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3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기초연기1
연극 및 영화연기의 기초실기를 학습한다.
발상과표현
연극전공자로서의 폭넓은 인문사회적 교양을 쌓기 위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위주의 수업
스테이지무브먼트1
무용의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연극개론
연극의 발생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변화와 발전에 대해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호흡과발성1
흉식호흡, 복식호흡 등 모든 연기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호흡법을 학습한다.
기초연기2
연극 및 영화연기의 기초실기를 학습한다.
스테이지무브먼트2
무용의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스토리텔링1
원천스토리로서 신화와 설화 읽기와 분석에서 시작하여 우리의 삶과 스토리텔링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기초를 확립하고 나만의 이야기를 창작해본다.
즉흥연기
다양한 즉흥극의 방식과 연극적 실험을 사용하여, 캐릭터를 둘러싼 환경, 서로 간의 관계, 캐릭터 의 필요(needs), 욕구(wants) 등을 탐색하고, 배우에게 필요한 즉흥능력을 개발한다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호흡과발성2
흉식호흡, 복식호흡 등 모든 연기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호흡법을 학습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교육연극
교육연극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수업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이고 또 하나는 공연물 창조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이다. 수업방법으로서의 교육연극은 연극에서 활용되는 여러가지 기법이나 연극적 상상력을 학교수업에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제고하는데 목적을 둔 것이고, 공연물 창조로서의 교육연극은 계몽적, 교육적 내용을 지닌 공연물을 만드는데 목적을 둔 것이다.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테이지무브먼트3
무용의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중급연기1
기초연기에서 한단계 발전하여 대사를 처리하는 능력 함양을 위해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형상구축
배우의 창조적 작업의 핵심인 인물의 형상을
이루는 신체적 행동의 양식과 원리를 습득하고, 내적행동과 외적행동의 유기적 상관관계를 통해 텍스트상의 인물에 적용하는 기술을 익히는 작업을 에튜드를 도구로 하여 체득하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으며 선행된 교육의 연장선에서 기능적 토대를 확고히 할 수 있다.또한, 문학을 소재로 문학 속의 인물을 구체적 형상과 행동양식을 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문학적 이해와 소양을 고취하고, 스스로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함양하며, 개인의 작업을 기반으로 집단작업을 완성하게 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관계균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화술1
각 작품의 배역과 상황에 맞는 발성 및 목소리 톤 조절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극작술
다양한 극작술상의 방법론을 통해 희곡의 구조를 분석하고, 희곡 창작 과정을 검토한 후, 창작 과정을 통해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희곡 창작 능력을 개발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스테이지무브먼트4
무용의 기초를 익힘으로써 무대 위에서의 움직임에 대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기른다.
중급연기2
기초연기에서 한단계 발전하여 대사를 처리하는 능력 함양을 위해 학습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화술2
각 작품의 배역과 상황에 맞는 발성 및 목소리 톤 조절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세계연극사
서양 연극의 역사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루고 아울러 서양 연극의 사회적 배경, 극장조건, 공연양상, 주요작품, 대표작가들에 관해 강의 한다.
스토리온대전
학교가 위치한 대전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위한 소재를 발굴하고, 문화적, 상업적 콘텐츠로써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교과
신체와리듬1
템포와 리듬은 육체적인 행동의 실행과 진실된 성격의 구현에 있어 구체성과 진실성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며 주어진 장면의 상황과 일치해야 한다.
실전연기
기초 중급연기에서 습득한 연기를 실전에 적용하는 연기를 배운다.
연극영화교육론
연극영화 교육을 위해 효율적인 교과과정 구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연극제작워크샵1
연극제작 전 과정의 공동 작업을 통해 연극제작에 필요한 조직과 구성원들의 역할 및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경험하며 아울러 연극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직업군을 직접적이고 간접적으로 경험해봄으로써 타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높이며 다양한 연극제작 형태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고급연기
캐릭터를 구축하고 다양한 상황과 사건에 대처한 행동양식을 연구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신체와리듬2
행동과 캐릭터의 템포선택한 행동의 템포와 리듬은 무엇인가?
행동의 논리와 연속성은 연기에 적합한 템포를 선택하는 배우에게 달려 있다.
연극영화감상및비평
본 과목은 영화와 연극의 단순한 관람이 아니라 예술작품으로서의 연극과 영화에 대해 깊이 이해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극과 영화에 대한 비평 이론적 논의에 대한 학습뿐 아니라 직접 비판적 글쓰기를 시도하여 연극과 영화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연극영화교과교재및연구법
연극영화 교육을 위해 적합한 교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연극영화교수학습방법
전문적 예술교육 수행을 위한 기초 교수역량 함양 교과
연극제작워크샵2
연극제작 전 과정의 공동 작업을 통해 연극제작에 필요한 조직과 구성원들의 역할 및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경험하며 아울러 연극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직업군을 직접적이고 간접적으로 경험해봄으로써 타 분야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높이며 다양한 연극제작 형태에 창조적이고 능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장면만들기
학습해 온 요소와 기술들을 적용하여 제한된 장면을 만들어 본다. 전막공연을 위한 전초작업이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졸업공연
졸업을 위한 필수 교과목입니다. 학기초에 작품을 정하고 학기말에 공연을 원칙으로 합니다.
교직실무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에듀컨텐츠전문가양성워크숍
교육용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이다. 콘텐츠 제작 그 자체가 목이 아니라 각 연령 학생들을 위한, 또는 성인과 노인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각 전공별 역량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
연극기획제작및시연1
연극제작을 기획, 제작 및 시연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학습한다.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연극영화 교육을 위한 논리 및 글쓰기를 학습한다.
연극영화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역량 강화 교과 역량을 기른다.
연극영화에듀콘텐츠제작실습
연극과 영화가 교육과 결합되는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과정.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창의적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함.
연기·연출론
재현과 모방의 기술이 작동하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 연기의 원리와 접근 방식 및 연출의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다양한 콘텐츠 개발의 바탕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한다.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다매체연기실습
다양한 매체에 활용되는 연기를 실험하고 실습하는 과정. 모방과 재현의 예술을 실습하여 교육과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양질의 콘텐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함
대중문화연구2
대중문화와 영화의 관계성에 관하여 연구하는 수업이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연극기획제작및시연2
연극제작을 기획, 제작 및 시연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학습한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
국내계절제인턴십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3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내손안에영상콘텐츠공방
영상콘텐츠 창작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스마트폰, 초보용 카메라로 다양한 영상을 만들어본다.
발상과표현
연극전공자로서의 폭넓은 인문사회적 교양을 쌓기 위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위주의 수업
영화/영상개론
영화영상전공의 기초 입문과목으로, 영화뿐 아니라 tv,cf 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들에 대해 공부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디지털이미지디자인
넌리니어시스템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영상의 디자인과 편집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빛과렌즈로그리는영상콘텐츠세상
카메라와 조명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실습을 통하여 영화, 방송, 웹드라마, 1인미디어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촬영기술을 학습한다.
스토리텔링1
원천스토리로서 신화와 설화 읽기와 분석에서 시작하여 우리의 삶과 스토리텔링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기초를 확립하고 나만의 이야기를 창작해본다.
영화/영상연출론
영화연출을 위해 촬영, 화편화, 장면화, 스토리보딩을 공부한다.
진로직업지도1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은 교육의 철학적인 배경을 교수함으로써 인간교육에 대한 가치 창조와 교육이념의 기본적인 문제를 연구하며, 교육사는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통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토록 하고 교육의 현실을 직시하며 미래교육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자인기초
기본적인 디자인의 이해와 기초이론을 터득하여 복합적 영역에서 공학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콘텐츠제작기초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을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본 저작 툴의 사용법을 익히고, 3차원 그래픽 저작도구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3D MAX를 이용하여 3차원 물체 모델링, 텍스처링 등을 배우다.
설득과공감의마법,영상콘텐츠기획·실습
모바일 매체의 성장과 글로벌 플랫폼의 증가로 인해 1인 미디어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및 운영할 수 있는 미디어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영상합성
After Effect 프로그램의 기본 지식과 응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화/영상제작및워크샵1
단편영화를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수업이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촬영조명워크샵1
촬영과 조명의 기초적인 기본기를 다지며, 필름카메라의 원리를 습득한다.
특수교육학개론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편집1
편집이 가지는 중요성을 배우고, 장면 분석과 실기 실습을 통해 편집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힌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학생생활문화','학생생활지도',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학생정서행동발달문제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사회
교육사회학은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으로 다음 사항을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기본적 이론이나 원리를 개괄적으로 다루고, 교육의 실제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시킴으로써 교직과목의 기초적 역할을 다진다. 그 주요 내용은 본질론, 목적론, 방법론으로 조직되어 있다.
디지털사운드디자인1
이 과목은 영화나 드라마 사운드 디자인의 흥미를 갖고 있는 초보자를 위함이며, 사운드 디자인에 있어 이론과 실기를 시작부터 실제적인 디자인까지 배우는 수업이다.
문화예술교육개론
예술가이자 교육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 입문 교과
스토리텔링2
원천스토리 속의 심화된 구조를 파악하고 대중문화의 스토리텔링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창작 능력을 기른다.
영상콘텐츠창의꾸밈공방
간단한 컷 편집부터 모션그래픽과 스페셜 이펙트까지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한다.?각 학생은 ?촬영된 영상을 편집하여 시사를 하고 피드백을 공유한 후 재편집한다.?모션그래픽이나 스페셜 이펙트를 활용하여 ?스토리가 완성된 편집본의 영상을 창의적으로 종합편집한다.? 마지막으로 사운드 디자인을 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영화/영상제작및워크샵2
단편영화를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수업이다.
채플
교양필수인 채플은 1, 2학년(신학대학(사회복지학과 제외)-3학년)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주1회 채플예배에 참석한다. 학기 중 부활절축하예배, 신앙강화주간예배, 추수감사예배, 성탄목점등예배, 찬양, 연극, 영상예배 등 다채로운 특별예배를 실시하기도 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TV/영화제작워크샵1
영상제작실습을 통해 기획, 촬영, 후반작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교육한다.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에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디지털음향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구성요소 중에 음향관련 내용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디지털음악의 생성, 저장을 위한 가공기술을 학습하고, 저작도구를 이용한 음악작곡 기법을 배양하여 공학을 전공하면서 음악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아트분야의 기초 교과목이다.
세계영화사
세계영화의 발전과정과 그 배경을 공부한다.
스토리온대전
학교가 위치한 대전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위한 소재를 발굴하고, 문화적, 상업적 콘텐츠로써 성장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교과
연극영화교육론
연극영화 교육을 위해 효율적인 교과과정 구성에 관한 이론을 학습한다.
창의디자인설계
본 강의의 목표는 학습자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을 바탕으로 동료들과의 협업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립심을 함양하게 하는 것에 있다.
촬영조명워크샵2
촬영과 조명의 기초적인 기본기를 다지며, 필름카메라의 원리를 습득한다.
TV/영화제작워크샵2
영상제작실습을 통해 기획, 촬영, 후반작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교육한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교직에 종사하려는 자에게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디지털사운드디자인2
디지털 사운드 디자인1을 이수한 학생으로 고급자를 위한 과목이며, 이 과목은 사운드 디자인에 있어 이론보다 실제적인 디자인에 중점을 둔 수업이다.
스토리텔링3
중,장편 시나리오 쓰기를 습득하고, 시나리오를 완성해 본다
연극영화감상및비평
본 과목은 영화와 연극의 단순한 관람이 아니라 예술작품으로서의 연극과 영화에 대해 깊이 이해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극과 영화에 대한 비평 이론적 논의에 대한 학습뿐 아니라 직접 비판적 글쓰기를 시도하여 연극과 영화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연극영화교과교재및연구법
연극영화 교육을 위해 적합한 교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연극영화교수학습방법
전문적 예술교육 수행을 위한 기초 교수역량 함양 교과
영상콘텐츠유통·배급
영상 기획과 제작에 대해 공부한 후 영상의 유통과 배급과정을 공부하여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과정을 교육한다.
편집2
다양한 실습 경험과 이론 학습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창의적인 편집 방법에 대해 배운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교육봉사활동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고 보조함으로써 현장 교육기관에서 교육 업무처리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국내학기제인턴십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TV/영화제작워크샵3
영상제작실습을 통해 기획, 촬영, 후반작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교육한다.
교직실무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프로젝트
팀 프로젝트 기획, 분석 및 실습을 통한 학습으로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 멀티미디어 통신, 멀티미디어 시스템 등의 아이디어 기획 및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프로젝트 협력 수행 능력을 익히고 학습한다.
방송/영화제작기술연구
영화와 방송기술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촬영, 조명, 편집, 음향, 미술 등 각 분야별 기술에 있어 미학적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면서 최신 기술을 조사하고 발표 한다.
에듀컨텐츠전문가양성워크숍
교육용 콘텐츠 제작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과이다. 콘텐츠 제작 그 자체가 목이 아니라 각 연령 학생들을 위한, 또는 성인과 노인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각 전공별 역량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
연극영화교과논리및논술
연극영화 교육을 위한 논리 및 글쓰기를 학습한다.
연극영화교육프로그램개발
문화예술 교육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역량 강화 교과 역량을 기른다.
연극영화에듀콘텐츠제작실습
연극과 영화가 교육과 결합되는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과정.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창의적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함.
연기·연출론
재현과 모방의 기술이 작동하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 연기의 원리와 접근 방식 및 연출의 방법에 대해 연구하여 다양한 콘텐츠 개발의 바탕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한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진로직업지도2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학교현장실습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TV/영화제작워크샵4
영상제작실습을 통해 기획, 촬영, 후반작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교육한다.
다매체연기실습
다양한 매체에 활용되는 연기를 실험하고 실습하는 과정. 모방과 재현의 예술을 실습하여 교육과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양질의 콘텐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함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 실습 교과이다.
졸업작품
졸업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써 1차 발표 후 전람회를 필수로 하여야 된다.
현장실습
영화촬영장, 연극무대, 제작회사등 현장 방문을 통해 현장 감각을 익혀보고, 나아가 체험 해 보는 수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