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 학생정서행동발달 문제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교육사회 : 교육사회는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 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 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교육학개론 :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학문적 탐구 성과를 개괄적으로 논의하고, 교육의 이론적 차원에서 교육사 및 교육철학,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교육심리학 등의 다루며, 교육의 실천적 차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정, 교육방법과 공학, 교육평가, 교육행정학, 다문화교육, 특수교육과 영재교육 등을 다루게 된다.
디지털 교육 :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고,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다.
3학년 교과과정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등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한 과목을 배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며 교육현장에서의 적응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에 역점을 둔다.
4학년 교과과정
교육봉사활동 :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후교사, 초등돌봄교실 및 자유학기제 관련 활동, 다문화학생 지도, 학생 생활지도 관련 활동, 재능기부 등 교육적인 방법으로 교육봉사를 실시한다. 졸업 시까지 60시간 이상 교육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졸업 직전 학기에 본 교과를 이수한다.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학교현장실습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