소양 교육을 선도하는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성화 계획 추진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산업이 재편되는 새로운 시대를 살아갈 미래 세대를 비판적․창의적․융합적으로 교육하고 선도할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 개발
2015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구진, 다양한 국가시험의 출제진 및 검토진, 국가 및 연구기관 각종 프로젝트 책임 연구자 등 풍부한 교육 경험과 연구 능력을 갖춘 교수진 보유
전공 분야 연구를 위한 교과교육연구소 및 각 전공 연구실 운영, 학술 세미나 및 프로젝트 참여 등을 통한 연구 지원 시스템 구축, 다양한 장학금 혜택, 다양한 수업 방식(블렌디드 수업, 온라인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