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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대학교건축학부


DIVISION OF ARCHITECTURE

목원건축, 세계를 디자인하고 건축의 미래를 열다

교과목소개

전체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 학생들이 방학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건축설계B1
  • 디자인 과정에 대한 방법론을 익히고, 다양한 형태 구성의 기본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공간이나 기능의 구성, 2차원, 3차원 형태의 시각적 구성, 구조의 형태 등의 개념에 대해 익힌다.
건축수학
  • 대학수학의 기본이 되는 실수와 함수, 대수함수의 미분, 도함수의 응용, 삼각함수와 지수함수의 미분, 편미분 등에 관해 학습한다.
건축의이해
  • 건축의 기원에서부터 건축이라는 학문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내용인 설계, 구조, 시공 등에 관하여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축물리학
  • 건물 혹은 구조물에는 다양한 형태의 힘이 작용하게 되고 이에 따라 건물은 다양한 형태로 운동을 하게 된다. 건물(구조물)에 작용하는 힘과 운동 그리고 그 결과로 건물(구조물)에 미치는 영향(파괴에 이르기까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리학에 대한 기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해를 위한 과정으로 기본적으로 힘과 운동, 그리고 에너지와 일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건물(구조물)의 역학관계를 이해시키도록 한다.
건축설계B2
  • 기초적인 다양한 공간을 모형으로 구현하고 체험함으로써 건축공간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서양건축의역사
  • 고대에서 근세에 이르는 서양건축의 역사를 통해 건축의 발전 배경과 사조를 연구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컴퓨터활용설계
  • 건축 디자인에 있어서 필요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디자인 초기부터 최종 단계까지 컴퓨터를 활용한 창작 방법을 연구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건축설계B3
  • 프리핸드 스케치, 건축제도, 프레젠테이션 기법 및 시각적 요소들의 구성과 분석하는 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건축도서를 읽어내고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환경
  • 열환경에 대한 물리적 환경인자 이론과 건축과 에너지 문제 등 환경설계계획에 필요한 세부적 응용에 대해 강의 및 실험을 실시하며, 빛 환경에 대한 계획요령과 환경 설계방법을 강의하고, 건물 내의 음향, 소음 특성과 설계방향에 대한 기초 이론의 응용 및 측정실험을 실시한다.
구조역학1
  • 구조역학은 구조물에 외력이 작용할 때 그 구조물에 외적으로 발생하는 변형과 내적으로 발생하는 응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 변형과 응력을 구하기 위한 첫 단계로써 힘과 힘의 효과를 익히고 힘의 평형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내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서양건축사
  • 고대에서 근세에 이르는 서양건축의 역사를 통하여 서양건축의 발전배경과 사조를 연구한다.
건축계획및행태론
  • 공간과 인간의 행태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설계의 광범위한 원리 및 이론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제의 설계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공학설계
  • 건축설계 실습을 통하여 건축공학 전공 학생들의 건축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각 건축설계 단계에서의 주요한 건축공학적 결정 과정에 대한 학습을 수행한다.
건축설계B4
  • 주택설계를 통하여 대지분석, 프로그램 작성, 디자인 및 설계도서의 작성 등 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건축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재료학
  • 각종 건축재료의 생산과정 및 성분조직, 성질 및 종류, 품질개량, 용도, 재료시험, 의장적 특성, 시공법 등을 학습한다.
구조역학2
  • 구조물이 외부로부터 하중을 받으면 내적으로 응력을 외적으로 변형을 발생시킨다.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구조물에 발생하는 응력과 변형을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게 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건축법규
  • 건축을 하기위해 준수해야 하는 제반법규로서 건축법 시행령, 시행규칙,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주차장법시행령, 시행규칙, 도시계획 제반법규 및 건축사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축설계C1
  • 건축법규, 배치 및 주차, 수직 동선, 구조, 피난 및 방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무소 등 고층건물의 디자인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탈건축
  • 정보화 사대의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디지털 건축에 대한 개념은 연구하고 다양한 디지털 매체의 활용기술과 그 응용분야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가상현실 공간의 건축을 통하여 신 개념의 공간론에 대한 이해를 갖도록 지도한다.
주거및단지계획론
  • 주거 건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시 집합주택 계획에 있어 필요한 이론 및 계획 방법론을 습득한다. 또한 기존 도시 집합주택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문제점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건축론
  • 건축분야에서 이루어진 근대적 변화 즉 건축에 대한 사회의 인식, 설계방법의 변화, 재료의 다양화, 공업적 생산방식 도입 등 20세기에 들어와 새로이 형성된 제반 건축적 양상이 현대까지 도달된 과정을 익히고, 현대건축이 처한 위치를 인식함으로서 현대건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건축설계를 위한 이론을 쌓도록 한다.
건축구조시스템
  • 건축물의 골조를 구성하는 구조요소의 종류 및 특징, 재료특성에 대해 학습하고, 특히 철근콘크리트구조, 철골구조의 특징 및 기본적인 설계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건축물 설계시 합리적인 구조시스템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건축설계C2
  • 공동주택 설계를 통하여 단지계획, 주동계획, 주호계획 등 단위 주호부터 도시까지 다양한 스케일의 공간을 조합하고 확장 할 수 있는 능력과, 커뮤니티의 형성, 사회적 약자의 배려 등 건축의 사회적 역할을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설비
  • 건축에 필요한 기계설비에 대한 강좌로서 냉.난방설비, 공기조화설비, 급.배수설비, 소방설비 등의 기본원리와 운용방법을 학습한다.
근대건축론
  • 근대건축운동이 일어난 역사적 배경과 사조를 학습하고, 근대건축의 위상을 건축사적 맥락에서 연구한다.
한국건축사
  • 한국건축의 역사를 통하여 한국건축의 사상적, 환경적, 물리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주변국과 비교?연구함으로서 한국건축의 기술적?양식적 특징을 탐구한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건축디자인실습1
  • 다양한 건축적 문제를 제시받고 그동안 학습한 건축적 원리를 통합하여 문제해결 및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이다
건축설계C3
  • 도시적 맥락에서 도시의 기능을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창출할 수 있도록, 건축-도시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재생 방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시공
  • 건축시공 및 생산에있어 건축공사의 생산구조와 다양한 건축시공기술을 익히고, 건축 생산체계 및 관리방법을 배운다.
도시계획
  • 도시의 운영을 계획적으로 제어?통제하기 위한 공간 계획이며, 도시의 물질적 환경의 건설?관리기술 등 도시계획의 기초가 되는 각종 이론과 방법적인 내용을 배우고 익힌다.
동양건축사
  • 한반도 주변국가의 건축을 이해함으로서 한국 건축의 위상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특히 중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의 고대건축은 한반도 건축문화와 끊임없는 교류관계를 지니고 있었으므로 이지역의 건축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건축디자인실습2
  • 다양한 건축적 문제를 제시받고 그동안 학습한 건축적 원리를 통합하여 문제해결 및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이다
건축설계C4
  • 도시적 맥락에서 도시의 기능을 회복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창출할 수 있도록, 건축-도시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재생 방안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외부공간계획
  • 건축계획 및 설계에 있어 대지가 위치하고 있는 도시적 맥락을 이해하고, 계획 대지 내의 건축물 내부공간과 외부공간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공간적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 바탕과 기법을 이해한다.
환경친화건축론
  • 지구환경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는 ‘친환경’ 개념은 에너지 및 자원의 절약과 오염물질의 배출감소,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시키고, 쾌적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건축물이 환경과의 관계를 조화롭게 계획이 되도록 연구하는 과정이다.

5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3
  • 본 과목은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건축디자인실습3
  • 다양한 건축적 문제를 제시받고 그동안 학습한 건축적 원리를 통합하여 문제해결 및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정이다.
건축물보존과리모델링
  • 건축물 보존과 리모델링이란, 인류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건축물을 잘 보존.복원하여 후대에 그 자산을 전해주기 위한 학문으로, 그 정도에 다라 보존을 하거나 현대사회와의 조화를 이루며, 그 의미를 상실하지 않은 차원에서 새롭게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연구하는 과정이다.
건축설계G1
  • 그동안 학습한 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이를 종합적으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실무
  • 건축설계, 건축구조, 건축시공 및 건설관리각 분야의 회사(설계사무소, 구조설계사무소,건설회사등)의 업무제반에 관한 교육을 통하여 사회에 진출을 대비한 실무능력을 함양시킨다.
에너지절약건축방법론
  • 지구 온난화라는 전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이 제안되고 있다. 건물 차원에서는 건물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크게 줄여 건물 자체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를 줄임으로써 지구 온난화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건물 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적 건물의 설계·운영이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건물의 에너지 사용과 관련된 이론 학습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적 건물의 설계·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졸업작품
  • Capstone Design을 통해 얻어진 학습결과를 작품화 한다.
건축설계G2
  • 그동안 학습한 설계이론을 바탕으로 이를 종합적으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졸업작품
  • Capstone Design을 통해 얻어진 학습결과를 작품화 한다.

전체 학년 교육과정

국내계절제인턴십
  • 학생들이 방학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내계절제인턴십2
  •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1 학년 교육과정

건축설계B1
  • 디자인 과정에 대한 방법론을 익히고, 다양한 형태 구성의 기본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공간이나 기능의 구성, 2차원, 3차원 형태의 시각적 구성, 구조의 형태 등의 개념에 대해 익힌다.
건축수학
  • 대학수학의 기본이 되는 실수와 함수, 대수함수의 미분, 도함수의 응용, 삼각함수와 지수함수의 미분, 편미분 등에 관해 학습한다.
건축의이해
  • 건축의 기원에서부터 건축이라는 학문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내용인 설계, 구조, 시공 등에 관하여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축물리학
  • 건물 혹은 구조물에는 다양한 형태의 힘이 작용하게 되고 이에 따라 건물은 다양한 형태로 운동을 하게 된다. 건물(구조물)에 작용하는 힘과 운동 그리고 그 결과로 건물(구조물)에 미치는 영향(파괴에 이르기까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리학에 대한 기본 이해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해를 위한 과정으로 기본적으로 힘과 운동, 그리고 에너지와 일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건물(구조물)의 역학관계를 이해시키도록 한다.
건축설계B2
  • 기초적인 다양한 공간을 모형으로 구현하고 체험함으로써 건축공간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서양건축의역사
  • 고대에서 근세에 이르는 서양건축의 역사를 통해 건축의 발전 배경과 사조를 연구한다.
진로직업지도1
  • 1~2학년의 진로설정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컴퓨터활용설계
  • 건축 디자인에 있어서 필요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디자인 초기부터 최종 단계까지 컴퓨터를 활용한 창작 방법을 연구한다.

2 학년 교육과정

국외계절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건축설계B3
  • 프리핸드 스케치, 건축제도, 프레젠테이션 기법 및 시각적 요소들의 구성과 분석하는 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건축도서를 읽어내고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축환경
  • 열환경에 대한 물리적 환경인자 이론과 건축과 에너지 문제 등 환경설계계획에 필요한 세부적 응용에 대해 강의 및 실험을 실시하며, 빛 환경에 대한 계획요령과 환경 설계방법을 강의하고, 건물 내의 음향, 소음 특성과 설계방향에 대한 기초 이론의 응용 및 측정실험을 실시한다.
구조역학1
  • 구조역학은 구조물에 외력이 작용할 때 그 구조물에 외적으로 발생하는 변형과 내적으로 발생하는 응력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 변형과 응력을 구하기 위한 첫 단계로써 힘과 힘의 효과를 익히고 힘의 평형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내력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서양건축사
  • 고대에서 근세에 이르는 서양건축의 역사를 통하여 서양건축의 발전배경과 사조를 연구한다.
건축계획및행태론
  • 공간과 인간의 행태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설계의 광범위한 원리 및 이론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여 실제의 설계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공학설계
  • 건축설계 실습을 통하여 건축공학 전공 학생들의 건축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각 건축설계 단계에서의 주요한 건축공학적 결정 과정에 대한 학습을 수행한다.
건축기술의역사
  • 건축기술의 역사를 통해 건축의 발전, 배경, 사조, 건축기술의 발전과정 등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건축기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현재 및 미래 건축기술의 초석이 되도록 한다.
건축재료학
  • 각종 건축재료의 생산과정 및 성분조직, 성질 및 종류, 품질개량, 용도, 재료시험, 의장적 특성, 시공법 등을 학습한다.
구조역학2
  • 구조물이 외부로부터 하중을 받으면 내적으로 응력을 외적으로 변형을 발생시킨다.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구조물에 발생하는 응력과 변형을 구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게 된다.

3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건설경제학
  • 사회경제현상을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금까지 축적된 경제학의 기초이론을 습득하여 건축과 관련된 경제원리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시공학
  • 건축물의 시공시 필요한 재료의 사용방법 및 재료간 접합방법, 기계사용방법, 공사비 산정, 공사기간 산정, 품질 등의 문제를 최적화하여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건축재료실험
  • 재료의 성능과 실제 구조체의 거동과의 관계, 실험장치의 원리 및 사용법 습득, 재료실험의 계획, 방법, 실행, 분석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콘크리트 배합설계 방법 및 특수 콘크리트 개념 등을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한다. 또한 신소재/신재료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를 실용화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구조공학특론
  • 내진, 구조안전진단 등 건물의 구조적 성능을 유지ㆍ관리하기 위한 기본이론 및 건축구조의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
철근콘크리트구조1
  • 철근콘크리트는 현대 건축구조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재료로서 그 사용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고층건물에 적용하기 위해 고강도화, 경량화되고 있다. 본 과목은 철근콘크리트의 재료 및 역학적 성질을 이해하고, 구조역학의 지식을 이용하여 철근콘크리트구조에 대한 소성설계이론을 전개하고 극한강도설계법에 의한 부재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강구조
  • 철골구조는 고층건물, 대공간 구조물, 교량 등에 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본 과목은 철골구조의 재료 및 역학적 성질을 이해하고, 허용응력 설계법에 의한 부재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건축관련법
  • 건축의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단계에서 필요한 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축설비
  • 건축에 필요한 기계설비에 대한 강좌로서 냉.난방설비, 공기조화설비, 급.배수설비, 소방설비 등의 기본원리와 운용방법을 학습한다.
원가관리및적산
  • 건물의 공사에서 원가의 개념을 이해하고 원가를 계산하기 위한 기초자료의 이용방법, 계산방법 및 집계방법 등을 습득함과 동시에 그것을 효율적으로 통계하여 공사비용을 절감하는 방법과 차기의 공사를 위하여 기초자료로서 정보화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철근콘크리트구조2
  • 철근콘크리트구조1의 연속과목으로서 극한강도설계법에 의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기준을 숙지하고 구조물의 설계실습을 통해 실제 구조설계능력을 습득한다.

4 학년 교육과정

IPP(장기현장실습)1
  • 본 과목은 기업 등과 장기현장 실습(IPP: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협약을 체결하고,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2
  • 본 과목은 IPP 1을 이수하고, 두 번째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3
  • 본 과목은 9학기 이상 등록자 중 산업체 현장에서 전일제 현장 훈련을 병행하기를 원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5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IPP 1 또는 IPP2를 이수한 학생이 연속하여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IPP(장기현장실습)6
  • 본 과목은 6개월의 장기현장 실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현장실습생을 위해 개설한다. 본 과목은 여름 또는 겨울 방학 기간에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현장실습을 모두 마친 이후에 1학기 또는 2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있다. 본 과목은 이론교육과 체계적인 현장실습의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실무 능력을 계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목의 평가는 학과 담당교수, 산업체 현장실습 담당자 등의 평가 결과에 따라 이수 P(Pass), 미이수 F(Fail)로 한다.
국내학기제인턴십
  •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한 지식 및 기술, 경험을 쌓는다.
국외학기제인턴십
  • 본 교과목은 취업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졸업 후 적성에 맞는 진로와 그에 따른 취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관에서 실무를 배우고 익히며, 그 기관으로부터 역량을 평가 받는다.
Capstone Design1
  • 본 과목은 건축공학 프로그램의?전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에 관한 최종적인 학습 성과를 검증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건축공학프로그램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종합화하는 설계를 수행하게 된다. 평가요소는 문제의 발견, 해결을 위한 철학과 방법론, 결과물에 관한 수행과정의 합리성 및 결과물의 종합화 수준 등이다.
건설관리론
  • 건설프로젝트의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타당성 분석, 설계관리, 시공관리, 현장조직의 구성, 재원 조달, 자원조달, 유지관리, PCM 등에 관련된 개괄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구조계획
  • 구조물의 골조를 구성하는 구조요소의 종류 및 특징, 다양한 조합방법과 원리, 형태에 대해 학습하고 이에 의한 구조물의 거동을 이해함으로써 구조물 설계시 합리적인 구조계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며, 구조물에 대한 실제 설계방법을 학습하기 위하여 기존 건물 혹은 가상적인 구조물을 대상으로 구조설계를 수행하도록 한다.
에너지절약건축방법론
  • 지구 온난화라는 전지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이 제안되고 있다. 건물 차원에서는 건물에서의 에너지 사용을 크게 줄여 건물 자체에서 배출되는 온실 가스를 줄임으로써 지구 온난화 문제의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건물 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적 건물의 설계·운영이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건물의 에너지 사용과 관련된 이론 학습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적 건물의 설계·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졸업작품
  • Capstone Design을 통해 얻어진 학습결과를 작품화 한다.
진로직업지도2
  • 3~4학년의 직업역량 강화 및 성공취업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목표 설정을 위한 개인별 상담과 진로 개발 능력 등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긍정적 마인드와 능동적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한다.
토질및기초공학
  • 건물의 기초 및 그 하부 지반의 재료 및 역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지반의 성질에 따른 적절한 기초를 선정하고 설계, 시공할 수 있도록 한다.
Capstone Design2
  • 본 과목은 건축공학 프로그램의?전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에 관한 최종적인 학습 성과를 검증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건축공학프로그램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종합화하는 설계를 수행하게 된다. 평가요소는 문제의 발견, 해결을 위한 철학과 방법론, 결과물에 관한 수행과정의 합리성 및 결과물의 종합화 수준 등이다.
구조해석
  • 구조물에 작용하는 힘과 변위를 계산하는 과정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특히 구조해석의 기본이 되는 매트릭스 구조해석법의 이론 및 원리, 적용방법을 익힌다. 또한, 실제 구조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범용 구조해석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각종 구조물을 해석함으로서 구조해석 능력을 향상시킨다.
졸업작품
  • Capstone Design을 통해 얻어진 학습결과를 작품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