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의 목표인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인재양성을 위해 다양한 학문분야를 경험하게 하는 교육과정으로 8개의 중요한 학문분야별 영역을 선정하여 최소 4개 영역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영역별 책임교수가 강좌개설 및 강의의 질 확보를 위해 영역을 관리하게 하고, 영역별로 학문의 근원성∙융복합성을 갖춘 강좌, 읽기, 쓰기 및 사고훈련을 강화하는 토론과목, 주입식이 아닌 체험기반의 교과목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영역별 소개
각 영역별 소개 - 이수영역, 교양교육 이수영역별 교육목표
이수영역 |
교양교육 이수영역별 |
1 영역 |
언어와 표현 |
다양한 문화권의 언어와 문화에 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의 의식을 갖게 하며, 기초적 글쓰기 능력을 키움으로써 논리적으로 표출할 줄 아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함양하게 한다. 이를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진취적인 의식, 독창적 생각을 드러내는 표현능력을 갖게 하고 서술능력(말하기, 쓰기)과 심화교육의 길잡이 역할을 함으로써 전공 학습의 토대를 갖추게 한다. |
2 영역 |
역사와 문화 |
역사적으로 문화 현상에 내재된 정치, 경제, 사회, 사상의 흐름 및 성과를 포괄적으로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아울러 역사적 사실이나 문화에 대한 정형화된
지식이 아니라, 인간 자신과 문화 구조에 관한 깊이 있는 이해 및 그 전개 과정의 질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며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복잡성도 밝혀 준다. |
3 영역 |
문학과 예술 |
문학과 예술에 관한 기본지식 및 교양을 함양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문학에 관한 이해를 통해 인간 삶의 역사를 감성적 시선으로 돌아보게 하고, 음악, 미술,
영화 등, 예술 관련 강좌를 통해 정서적 교감과 심미적 감성을 기르는 훈련을 쌓도록 한다. 감성과 느낌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훈련, 문학 및 예술작품을 직접 접함으로써 미학적 정서를
발산하고 토의하는 능력을 함께 고취한다. |
4 영역 |
사회와 세계 |
다양한 사회 변화에 대한 도전과 적응을 위해 사회과학에서 추구하는 기본 교육과정 내에 존재하는 학문 내용과 이론적 지식 체계를 학습하고, 통합적 사회과학 교양
지식의 습득을 통한 실천적 지식 교류를 함께 추구한다. 또한 복잡한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비판적, 합리적으로 분석, 해석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 학습과 올바른 현실 적용을
통한 사고 능력의 신장을 도모한다. |
5 영역 |
과학과 기술 |
현대 사회에서 과학과 기술이 사회와 맺고 있는 다양한 관계들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다루며, 과학기술의 역할, 과학기술의 현황과 발전 방안, 과학기술의
윤리적, 사회적 문제 등의 주제를 포함한다.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여 과학기술을 전공한 학생,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 모두에게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배양하고 과학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게 하고 올바른
사회적, 윤리적 판단과 문명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6 영역 |
생활과 실용 |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분야를 학문적으로 다루며 문화의식과 인성교육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실생활에서 마주치는 사항들을 분석,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아울러 안정적 정서 상태를 고양시키고 건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전통과 미래, 가치와 사실에 대한 성찰을 통하여 진정한 가치관을 확립하게 한다. |
8 영역 |
철학과 융복합 |
인간과 세계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자들의 논리를 통해 반성함으로써 사유의 이지력과 창의력을 함양하는 시간을 제공한다. 철학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문답하여 온
테마들을 학습하는 한편, 윤리의 문제와 논리적 사고의 증진을 위한 별도의 교과를 운영한다. 융·복합 영역에서는 통합적 사고와 발상을 위한 기초교육을 제공하며, 창의적 학습을 위해 학생들의 지적
편식을 제도적으로 유도, 권장하는 분위기에서 탈피하여 피교육자의 선택권을 고려한 강좌를 운영한다. |
9 영역 |
취업과 실무 |
사회의 빠른 변화 속도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력을 함양하고 사회적 도전 정신을 기르는 실무적 역량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아울러 4차 혁명 시대에 호응하는
지식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변화를 선도하는 지식인으로 교육한다. |
영역별 다양한 학문분야를 경험하게 하는 것에 더해, 기존의 학문분야∙주제분야별 교육과정편성을 벗어나 전공 계열별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핵심역량을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혁신교양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체험기반교과목
대규모 강좌, 이론중심, 강의실 중심, 개인중심의 기존 교양교육의 틀을 벗어나 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현장중심, 공동체 중심의 소규모 강좌로 창의와 상상력, 전문성, 글로벌마인드를
갖출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개설된 혁신교양과목입니다. 이는 교육부가 재정지원하는 ACE사업(2014~2017년) ‘체험기반 IMAGE+ 창의인재 양성사업’의 핵심주제이기도 합니다.
-
체험기반교과목 개설과목 -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학점 정보제공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학점 |
가야금과현대의소통 |
교선 |
1,2 |
3 |
감성디자인캘리그래피 |
교선 |
1,2 |
3 |
게임으로 배우는 스토리텔링 |
교핵 |
1,2 |
3 |
고전영화느리게보기 |
교선 |
1,2 |
3 |
공연기획 |
교선 |
1,2 |
3 |
기독교미술치료1 |
교선 |
1 |
3 |
기독교미술치료2 |
교선 |
2 |
3 |
기초드로잉 |
교선 |
1,2 |
3 |
누구나쉽게배우는유튜브창작실습 |
교선 |
1,2 |
3 |
다문화사회의이해 |
교핵 |
1,2 |
3 |
드라마연극으로만나는심리치료 |
교선 |
1,2 |
3 |
드럼연주를통한음악의이해 |
교선 |
1,2 |
2 |
디지털콘텐츠게임 |
교선 |
1,2 |
3 |
레드바이올린 |
교선 |
1,2 |
2 |
리딩목원(추천도서읽기) |
교핵 |
1,2 |
3 |
마음을열어주는그림책제작의기초 |
교선 |
1 |
2 |
마임을통한마음의힐링 |
교선 |
1,2 |
3 |
말하기와의사소통 |
교핵 |
1,2 |
3 |
무대위드라마 |
교선 |
1,2 |
2 |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
교선 |
1,2 |
3 |
문화예술1인창직성공사례 |
교선 |
1,2 |
2 |
미술과창의-인성 |
교선 |
1,2 |
3 |
미술의이해와감상 |
교핵 |
1,2 |
3 |
미술체험과소통 |
교선 |
1,2 |
3 |
보드게임소통하기 |
교선 |
1,2 |
3 |
보드게임이해와활용 |
교선 |
1,2 |
3 |
보컬트레이닝 |
교선 |
1,2 |
2 |
사이버공간과문화 |
교핵 |
1,2 |
3 |
상상충전감성디자인 |
교선 |
1,2 |
2 |
색채심리컬러테라피 |
교선 |
1,2 |
3 |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
교핵 |
1,2 |
3 |
생생통통리더십개발 |
교선 |
1,2 |
2 |
생활과조형 |
교선 |
1,2 |
3 |
생활체육 |
교선 |
1,2 |
2 |
세상을움직이는IT |
교핵 |
1,2 |
3 |
소통을위한글쓰기 |
교핵 |
1,2 |
3 |
소통-자연을읽다그리고담다 |
교선 |
1,2 |
3 |
소통하는표현예술워크샵 |
교선 |
1,2 |
3 |
신나는사물놀이 |
교선 |
1,2 |
2 |
신나는사물놀이2 |
교선 |
1,2 |
2 |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
교선 |
1,2 |
3 |
연출프로젝트 |
교선 |
1,2 |
2 |
영화속의역사 |
교핵 |
1,2 |
3 |
예술과함께하는세계속이야기 |
교선 |
1,2 |
3 |
예술체험을통해이해하는정신분석학 |
교선 |
1,2 |
3 |
음악과미술마주보기 |
교선 |
1,2 |
2 |
자신감충전리더십 |
교핵 |
1,2 |
3 |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
교핵 |
1,2 |
3 |
장르별보컬의실제 |
교선 |
1,2 |
2 |
체험을통해학습하는놀이치료 |
교선 |
1,2 |
3 |
춤이야기 |
교선 |
1,2 |
3 |
카메라와함께천천히걷기 |
교선 |
1,2 |
3 |
코딩을위한알고리즘 |
교선 |
2 |
3 |
통기타연주를통한음악의이해 |
교선 |
1,2 |
2 |
판화-나만의작품만들기 |
교선 |
1,2 |
3 |
한국전통문화의이해와체험 |
교선 |
1,2 |
3 |
한국화쉽게그리기 |
교선 |
1,2 |
3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
교선 |
1,2 |
2 |
화가의달콤한미술체험 |
교선 |
1,2 |
2 |
힐링아트드로잉 |
교선 |
1,2 |
3 |
10분 뮤지컬 만들기 |
교선 |
1,2 |
3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교육부가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서 고등교육정책 및 평생교육 진흥 추진에 매우 중요한 실행과제로 언급되고 있는 마이크로디그리(미니학위, Micro Degree)를
활용하여, 부족한 인식으로 인한 교양교육 무용론을 극복하고 교양교육 본연의 가치와 의미를 제고하기 위해 개설한 것이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과정입니다.
학생들의 교양교과목 선택권은 보장하면서 교양교육의 관점에서 IMAGE+ 혁신 인재가 갖추어야 할 5대 핵심 역량을 균형 있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함으로써 각종 취업서류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신청 없이 각 교양마이크로디그리과정에 개설된 과목들을 자유롭게 수강하면(각 과정별 12학점 이상 취득시 마이크로디그리 이수), 인정기준에 맞추어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MD 학점 인정은 2016학년도에 이수한 교과목부터 소급 적용됩니다.
또한 지정된 3개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이수하면 별도의 ‘교양학사’를 복수학위로 이수하게 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하게
됩니다.(매학기 관련사항 공지 예정)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과정 및 과정별 개설과목
-
ICT 활용 마스터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ICT 활용 마스터 과정 |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
교핵 |
1, 2 |
GTQ특강 |
교선 |
1, 2 |
MOS특강(Powerpoint/Excel) |
교선 |
1, 2 |
MOS특강(Word/Access) |
교선 |
1, 2 |
컴퓨터활용능력 |
교핵 |
1, 2 |
ITQ특강(한글/파워포인트) |
교선 |
1, 2 |
ITQ특강(엑셀/인터넷) |
교선 |
1, 2 |
-
국어능력 인증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국어능력 인증과정 |
표현과 말하기 |
교필 |
1,2 |
생각과 글쓰기 |
교필 |
1,2 |
공감적말하기의힘 |
교선 |
1 |
학술적글쓰기 |
교선 |
2 |
언어이해와국어능력 |
교선 |
1 |
사고력과국어능력 |
교선 |
2 |
-
교양 심화영어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교양 심화영어 과정 |
Global English 1 |
교필 |
1 |
Global English 2 |
교필 |
2 |
네이티브발음으로영어말하기 |
교선 |
1, 2 |
어휘를알면보이는영어 |
교선 |
1, 2 |
미디어로접하는영어표현과문화 |
교선 |
1, 2 |
실무영어청취와표현 |
교선 |
1,2 |
영문학으로쌓는교양 |
교선 |
1 |
-
국제사회와 인권전문가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국제사회와 인권전문가 과정 |
다문화사회의이해 |
교핵 |
1, 2 |
국제사회와인권 |
교선 |
1, 2 |
사례로배우는다문화상담 |
교선 |
1, 2 |
영화로보는인권이야기 |
교선 |
1, 2 |
-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
미디어로보는명작 |
교선 |
1, 2 |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
교핵 |
1, 2 |
데이터시대베스트셀러로세상읽기 |
교선 |
1, 2 |
SF판타지와스토리텔링 |
교선 |
1, 2 |
문화콘텐츠창작기획프로젝트 |
교선 |
1, 2 |
-
소프트웨어 코딩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소프트웨어 코딩 과정 |
창의적사고와코딩 |
교필 |
1 |
세상을움직이는 IT |
교핵 |
1, 2 |
실생활예제로풀어보는빅데이터프로젝트 |
교선 |
1, 2 |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
교필 |
2 |
소프트웨어의이해 |
교필 |
1, 2 |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
교필 |
2 |
생활속의스마트IT |
교선 |
1, 2 |
코딩을위한알고리즘 |
교선 |
2 |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
교필 |
1,2 |
-
예술문화 기획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예술문화 기획과정 |
세계미술산책 |
교핵 |
1, 2 |
비주얼컬쳐 |
교선 |
1, 2 |
미술체험과소통 |
교선 |
1, 2 |
영화사운드로읽는감성표현 |
교선 |
1, 2 |
융합적상상력과예술 |
교선 |
1, 2 |
공연기획 |
교선 |
1, 2 |
-
융합문화지식함양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융합문화지식함양 과정 |
사회과학적상상력으로세상보기 |
교핵 |
1, 2 |
영화속의역사 |
교핵 |
1, 2 |
문학과사회 |
교핵 |
1, 2 |
문학예술스토리 |
교선 |
2 |
충청도의역사문화 |
교핵 |
1 |
-
인문 상담 및 치유사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인문 상담 및 치유사 과정 |
아케이드프로젝트 |
교핵 |
1, 2 |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
교핵 |
1, 2 |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윤리 |
교핵 |
1, 2 |
힐링인문학 |
교선 |
1, 2 |
<나>에게<너>뿐인이유들 |
교선 |
1,2 |
너,나,우리의인성 |
교선 |
1, 2 |
-
축제ㆍ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축제ㆍ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
신나는사물놀이 |
교선 |
1, 2 |
신나는사물놀이2 |
교선 |
1, 2 |
여행과탐험 |
교선 |
1 |
춤이야기 |
교선 |
1, 2 |
보드게임소통하기 |
교선 |
1, 2 |
보드게임이해와활용 |
교선 |
1, 2 |
-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과정 |
표현과 말하기 |
교필 |
1, 2 |
생각과 글쓰기 |
교필 |
1, 2 |
창의적글쓰기 |
교선 |
1 |
발표와토의 |
교선 |
2 |
세상을움직이는IT |
교핵 |
1, 2 |
화법과언어예절 |
교선 |
2 |
시의상상과커뮤니케이션 |
교선 |
1 |
-
창작 뮤지컬 제작 실습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창작 뮤지컬 제작 실습 과정 |
뮤지컬의이해 |
교선 |
1, 2 |
연출프로젝트 |
교선 |
1, 2 |
무대위드라마 |
교선 |
1, 2 |
장르별보컬의실제 |
교선 |
1, 2 |
스토리텔링 |
교선 |
1, 2 |
10분뮤지컬만들기 |
교선 |
1, 2 |
보컬트레이닝 |
교선 |
1, 2 |
-
콘텐츠융복합 창업 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콘텐츠융복합 창업 과정 |
스타트업성공테스트 |
교선 |
2 |
문화예술1인창직성공사례 |
교선 |
1, 2 |
문화예술융합Fun창업 |
교선 |
1 |
스타트업토크콘서트 |
교선 |
1, 2 |
신박한창업이야기 |
교선 |
1, 2 |
창업성공스토리만들기 |
교선 |
1, 2 |
청년창업 |
교선 |
1, 2 |
-
인공지능융합과정 -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학기 |
인공지능융합과정 |
인공지능기초프로그래밍 |
교선 |
1 |
인공지능개론과기초수학 |
교선 |
2 |
인공지능이론 및 실습 |
교선 |
1 |
인공지능프로젝트 |
교선 |
2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를 통한 교양학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학위종별 - 학위종별, 해당과정 정보제공
학위종별 |
해당 과정 (전공별 3개 과정 이수 시 해당 학위로 복수학위 부여) |
교양학사 (문화예술콘텐츠 전공) |
-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 예술문화기획과정
- 창작 뮤지컬 제작 실습 과정
- 축제․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
교양학사 (공공인문융합 전공) |
- 국제사회와 인권전문가 과정
- 융합문화지식함양 과정
- 인문 상담 및 치유사 과정
|
교양학사 (커뮤니케이션 리터러시 전공) |
- 교양심화영어과정
- 국어능력인증과정
-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과정
|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 마이크로디그리-글로벌소통역량 강화 지역전문가과정
세계화 시대가 요구하는 융화적 소통역량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보다 체계적인 사전학습에 기반한 교양교육과정 마이크로디그리입니다.
교양MD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신청 없이 각 GCP MD과정에 개설된 과목들을 자유롭게 수강하면(각 과정별 12학점 이상 취득시 MD 이수), 인정기준에 맞추어 MD 이수증을 발급할 수 있게 됩니다. MD 학점 인정은 2016학년도에 이수한 교과목부터 소급 적용됩니다.
또한 지정된 3개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이수하면 별도의 ‘교양학사’를 복수학위로 이수하게 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하게 됩니다.(매학기 관련사항 공지 예정)
GCP 마이크로디그리과정 및 과정별 개설과목
-
북한글로벌인재양성과정 - 교양 MD 과정명,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명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개설학기 |
학점 |
북한글로벌인재양성과정 |
사진과그림으로보는역사 |
교핵 |
1, 2 |
3 |
북한학교와만나기 |
교선 |
1, 2 |
3 |
북한의언어생활 |
교선 |
2 |
3 |
남북한문학의이해 |
교선 |
2 |
3 |
분단과한국의이해 |
교선 |
1 |
3 |
통일한국의이해 |
교선 |
2 |
3 |
-
일본글로벌인재양성과정 - 교양 MD 과정명,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명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개설학기 |
학점 |
일본글로벌인재양성과정 |
기초일본어1 |
교필 |
1 |
1 |
기초일본어2 |
교필 |
2 |
2 |
초급일본어 |
교핵 |
1, 2 |
3 |
중급일본어 |
교핵 |
1, 2 |
3 |
달콤한일본문학산책 |
교선 |
1, 2 |
3 |
기초JLPT일본어 |
교선 |
1, 2 |
3 |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
교선 |
1, 2 |
3 |
애니메이션일본어 |
교선 |
1, 2 |
3 |
-
중국글로벌인재양성과정 - 교양 MD 과정명,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정보제공
교양 MD 과정명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개설학기 |
학점 |
중국글로벌인재양성과정 |
기초중국어1 |
교필 |
1 |
1 |
기초중국어2 |
교필 |
2 |
2 |
동양의역사와문화 |
교핵 |
1, 2 |
3 |
중국어기초2 |
교핵 |
1, 2 |
3 |
중국미디어의이해 |
교선 |
1, 2 |
3 |
중국사회의이해 |
교선 |
1, 2 |
3 |
중국어기초1 |
교선 |
1, 2 |
3 |
GCP 마이크로디그리를 통한 교양학위
GCP 마이크로디그리 학위종별 - 학위종별, 해당과정 정보제공
학위종별 |
해당 과정 (3개 과정 모두 이수 시 해당 학위로 복수학위 부여) |
교양학사 (동아시아문화 전공) |
- 일본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 북한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 중국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