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을 소중히 여기며
미래 삶의 참된 가치를 존중하는 교육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은 21세기 신 성장 동력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케릭터, 테마파크, 지역축제, 문화기획 등)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역사학과,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 중국어중국학과가 함께 모여서 만든 융·복합전공 과정이다.
「역사학과의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 문화원형 스토리 개발 +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의 기획, 제작 + 중국어중국학과의 중화권 보급」 이라는 3개의 영역을 두루 겸비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구분 | K-Culture 콘텐츠 원형 및 스토리텔링 개발 인재양성 |
K-Culture 콘텐츠 기획·제작 인재양성 |
K-Culture 콘텐츠 보급·확산 인재양성 |
---|---|---|---|
융·복합 필수 교육과정(전필) |
중국의 역사와 문명(1-1) | 미디어콘텐츠입문(2-1) | 중국문화콘텐츠의이해(1-2) |
한국문화유산의 이해(1-2) |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2-2) | 중국경제의이해(2-1) | |
주관학과 | 역사학과 (역사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교육코스 | K-Culture 콘텐츠 원형 및 스토리텔링 개발 인재양성 |
K-Culture 콘텐츠 기획·제작 인재양성 |
K-Culture 콘텐츠 보급·확산 인재양성 |
---|---|---|---|
융·복합 선택 교육과정(전선) |
서양문명과 세계(1-1) | 언론학(1-1) | 중국어입문(1-1) |
한국사와 문화콘텐츠(1-1) | 문화콘텐츠기획(2-1) | 문화콘텐츠중국어(2-1) | |
한국 고대의 역사와 스토리텔링(2-1) | 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2-2) | 중국시장 마케팅(4-1) | |
한국 중세의 역사와 문화원형(2-2) | 설득커뮤니케이션(3-1) | 중국사회 변화의 이해(4-1) | |
한중문명교류의 역사(3-1) | 소비자행동분석(3-1) | 시사중국분석(4-2) | |
백제의 신화와 역사(2-1) | 기초영상실습(3-2) | 한중관계론(4-2) | |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4-1) | 디지털미디어영상실습(3-2) | ||
SP론(3-2) | |||
영상과 음악의 조합마인드(4-1) | |||
문화이벤트캡스톤디자인(4-2) | |||
주관학과 | 역사학과 (역사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 )는 학년과 학기를 의미합니다.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의 모든 교과목의 이수학점은 3학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