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목원대학교건축학부


DIVISION OF ARCHITECTURE

목원건축, 세계를 디자인하고 건축의 미래를 열다

인증기준

기본 목적

건축교육은 두가지 기본적 목적을 갖습니다.

  • 유능하고 창조적이며 비판적이고 윤리적으로 건강한 건축 전문가를 양성한다.
  • 지적으로 성숙하고 생태학적으로 민감하며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훌륭한 세계시민을 배출한다.

(UIA and Architectural Education: Reflections and Recommendations, Berlin, 2002)

  • 세계건축사연맹(UIA)은 건축사 자격을 위한 교육의 명확한 틀을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는 바, 건축사는 새로운 세기에 사회가 당면한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문화적 유산의 틀 속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자기발전을 도모하여야 한다.
  • 건축학교육은 건축이 지닌 여러 차원의 다양성을 중요하게 인식하면서 시행되어야 하며 이에 각 건축학교육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이 확고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위와 같은 국제적 건축학교육의 맥락에서 건인원은 “건축설계의 전문지식과 건축산업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성, 윤리성, 그리고 리더십을 갖춘 국제수준의 건축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과기준과 교육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업무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건축학교육의 발전과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축사가 되기 위한 기초지식과 함께 실력을 갖춘 건축학인력 배출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건인원이 인증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개정 건축사법에 의해 건축사자격시험 응시조건인 실무수련 자격이 부여되고, 취득한 건축학교육 학위는 유사한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에서도 상호 동등하게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할 것입니다.

따라서 건인원의 인증을 받고자하는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건인원의 인증기준에 대한 대응을 통해 학생이 졸업 시 까지 아래의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수요지향 교육과 성과중심 교육체계를 갖추어야 하고, 각 대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설립목표에 상충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고유의 방법에 의해 이러한 관점들을 어떻게 달성하고 있는지 명시하여야 합니다.

다음의 핵심역량은 교육기관이 갖추어야 하는 인증기준 Part 1, Part 2를 토대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인 Part 3에 의해서 성취되어야 합니다.

  • 미적, 기술적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창의적 건축설계 능력
  • 건축과 관련된 적절한 역사, 이론, 예술, 인문과학, 기술적 지식
  • 건축의 예술성을 높일 수 있는 예술관련 지식
  • 도시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생태학적 요구와 인간행태 등을 고려한 환경 및 공간 계획 능력
  • 사회적 요구를 고려한 건축가의 역할, 리더십과, 직업으로서 건축가의 이해
  •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요약하여 표현하는 능력
  • 건축 디자인과 관련된 구조, 시공, 재료 및 설비 등 기술적 문제의 이해
  • 기후조건에 대응하는 건축 환경조절 설계 능력
  • 예산과 법규 등 제약조건을 고려한 합리적 설계능력
  • 건축산업 제반 사항 및 실무 설계를 완성하기 위한 제도적 여건의 이해와 건축사 업무관련 실무지식
  • 건축 문화재를 포함한 인간, 사회, 문화, 도시, 건축, 환경의 가치에 대한 책임 인지
  • 생태적으로 책임 있는 디자인, 환경 보전과 재생방법에 대한 적합한 지식
  • 건축물의 시공 방법과 관련 분야의 이해를 바탕으로 건설 기술에서 창의적 응용
  • 건설 경영 (Project Financing, Project Management), 공사비(Cost Control)와 발주방식 등에 대한 적절한 지식
  • 건축학습의 기반이 되는 학생과 교육자의 연구 및 분석 역량

건인원의 인증을 받고자 하는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은 개정 건축사법5)의 건축사자격제도와 연계된 최소 5년 이상 전일제 전문학위6) 프로그램(5년제 학부 학위과정 또는 2년 이상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으로서 아래의 3개 Part로 구성된 9개 항목, 총 37개 세부 인증기준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건인원의 인증기준 및 절차를 통해 학생이 졸업까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과 세부 인증기준과의 상관관계는 “핵심역량과 인증기준과의 상관관계 도표”와 같습니다.

Part I.
건축학교육 인증에 대한 주요관점
  • 2.1 건축학교육 인증에 대한 주요관점
    • 2.1.1 건축학교육 프로그램과 소속 대학교
    • 2.1.2 건축학교육 프로그램과 학생
    • 2.1.3 건축학교육 프로그램과 건축사
    • 2.1.4 건축학교육 프로그램과 사회
Part II.
교육 프로그램 운용체계 및 교육환경
  • 2.2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자체평가체계
  • 2.3 학위 및 교과과정
  • 2.4 학생정보
  • 2.5 인적자원 및 운용체계
  • 2.6 물리적 자원 및 정보자원
  • 2.7 재정자원
  • 2.8 연구활동
Part III.
프로그램 학습성과
  • 2.9 학생수행평가기준