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교직과


MOKWON UNIVERSITY

혁신적 미래 교육을 위한 전문 교사 양성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2학년 교과과정

  • 특수교육학개론 : 신체적, 정신적으로 수업이 어려운 장애아 및 수월성 교육이 필요한 우수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교 수업에서 이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 학생정서행동발달 문제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교육사회 : 교육사회는 사회와 교육과의 관계,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사회학 이론으로 교육 현상과 교사-학생의 행동을 연구하면서 동시에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교육심리 : 교육심리란 학생들의 심리와 인지심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어떻게 교육하면 좋을까와 언제 교육시키면 좋을까 하는 학습의 효율화를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주로 교육, 학습이론, 지능, 성격, 생활지도 그리고 학교사회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 교육학개론 :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학문적 탐구 성과를 개괄적으로 논의하고, 교육의 이론적 차원에서 교육사 및 교육철학, 교육사회학, 평생교육, 교육심리학 등의 다루며, 교육의 실천적 차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정, 교육방법과 공학, 교육평가, 교육행정학, 다문화교육, 특수교육과 영재교육 등을 다루게 된다.
  • 디지털 교육 :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할 수 있는 현재 중. 고등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이 꼭 알아야 할 디지털교육 과목이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향후 교사가 되었을 때, 급변하는 디지털 교육 환경의 적응에 도움을 받고, 현장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활용 교육을 미리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현장교육실습에 대비할 수 있다.

3학년 교과과정

  •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등 교육현장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교육평가 :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떤 의미와 역할을 갖는지 초점을 둔다.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써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에 관한 과목을 배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교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하며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통해 학교행정과 교육행정을 함께 이해하며 교육현장에서의 적응력을 기르고 나아가 행정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등에 역점을 둔다.

4학년 교과과정

  • 교육봉사활동 :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보조교사, 부진아 학생지도, 방과후교사, 초등돌봄교실 및 자유학기제 관련 활동, 다문화학생 지도, 학생 생활지도 관련 활동, 재능기부 등 교육적인 방법으로 교육봉사를 실시한다. 졸업 시까지 60시간 이상 교육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졸업 직전 학기에 본 교과를 이수한다.
  • 교직실무 :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학교현장실습 : 교사의 역할은 실천가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는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4주간의 학교현장실습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