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스톡스대학


학생을 소중히 여기며

미래 삶의 참된 가치를 존중하는 교육

전공소개

미디어문화콘텐츠전공은?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은 21세기 신 성장 동력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케릭터, 테마파크, 지역축제, 문화기획 등)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역사학과,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 중국어중국학과가 함께 모여서 만든 융·복합전공 과정이다.

「역사학과의 인문학을 바탕으로 한 문화원형 스토리 개발 +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의 기획, 제작 + 중국어중국학과의 중화권 보급」 이라는 3개의 영역을 두루 겸비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 교육과정

융·복합 필수 교육과정(전필)

융·복합 필수 교육과정(전필)
구분 K-Culture 콘텐츠 원형 및
스토리텔링 개발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기획·제작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보급·확산 인재양성
융·복합 필수
교육과정(전필)
중국의 역사와 문명(1-1) 미디어콘텐츠입문(2-1) 중국문화콘텐츠의이해(1-2)
한국문화유산의 이해(1-2)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2-2) 중국경제의이해(2-1)
주관학과 역사학과
(역사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융·복합 선택 교육과정(전선)

융·복합 선택 교육과정(전선)
교육코스 K-Culture 콘텐츠 원형 및
스토리텔링 개발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기획·제작 인재양성
K-Culture 콘텐츠
보급·확산 인재양성
융·복합 선택
교육과정(전선)
서양문명과 세계(1-1) 언론학(1-1) 중국어입문(1-1)
한국사와 문화콘텐츠(1-1) 문화콘텐츠기획(2-1) 문화콘텐츠중국어(2-1)
한국 고대의 역사와 스토리텔링(2-1) 광고방송과문화예술도시(2-2) 중국시장 마케팅(4-1)
한국 중세의 역사와 문화원형(2-2) 설득커뮤니케이션(3-1) 중국사회 변화의 이해(4-1)
한중문명교류의 역사(3-1) 소비자행동분석(3-1) 시사중국분석(4-2)
백제의 신화와 역사(2-1) 기초영상실습(3-2) 한중관계론(4-2)
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4-1) 디지털미디어영상실습(3-2)
SP론(3-2)
영상과 음악의 조합마인드(4-1)
문화이벤트캡스톤디자인(4-2)
주관학과 역사학과
(역사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
(광고홍보커뮤니케니션학부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중국어중국통상학과 전공과목과 중복인정)

( )는 학년과 학기를 의미합니다.

미디어문화콘텐츠 전공의 모든 교과목의 이수학점은 3학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